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의 세계 기말고사 정리

2011. 2. 19. 11:53Literatur/Deuts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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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펌 금합니다. 불펌 방지를 위해 비문을 최대한 많이 집어 넣었으며 일부러 틀린 내용도 집어 넣었으니 참고만 하세요~~



1. 구비문학

 구비문학과 구전문학은 구전자에 따라 달라진다. Volksmaerchen 즉 국민, 민족 동호는 창작과 전승의 주체이다. 집단적 근원으로는 헤르더는 자연문학과 예술 문학으로 나누었다. 자연문학은 민족집단 안에서 저절로 생긴 문학이다. 즉 구비문학이며 집단에 의한 정신이기도 하다. 개인적 근원은 어느 집단의 상류층이 만들어서 향유하다가 비천한 민중들로 넘어가면서 다이해를 못해서 원형만 갖고 그들의 특행에 맞게 변형되어간 것이다. 하지만 이와 상반된 주장으로 구연자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계급이 낮은 층에서 동화가 많이된다. 특히 외부와 차단된 곳에서 오락으로써 만들어내는 경향이다.

 

2. 시밀리아 시밀리부스

 동종요법은 홍진은 빨간것에 치료효과가 있고 황달은 황색계열로 효과가 있다. 이는 이열치열과 같다. 이러한 것을 시밀리아 시밀리 부스 마법으로 통한다. 이러한 토대는 같은 것은 같은 것을 만들수 있다. 즉 유사법칙을 따른다. 동화 물귀신닉세이야기가 있다. 옛날 옛적 오누이가 이세상과 저세상 사이 즉 위험한 샘가에서 놀고있었다. 오누이가 놀다가 풍덩 빠졌고 이속에는 물귀신이 살고 있었다. 물귀신은 오누이에게 일해라고 시키게 되고 초자연적 세계와 똑같이 실을 짜야했다. 커다란 빈통에 물을 길고 나무도 해야 했다. 그 보상으로는 돌 같은 빵이었다. 일요일날 물귀신이 교회갈 때 오누이는 기다렸다. 교회간날 아이들이 도망갔다. 물귀신 굉장한 속력으로 쫒아오게 되었고 오누이가 솔을 던지더니 수천개의 가시박힌 산이되었다. 물귀신이 애를 먹지만 넘어오게 되었고 오누이가 빗을 던지자 빗이 산이되었다. 또 넘어가게 되자 거울을 던지니 유리로된 저세상을 상징하는 아주 미끄러운 유리산이 되었다. 이렇게 도망가기위한 3번의 시도로 물귀신이 도끼로 유리산을 깨려고 집에 갔다와서 깨니 이미 오누이는 떠난 상태였다. 이는 마적도주의 성공이다. 동화는 초자연적 공간이 정해져있어 물귀신이 현실공간으로 쫓아가지 못한ㄷ. 영역이 정해진것이다.

 

3. 파스프로 토토

 파스프로토토 마법이란 접촉의 법칙이며 전체부분 마법이다. 큰 대상을 영향을 끼치려 할 때 그 부분을 영향시키면 전체에도 영향을 끼친다. 전체에서 일부분을 동물들이 집으로 만들면 원래 주인이 아프게 된다. 또는 허파와 간을 삶아 먹음으로써 백설공주 신체 일부를 장학함으로써 계모가 전체를 장악할수 있다는 믿음도 이러한 마법이다. ‘모세 6권과 7에서는 새다이아몬드가 박힌 금반지를 비단천조각을 싸서 9일동안 자기 속옷과 가슴사이 심장부근에 지니게 되면 9일째 지는 날 해가 뜨기전에 꺼내어서 새조각 칼로 바지안쪽에다가 쉐바라고 새긴다. 그리고 내가 사랑해야하는 여자의 머리카락 세개를 엮어야하며 자기 머리카락 세개를 엮어야한다. 오 육체여 나를 사랑해라 나의 대한 너의 사랑하면 너의 대한 나의 사랑으로 사랑해라 라고 부른다. 두머리카락을 꼬은 것을 반지에 감아놓는다. 다시 비단 천 조각에 6일동안 가슴에 지니고 다닌다. 7일째 되는날 매듭을 풀어 아침 9~11시 삿이에 그녀에게 반지를 준다. 그럼 헌신적이게 된다는 것이다.

 

4. 크리스마스 금기

 12 25일부터 1 6일은 인간의 위험한 시기이었다. Wodan 신이 군대를 이끌고 유럽전역을 돌아다닌다 믿었기 때문이다. 이 시기 절대 빨래를 바깥에 널어놓으면 Wodan 신이 부하로 삼는다는 믿음을 가졌다. 그래서 금기시 되었다. ‘그라이프 새에서는 옛날 옛적에 왕이 사는데 이름은 모른다. 아들과 딸은 늘 몸이 아팠다. 어떤 의사도 고칠수 없었다고 한다. 왕은 어떤 사고를 먹으면 낮는다고 하자 사람 중 사과를 구해주면 왕과 공주를 준다고 한다. 농무 3형제 (막내) 의 아버지가 사과바구니를 주었다. 백발의 난쟁이가 바구니를 형제에게 묻는다. 큰아들은 개구리 다리라고 하자 난쟁이는 그렇게 되어라고 말했다. 그리고 큰아들이 왕에게 갔을 때 바구니속에는 사과가 아닌 개구리 다리가 나와 쫒겨났다. 둘째아들은 돼지털이라고 했으며 문지기에게 겨우 설득해 왕궁으로 들어갔지만 결국 매질당했다. 막내인 바보가 아버지에게 바고니를 들고 가겠다고 하고 실랑이 끝에 아버지는 할 수 없이 보내주었다. 꿈속에서 아름드운 처녀와 황금이 나왔다. 난쟁이를 만나게 되고 사과가 있다고 했다. 문지기와 실랑이 끝에 바구니속 황금 사과를 왕에게 보여주게 되고 이를 통해 딸이 건강해졌다. 그러나 왕응ㄴ 바보 아들에게 딸을 줄수 없다라고 생각하고 물에서 보다 땅에서 빠른 나룻배를 만들어라고 지시했다. 큰아들이 만들고 난쟁이에게 나무주발이라고 말했고 둘째아들도 그렇게 했다. 그러니 그렇게 되었다. 바보막내는 솔직하게 나룻배에 대해서 말했고 그렇게 되었다. 다시 왕은 그래도 조건을 제시했다. 백마리 토끼를 돌봐야 한다는 것이다. 만내는 초원에서 지키는데 하녀가 와서 손님에게 토끼를 대접해야 한다고 했고 실랑이 끝에 막내는 공주가 오면 준다고 했다. 막내가 조건을 공주에게 이야기를 하고 공주가 피리를 줘서 피리로 하여금 하녀가 가지고 있는 토끼를 다시 자기곁으로 보내게 하여 100마리를 유지시켰다. 왕이이에 놀라고 다시 그라이프 새 꼬리깃털을 가지고 오라는 조건을 걸었다. 3번째 과제다. 저녁에 성을 찾아 주인을 만나게 되었다. 주인은 승낙을 하면서 그라이프새에게 금고를 찾아달라고 부탁했다. 두번째 성주 딸이 왜 병이 났는지 알아달라고 해서 그라이프에게 알려달라 했며 강에 있는 거인을 만나서는 내가 왜 사람들을 들어서 건네주는 일을 왜 하는지 그라이프에게 물어봐 달라고 했다. 그라이프 새집에 도착한 막내는 여자 즉 그라이프 새 부인을 만나게 되고 그라이프 꼬리털과 여러 질문들을 말했다. 하지만 기독교인은 잡아 먹히기 때문에 침대에 숨어서 부인이 대신 하겠다고 했다. 그라이프는 기독교 사라ㅏㅁ냄새가 난다고 부인에게 하자 왔다 갔다라고 답변받았다. 꼴리 깃털을 부인에게 뽑히고는 그라이프는 눈을 뜨고 부인은 꿈이라고 하면서 부인이 만난 사람이야기를 해줬다. 헛간 문뒤 장작더미, 두꺼비가머리카락으로 집을 만들어서, 누가 강에 빠뜨리면 그럴리 없다는 답변을 다듣고는 막내가 이것을 듣고 돌아가면서 거인에게 이야기를 했다. 하지만 강을 건네주면 이야기 하겠다고 했다. 그리고 강한 가운데 사람을 넣으라고 했다. 딸 병든 성에가서 파스프로토토 즉한스에게 금관을 주게 되었다. 두꺼비집에 딸 머리카락 이 사용되어 졌다고 이야기 하면서 말이다. 성주열쇠 위치를 말해주고 막내는 금고안 보물 일부와 젖소와 양을 받았다. 그리고 왕에게 갔다. 왕이 깜짝놀라 왕이 그라이프 새에게 갔다. 그런데 강에서 거인에게 왕은 물 한가운데 빠뜨려 졌다.

