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itical Literacy 강의록

2015. 8. 19. 17:26Education/English

반응형


(위 배너는 구글 애드센스입니다.)


Critical Literacy

 

Becoming Critically Aware

1) 대화, 글에 있어서 평등한 관계인지 아니면 위계 질서를 함미한 것을 들추어내는 작업. 권력관계, 남성우위, 노동자 같은 불합리가 지식속에 내표되어 있다. 이는 단순히 해석으로는 찾을 수 없다.

2) 현재의 읽기는 표면적 층위까지만 되어 있었다. 즉 철자에 대한 정보를 분석해 지식에서 머문 상태다.

3) 비판적인 관점의 읽기를 강조하는 이유는 텍스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4) 해석을 길러주는 방식으로 교육방법을 발전 시켜야 한다.

5) 소수자들을 확인하고 작가의 의도이건 무의적으로 간과하는 부분을 학생들에게 밝히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6) 작가는 글을 작성하게 되고 이는 독자에 의해 상호작용을 통해 해석을 하게 된다. 그런데 독자는 작가와의 관계가 아니라 오직 글을 통해서만 상호작용을 하고 이에 따른 재해석을 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Critical Literacy 는 연습을 통해서 비평적 사고가 길러진다.

7) 기존에는 학습 참여자가 수동적이며 작가의 의도에 반박을 못했으나, 비평적 문해력 학습에서는 그렇지 않다. 되돌아보고 반추하는 작업을 지향한다.

8) 사전 점검을 통해 저자 의도가 아닌 자신만의 텍스트 해석을 추구한다.

9) 독자는 글자그대로 받아들이고 모든 독자가 읽는 이해력이 같음을 지양한다. 텍스트를 보는 관점에서 대안적인 관점을 지향한다.

10) 읽기는 문화적 변화에 따라 목표의 이해가 달라진다.

11) 필수적인 관점으로는 상황에 공통적으로 느끼는 반응.

12) 이데올로기는 주류의 입장이다. 이는 상식이며 일반화된 읽기를 요구한다.

13) 글자 그대로 수업을 뛰어 넘는 읽기를 요구한다.

14) 텍스트에서 저자의도를 의문시하고 비판한다.

15) 학습자는 이전 지식과 텍스트와 연결한다. 그리고 의미 협상하기 작업을 학생들이 가진다. , 교사가 읽기 이해에 대한 정답을 제시하지 않는다.

16) 미적이고 감성적인 읽기가 필요하다.

17) 독자의 권위가 비평적 문해력에서는 강화된다.

18) 텍스트는 중립이 아니라 어느 한쪽에 치우쳐져 있다.

 

2. Teaching Critical Leteracy

1) 주변화된 등장인물과 스토리전반과 배경을 비평 문해력은 탐색한다. 글에서 가치 중립적인 것이 없기 때문이다. 특히, 소수자, 유태인, 흑인을 찾아본다.

2) 등장인물이 했던 자신의 의견 표현 훈련을 한다. 묵독을 지양한다.

 

3. Challenging the Text

1) 교사는 관리자 역할만 충실히 한다. 학생중심의 활동이며 학생이 텍스트를 이해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5. Seeing Beyond the Bias

1) 작품에서 부정적인 이미지를 넘어서야한다. 동화에서 나오는 늑대, 마녀 같은 일상의 편견을 버린다. 단어나 등장인물에 가지고 있는 Stereotype을 경계한다.

2) 주제에 대한 보편 및 객관화를 경계한다.

 

6. Reading a Whole New World

1) 비평적 문해력은 기존의 것을 추종하는 교육환경에서 비판적 문제가 발생한다.

2) 평가 측면에서 비평적 문해력 수없은 객관화 시킬 수 없다.

3) 정규수업 및 수업 준비시간 문제가 발생되며, 읽기와 사고를 키울수 있는 좋은 방법에 이러한 문제가 고려된다.

