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rpora and Language Teaching : General Applications

2015. 1. 3. 12:31Education/English

반응형
<


 Corpora and Language Teaching : General Applications 요약


1.

코포라와 언어 교습 : 일반적 적용

2.

이번 장에서는 영어 교육의 연습에 있어서 코포라의 사용을 고찰해 본다. 이 부분에서는 상호적 학습과 자료 주도 학습 그리고 이와 관련된 방법론과 교수 요목 개발에 대해 초점을 맞춘다.

3.

실제 사례들을 통해 학습자들 스스로 영어 학습 활동을 하고 발견해나간다. 이는 학습을 부분적으로 학습자들에게 조사하고 알아내는 작업을 하는 것이 기억에 대해 동기 유발을 불러 일으키기 때문에 지원해 나간다.

코퍼스 데이터는 알려지지 않은 이전의 패턴을 드러내게 할 수 있다. 학습자들은 교사 또는 학습지가 간과한 것도 알아챌 수 있다.

뿐 만 아니라 의미를 도출하는 문맥 이용의 일반적인 기술들을 증가시켜준다. DDLconcordance lines 또는 sentences의 형태로부터 학습자 스스로 코퍼스 데이터를 학습하는데 스스로 질문에 대답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4.

학습자와 교사가 찾으려고 하는 것을 같이 코퍼스를 보면서 학습하는 것. 동기 유발을 최대로 끌어들일 수 있다.

코퍼스 프로그램에 의존한 학습에서 코퍼스가 제대로 학급에서 발생하는 의문들이 해결되지 않거나 더 추가적인 어려운 질문들이 발생할 때, 교사가 힘들어진다. 또한 매 학습 교수가 일대일의 상황에서 이뤄지는 것이 아니고 학습에 참여하는 모든 학습자들에게 스스로 코퍼스 조사를 착수하기 위한 충분한 컴퓨터 환경이 마련되어야 한다.

5.

교사가 목표언어의 특징을 설명하기 위해서 concordance lines를 가능한 편집하고 선택해서 학습하는 것. 모든 학급에 활용하는 핸드아웃을 만들 수 있다. 하지만 목표 정보를 기억하고 찾는데 대해 학습자들에게 동기 유발이 잠재적으로 떨어진다.

6.

학습 주제가 고정되어 있지 않거나 학습자가 우연히 발견한 몇몇 흥미있는 관찰을 추적할 수 있을 때 코퍼스 검색에 따른 긍정적 의미에서의 이용하는 이점과 학습자 스스로 코퍼스 조사 연구를 하도록 설계를 학습자들에게 이끌어 주는 이점이 있다.

DDL은 발견학습이라고 불린다. 기초를 쌓는 학습이 아니라 지식의 간격을 매우는 고학력 레벨의 학습자들에게 매우 적합하다.

학문적 목적의 영어를 공부하는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수업을 하는데 기타 다른 교재를 사용하는 학습보다 concordance line을 통한 학습을 통한 단어 공부가 좋은 효과를 얻었다.

7.

학습자가 in their efforts to prevent such incidents to ever happen again (다시 일어날 수 있는 사건들을 막는 그들의 노력...) 이라고 사용했는데 이를 교사가 prevent를 사용한 것에 대해 동의하지 않았다. 그리고 학습자들에게 prevent 동사의 관습적 사용을 코퍼스로 보여주고 있다. prevent something, prevent something happening, prevent something from happening은 있어도 prevent something to happen 은 없다.

8.

또한 교사는 학습자에게 prevent incidents like this, prevent such incidents, prevent a similar incident 사용 시 표현의 방법에 유의하길 원한다. 상급 레벨 학습자들 외에는 교사가 많은 표현방법과 동사 패턴에 대해 많이 가르쳐 줘야 한다. 앞으로 더 나아가서 학습자들에게 교사가 prevent an incident, prevent an incident happening, prevent an incident from happening, prevent an incident to happen 의 패턴구를 보여주고 concordance lines 와 비교한다.

9.

There aren’t any buses after midnight. 그리고 There are no buses after midnight. 부정을 사용할 때 no(사전에는 문장 전체 부정, 단수 보통 명사 또는 복수 보통명사와 불가산명사 앞에 붙이면 조금도~아니다, be동사 형용사 및 명사 보어에는 ~아니다)not any(조금도 아니다)를 사용한다. 말하기 코퍼스를 통해 볼 때 not any는 주로 절의 말미에 사용됨을 알 수 있다.

