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직무능력 기반 건축 영어 수행평가

2016. 12. 28. 13:06Education/English

반응형


( 위 배너는 구글 애드센스 입니다. )


국가직무능력 기반 건축 영어 수행평가

박형락

 

1. 평가세부명세서

단계 구분

2

실시대상

2학년 1~4

평가시기

61

평가 영역

직업능력개발원 개발 건축 영어 교과서 4

평가 목표

기초외국어능력 중심 기초직무능력 평가

평가 방법

수행 평가

문항 수

3섹션, 섹션 당 1,2문항

난이도

, (국가 직무능력 : 1,2,3 수준)

문항 구성

Stage 1.

투입자료 : 수정된 토익 Part3

장르 : 3인 대화 토론

주제 : 리모델링 회의의 팀장들 대화 주제 및 의도 파악

유형 : 폐쇄형 문항

수행과제 : C-test

수행절차 : 지시, 과제수행, 답안작성, 피드백

예상소요시간 : 10

 

Stage 2.

투입자료 : 소방 시설 관련 설명문, 그림, 설계도

장르 : 설명문

주제 : 소방 시설 정보 찾고 설명하기

유형 : 폐쇄형 문항, 개방형 문항

수행과제 : 설명문에 알맞은 그림 찾기, 그림에 대해 설명하기

수행절차 : 지시, 과제수행, 답안작성, 피드백, 설명하기, 동료평가

예상소요시간 : 15

 

Stage 3.

투입자료 : 소방 시설 관련 설명문, 그림, 설계도

장르 : 설명문

주제 : 소방 시설 정보를 역할에 맞게 활용하여 토론하고 협상하여 프레젠테이션 하기

유형 : 개방형 문항

수행과제 : 그림에 대한 정보 찾기, 설계도에 대한 정보 찾기, 함께 의견 공유하기, 프레젠테이션 하기

수행절차 : 지시, 과제수행, 피드백

예상소요시간 : 20

채점 기준

, , 3단계 척도

 

 

2. 코퍼스 활용 수행 평가에 사용할 기초 핵심 어휘 선정

1) 본 수행평가는 직업능력개발원 개발 건축 영어 교과서 4과를 마친 학생을 대상으로 시행했다. 따라서 문항 개발 시 적합한 문항을 개발하기 위해여 건축영어4과 코퍼스를 제작하고 Antconc 3.4.4를 활용하여 빈도 분석 후, 핵심 키워드를 중심으로 문항을 설계하였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123123.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90pixel, 세로 982pixel

건축 영어 교과서 4Fire Protection Services 장에서 사용될 단어의 빈도순에 따라, fire, building, sprinkler, system, alarm을 위주로 수행 평가의 내용을 구성해야 함을 알 수 있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1a6c88b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87pixel, 세로 849pixel

 

Fire 콘코던스에 따르면 주로 건물 화재 안전 보호와 장비 위주의 내용이 많았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1a6c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54pixel, 세로 330pixel

명사 어휘 중 두 번 째로 많았던 Building 콘코던스에서는 주로 건물 관리자에 대한 대화문에서 많이 나왔다. 따라서 대화문에서는 건물 관리 내용을 추가하는 것이 좋을 것이며, 수행평가는 2개 이상으로 화재 안전 장비와 건물 관리자와 안전과 관련된 대화를 구성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1a6c000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33pixel, 세로 273pixel

Sprinkler 콘코던스에 따르면 화재 안전 장비에서 교과서는 스프링 쿨러를 자주 사용했었다. 그리고 주변 문장들의 내용이 파이프와 알람 장치에 대한 내용이 있었다. 따라서 이를 중심으로 다른 장비와 비교하여 수행 평가를 할 수 있는 수행 내용을 설계했다.