 

5. 교감마법

 독일에서는 생명의 나무라는 미신이 있다. 식수풍습이다. 이것은 나무의 운명은 지보가 같이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나무가 잘되면 아이가 잘된다는 믿음이다. ‘황금 아이들에서는 옛날 옛적에 가진것이라고는 오두막 부부가 있다. 고기잡이로 먹고 살았다. 남편이 물고기를 잡았는데 황금 물고기였다. 물고기가 성을 주겠다고 조건 제시 하였다. 먹을 것이 없는데 필요가 없다고 했다. 성안에 찬장이 있다고 한다. 그래서 여기에 어부는 동의를 하며 조건은 어떤 일이 있어도 어떻게 그런 행운이 있는지 말하면 안되다는 것이다. 모티브 사슬로 하지 마라고 하면 하는 것에 동화의 특징이다. 집이 성이되고 아내가 옷이 멋있어 졌다. 아내가 먹을 것이 없다고 한다. 천장에 먹을 것이 있었다. 아내가 기뻐하지만 어디서 이게 온것이냐고 맗ㅆ다. 밤이건 낮이건 남편을 추궁했다. 결국 털어 놓게 되고 성이 사라지게 되ㅏ었다. 남편은 다시 일하게 되었다. 황금 물고기를 다시 잡게되고 다시 돌려준다는 약속을 조건과 함께 받았다. 집이 다시 되돌아가게 되고 아내가 다시 되물었다. 추궁에 털어놓게 되고 모두 사라지게 되었다. 남편은 화가 났다. 3번째 때는 황금 물고기가 다시 잡힐 때 집에 가지고 가서 6토막으로 자르라고 했다. 2조각은 아내에게, 2조각은 말에게, 2조각은 땅속에 묻으라고 했다. 행운이 찾아온다고 했다. 하라는데로 했다. 두 명의 황금 아이들을 낳았고 두마리 황금 망아지를 낳았고 황금 백합이 땅속에서 나왔다. 어느날 아들이 홤금 말을 타고 나가고 싶다고 했다. 백합을 통해서 우리가 하는 것을 알수있다고 했다. 백합이 싱싱하면 건강해지고 시들면 아프고 떨어지면 죽는다고 했다. 그들이 여행에서 사람들에게 놀림을 받고 동생은 돌아갔다. 숲속에서 도둑이 있다고 형에게 경고했다. 곰가죽으로 커버하여 숲속에 부시적거리며 도독이야기를 하는데 돈없는 자로 오해 시켰다. 아름 다운 소녀 등장으로 아내되어 달라하고 결혼식을 올렸다. 산속의 아버지 집에 들어오고 깜짝놀랐다. 항금 아이를 지목하고 곰가죽 씬 아이를 아버지가 죽이려고하였지만 애원하는 신부 덕에 확인을 해보게 되고 아버지는 황금젊은이를 보게 된다. 그리고 다행이네 화를 당할 뻔했네 라고 말했다. 사슴을 쫒아가는 꿈을 꾸고 사냥을 나가겠다고 하고 하지만 하지 말라고 신부가 애걸하였다. 갈수 밖에 없다고 하면서 사냥을 하게 되었고 똑 같은 사슴이 나타났다. 계속 쫒아갔고 주위엔 어느 작은 집 앞에 이르게 되었다. 마녀가 사는 곳이었고 사슴을 봤냐길래 잘 알고 있다고 했다. 그때 강아지가 짖는 것을 화내었는데 돌로 바뀌어 버렸다. 신부가 걱정을 했고 동생이 문뜩 황금 백합이 시들해짐을 보았다. 그리고 떠나려 했는데 아버지가 말렸지만 떠났다. 마녀를 만나게 되고 쏘아 죽이겠다고 했다. 두형제가 만났고 형은 신부, 동생은 아버지 에게로 갔다. 아버지는 백합이 다시 살아난걸 보고 알았다고 했다. 모두가 행복하게 잘 살았다.

 물귀신 닉시 에게서 오누이가 마적인 도주에 대한 수단으로 마적 도주를 했다. 파스 프로 토토는 어떤 대상에 영향을 끼치려 할 때 부분을 통해 전체를 영향 끼치게 하는 마법이다. ‘백설공주에서는 허파와 간을 통해 최고를 획득하는 파스프로토토 마법이 있다. 교감마법은 서로 운명을 교감하고 같이 하는데 초점이 있다.

 황금 아이들에서는 6조각은 말이 망아지를 둘 놓고, 아내가 두아이를 낳고, 땅에서 두개의 백합이 나온 것에 초점을 보면 큰아들이 돌이 될 때 백합이 시들고 큰아들이 다시 황금이 되면 백합이 소생하면서 아버지가 백합을 통해 이의 운명을 안다는 것이 교감마법이다.

 두꺼비 이야기’ ‘뱁에 대한 동화옛날 옛적 한 어머니가 있었다. 아이에게 우유한 주발과 빵을 주었다. 아이가 들고 마당에 갔다. 뱀이 울타리 틈새에 튀어나와 같이 먹었다. 뱀이 금방 나오지 않으면 노래를 불렀다. 동화 중간 중간 시구가 나오는 것은 아이들의 주의력을 향상시키는 기능이다. 초자연적인 존재와 대화를 할 때 시구사용을 한다. 뱀이 달려나와 감사의 표시로 보물들과 예쁜 것들을 주었다. 진주, 금 으로 만든 장난감이다. 뱀이 우유만 마시고 빵은 먹지 않는다. 아이가 숟가락으로 뱀을 때렸다. 어머니가 아이가 뱀과 이야기 하는 소리를 들었다 놀래서 뱀을 죽였다. 아이가 변해지기 시작했다. 점점 여위어 갔다. 작은 부리울새가 죽음의 화환을 만들었다. 아이는 관속에 뉘어졌다. 어린아니와 뱀사이에는 서로 운명 공동체가 있었던 것이다.

 두형제에서 형제의 운명이 칼과 함께한다. 길을 떠나게 되는데 아버지가 갈을 줄 때 갈림길있는 나무에다가 칼을 꽂고 운명이 궁금할 때 칼을 보면 한쪽이 녹이 슬면 그 쪽 간 형제는 죽고 그렇지 않으면 잘 산다고 하였다.

 

6. 말 마법

 말 마법은 말이나 생각하면 바로 이루어지는 마법이다. 동화는 모티브사슬에 의해 소원은 쉽게 이루어 지는 것이 주된 핵심이다. 현실에 대한 믿음들이 동화에 반영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승화의 법칙이라고 한다. 이는 현실세계에 있는 모티브 즉 초월적 모티브이다. 동화에 들어오면 굉장히 단순화 되고 일상적이 된다. 즉 불가능한 것들이 다 가능하게 된다.

 까마귀에서는 옛날 옛적에 왕비가 살았다. 아이가 떼를 쓴다. 이에 참을 수 없는 어머니는 엄마가 속상해서 까마귀에게 니가 까마귀가 되어 날아가 버렸으면 좋겠다. 라고 말했다. 아이가 까마귀로 변해 창밖으로 떠났다. 그후로 아이소식이 없어졌다. 한남자에게 까마귀가 불렀다. 자기가 공주가 되었다 구해달라는 내용이다. 숲속에 늙은 부인이 있는데 절대로 먹는것과 마시는 것을 주변 먹지마라 잠이든다는 말이다. 잠이 들지 않으면 자기가 와서 마차를 3번의 기회로 하얀말, 붉은말, 검은 말이 온다고 했다. 마법을 풀수 있는 사람은 당신뿐이라고 말하며 지켜라 3일 기회가 있다고 하며 남자와 약속을 하였다. 집안에 늙은 부인이 먹을 것을 차려주었다. 이에 남자가 거절을 하였고 먹지 않겠다면 한모금만 마셔라고 유혹했다. 그리고 오후에 기다렸다. 피로해졌고 저절로 눈이 감겼다. 깊은 잠에 빠져 들었다. 하얀말을 타고 와서 자는 것을 보았다. 다음날 점심때 또 늙은 부인이 권했다. 붉은 말마차가 지나갔다. 반복되어 늙은 여자가 다시 유혹했다. 그의 앞에 먹을 것을 유혹하였다. 크게 한 모금 마셨다. 잠이들었고 검은 말이 지나갔다. 까마귀는 그가 먹고 싶을 대로 먹어도 줄지 않는 것을 주었다. 황금 반지를 주었으며 거기에는 소녀의 이름과 편지를 주었다. 황금성으로 와서 구해달라는 것이며 재기의 기회를 준것준 것. 남자는 황금성으로 갔다. 숲속에서 2주동안 헤메었다. 덤불에서 잠을 자게 되고 불이 켜진 곳을 보고 갔다. 거기에는 거인이 살았다. 용기내어 들어갔고 거인이 남자를 먹으려고 하였다. 남자는 먹을 것이 충분히 있다고 하였다. 거인은 좋다면서 거인이 아무리 먹어도 줄지 않는 것을 주었다. 남자는 황금성을 물었고 지도를 봉 주었다. 그러나 지도에는 없었다. 거인의 형에게 물어보았고 지도에는 없어 다시 옛날 지도에서 찾았다. 그러나 1천 마일 떨어져있었고 성에서 10시간 떨어진 곳에 거인이 데려다 주었다. 저세상인 유리산 위에 황금성을 발견하였다. 발을 딛기 시작하면 미끄러져서 내려진다. 아래에서 1년을 살았다. 어느날 3명의 조직을 발견하였다. 그들은 심한 싸움을 했다. 3번동안 부렀다. 왜싸우는지 물었다. 지팡이를 발견했는데 무엇을 두드리면 다열리는 것이고 망토는 안보이는 것이고 말은 어디 든지 올라가는 것들이었다. 그런 데 이것을 공동 또는 나누는 거 때문에 싸운 것 이었다. 남자가 시험하고 팔아라 고 하였다. 그는 다 입고 그들을 괴롭히고 유리산으로 갔다. 문이 열렸다. 처녀가 앞에 다가가 반지를빼고 포도주에 떨어 뜨렸다. 그리고 망토를 벗음으로써 알리고 결혼식을 내일 올리기로 하자고 했다고 한다.