 


Critical Reading in Language Education

 

Reading as a Social Process

1) 아직 저자가 쓴 텍스트에 대해서 결정이 안된 상태를 독자가 권위를 가지고 독해를 하는 절차를 학교 수업에 적용시킨다면,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경험, 지식, 독해능력에 따라 의미가 결정될 것이다.

2) 텍스트 내용을 각 나라 학생들이 읽을 때 나라마다 해석이 달라진다. , 정답이 있는 해설은 없다.

3) 롤랑 바르트 저자의 죽음

4) 읽기에서 이해는 단순 표면적 읽기에서의 이해가 아니라 비평을 통해서 의문을 가지고 텍스트에서 간과한 것, 사상, 의식, 편견을 독자는 발견한다.

5) 텍스트와 독자와 늘 대화해야 한다고 바흐친은 주장한다. 이를 authorial agency 라고 한다.

6) 비평적 문해력은 인지적 측면보다는 사회적 측면을 강조한다.

7) 텍스트 역시 비계 역할을 한다.

8) 2외국어 학습자가 비평적 문해력이 유리한 이유는 독특하기 때문이다. - 영미 입장에서

9) 모듬별로 텍스트 분석작업을 한다.

10) 좋은 독자와 나쁜 독자는 없다.

11) 물 흐르듯이 흘러내리는 읽기를 추구한다.

12) 읽기에 있어서 해석 부분이 광범위하다.

13) 표층에서 심층으로 간다.

14) 재미와 즐거움이 아니라 좀 더 넘는 차원의 읽기를 추구한다. 예컨대, 사회와 등장인물과 현실의 자신과 비교하기가 예다.

 

2. Critical Discourse Analysis and Critical Reading

1) 비평적 사고가 사회와 문화, 사람들 속에 필요하다.

2) 표면 적으로 나와있는 문법적인 것을 넘어 사회, 문화 측면에서 보아야 한다.

3) 사회와 문화를 따라서 문장 구조 분석에 들어간다.

4) 힘이 있는 집단에서의 체계, 즉 이데올로기는 합의가 이루어져 있는 헤게모니로서 구성된다. 이는 같은 이성인데 같은 생각을 추구한 것과 유사한다. 이와같이 텍스트 역시 헤게모니로 이루어져 있을 수 있다.

5) 해석은 사람마다 다르고 주어진 조건이 다르고 상황에 따라 다르다. 다양한 해석이 가능한 것이다.

6) 미셸 푸코는 담론에 권력과 사회 이해관계가 있다고 했다.

7) 한 현상과 한 사회에 합의가 있다고 하버마스는 주장했다.

8) 비평적 문해력에서 문법학습 적용이 가능하다. 학습에 있어서는 상호작용이 필요하다. 교사가 반응과 공유를 학생들이 서로 하도록 중재 할 필요가 있다.

 

3. Critical Pedagogy for Language Teaching

1) 지식 기반에 대한 과정은 기존에는 전송적인 측면이라면 지금은 자발적, 우발적 학습과정에서 스스로 사고할 수 있는 학습 유도를 지향하고 있다.

2) 문학 수업에 대한 가치는 상사력, 즐기기, 비판적 사고를 통해 계산, 논리, 추구, 분석, 감성을 자극한는 것이다.

3) 문학 읽기는 상상적 발달이다. 학생들은 감성적인 것과 상상적인 것을 발달 시킨다.

4) 문학에서 분석과 해석은 고정적이지 않음.

5) 역사, 문화가 변하더라도 그것이 진리가 아니라 합의된 것이다. 합의는 변할 수 있는 것이다. , 진리 역시 변할 수 있는 것이다.

6) 연대의 중요성은 다른 생각들, 그 다른 생각에서 합의하는 것이다. 비평적 이식으로 다른 반응 속에서 합의를 도출하는 이를 토론과 담론을 추구한다.

7) 이성을 가진 인간으로써 감정, 인지적인 것이 아니라 이성적인 것이 있어야 한다.