10.

그리고 not any 가 대화 마지막에 사용되고 not 하고 any 가 서로 붙어 있다. (not any more, not any longer 는 아님) 코퍼스를 통해 이 둘을 비교하면,

11.-12.

no not any 보다 많이 사용되고 no 는 물질 명사보다는 추상 명사에 더 많이 사용 된다.

13.

코퍼스 프로그램에서 나오는 정보가 원어민의 의도 직관에 이해할 수 없는 일이 발생하기도 한다. Further experiments require to be done(형용사)에서 require need와는 달리 수동 부정문을 활용하지 않는다. 이 문제에 대해서 concordance line을 학습 중 이용하게 된다. vaccines require to be kept, pears require to be pruned, prisoners require to be segregated에서 나와 있듯이 구체적인 활동을 가리키는 동사로서 과거 분사가 사용된다. 그리고 절의 주어는 과정의 목표로서 단일 개체를 가리킨다. 그런데 Further experiments require to be done 은 동사가 일반적인 것이고 주어는 목표보다는 동사의 범위를 표현한다. an experiment 는 어떤 활동을 끝냈다 것보다 단일 활동을 표현한다.

14.

They head for me like I’m a magnet or something. 이 틀린 말이고 They haed for me as if I was a magnet or something. 이 맞는 표현이지만, 코퍼스 프로그램을 돌리면 수많은 예제들이 틀린 용법이 많다. 이는 매우 일상적인 것이다. 특히 말하기에서. 그래서 코퍼스 학습은 교사의 교습과 문법 교재의 도움이 필요하다.

15.

코퍼스 데이터를 기초로 해서 교사가 설계한 교육 학습 자료를 학습자에게 제공할 때, 교사는 concordance line을 교사가 학습에 맞게 선별하여 제공한다. 그리고 학습자들이 concordance lined 관한 정보를 통해 어떤 단어를 해당 맥락에서 적절하게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는지 그리고 얼마나 이 구조에서 다양한 동사를 사용하여 다양하게 구사 가능한지를 보여주고 학습할 수 있도록 교사가 자료를 통해 설계를 한다. 교습자는 학습자가 친숙한 단어를 선택하도록 자료에서 보여준다. 그리고 어려운 언어를 지양하고 문장이 한 문장인 라인을 교습자는 선택한다.

16.

학습자는 angry with가 수업에서 핵심 지점이라고 인지하고는 비슷한 패턴을 다른 라인에서 찾아보도록 요구되어 질 수 있다.

17.

학습자들은 다시 한번 더 확장된 의미를 concordance line을 볼 수 있다. be, get, become.이 동사로 형용사 전에 오고 for는 전치사 구 시작부분에 나오는 것도 concordance line 으로 추가적으로 학습자들에게 교습할 수 있다. 그래서 학습자들은 be angry with someone for something , be angry with someone for doing something을 학습할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학습이 재미있긴 한데 시간을 많이 소모 한다.

14.

학습 중간에 Salt water has a lower freezing point han normal water. 이라는 문장이 있어서 교습자가 freezing point 구를 공부하자고 하면서 concordance lines를 보여주고 거기에 따라 다음 과 같은 학습을 진행한다.

15.

freezing point 가 문장에서 어떻게 사용되고 그것을 활용해보는 시간을 가진다.

16.

번역 학습에서 학습자 상호 학습. 병렬 코포라를 이용. 그리고 모든 학습자들은 모국어를 사용한다. 이를 통해서 수정을 하는 것 뿐 아니라 다양한 가능성을 서로 말한다. on이 영어로는 one, I, it으로 사용하는 것을 학습자가 병렬 코퍼스를 통해 알게 된다. (dontwhose of which 로 사용)

17. - 18.

관계(전치사 de를 포함한 명사에 대한 보어관계대명사) 대명사 dont 사용법을 익히기 위해서 병렬 코퍼스를 통해 본 뒤 문장을 채워 나가는 학습. 학습자들이 서로 상호 의견을 교환하면서 교습자의 역할을 부여 받는다. 이를 통해 명사구 다음에 among them 또는 including 으로 사용된다는 것과 dont 다음에 절이 나온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이러한 학습을 통해 번역하는데 있어서 감을 익히고 맥락 이해하는데 도움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