Testing Overall Ability

2016. 12. 23. 11:52Education/English

반응형


( 위 배너는 구글 애드센스 입니다. )


Testing Overall Ability

박형락

 

언어 네 기능을 모두 측정하는 평가는 경제성이 떨어진다. 네 기능 중 어느 하나가 능숙하지 못하다면 다른 언어 기능에도 완전히 분리되지 않고 언어 표현에서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언어 기능에 대한 문제점을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어서다.

규칙적으로 빈칸을 매겨 그것을 수험자가 기입하는 문항은 지문의 맥락을 파악해야 하는 능력을 요구한다. 규칙적으로 일정 단어 수만큼 텍스트에 빈칸을 제공하기 때문에 통합적인 언어 능력을 측정할 수 있다. 기존 연구에서도 이러한 문항이 읽기와 듣기 능력 측정값과 상관이 있음을 나타내 주었다. 또한 이러한 시험은 채점하기 좋으면서 문항을 개발하기 쉬워 매력적이다. 하지만 어떤 단어를 삭제하느냐에 따라 언어 능력 측정 내용이 달라진다. 그리고 원어민 역시 이러한 빈칸 채우기 문제에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시험의 타당성에 문제가 있다. 이를 보완하고자 규칙적으로 본문 단어를 삭제하여 수험자에게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채점자가 단어를 선별하고 삭제하여 수험자에게 제시하는 방법이 있다. 이러한 방법의 종류에는 문어와 구어 모두를 평가 할 수 있는 대화형 빈칸 채우기 시험과 특정한 목표 언어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미니 빈칸 채우기 시험이 있다. 빈칸 채우기 시험에서 고려해야할 조건은, 문제 본문의 난이도가 적절해야하고 목표 언어 능력 측정에 용이해야 하며 첫 문장에 빈칸이 들어가는 것은 좋지 않으며 원어민 대상으로 평가 문항에 대하여 실험을 해봐야 하고 지시가 명확해야하며 채점에 대한 편리와 수험자에 대한 친숙성이 필요하다. 또한 빈칸 채우기 시험의 경우 결과에 대한 해석이 직접적으로 이어지지 않는다.

C-test는 단어에서 일부를 보여주고 나머지 일부를 빈칸으로 수험자에게 철자를 채우도록 요구하는 시험이다. 일반적인 빈칸 채우기와는 다르게 원어민이 채점을 완벽하게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은 퍼즐을 좋아하는 학생에게 유리하다는 측면이 있다.

받아쓰기는 수험자가 연속적으로 들려오는 음성을 포착하여 실시간으로 해석하고 기억하면서 그것을 써야하는 과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수험자에게 언어 음성의 실시간 문맥 파악과 해석과 단어 식별을 요구한다. 이는 전체적인 언어능력을 파악하는데 용이하다. 또한 시험 문항을 만들기 쉽다. 하지만 채점하기는 용이하지 않다. 왜냐하면 수험자가 듣고 받아쓰는 과정에서 재창조하기 때문에 철자, 규칙 등등 여러 가지 요소를 채점자가 고려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이를 보완하는 방법은 빈칸 채우기 방법이 있다.

통합적인 언어능력 측정 평가의 종류들은 반 편성 배치고사에 도움을 줄 것 같다. 평가를 만드는 데 있어서 무엇보다도 중시되는 것이 효율적이어야 하지 않겠냐는 생각이다. 또한 언어 능력에 대하여 오랜 기간 동안 검증된 시험이고 만들기 쉽다는 것이 평가를 만드는데 있어서 큰 장점이 될 것 같다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대규모로 치러지거나 내신을 위한 시험으로는 좋지 않을 것 같다. 교과서를 중심으로 시험을 치러야하는 시험에서는 빈칸 채우기나 받아쓰기 시험은 올바르게 학습 과정을 마무리하고 평가하는 시험에서는 적합하지 않을 것 같다. 하지만 실제 현장에서는 빈칸 채우기 시험이 사용될 수 도 있을 거 같다. 어린 시절 내신에 비하여 모의고사 성적이 좋은 편이었는데, 상급반과 하급반을 수능 대비로서 방과 후 수업을 하는 데 있어 내신 성적으로 학생들의 반편성에 적용했었다. 차라리 수능 대비반이라는 목적을 가진 반 편성 기준이었더라면 내신보다는 좀 더 신뢰할 수 있고 타당할 수 있고 학습 목적과 가까운 모의고사나 그렇지 않으면 빈칸 채우기 시험을 통해서 주어진 교과서 밖을 벗어나 다양한 텍스트를 가지고 영어 외우기 시험에서 벗어 날 수 있는 영어 시험을 쳤어야 하지 않았는가 하는 생각이 든다.

 

 

요약문헌

Hughes, A. (2003). Testing for language teachers.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86-198.


( 아래 배너는 구글 애드센스 입니다. )


반응형

'Education > English'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가직무능력 기반 건축 영어 수행평가  (0) 2016.12.28
수행 평가 연구의 미래  (0) 2016.12.26
Assessing Writing  (0) 2016.12.22
Assessing Reading  (0) 2016.12.21
Assessing Speaking  (0) 2016.1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