 

7. 음악마법

 음악마법은 종교에서도 잘나타난다. 예루살램은 예언을 음악을 통해영감을 얻었다. 상이한 영혼은 상이한 음악속에 있다고 하였다.

 사랑하는 롤란트에서는 계모가 딸을 해할려고 하였고 애인인 롤란트가 도망가자고 하였다. 계모가 죽이려고 따라왔고 딸은 장이로 롤란트는 악사로 변신하였다. 그리고 계모가 알고 장미를 꺾으려고 하자 바이올린 연주로 춤추게 하였다. 죽을 때 까지 장미가시에 찔림으로써 계모는 사망하였다.

 

8. 초자연적인 인물

 초자연적인 인물로는 물귀신 닉세와 홀레 할머니가 있다.

 전설 남자 물귀신에게 미운 (물린?) 하녀에서는 물귀신은 인간처럼 살아가는 존재다. 하녀는 물속에서 3년동안 같이 살았는데잘먹고 잘살았다고 한다. 그러나 도저히 못참아 밖에 나가게 되었는데 그이유는 음식이 소금기가 없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동화 연못 속의 물귀신에서는 옛날 옛적에 방앗간 주인이 즐겁게 살았다고 한다. 해가 갈수록 재산이 싸였기 때문이다. 그런데 어느날 해가 갈수록 점점 가세가 기울게 되었고 걱정해서 쉬지 못했다고 한다. 동트기 전에 자리에 일어나 바깥으로 갔는데 그때 연못속에 무슨 소리가 났다. 아름다운 여인의 소리가 났다. 머리카락이 길고 몸이 하얗다.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는 주인에게 부드러운 목소리로 말했다. 왜 그렇게 슬퍼요? 라고 용기를 가지고 사실대로 그는 말하였다. 걱정마라라 하고 당신을 이전보다 부유하게 해주겠다고 말했다. 다만 조건이 먼저 방금 태어난 것을 주겠다고 약속을 해야 한다고 했다. 이런 것을 입다 모티브라고 한다. 입다 모티브는 구약성경 사사기 근원이다. 입다가 맹세를 하고 주께 약속을 한 사건이다. 승리를 거두면 집에 돌아가서 그대가 제일 처음으로 마중나가는 것을 주께 제물로 마친다고 약속을 한 것인데 나중에 자기가 집에 돌아올 때 유일한 자식 딸이 반겨주었다는 이야기다. 주인은 이 제안을 받아 들였고 개나 고양이겠지 하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방앗간에 닿기도 전에 하녀가 말하길 아이가 나왔다고 한다. 남자가 걱정을 하고 친척도 고민에 빠졌다. 물귀신은 인간 손아귀를 탐낸 것이다. 방앗간 주인에게 하는 일마다 잘되어 재산이 불어나게 되었고 부자가 되었다고 하지만 주인은 기뻐하지 않았다. 아이들에게 물을 주의 시켰으며 한해한해 흘러도 나타나지 않자 안심을 하였다. 이 자식은 사냥 꾼이 되어 소녀를 만나 행복하게 살았다고 한다. 이 사냔꾼은 사슴을 찾고 근처 위험한 연못으로 갔다. 피가 묻은 손을 씻는데 물귀신이 등장하고 납치를 하였다. 아내가 걱정하고 짐작하였다. 물가에 사냥 가방을 발견하였다. 욕해도 소리쳐도 아무소용없었다. 지쳐 쓰려져 꿈을 꿨다. 그 꿈에는 그녀가 암벽위에 올라가는데 오두막을 발견하고 머리가 하얀 할머니를 발견한 꿈이었다. 꿈에서 깨어나 꿈에 가본 곳을 갔다. 똑같았다. 할머니를 만나게 되고 여기는 황금빗이 있었는데 그것을 연못에서 빗으로 빗어라고 했다. 보름달이 되어 황금 빗으로 빗고 물가장자리에 놓았다. 파도가 높이 치면서 빗이 연못 속으로 들어가면서 사냥꾼의 머리가 등장하였으나 다시 덮었다. 다시 그녀는 집에 돌아갔다. 다시 꿈에 의해 할머니를 찾아가게 되고 피리를 받았다. 피리를 불고 모래위에 놓자 피리를 가져가고 남편 몸 의 절반이 나타났다. 다시 덮었다. 세번째에는 황금 물레를 이용하였다. 보름달이 등장하자 얼레로 다감았다. 이제까지 드려온 것 보다 훨씬 큰소리가 났다. 몸 전체 나와 아내와 함께 도망을 갔다. 그런데 물이 덮쳤다. 그녀는 할머니 도와달라고 했다. 그러자 각각 두꺼비와 개구리고 변신하였다. 갈라놓아져 떠내려갔다. 물이 빠져 인간으로 변신했지만 이 둘은 헤어지게 되었다. 양떼를 지키는 일을 여러해동안 하게 되었다. 우연히 맞은편에서 만났다. 서로 누군지 모르지만 만났다. 서로 위안이 되었다. 보름달 양치기가 피리를 불었다. 여자가 울었다. 여자가 보름달 피리이야기를 하였고 서로를 알게되었다. 물귀신은 인간하고 똑 같은 초자연적 모습을 지닌다.

 물귀신은 시간이 흐를수록 진화를 거듭하였다. 전설에서는 모습은 없고 목소리만 존재했었다. 그러다가 동물의 모습으로 등장하였다. 그러다가 인간의 모습으로 변했다. 생활방식이라던지, 외형이 인간하고 똑같다.

 남자 물귀신과 농부라는 전설에서는 남자물귀신은 다른 사람과 똑같은데 임은 초록이빨이라고 한다. 초록모자를 썼다. 소녀 모습이 물가에 보이면 끈을 던진다고 한다. 그리고 인간하고 친한 편이다. 특히 농부랑말이다. 동화에서는 자기의 영역이 존재하는데 전설에서는 초자연적 존재가 쉽게 인간에게 접근을 한다. 남자 물귀신은 농부를 초대하였다. 어느 방에 수많은 항아리가 덮어져 있었다. 농부가 뭐냐고 물었고 그는 물에 빠진 사람의 넋이 있다고 하였다. 죽은 넋들의 일이 농부는 맘에 걸려서 물귀신이 외출한 뒤 농부가 찾아가 넋이 올라가 구원을 받도록 하였다.

 물귀신은 옷도 잘 차려입고 예의도 바르다. 하지만 인간을 탐을 내었고 가족을 가졌으며 자녀교육이 엄격했다. 결혼 문제도 가졌다고 한다. 구별법은 이빨이 초록색이며 손이차고 부드럽고 예쁘다고 한다. 눈이 크고 무섭게 생겼으며 옷도 시민하고 같지만 옷깃의 어느 한 부분이 젖어있다고 한다. 이에 물리치는 방법은 냄새가 심한 식물은 몸에 바르면 냄새 때문에 물귀신이 도망간다고 한다. 마요라나와 금어초가 그렇다.

 홀레 할머니에서는 전설에는 많이 등장하는 초자연적인 존재로 예외적인 이중적 태도를 지닌다. 착한 사람에겐 친절하고 보상을 주지만 나쁜 사람에겐 벌을 준다. 주인공에게 실잡기를 감시하는데 이는 대부분 실잡기 감시 여인이 모티브이다. 중세에 마을에서 단체로 처녀들을 모아 실잡기를 시켰고 감독하는 할머니들이 있었다고 한다. 그리고 출산을 감독하는 존재다. ‘홀레할머니 연못에서는 우물 속에 오는 여자들을 건강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임신 할 수 있게 하며 우물속에서 아이를 들어오리게 한다고 한다. 경작자의 풍요로움을 주는 존재로도 알려져 있다. Wodan과는 다르게 여자 군대가 돌아다니면서 풍요롭게 해준다고 한다.

 

9. 말 마법

 말 마법은 말하거나 생각하면 그대로 이루어지는 마법이다. 시간의 지체가 없다. 모티브 사슬을 통한 마법이지만 전설에서는 소원한다고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10. 음악 마법

 음악 마법은 음악을 통해 이루어진다. 종교와 가깝다. 닉세와 홀레할머니는 물과 관련이 있다. 전설에 많이 나타나있다. 초자연적 존재로서 양가적 태도를 취한다. 인간이 홀레 할머니에 대해서 행실이 올바를 경우 좋은 선물을 주는 반면 그렇지 않은 경우 그에 대한 대가를 치르게 된다. 홀레 할머니의 3가지 기능이 존재한다. 실잡기를 감시 한다. 그이유는 중세시대 난방비 절약을 위한 공동 작업장에서 처녀일 즉 실잡기를 감독하는 할머니에서 유래되었다. 열두밤인 어두운 밤에서 들판을 돌아다니는 홀레할머니와 출산을 담당한 할머니로서 아이를 점지해주는 할머니였다. 물귀신은 내륙과 수륙에 산다. 그 이유는 문화적 배경이었던 독일의 지형 특성상 이다. 그래서 소금기 없는 민물에서 산다. 이러한 것을 일차원성의 법칙에 적용된다. 인간 생활하고 구분 짓기 힘들정도로 행동, 삶이 똑같다. 이에 대한 방어법은 냄새가 강한 식물 즉 마요라나 랑 구어초를 소지해야 한다. 구별법도 존재한다. 전설의 초자연적 인물은 항상 인간에게 해를 주고 영역에 침범하는 존재다.