 

 

3. 수행평가에 사용된 영어 문항 Lexile 지수 분석

교과서에서 사용한 지문과 대화문이 수행평가에 사용할 내용들과 적합한지에 대하여 조사하기위해 Lexile 지수를 분석했다. 분석 도구는 MetaMetricsLesile Analyzer를 활용하였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Reading1Lexile.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76pixel, 세로 346pixel

Lexile 지수는 교과서 본문에 수록된 첫 번째 지문이며, Fire Sprinkler에 대한 내용이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Reading2Lexile.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76pixel, 세로 324pixel

Lexile 지수는 교과서 본문에 수록된 두 번째 지문이며, Fire Detector Fire door and wall 에 대한 내용이다. 두 지문 모두,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이 읽기에는 어려운 문단으로 교과서에 설정되어 있었다. 이병민(2014)에 따르면 미국에선 1학년은 300L, 4~5학년은 645~845L, 6~8학년은 860~1,010L, 9~10학년은 960~1,110L, 11~12학년은 1,070~1,220L, 대학생은 1,300~1,400L “ 이다. 따라서 지문을 활용한 수행평가를 진행할 경우 따로 지문을 만드는 거 보다, 학생들이 배웠던 것에 익숙한 기존의 지문을 활용했다. 왜냐하면 교과서와 비슷한 내용의 지문 문항을 수행평가에 활용할 경우 그에 따른 학생들의 체감 난이도는 상승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DialogLexile.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76pixel, 세로 324pixel

Lexile 지수는 수행평가 Stage 1에 사용될 대화 내용 분석 결과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Answer1.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76pixel, 세로 324pixel

Lexlie 지수는 건축영어 교과서에 수록된 대화문에 대한 분석결과다. 수행평가에서는 대화문만 듣고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쓰기 활동도 있기 때문에 교과서의 난이도보다 낮췄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answer2.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76pixel, 세로 324pixel

Stage 1의 쓰기 활동에 대한 Lexile 지수다. 교과서에 나오는 읽기 지문보다 낮추면서 대화문과는 달리 설명문이기 때문에 대화문 550과 지문 990 사이의 710지수의 내용으로 맞춰서 쓰기 내용을 만들었다.

 

4. 평가 문항 Stage 1

단계 구분

특성화고 2학년

문항 유형

듣기 통합형

대영역

이해, 표현

중영역

듣기, 쓰기

소영역

1. 의사소통능력 :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글과 말을 읽고 들음으로써 다른 사람이 뜻한 바를 파악하고, 자기가 뜻한 바를 글과 말을 통해 정확하게 쓰거나 말하는 능력

1) 경청능력 :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다른 사람이 작성한 글을 읽고 그 내용을 이해하는 능력

2) 기초외국어 능력 :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외국어로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

성취기준

필요한 정보를 이해하고 작성한다.

평가기준

: 정보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상대방에게 정확하게 전달한다.

: 정보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하지만 상대방에게 정확하게 전달하기 못한다.

: 정보를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며, 상대방에게 정확하게 전달하지도 못한다.

문항 유형

1. 듣고 화자 의도 파악한 뒤, 메모하기 (C-Test)

2. 출처 : 영어 단기 학교. 신 토익 Part3. 정답률 75% 문제. 일부 내용 수정.

난이도

직무능력 1수준 : 구체적인 지시 및 철저한 감독 하에 문자이해, 계산능력 등 기초적인 일반지식을 사용하여 단순하고 반복적인 과업을 수행하는 수준

 

<평가 절차>

 

교사(이하 해설자)는 학생(이하 신입 직원)들은 회사의 상황에 대해 설명한다.

해설자는 신입 직원들에게 앞으로 어떤 일을 할지 설명한다.

해설자는 신입 직원들에게 메모지 한 장을 준다.

해설자는 메모지에 있는 내용을 읽고 상사가 있는 옆 부서의 대화를 들려준다.

신입 직원들은 대화를 듣고 메모지에 내용을 채운다.

메모를 작성한 후, 신입 직원들은 옆 동료에게 전달한다.