8) 개인이 지식을 구축하는 것이 아니다. 집합이다. 다수의 지식들이 구축된다. 개인과 개인들이 합의가 이루어져야 지식이 구축된다.

9) 현대사회 개인의지 자유성이 약하다. 미약한 힘들이 연대할 필요가 있다. 이는 공동체 속에서의 연대다.

10) 헤게모니 속에서 상식이 발생한다.

11) 교사와 학습자는 유연하다. 장벽이 허물어져 있다.

12) 일방적 읽기를 거부한다.

13) 바흐친은 학생이 일반적 해석을 하지 않고 메타 언어로서 텍스트를 대화한다고 했다.

 

4. The Research Methodology for the Classroom Study

1) 할리데이는 테스트가 무엇에 관한 것인지 이상적으로, 그 텍스트와 독자 관계는 마치 대인 관계로서, 어떻게 텍스트가 구성되어 있는지 원문에서 추출 한다고 했다.

2) 읽기 규칙은 읽은 것에 대한 기호적 반응 및 인터뷰에서 시작된다.

3) 텍스트 주변 이야기 학습이 필요하다.

4) 객관적 설명보다 논쟁의 여지, 다양한 반응이 나올법한 것을 추천한다. 비교, 대조 가능한 교재를 교사는 채택한다.

5) 반응은 즉각적이고 즉흥적으로 나온 발화가 아니라 내적으로 흡입한 것에 대한 자각과 생각이 나오는 것이다. 이를 인터뷰나 일기를 통해 어떻게 사고했는지 평가할 필요가 있다.

6) 서로 공유 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7) 교사가 이야기의 한 사람이 되어서 이야기 한다면, 듣는 학생들의 반응은 대상 사람에 따라 달라진다.

8) 학생들 반응을 생각하게 하는 것을 단순히 예 아니오 질문에 유도하지 않는다.

9) 공유, 이해가 집단적, 언어 및 문화 경험이 필요하다. 도전들은 불일치 관련으로 도전 지배에 대한 도전이다.

10) 어떤 방식으로 얼마나 가능한 것인지 비평적 담화 인지적 접근법을 구성해야 한다.

 

5. Critical Reading in the Classroom

1) 텍스트 주변 말하기 위주로 학생들에게 확장을 이끌어내야 한다.

2) 불공정 개념을 가치 확장 시키면, 해석적 커뮤니티로 발전할 수 있다. 개념을 각기 이해하는 방식이 각자 다르다. 특히, 문화적 배경에 따라 다르다.


 

Critical Literacy : An Introduction

 

The Importance of Critical Literacy for English Language Learners

1) 교사는 문화적 브로커다.

2) 의미를 구성하는 문제 지적한다.

3) 교사들은 모국어의 중요성을 상징하고 가르치는 요구를 한다.

4) 문해력 비평에서 모국어로 공부했던 것이 중요하다. 모국어로써 가지고 있던 경험은 읽기에 영향을 준다.

5) 외국어 학습을 혼자하는게 아니라 같이 도움을 받아서 공부하는 것을 선호한다.

6) Gender와 권력의 문제는 다양한 사회 문제의 담론으로 다양해 진다. 이러한 것들을 드러내주면서 새로운 장을 실현하는 것이 문해력 비평이다.

7) 의미를 재해석하고 탐구성 작업을 거친다. 주류를 찾고 접근에 대한 이해와 힘든 내용을 발견하고 그것을 고정된 관점을 벗어나 재해석 한다.

 

2. Reading “Further and Beyond the Text” Student Perspectives of Critical Literacy in EFL Reading and Writing

1) 비평적 읽기에서 EFL/ESL 상황에는 문법, 어미, 단어가 절실하다.

2) 영어문법적 구조 그리고 이에 따른 해석과 분석이 이루어 지려면 문법, 어미, 단어의 이해가 필수다.

3) 학생이 문법, 해석 부족으로 오독하게 된다면 비평적 문해력이 제대로 접근하기 힘들다.