 

11. 마녀

 동화에서는 100% 나쁜 여자로 등장한다. 즉 부정적인 존재다. 연관어로는 마녀박해같이 15세기 후반부터 300년 동안 마녀사냥이 떠오른다. 공포를 유발하는 존재이며 어린이 에게는 행동에 공포를 유발시켜 경고한다.

 

12. 투데 부인 (트루데 부인)

 옛날 옛날 고집이 세고 참견을 하고 부모말을 잘 어기는 소녀가 있었다. 아이가 투데 부인에게 가겠다고 했다. 어머니는 경고했다. 그러나 소녀는 존중하지 않고 투데에게 갔다. 소녀는 떨었다. 마녀가 물었다. 소녀는 층계에서 시커먼 남자를 보았다고 했다. 숯장이라고 했다. 새파란 남자를 봤다고 했다. 그것은 사냥꾼이라고 했다. 시뻘건 남자를 봤다고 했다. 그것을 백정이라고 했다. 그리고 다시 놀랐다. 창문에 악마가 보였기 때문이다. 그리곤 부인이 자신은 마녀라면서 소녀를 장작으로 만들어 태워 버렸다. 이러한 결말은 어머니 말을 안녕하세요듣게 되면 죽게된다는 경고성이 크다.

 

13. 마녀 2

 백설공주처럼 아주 사악한 존재로 등장하는 마녀를 계모와 동일시 하기도 한다. 마녀라고 언급안해도 외형을 묘사하여 마녀를 암시하기도 한다. 예를들어 백설공주는 허파와 간을 먹는 자로 카니발리즘을 보여주며 2번째 죽일 때 빗에 독을 만들 때 마녀의 기술을 사용한다.

 

14. 오누이

 직접적인 언급 마녀는 오누이에서 드러난다. 옛날 옛적 오빠와 누이 동생이 살았다. 엄마가 계모가 된후 내쫒기기만하고 먹을 것도 잘 없었다. 하나님께 우리를 불쌍히 여기시길오빠가 같이 집을 떠나자고 했다. 초원, 들판, 바윌ㄹ 지나 비가 와서 하나님이 우리 심장과 함께 눈물 흘리기에속이 빈 나무속에 들어가 잤다. 오빠가 물을 마시고 싶어했다. 나쁜 계모는 사실 마녀여서 누이가 떠난 것을 다 알고 있다. 당시 최악의 존재이다. 계모인 마녀는 몰래 살금 살금 걸어갓다. 이는 마녀의 특징이다. 빠야가는 빗자루타고 이동하는 마녀다. 숲에 있는 샘마다 마법을 걸었다. 샘물에 마시려고 하자 샘물이 나를 마시면 호랑이가 된다고 말한다. 오빠는 못듣고 누이 동생은 듣는다. 이는 초자연적세계와 소통이 강한 것은 여자이기 때문이다. 누이동생이 말린다. 이것을 3번 반복한다. 샘물이 늑대 된다고 말한다. 3번째 때 샘물이 사슴이 된다고 한다. 오빠가 물을 마셔 사슴이 되어 버렸다. 오두막 발견하고 살았다. 얼마 세월이 흘렀다. 왕이 사냥을 하러 갔다. 개와 동행했다. 사슴이 가보고 싶어했다. 동생이 밤이되면 돌아와야 한다고 했다. 왕이 발견하고 잡으려하지만 실패했다. 이것을 반복한다. 어느 사냥꾼이 발을 다치게 했다. 그리고 사냥꾼이 모든 것을 보고 보고했다. 누이동생은 사슴을 들여다 놓고 치료했다. 이것을 또 반복한다. 죽일까봐 누려워 누이동생이 사슴이 가는데 이번에는 말렸다. 그러나 사슴이 고집을 부려 밖에 나갔다. 이것이 3번째다. 다치게 하지말라고 왕이 명령했다. 왕은 사슴인 척하고 오두막에 접근 하였고 문이 열리고 왕이 들어갔다. 왕이 소녀랑 결혼하자고 했다. 바로 OK. 사슴도 가야한다고 했고 왕도 바로 OK. 결혼식을 하고 왕비가 되었다. 그리고 행복하게 살았지만 모티브 사슬이 남아 있어 동화는 계속된다. 구제 모티브가 남았다. 나쁜 계모는 둘다 행복하게 산다는 것에 질투와 시기가 생겼다. 주인공은 질투시기가 없다. 오직 조연, 적수만이 그렇게 한다. 계모에겐 친딸이 있다. 외눈 박이 이며 친딸이 있다. 마음씨도 외형 처럼 그러하다. 왕비는 사내아이를 낳았다. 계모는 시녀로 변장하였고 목욕해라라고 했다. 계모의 딸도 거드었다. 왕비는 피어오르는 김으로 죽음을 당했다. 욕실에 가둬졌기 때문이다. 계모 딸은 눈 배고 왕비로 변장하여 옆으로 눈 때문에 누웠다. 절대로 침대 커튼을 올리지 마라고 했다. 한밤중 유모가 진짜 왕비를 보았다. 아기를 돌보고 사슴을 쓰다듬고 지나가는 것을 보았다. 유모는 보초에게 확인까지 했다. 밤에 나타난 왕비가 말하는데 시구를 사용한다. 마적 힘을 사용하는 것이다. 유모가 왕에게 말했다. 왕이 지켜서 보겠다고 했다. 왕이 그리고 왕비를 보았고 왕비가 시구를 부르고 아이들을 보살피는 모습을 보았다. 3번째때 시구의미는 왕에게 조치를 해라고 말하는 것인데 왕이 왕비를 보고 뛰쳐가 말했다. 하나님 은혜로 죽은 왕비가 살아났다. 나쁜 마녀와 딸에 대해 말했다. 숲으로 간 딸은 동물에게 찟겨버렸고 마녀는 불속에 타죽었다. 이는 마녀가 전형적으로 죽임을 당하는 것이다. 평면성을 지닌다. 그리고 사슴은 저주가 풀려 오빠가 되었다.

 

15. 마녀3

 단순 묘사를 통해 윤곽만 보여주는 특징이지만 마녀는 상세하게 묘사하였다. 그만큼 현실세계에서 마녀 사냥이 심하다는 것을 말한다. 마녀의 나이는 대개 늙었고 전형화 시킨다. 시력은 지독하게 근시이다. 그러나 후각은 뛰어나고 눈빛은 붉고 사악하다. 목소리가 그르렁댄다. 웃음소리도 격렬적이다. 거동이 항상 지팡이를 들었다. 코가 매부리코다. 초판과 최종판을 비교하면 판을 거듭하면 거듭 할수록 마녀를 상세하게 묘사하고 악령화 시킨다. 현실사회에 영향을 받는 것이 특징이다. 당시 교육철한 원칙에 반영되고 기독교 철학과 성적인 것들이 수정되었으며 당시 사회상이 반영되어 있다. 초판 필사본에는 단순히 마녀를 작고 늙은 여자라고 했지만 판을 거듭하면 할수록 상세해진다. 살금살금 걷는다, 머리를 건들거린다 라고 표현한다. 결론까지 내리는데 즉 사악한 마녀라고 표현한다. 다음 최종판에 지팡이를 사용하고 눈이 붉고 근시고 후각이 발달하다 라고 추가 되었다. 마녀의 어원은 중세시대 방주를 담은 고고 문헌에 있다. 10세기 에서 11세기 문헌 에 창녀로 풀이 되었다. 12세기 소식을 전달하는 사자로 기록되며 13세기에는 재앙 예고자 및 복수의 여신으로 불렸다. 14세기 들어서 여자 마법사로 인간과 다른 힘있고 초자연적 존재로 묘사되었다. 어원적 풀이는 hagazussa 인데 hag는 울타리라는 의미로 강한 냄새나는 약초를 심어 마을 속에 악한 기운이 들어가지 못하도록 신성한 곳의 경계를 뜻한다. Zussa는 인간을 보호해주는 여성존재를 의미한다. 게르만 족들이 기독교 화 하면서 믿음화를 없애기 위해 마녀가 악한 존재로 변모 된것된 것 으로 추측된다. 왜냐하면 기독교와 게르만 문화와 충돌이 되기 때문이다. 야코브스 기록문에 보면 교회에서 마녀 생각과 게르만족 마녀 생각이 다르게 나와 있다. 게르만 족은 야간에 돌아다니는 선량한 여자로 표현되어 있다. 기독교는 밤에 이동하는 악마이다. 12세기말 익도들이 프랑스에 등장하게 되는데 기독교 인들의 이교도 박해가 시작되었다. 이교도는 마녀로 취급했다. 똑같이 악마의 생산물로 취급하고 배척하였다. 1484년 이노센ㅌ 8세의 칙령에 마녀교서에 악마의 힘이 증가하고 있고 없애야 한다고 하는데 종교 재판관으로 임명하여 야콥슈프랭어와 하인리히가 선정되었다 근거 마련을 지시 받아 1487년 책을 발간하였는ㄷ 책이름은 말레무스 말레피카론이다. 마녀를 때려잡는 망치라는 뜻으로 마녀 사냥이 시작되었다. 1775년 까지 공식적으로 그림형제가 태어난 해는 10년 뒤이다. 동화는 40년 뒤이다. 하지만 여전히 마녀 영향을 받고 있는 상태이다. 악을 구체화 시킬 때 마녀를 사용한다. 왜 여자만 마녀가 되는 이유는 페미나 에서 유레한다. 페는 믿음이고 미나는 마이너스를 상징한다. 즉 여자라는 존재는 애초부터 믿음에 대해 적기 때문에 악마의 유혹이 쉽고 사탄 유혹이 심해 잠을 자는 부정적 존재라고 서술되어 있다. 동화의 마녀는 전형화 되어있다. 이는 스트레오 타입이다. 사는 곳이 초자연적이고 항상 조연이며 주인공에게 적수로 존재한다. 최악의 벌을 받는 존재이다. 이에 반해 전설에서는 젊고 예쁜여자 일수도 있다. 활동하는 공간도 인근들과 함께 거주해 있어서 현실과 가까이 한다. 마녀에게 내려지는 벌은 교수형으로 목매다는 교수형, ‘오누이처럼 불에 태워 죽이는 방법 그리고 가장 현실에서 많이 사용된 화형, 삶겨 죽이고 ‘12오빠에서 기름에 삶겨 죽이는 팽형, ‘백설공주처럼 지져죽이는 낙형, 물에 빠뜨리는 수장, ‘하얀신부 가만신부에서 그 여자를 발가벗겨 못이 박힌 통속에 넣어 말로 끌어 굴려버리는 능지처사, ‘노간주 나무에서의 박살이 있다. 평면성 법칙에 의해 묘사를 상세하지 않고 잔인한 표현이 자제되어 있다. 마녀의 능력은 삶을 변신시키느 개구리왕자그리고 자기 스스로도 가능하거나 두형제처럼 돌로 변하게 하는 것이 있다. 그리고 인간을 해할 수 있는 제조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사람을 잡아 먹는 카니발리즘이 있다. 이는 헨젤과 그레텔에서 볼수 있다. 삶고 구워 먹으려는 마녀의 모습이나온다. 마녀가 사는 곳은 숲속 작은 집이다. 이 세상이 아닌 저세상에 있으며 인간세계일 수도 있다. 계모, 시어머니가 되겠다 그만큼 사악하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동화에서는 동일화 시킨다. 원래 마녀는 게르만 족을 보호해주는 울타리 이고 보호해주는 역할을 했다. 초자연적인 조내이다. 그러나 일반 농촌에서는 선량한 여자로 받아들여 진다. 그러나 기독교에 의해 부정적인 의미가 되었다. 이교도로 취급받았다. 마녀망치에 의해 마녀 재판이 생성되었다. 따라서 믿음이 적기 때문에 하나님에게 쉽게 의심하는 존재로 여자가 낙힌 찍혔다. 그림형제의 판을 거듭하면 거듭 할수록 마녀에 대해서 상세했다. 마녀는 시력이 나쁘고 후각이 발달했으며 마년ㄴ 적수로서 마지막에는 엄한 벌을 받는다.