해설자는 신입 직원들의 메모를 거두며 정답을 학생들에게 제시하고, 직업윤리에 대해 한국어로 설명한다.

해설자와 신입 직원들은 Stage 2로 넘어간다. 오전이 지나고 오후다.

 

 

<평가 문항>

 

비밀 메모지

Memo

Man and two women are talking about R_________ facilities.

Two women want to focus more on the P______ ___.

He said, “Not to mention the P______ ___”, because he has more things to d______.

 

2. 교사 대본

 

신입 사원 여러분은 오늘 Architectural EngineerArchitectural Drafter 로서 첫 출근을 했습니다. 우리는 오늘 한국교원대 기숙사에 설치된 fire fighting equipments를 점검하고 교체를 하고자 각 그룹별로 왼쪽 2명은 Architectural Engineer 그리고 오른쪽 2명은 Architectural Drafter, 이렇게 총 4명씩 모여 앉아 있군요.

팀장들이 잠시 회의실에서 기숙사 주변의 고려 사항을 이야기 하고 있네요. 그런데 뭔가 두 여자 팀장들이 불만이 있는 거 같아요. 왜 일까요? 우리 그들의 대화를 엿듣고, 엿들은 내용을 쪽지로 동료 사원에게 전달해보자구요.

 

3. 스크립트

 

W1: Thanks for coming. I called this meeting to discuss our plans for renovations
M: Good! There are a lot of things we need!

W2: We will prioritize which parts of the office building will be renovated

W1: Yes, right. I think the first thing we need to focus on is the parking lot.

M: Not to mention the parking lot, I think we should consider including the cafeteria. There are long lines during lunchtime.

W1: There are always traffic jams at the entrance of the parking lot at the start and end of each day.

M: We need more meeting rooms since it is very hard to book one.

W2: Take it easy. We have plenty of time to discuss everything.

W1: Let’s take things one step at a time.

 

4. 녹음 내용

 

 

 

 

 

<예시 답안>

 

Memo

Man and two women are talking about Renovating facilities.

Two women want to focus more on the Parking lot.

He said, “Not to mention the Parking lot”, because he has more things to discuss.

 

<채점 기준>

평가 영역

평가 기준

조건

학생이 정답을 정확하게 기술했을 경우

학생이 정답을 정확하게 기술하지 못하고 철자가 틀렸을 경우.

학생이 정답을 정확하게 기술하지 못했을 경우.

화자의 대화 주제 파악

화자의 대화 주제를 정확히 파악했으며, 그에 따른 정보를 정확하게 동료에게 전달했다.

화자의 대화 주제를 정확히 파악했으나, 그에 따른 정보를 정확하게 동료에게 전달하지 못했다.

화자의 대화 주제를 정확히 파악하지 못 했으며, 그에 따른 정보를 정확하게 동료에게 전달하지 못했다.

화자의 대화 전반적

흐름 파악

화자의 대화 전반적

흐름을 정확히 파악했으며, 그에 따른 정보를 정확하게 동료에게 전달했다.

화자의 대화 전반적

흐름을 정확히 파악했으나, 그에 따른 정보를 정확하게 동료에게 전달하지 못했다.

화자의 대화 전반적

흐름을 정확히 파악하지 못했으며, 그에 따른 정보를 정확하게 동료에게 전달하지 못했다.

화자의 의도 파악

화자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했으며, 그에 따른 정보를 정확하게 동료에게 전달했다.

화자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했으나, 그에 따른 정보를 정확하게 동료에게 전달하지 못했다.

화자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지 못 했으며, 그에 따른 정보를 정확하게 동료에게 전달하지 못했다.