 

3. Critical Thinking and Critical Reading: Issues and Implications

1) 학생은 정보를 발견하고 이를 의문시 가지고 저자의 의도를 파악해나간다. 이는 비판적 사고로 나아가는 과정이다.

2) 비평적 읽기와 사고하기는 상호작용 과정 및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4. Teaching Critical Thinking through Literature

1) 사고의 틀을 키워나간다.

2) 당연시 되는 것은 없다. 주입식 교육 역시 없다. 모든 것을 의문시 하는 과정이다.

 

5. Literature stance in developing critical thinking: A pedagogical look

1) 비평적 읽기에서 교육적인 질문들은 구조, 단어, 어휘가 섬세하고 세밀하게 설정할 때다.

2) 텍스트는 중립적이지 않다. 이데올로기는 성별, 문화, 그룹, 정치적인 것들이 일방적으로 표현되고 소수를 비재시켜 표현한다.

3) 스토리 텔링을 통해 자발적 습득을 할 수 있다. 반응과 되묻기가 오간다.

4) 문학 작품이 인지적, 참여적인 수업에 도움을 준다.

5) 의미는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된다. 텍스트 활자 그 자체의 측면에서 다양화한다. 독자해석생산으로 의미화 한다. 학생의 위치에서 이는 드러난다.

 

6. Critical Literacies and Language Education: Global and Local perspectives

1) 서구사회에서 종속되는 것은 영어 찬양 그 자체만 보았을 때 벗어날 필요가 있다. 과거 전통적인 구전적인 것을 현대는 다양한 양상으로 확대되어 갔다. 이는 인터넷 매체와 전자 매체의 발달이다. 글을 읽고 쓸 줄 아는 것과 그것을 매체 활용에 포함된다.

2) 세계는 다층화되고 다변화된다. 숨겨진 목소리 역시 그러나 간과 되기도 한다.

3) 권력관계는 교육에서도 존재한다.

4) 텍스트에 의심하고 의문시가지고 질문하기 작업이 교실 수업 환경에 이루어 져야 한다.

5) 텍스트로부터 거리를 두어야 한다.

6) agency : 의미가 아닌 체계에 의한 종속된 생각없는 삶 행동이 아니라 주체적 삶으로 가는 것

7) 사고능력과 비판능력은 탈식민지 사회에 필요하다. 기독교, 영어, 백인에 따른 종속과 다른민족, 여자, 흑인, 소수민족이 복속 체제로 이루어져 있다.

 

 

7. Do I dare / disturb the universe?

1) 스테레오 타입을 깨트리고 다양화를 추구한다. 문학은 실제로 명시적 단정이 없다. 상황과 읽는 사람 경험에 의미화 한다.

2) 텍스트 선택시 상식을 깰 수 있을 만한 문학작품을 선택한다.

3) 해석에 대한 창조는 기존 해석에 대한 저항에서다. 다른 해석으로 재구성 된다.

4) 학생들에게 적극적 읽기를 요구한다. 받아들이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재구성 노력을 한다.

 

8. Response to literature as a cultural activity

1) 독자가 자율성을 가지고 텍스트 해석한다. 문학작품이 가지고 있는 비판적 학습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대안적 사고는 경험, 독자 세계에 접목된다.

2) 최종목표는 세상을 다르게 보고 창조하는 것이 비평적 문해력의 목적이다. 의미를 만들어내고 세상을 키워주는 것이다.

3) Transactional Theory : 텍스트와 독자는 대화를 하고 의미를 창조한다. 텍스트는 시대, 배경, 작가의 의미를 가지고있고 독자는 경험, 세상, 시대적 배경의 의미를 지닌다. 서로가 대화를 한다.

4) 하이퍼 텍스트 : 현대 세계에서는 정해진 규칙, 관습, 가이드, 규합이 파괴되어 있다. 이야기 패턴을 벗어나 새롭게 창조된 것을 말한다.


(아래 배너는 구글 애드센스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