 

16. 헨젤과 그레텔

 옛날 옛적에 가난한 나무꾼이 숲앞에 살고 있었다. 소년은 헨젤이고 소녀는 그래텔이다. 집안 경제가나빠져 어머니는 애들만 남겨두고 우리만 돌아가자라고 했다. 그것이 편하다고 했ㄷㅏ. 두아이가 배고파서 잠을 계모가 빵을 주고 일을 시킨다. 잔나무 가지 모으는 일을 했다. .. 계모는 더 깊은 곳을 보내려고 하였고 빵과 과자로 된 지붕과 사탕으로 된 집을 보고 지붕 한 조각 떼어서 그들은 먹었다. 시구가 흐르고 할머니는 침대에 자라고 했다. 사실 그 노파는 마녀였다. 아이를 죽여서 먹으려고 한 것이다. 눈이 뻘건 노파였다. 요놈ㄴ들은 이제 내꺼다 라고 생각했다. 새벽같이 일어난 아이들은 격자문좃게 헨젤을 가두고 빵을 계속 먹였다. 왜냐하면 살을 찌워서 먹기 위해서다. 그러나 눈이 나빠서 헨젤은 작은 뼈다귀로 내밀어 마녀가 살 찌지 않아 계속 두게 하였다. 그러나 더 이상 못참고 결국 먹으려고 했다. 하나님 우리를 동와주세요그레텔은 솥에다가 물을 깃고 끓이는데 그레텔을 노파가 빵굽는 가마에 넣으려고 하다가 그레텔이 알아차렸다. 그래서 어덯게 해야하냐고 물었다. ㄱㄹ고 마녀가 비실비실대다가 빵 가마속에 들어가 가르쳐 주려고 할 때 그레텔이 가마속에 노파를 집어 넣었다. 화형인것이다. 마녀의 집에 들어가 보석 궤짝을 발견하였고 그들은 주머니에 들어가는 만큼만 넣었다. 시냇물을 발견하고 오리가 헤엄치길래 부탁햇다. 주인공에게 오리는 단지 해결하는데 도와주는 기능일 뿐이다. 인간이 생각하는 동물이 아니다. 시냇물을 건너야 하는데 단지 필요한 수단일 분이다. 그레텔이 오리를 불러 헨자기 먼저 들어가라고 한다. 그리고 차례차례로 한명씩 건너기로 한다. 왜냐하면 오리가 힘들어 하기 때문이다. 눈에 익은 숲을 발견하게 되고 아버지를 발견하게 되엇다. 아버지는 항상 걱정했엇다. 그동안 계모는 죽고 없었다. 그레텔 보석을 털어 행복하게 잘 살았다. 그런데 동화는 여기서 끝내지 않고 내 이야기는 이제 끝났어요 ㅇ기 쥐가 지나가네라고 한다. 이는 비현실 세계에서 독자들을 현실로 끌어내기 휘함이다.

옛날 헨젤과 그레텔이란 자매가 살고 있었다. 어느 날부터 흉년이 들어서 . 가족들은 힘들었었다. 그런데 어느날 헨젤이. 새엄마가 아빠에게 애들을 내일 버리자는 말을 듣고 몰래 나와 돌을 주웠다. 다음날 나무를 캐러 가는데. 새엄마가 데려 가서 . 몰래 버리고 왔다. 지혜로운 헨젤은 몰래. 떨어뜨려왔던 돌을 보고 그레텔과 돌아 왔다. 그날밤도 몰래 나가서 돌을 주으려고 했지만 문이 잠구어져 있었다. 다음날. 다시 나무를 하러 가고. 다시 그들은 버려졌다. 헨젤은 올때 떨어뜨려 왔던 빵조각을 보고 가려고 했지만. 새들이 모두 먹어서 갈 수가 없었다 .그들 남매는 길을 잃고 헤매다가 과자로 된 집을 보게 되어 . 그 집 주인 노파가 주는 과자르 먹고 잠들게 된다. 잠에서 깨어난 헨젤은 감옥에 그레텔은 노파로 변장 했던 마녀의 시중들 들었다. 헨젤은 자기가 뚱뚱해 지면 자신을 먹을 꺼란 생각이 들어서마녀가 자기에게 손을 내밀라고 할 때 마다 옆에 있는 뼈다귀를 내밀어 목숨을 건졌다.  이렇게 되자 마녀는 그레텔이라도 먹기 위해서 아궁이에 불을 붙이고 그레텔에게 불을 보라고 일렀다. 신을 밀어 넣을 꺼라는 걸 눈치 챈 그레텔은 자신은 안보인다며 도와달라고 한후 마녀가 고개를 들이 델 때 마녀를 밀어 뚜껑을 닫아 마녀를 죽이고 헨델을 구해서 마녀의 보물을 꺼내와서 집에 돌아왔다. 집에 돌아오니 새엄마는 죽어있었다. 그후 세가족은 행복하게 살았다.

 

17. 죽음

 구전 동화에는 죽음을 아이를 위해 독서감을 제거하면 불완전해진다. 구전동화의 특성상 구전동화 완전함이 사라지게 된다. 그리고 비오는데 아낀다고 식물에게 내어놓을 수도 없고 하늘에게 요구할 수 없다. 어른이 경험하는 것을 아이들이 경험해야한다 그리고 아이들에게 죽음을 숨길 수 없다라고 그림형제는 생각했다. 즉 어짜피 알게 될 것이라는 것이다. 그 대신 잔인함을 최소화 시킨다. 최악의 벌과 최고의 보상으로 조연 즉 적수를 잔인하게 죽이는 대립의 법칙을 이용한다. 그리고 잔인한 처형장면을 묘사할 때 전혀 구체적인 묘사를 없애는 평면성의 법칙을 적용한다. ‘헨젤과 그레텔에서 툭하고 집어넣는 다는 표현이 이와 같다. 주인공 보다 적수인 조연이 그 벌에 죽은 경우가 많이 생긴다. 나쁜 짓을 하고 악한 행동을 하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죽음은 살인과 처형으로 동화에서는 언급된다. 살인은 동화 줄거리 진행 과정이다. 주로 주인공이 당한다. 살인은 줄거리를 촉진하는기능이다. 그리고 줄거리를 지연시키는 기능이다. ‘오누이에서 구제되지 못하고 여주인공 살해 하는 것과 노간주 나무에서 주인공이 죽는 것이 그것이다. 처형은 동화의 종결부에 나타난다. 조연 즉 적수가 당하는 것이다. 여자 신분 창녀인 솔로몬의 지혜는 성주의 부인 그리고 같은날 애를 낳고 하나가 죽고 부인이 아이를 훔치면서 심판한다는 판차 탄트라와 유사한데 그이유는 인도와 레바논과 유럽 간의 서로 교역이 있었기 때문이다.