 

 

단계 구분

특성화고 2학년

문항 유형

읽기 통합형

대영역

이해, 표현

중영역

읽기, 말하기

소영역

1. 의사소통능력 :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글과 말을 읽고 들음으로써 다른 사람이 뜻한 바를 파악하고, 자기가 뜻한 바를 글과 말을 통해 정확하게 쓰거나 말하는 능력

1) 문서이해 능력 :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다른 사람이 작성한 글을 읽고 그 내용을 이해하는 능력

2) 기초외국어 능력 :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외국어로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

2. 수리능력 : 도표분석 능력 :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도표(그림, , 그래프 등)를 분석하는 능력

3. 직업 윤리 :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원만한 직업생활을 위해 필요한 태도, 매너 올바른 직업관

1) 근로윤리 : 업무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근면하고 성실하고 정직하게 업무에 임하는 자세

2) 공동체 윤리 : 인간 존중을 바탕으로 봉사하며, 책임있고, 규칙을 준수하며 예의 바른 태도로 업무에 임하는 자세

성취기준

문서를 읽고 핵심 정보를 표현한다.

평가기준

: 정보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상대방에게 정확하게 전달하고 과업을 수행한다.

: 정보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하지만 상대방에게 정확하게 전달하기 못해 과업을 수행하지 못한다.

: 정보를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며, 상대방에게 정확하게 전달하지 못해 과업을 수행하지 못한다.

문항 유형

1. Architectural Engineer: 문서를 이해하고 상대방에게 해당 정보를 전달 및 요청하기.

2. Architectural Drafter : 상대방의 요구한 정보를 이해하고 도면을 제시한 후, 정보의 특징을 설명하기.

난이도

1.

2. 2수준 : 일반적인 지시 및 감독 하에 해당분야의 일반 지식을 사용하여 절차화 되고 일상적인 과업을 수행하는 수준

 

 

 

 

<평가 절차>

 

해설자는 각자 그룹 당 4명에 두 개의 역할 군으로 이루어진 신입사원들에게 역할의 특성에 맞춰 문서 A1A2, 그림 B1B2를 전달한다.

Architectural EngineerA1A2 중 각각 하나가 있으며, 그림 B1은 정보에 대한 그림이 있다. Architectural DrafterA1A2 중 각각 하나가 있으며, 그림 B2는 정보에 대한 설계도들이 있다.

Architectural EngineerArchitectural Drafter는 서로 문항에 맞는 그림과 설계도를 선택한다.

해설자는 신입 사원들이 정보에 대해 옳게 선택했는지 확인하고 필요에 따라 고쳐주면서 평가한다. 그리고 문서와 그림과 설계도를 회수한다.

신입 사원들은 서로 자신이 선택되어진 정보들에 대하여 그룹 안에서 각자 돌아가며 설명한다. 해설자는 금기어로 Detector, Sprinkler를 제시한다.

신입 사원들은 해설자의 안내에 따라 동료평가를 실시한다.

서로 같은 정보인 사람끼리 한 팀이 된다. , 한 그룹 내에 2라인이 생겼다.

해설자와 신입 사원들은 Stage 3으로 넘어간다. 석양이 진다.

 

 

<평가 문항>

 

문서 A1

Fire can be controlled or extinguished either manually (firefighting) or automatically. Manual fire-fighting includes the use of a fire extinguisher or a standpipe system. Automatic may include a fire ಢದಔಔಜ system and a gaseous clean agent. Fire ಢದಔಔಜ systems are usually located at ceiling level and are connected to a reliable water source, most commonly city water. A typical ಢದಔಔಜ system operates when heat of a fire causes release of the water from the ಢದಔಔಜ head.

 

 

 

 

 

 

2. 문서 A2

A ಢದಔಔಜ is a device that senses smoke, typically as an indicator of fire. Commercial security devices issue a signal to a fire alarm control panel as part of a fire alarm system, while household ಢದಔಔಜ , known as smoke alarms, generally issue a local audible or visual alarm from the detector itself. For fire escape, the fire ಢದಔಔಜ system is essential. If there is a fire starting, ಢದಔಔಜ would immediately sound an alarm by ಢದಔಔಜ smoke, flame or heat. It dispatches the local fire department and warns people to do emergency evacuation.