 

18. ‘노간주 나무

 옛날 옛적에 전처는 아이가 잘안났다. 노간주 나무 안녕하세요에서 손가락 피가 떨어지니 피처럼 붉고 눈처럼 하얗고 흙단처럼 검은 것을 보고 행복해졌다. 이때 아이를 소원했다. 한달이 지나가 눈이 사라지고 점점 따뜻해졌다. 8월달에 남편에게 노간주 나무에 묻어 달라고 했다. 아이를 낳고 기뻐하다 죽었다. 상세히 묘사 않고 왜 죽었는지 묘사도 없다. 전처를 노간주 나무 아래에 묻었다. 계목가 딸을 낳아다. 전처의 자식은 아들이다. 계모가 상속 문제에 걱정을 햇다. 딸에게 물려주기 위해 고민이 생겼다 그리고 소년을 괴롭혔다. 아들은 공포에 사로잡히게 햇다. 딸이 어느날 사과를 달라고 햇다. 궤짝에 사과가 잇었다. 딸이 오빠도 주어라고 하고 소년이 문에 들어오자 사과를 주려고 했다. 그러나 계모는 니가 직접 궤짝에 꺼내 먹어라고 햇다. 그때 갑자기 아들이 궤작에 얼굴을 넣었을 때 닫아 버렸다. 그리고 목이 날아 갓다. 손수건으로 감아 모이지 않게 하고 손에 사과를 쥐게 했다. 어머니는 무언가를 긇이고 있었다. 오빠가 하얗게 보인다고 딸이 말했다. 오빠에게 사과 달라고 하는데 반응이 없자 엄마에게 말했고 계모는 따귀를 때려라고 했다. 따귀를 때리자 목이 날아가버렸다. 딸은 겁에 질렸다. 계모가 입다물어라고 했다. 소년을 ㅉ개 넣어 순대국을 끓였다. 딸의 눈물이 너무나 나서 간을 맞출 필요가 없었다. 아버지가 찾아왔다. 계모는 아들이 시골에 갔다고 했다. 아버지는 고깃국을 먹었다. 마를렌은 계속 울고 계속 고깃국을 계속 고깃국을 가족다 먹였다. 뼈는 식탁 밑에 놓았다. 노간주 나무 아래에 뼈를 딸이 묻었다. 노간주나무가 불길이 타오르며 새가 나타났다. 이는 생명 싹으로서의 .. 인간들이 필요해서 동물을 어쩔수 없이 죽인다. 그 이상 죽이면 안녕하세요된다. 먹을 때 살이 붙어 있지 않도록 한다. 뼈는 강가에 버리지 말로 뼈를 묻어서 그 동물이 다시 나온다 라고 생각했다. 계속 굶주리지 않는다. 어쨌든 뼈와 손수건이 사라졌다. 새가 금세공 사집에 가서 노래를 불렀다. 그리고 시구를 부른다. 금세공사는 노래를 들고 새에게 말한다. 그리고 다시 부르면 황금 목걸이 주면 다시 불러준다. 구두장이에게 갔다. 그리고 반복했다. 빨간구두를 받았다. 세번째때 방앗간 가서 반복하고 맷돌을받고 집으로 갓다. 새가 노간주 나무위에서 노래를 불렀다. 아버지가 새에게 갔다.남자의 목에 금목걸이를 떨어뜨렷다. 마를렌에게 구두를 주엇다. 여자 문 밖으로 나가자 맷돌을 떨어뜨렸다. 머리가 막살 났다. 그런데 이 처리 과정들이 생략당한다. 그리고 연기와 불길이 치솟고 오빠가 등장하고 바로 셋이서 식사를 한다. ‘노간주 나무에서 주인공의 살해로 인해서 줄거리 촉진 기능이 생긴다.

 

19. 죽음2

 대부로 삼은 저승사자에서는 인간 생명은 촛불로 보앗다. 또하나의 ㅅㅇ명이 켜지려면 새로운 촛불이 꺼져야 한다. 처형은 줄거리 종결기능이다. 죽음이 나의 생명을 통해 다른 사람의 생명을 낳게 한다. 스칸디나비아 부족은 왕이 4년마다 살아 있을 경우 죽인다. 옛 왕이 생명의 불꽃이 후임왕에게 전달되어 강해진다. 집바브웨 암각화에는 의식적 공주형이 있다. 여자가 누워잇고 머리위에 나무가 있고 나무위에 구름이 있고 비가온다. 사람들이 나무위로 올라가는 그림이다. 공주의 희생을 통해 가뭄을 해소하는 형상이다. 새로운 삶을 시작하는 주인공이 더 행복하고 잘 살게 하기 위해 처형한다. 주인공이 죽는 경우는 문화적 으미로는 입문의식이다. 통과 제례라고 하며 통과 의례라고도 한다. 나놀드 반 제넵은 인간의 으식중 가장 핵심적의식 initiation은 한단계에서 다른 단계로 넘어가는 것이라고 한다. 3단계 이론을 주장하엿다. 1단계는 분리 단계이며 2단계는 변화단계, 3단계는 귀환단계라고 한다. 1단계에서는 익숙한 환경에서 분리되어지며 2단계를 거쳐 3단계에는 익숙한 환경으로 돌아가지만 신분은 바뀐다. 아동에서 어른으로 바뀌는 성인식, 비회원에서 회원으로 되는 어떤 단체 가입, 보통사람에서 무당으로 바뀌는 샤먼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동화의 세계도 이와 유사하다. 원시인의 경우 남자가 성인식 하는 것은 어른이 되기 때문에 결혼할 수 있는 상태를 뜻한다. 그리고 전쟁 할수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여자의 경우 결혼할 수 잇는 상태를 의미한다. 이들에게 입문과제를 부여한다. 여자는 참을 성과 인내와 수동성을 주며 남자는 모험과 적극성을 요구한다. 1단게에서 각자 모이게 되고 2단계에서 남자들은 잡으로 가는 과제를 부여하고 수행한다. 3단계에서수행성공 후 돌아가면서 성인 신분이 된다. 여자의 경우는 1단계에서 사춘기가 되면 사춘기 오두막에 간다. 첫 생리를 한여자가 그렇다. 2단게에서는 금기사항을 부여 받는다. 마을에서 덕망이잇는 여자가 입문의식 어머니로써 행한다. 입문 의식이 제대로 치르지 못하면 라푼젤이나 장미공주처럼 물레에 찔려 영원히잠을 자는 저주에 걸리고이는 수동성이 보장되기 위해 죽이는 것이며 결혼한 남자가 등장한다. 따라서 처음 가본 탑은 사춘기 오두막을 의미하기도 한다. ‘백설공주에서는 부모집에서 숲 그리고 다시 남편의 집으로 간다. 숲에서 그녀는 미래의 일을 하는데 바로 난쟁이의 일이다. 그리고 유리관 속은 수동성을 보장하기 위한 장치다. 동화의 경우 여자 입문의식이많다. ‘노간주 나무에서줄거리 축진 및 과제를 수행하게 되지만 백설공주는 가만히 유리관 속에 있기만 한다. 동화에서의 죽음은 실제적인 죽음이 아니라 삶으로 이어지는 지속적 이행되는 죽음이다.

 

 

 

 

 

 

 

 

 

 

 

 

 

 

20. 죽음3

 죽음의 서사구조는 줄거리 촉진구조와 줄거리 지연구조가 있으며 줄거리 종결구조도 가지고 있다. ‘대부로 삼은 저승사자에서는 생명의 불을 다른 생명에게 줄수있다. 새로운 삶을 위해 조연에게 처형을 시킨다. 아놀드 반 제넵에서는 통과의례를 통한입문의식으로 동화속 주인공이 죽는 것과 연관시킬 수 있다. 여자에게 요구되는 덕목들 요구는 사춘기 기간을 안녕하세요전하게 보내는 역할을 한다. 결혼 할 수 있는 상태를 만드는 것이다. 원시사회의 사춘기 오두막은 동화에서는 탑이다. 이를 통해 입문의식을 치르다 버텨내지못하고 뛰쳐 나가게 될 경우 벌이내려지게 되는데 라푼젤이다.

 

21. 라푼첼

 옛날 예적 부부가 살았는데 부인이 상추를 먹고 싶어 했다. 남편이 상추를 따오다가 주었다. 그런데 주인은 뒤의 집 마녀인데 들켰다. 마녀가 역정을 내었고 남편이 임신한 마누라라서 이해해달라라고 했다. 마녀가 아이를 낳으면 달라고 조건을 달고 허락하였다. 나기가 어머니 처럼 보살피겠다고 했다. 남편은 동의하였다. 여자 마법사는 라푼첼이라고 아이에게 이름을 지었다. 12 살이 될 때 라푼첼은 숲속에 있는 탑에 가둬놓았다. 라푼첼이 머리를 늘어뜨리라고 마녀가 하면 마녀는 그것에 타고 올라갔다. 마녀는 인내심을 키우기 위해 외부와 차단시켰다. 왕자가 지나가는데 노래를 들었다. 탑의 입구가 없어서 서성이다가 마녀의 모습으 ㄹ보고 따라 라푼첼을 말했다. 라푼첼의 마법ㄱ사는 입문의 의식의 어머니다. 머리카락을 늘여 뜨리니 남자가 등장하여싿. 처음 남자를 본것이다. 남자가 다정스럽게 다가왔다. 그는 불안을 해소시키고 결혼 하자고 했다. 그러나 여자는 입문의식을 치르는 관정에서 만났다. 사다리를 만들라고 하였다. 매일 밤 찾아오기로 했다. 라푼첼이 말실수로 마법사에게 남자에게 있다는 것을 말했다. 늙은 여자 마법사는 화가나서 머리카락을 자르고 황야로 쫒아내었다. 잘라낸 머리채를 창문에 걸었다. 그리고 밤에 머리카락을 타고 오랄가니 마법사를 왕자는 만났다. 절망한 나머지 왕자는 탑밑에 뛰어 내려 가시에 찔려 눈이 실명했다. 황무지에서 라푼첼이 비참한 상태로 쌍둥이를 낳았다. 귀에 익은 목소리를 듣고 왕자와 라푼첼은 서로 만나고 껴안았다. 눈물이 왕자의 눈에 들어가 눈이 살아났다. 입문의식을 소녀에게 자주 이야기 하였다. 이는 경고성이 강한 동화다.

 

22. 신데렐라

 신데렐가 콤플렉스 란 자기 스스로 인생을 개척하지 않고 백마탄 왕자가 나타나길 기다리는 여자를 말한다. ‘재투성이 야센푸텔은 옛날 ㅇ머니가 죽어가는데 건강하게 하나님이 지켜준다라고 유언으 ㄹ남기고 죽었다. 소녀는 경건하게 살았다. 부자는 계모와 두딸을 데려왔다. 이후 소녀는 힘든 삶을 사게 되었다. 예쁜 옷을 벗기고 헌옷과 나막신을 신기고 힘든일만 시켰다. 그리고 놀려 데기만 했다. 아궁이 잿더미 속에 살았다. 그래서 사람들은 신데렐라라고 했다. 어느날 아버지가 장에 가면서 큰 딸에게 예쁜옷, 둘째 딸에게 진주 보석을 원해서 사다주었다. 이는 무생물이다. 신데렐라는 돌아오시는 길에 모자에 걸린 첫번째 나뭇가지를 꺾어 달라고 했다. 이는 생물이며 변화가능 하다. 프랑스 궁정 사교모임때 각색한 내용이다. 그리하여 옷과 보석을 사고 모자에게 걸린나무가지를 가졌고 줬다. 신데렐라는 어머니 무덤에 나뭇가지를 심고 하염없이 눈물을 흘렸다. 떨어진 눈물이 나뭇가지에 흠뻑 적셨다. 나뭇가지는 점점 자라 나무가 되었다. 3번 매일 신데데렐라는 울었다. 영혼의 새 즉 제 2 육신을 가진 새가거기에 앉는데 소원을 들어줬다. 어느날 왕이 신부감 구하려고 나라의 모든 처녀에게 초대해서 파티를 했다. 두언니는 예쁜 옷을 입고 나가고 콩을 뿌리고 신데렐라보고 주으라고 시키고 갔다. 나뭇가지에 소원을 비니 새가 도와줘서 계모가 다시 엎었다. 소원을 빌고 다시 새가 주워줬다. 어머니 무덤에서 신데렐라는 시구를 부르면서 마적의 힘을 발휘하여 소원을 통해 금실과 음실 즉 미래 왕족을 의미하는 것들 새가 떨어 뜨렸다. 파티장에 신데렐라 등장하고 왕자가 춤추려고 하였다. 왕자가 결혼하자고 하는데; 신데렐라는 집에 가려했다. 도망쳐 버렸다. 왕자가 뒤따라 갔지만 어디로 갔는지 모른다. 2째날 반복하고 왕자가 관심가졌는데 도망갔다. 3째날 반복하는데 이제까지 아무도 보지 못한 옷을 주었다. 금으로 된 옷이었다. 모두 놀랐다. 왕자는 신데렐라에 완전 반했다. 도망가는데 왕자가 꾀를 내어 계단에 역청을 묻혔다. 구두를 떨어뜨렸고 왕자는 왕에게 구두를 보여주며 이것과 맞는 사람과 결혼 하겠다고 했다. 큰언니는 안맞아서 엄지발가락을 잘랐고 왕자는 신부감으로 생각하고 왕궁에 갔다. 무덤옆을 지나자 개암나무에서 새가 진짜 신부 찾아라고 말했다. 피가 있다고 했다. 둘째 언니 발꿈치를 잘라 밀어 넣었다. 반복된다. 그리고 부모는 완전히 무시했지만 왕자의 명령으로 소녀가 절을 하고 무거운 나막신을 벗고 구두를 신었다. 왕자는 얼굴 보고 진짜 신부라고 하였다. 개암나무에 있는 새가 맞다고 말했다. 개암나무 때문에 생긴 비둘기가 아셴푸텔에 앉았다. 최고와 최하의 법칙이 발동한다. 신랑 신부 결혼때 비둘기가 두언니의 눈을 찔러 실명시킨 것이다. 신데렐라는 미래에 준비하는 인간형으로 현실보다 미래를 보는 모습이다. 동물들이 보여주는 인간 행동 방식을 오토다이나믹과 헤태로 다이나믹이 있다. 오토 다이나믹은 무리가 만들어지면 우두머리가 되려고 하는 욕구다. 죽을 지 모르고 싸운다. 쟁취하고 싶은 목적이 있다면 개척해나간다. 전쟁과 싸움을 두려워 하지 않는다. 이에 반해 해태로 다이나믹은 자신이 원하는 목적이 있으면 제3자로 하여금 달성하려고 만들어 주는 것이다 우회적이고 갈등을 하지 않는다.

 

23. 복숭아 부인

 옛날 옛적 일본 노총각이 있었다. 결혼 할 기회도 없었다. 우연찮게 결혼했다. 첫날밤에 부인이 너무 예뻐서 얼굴만 쳐다보았다. 자지도 않고 이틀 3일을 그렇게 하여싸. 당신 얼굴 1초도 안녕하세요보면 못살겠다고 남자가 그랬다. 부인이 잠깐 기다리라하며 장에가서 얼굴을 그린 초상화를 주문해서 보면서 일하라고 했다. 일을하면서 보고 일하고 보고일하고 이렇게 해서 돈도 많이 벌게 되었다. 쟁기질을 하는데 어느날 회오리 바람이 쳐서 초상화를 낚아챘다. 어느 성주 마당위에 올라가 권력도 맣고 돈도 많은 성주인데 낙이 없는 사람앞에 떨어졌다. 성주가 찾아라고 지시하고 병사가 위치를 말해 성주가 달려 갔다. 데리고 가자고 했다. 남자가 화를 냈다. 복숭아 3개를 받고 씨를 심어라고 지시하고 아내는첫 열매를 맺힐 때 자기에게 오라고 하였다. 너무나 사랑해서 모든 것 다해주는 성주는 여자가 아무런 표정을 하지 않고 행복하지 않은채 같이 살아가게 되었다. 어느날 농부가 성주에게 찾아갔다. 입장을 거부당해 아내 들으라고 복숭아 사라고 했다. 그때 갑자기 웃었다. 성주가 이상해 하여 성 밖에 나가 서로 옷 바꿔 라고 지시 했다. 더 신나게 하면서 성주가 소리쳤다. 그리고 성주가 너무 시간이 지나 들어가려 했는데 이미 농부가 성주가 된상태였다. 이는 헤태로 다이나믹이다. 주로 동남아 동화가 이렇다. 성주가 알아서 사건을 해결해 벌린것이다.

24. ‘두꺼비 신랑

 개구리 왕자요구는 황금공으로 직접 조건을 건다. 그러나 두꺼비 신랑은 다르다. 노부부가 그물을 낳아도 고기가 안녕하세요잡히다가 두꺼비를 잡아 던지려고 하자 두꺼비가 집에 살자고 했다. 파리만 잡아먹다가 아들이 되어 달라고 했다. 그리고 할머니에게 진사집 딸이 세명 있는데 한명 아무나 결혼 시켜 달라고 했다. 두꺼비가 졸라서 어쩔수 없이 할머니가 진사에게 말했다. 화가난 진사는 당장 할머니 목을 베어 버렸다. 그런데 다시 목이 생겼다. 하는 수없이 애들에게 결혼 할거냐고 물어본다는 이야기다. 할먼니를 통해 자기 소원을 들어주도록 하는 두꺼비의 모습이다. 아우구스트 니치케는 신데렐라는 시대 와는 다르게 오토다이나믹한 방식을 취한 다고 한다.

 

25. ‘룸펜 슈틸첸

 옛날 옛적 방앗간 주인에겐 딸이 있다. 왕에게 딸이 있는데 신기한 재주가 있다고 했다. 짚을 금실로 짤 수 있다는 것이다. 성으로 보내라 했고 왕이 딸에게 짚을 주고 하루안에 못하면 죽인다고 말하고 짚을 주고 가뒀다. 딸은 황당해 했다. 사실 못하기 때문이다. 갑자기 난쟁이가 나타나 왜 우냐고 했다. 난쟁이가 해주면 목걸이 준다해서 물레를 세번 돌리고 금실이 감겨 졌다. 아침에 왕이 보니 욕심이 생겼다. 반복한ㄷ. 이번에는 반지와 바꾸고 이뤘다. 또 왕이 지시하고 반복한다. 그런데 이번에 하면 부인으로 삼겠다고 했다. 난쟁이는 아이를 주면 하겠다고 했다. 그리고 받아들였다. 그리고 왕은 딸과 결혼을 하였다. 첫 아이를 놓자 마자 난쟁이가 달라고 했는데 딸이 거절 했다. 난쟁이는 자기 이름을 맞춘다면 안녕하세요데리고 갈 테니 3일 시간을 주겠다고 했다. 왕비는 하인들에게 이름을 찾으라고 지시 했다. 하인이 어느날 여우 토끼가 인사하고 난쟁이가 있는 숲에가니 난쟁이가 한쪽걸음으로 뛰면서 오늘은 빵을 굽고 내일은 맥주를 모레는 왕비를 만나 아이를 가져간다고 노래하며 자신의 이름은 룸펜 슈틸첸이다. 라고 하면서 노래를 불렀다. 하인이 듣고 왕비에게 말해주고 왕비는 난쟁이에게 이름을 말했다. 난쟁이는 화를 내면서 자신을 둘로 찟었다. 이 동화의 특징은 인간의 삶이 들어있거나 문학흔적이 전혀 없다.

 프로이트가 어느날 여자 상담을 하는데 갈생방에 작은 문에 누군가 가파른 계단을 타고 들어오는 난쟁이가를 꿈속에서 봤다고 한다. 이 난쟁이는 이상 야릇하게 생겨 자기 앞에서 이상한 춤을 추고 내렸다다. 옷은 속이 다 비치는 회색의 옷이었다. 이를 통해 프로이트는 분석을 하기 시작했다. 갈색방은 그 여자의 부엌과 비슷했으며 여자의 의미 즉 방과 유추해보면 부부 침대를 상징한다는 것이다. 난장이는 마치 자기 시아버지를 닮았다고 했는데 이를 통해 여자의 남편은 몇주에 한번씩 오는 일을 가지고 있었던 사실을 알았다. 갈색의 방이 여자의 몸속에 있고 이는 여자의 생식기를 의미하여 난장이는 남자의 성기를 상징한다. 춤추고 내려가는 것은 성교를 읨한다. 회색의 투명한 옷은 즉 콘돔이다. 프로이트는 이때 룸펜 슈틸첸생각을 했다. 꿈은 어릴적 들었던 소재 기능이며 흔적이다. 현실적 문제와 결합해서 꿈속에 나타난다고 했다. 환자 정신 상태 파악하기 동화는 유리하다는 것이다.

 비트겐슈타인은 이 동화를 이렇게 분석하였다. 짚은 금으로 만들다를 성적인 것으로 해석했다. 나그네가 잠을 잘 때 잠자리인 짚은 최고의 가치를 상징하는 금으로 바뀐다. 잠자리에서 최고 좋ㅎ은 것을 만든다는 의미이다. 그리고 이 잠자리는 여자에게 있다. 그런데 딸은 경험이 없다. 성에 가서 어찌 할바를 모르는 것이다. 그때 난장이가 등장하는데 이는 성기이다. 빙빙 물레를 돌려 딸에게 도와주는 것은 즉 성교를 의미하는 것이다. 난장이의 춤과 노랠를 부를 때 보면 빵을 구우려면 효모를 부풀려야한다. 즉 성욕이 생겨 발기인 상태다. 그리고 맥주의 바효 즉 거품은 커져서 성교후 사정을 의미한다. 그리고 3번째날의 아이는 임신을 의미한다는 것이다. 왕과 아버지는 남자이다. 그래서 남자끼리는 잘 안녕하세요다. 딸은 잠자리를 최고 잘하다는 사실을 말이다.

 프로이트의 여환자의 경우 불규칙하게 오는 남편 때문에 임신하는데 불안해서 잘못하면 임신이 되니 그에 대한 강박 관념이라는 것이다. 자기도 남편을 갈기 찟고 싶어 한적이 몇번 있었다고 한다고 한다.

 발달 심리학에서는 동화속에는 한 여성이 성장해 가는 모습이 잘 표현되어 있다. 성숙해 가면서 체험하는 것이라고 한다. 짚은 황금으로 변하는데 이는 변화의 상징이다. 딸이 아버지라는 존재는 딸을 위험속에 빠뜨린 사람이다. 모르는 딸이 나선공간에 가 만약 아버지가 없었다면 이런 공간에 가지 못하고 아무도 못만나고 왕비도 못된다. 즉 아버지는 딸의 변화에 촉매제다. 난쟁이 속에는 창조하는 신의 원형이 있다. 실을 짠다는 것은 창조를 의미한다. 다음 단계를 넘어가면서 즉 소녀에서 여성이 되려면 아버지를 포기할 수 있어야 하며 언젠간 자식을 어머니를 버려야한다. 여성이 성숙하려면 소녀에서 여성 그리고 어머니가 되는데 미래의 어머니도 자식도 나중에 포기해야하기 때문이다.

 동화의 연구방법은 해석하는 사람마다 다르며 그래서 그 자체가 동화다. 정신이 들어가 있어서 많이 동화는 인용된다.

 

26. 1980년대 이후 동화

 1980년대 이후 다시 동화는 관심을 끌고 있다. 인간의 기본적욕구로 계속 창조하고 새로운 것을 만듣다. 구전 문화는 장르 규정에 논란이다.

 피임약은 임신할 까봐 걱정하는 소년, 소녀가 부모님 방에 있는 피임약을 발견하여 아스피린과 교체하였다. 그런데 어느날 어머니가 임신한다는 이야기다. 과학의 힘과 기술의 힘속에 대한 맹신 속의 두려움을 표현하고 있다.

 바나나가 나를 깨물었어요에서는 여자가 애들을 태우고 길을 간다. 바나나 사고 애를 내릴려고 하는데 죽어 있었다. 병원에 가니 뱃속에 뱀이 있었다. 조사해보니 적도에서 바나나에 알을 낳았는ㄷ[ 날씨가 따듯해서 바나나속에 뱀이 탄생한 것이다. 이는 1975년 전설로 독일 농부의 불안을 만들면서 탄생되었다. 이를 통해 한때 바나나 매출이 줄어 들게 되고 독일 사람들은 바나나를 먹기전 끝부분을 떼어내는 습성을 가졌다.

 피자속의 생쥐는 한여자가 피자 집에 가서 피자를 먹었는데 이에 계속 끼어 있는 것을 무시했다. 그런데 잇몸이 아파 응급실을 가니 뼈가 잇몸에 박혀있었던 것이다. 조사후 생쥐 뼈를 발견하였다. 직원이 검색을 하였고 위생상태가 전부 좋았다. 그런데 지하실을 발견하고 철문이 있어 경찰과 함께 여니 생쥐들이 냉동되어 있었다. 생쥐고기로 만들어진 것디다. 1970 2차 세계대전 이후 경제 성장하면서 이태리 사람들이 노동자로 많이 들어 왔는데 피자집 이 생기면서 독일 전ㅌㅇ 음식보다 싸서 전통 레스토랑의 불안감에 만들어진 전설이다.

 환영금은 여자가 통일될 당시 국경근처에 살았는데 마트에서 시장을 보고 있었다. 그런데 애를 앉혀놓고 잠시 깜박한 물건을 사고 돌아오니 애가 없어졌다. 경찰 수색을 해도 모두 낙담했다. 돌아와 보니 애가 꽃다발과 함께 돌아 온것이었다. 애를 빌려줘서 고맙다는 쪽지를 발견하였다. 국경을 넘어 돈을 받기 위해 벌여진 일이었다. 통일이 되면서 안전을 믿고 살았는데 돈 받으려고 서쪽 사람에 대한 비판이다. 불안해서 동독 사람들이 애들을 빌려간다는 전설이 있다. ‘굿바이 레닌에도 이런 동독사람들의 불안감이 있다.

 ‘40년 동안 흥청망청은 서쪽 노부부가 통일 되기전 헝가리에 여행을 갔었다. 여기서 동독 출신 신혼부부를 만났었다. 노부부는 언제 우리집 한번 들려라고 주소를 가르쳐 주었다. 통일후 어느날 밤 노부부 집에 신혼부부가 왔다. 그런데 노부부는 20일간 내일부터 프랑스로 가려 했다. 신혼부부는 맘편이 가라고 했다. 주인이 없는 사이에 전자레인지, 양탄자, 보석을 그들은 훔쳐 갔고 거질 쪽지에 너희들은 40년동안 흥청 망청 했지 우리가이제 가져 가겠다라는 글을 남겼다. 서독인들의 불안감을 보여준다. 밖으로는 좋지만 개개인으로 피해가 많다. 정부 화폐문제로 원래 통화가치는 동독 화폐는 1:10이었으나 일정기간동안 2배로 줄인 정책이 있었다. 그 때 특별한 사람이 발생하는 것을 굿바이 레닌에서는 보여준다. 그러나 이러한 개인적 사정은 무시한다.

 공자는 당신이 만약 권ㄺ을 지니면 무엇을 할거냐 라는 질문에 말을 정확한 의미를 확ㅈㅇ하겠다라고 했다. 인간들은 현대 문화에 대해 불확실ㅇ 대한 불안감을 가지고 있다. 시대 정신적 문제가 이들 이야기 속에 담겨 있다. 그래서 장르를 설정을 다양하게 한다. 추한 전설이라고 해서 내용이 지저분해서 구분짓는다. 또는 신빙성에 따라 빌리프 레전드라고 하는 사람도 있고 어반레전드 즉 도시전설이라고 해서 기존 구비 문학인 농촌하고 구별지어 지역을 통해 구분하는 사람도 있다. 그리고 구현자는 내용이 과거의 것이 아니고 동시대 문제 즉 시대성이 있다고 하여 모던 레전드 즉 현대 전설이라고 부를 사람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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