3. 그림 B1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fire-protection-equipment-1065706.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00pixel, 세로 400pixel

 

4. 그림 B2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xpertOp_blueprint.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80pixel, 세로 324pixel

사진 찍은 날짜: 2012년 10월 24일 오후 10:29

프로그램 이름 : Adobe Photoshop CS3 Windows

색 대표 : sRGB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fire-sprinkler.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00pixel, 세로 155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valve_gate_rs.gif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137pixel, 세로 1060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assembly-of-ramsbottom-safety-valve-2-638.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38pixel, 세로 493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ounting_motor2.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30pixel, 세로 265pixel

사진 찍은 날짜: 2012년 10월 17일 오후 11:40

프로그램 이름 : Adobe Photoshop CS3 Windows

색 대표 : sRGB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ounting_motor.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00pixel, 세로 295pixel

사진 찍은 날짜: 2012년 10월 17일 오후 3:23

프로그램 이름 : Adobe Photoshop CS3 Windows

색 대표 : sRGB

 

2. 교사 대본

 

신입 사원 여러분, 이제 팀장이 여러분에게 내일 한국교원대 기숙사에서 교체할 fire fighting equipments에 대한 정보를 입수해라고 지시했습니다. 제가 영업팀으로부터 들은 바로는 학생들이 two fire fighting equipments 를 교체해 줄 것으로 요구했답니다. 그런데 이것을 교체하려는데 꽤나 민감한 장치들이네요. 자칫 잘못 장치를 건드렸다가는 관내에 소란이 와서 학생들이 항의 할 수 있답니다. 따라서 Architectural EngineerArchitectural Drafter 들은 자신의 역할에 맞게 제가 준비해온 자료를 읽어보시고 해당 그림과 설계도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아니 그런데 제가 방금 점심때 커피한잔 하다가 정보를 검색한 자료가 젖어버렸지 뭡니까. 게다가 영어에요. 그래서 여러분이 이 글이 무엇을 말하는지 찾고 그림과 설계도에 있는 것들 중 하나를 선택하세요.

(정답 설명 및 자료 회수 후) 여러분은 이제 그룹 내에서 해당 정보를 설명하는 시간을 가집시다. 다만 DetectorSprinkler는 사용하면 안 됩니다. 사용할 경우 동료 평가에 하 란에 표기하시기 바랍니다. 내일 교체 시공에 들어가려면 어떤 장치를 교체해야 할지 알아야 하니까요. 이번 회의에서 어떤 사원이 잘 설명하는 지, 제가 평가지를 나눠 드릴 테니 동료 평가를 하시기 바랍니다.

 

3. 동료 평가지

 

 

동료 평가지

Presenter Name :

Evaluator Name :

 

( )

( )

( )

동료가 말한 정보를 이해하며 정확하다.

동료가 말한 정보를 이해는 하지만, 그 정보가 부정확하다.

동료가 말한 정보가 없거나, 부정확하다.

( )

( )

( )

동료는 정보를 구체적인 세부사항을 언급하며 말했다.

동료는 정보를 간단한 사항만 언급했다.

동료는 정보를 제대로 언급 하지 못했다.

( )

( )

( )

동료는 말할 때 동작 및 표정이 자연스러웠다.

동료는 말할 때 동작 및 표정이 자연스럽게 하려고 노력했으나, 몸이 따라주지 않은 거 같다.

동료는 말할 때 동작 및 표정이 자연스럽지 못했다. 가끔 긴장하거나 웃기도 한다.

 

 

 

 

 

 

<예시 답안>

 

Fire can be controlled or extinguished either manually (firefighting) or automatically. Manual fire-fighting includes the use of a fire extinguisher or a standpipe system. Automatic may include a fire sprinkler system and a gaseous clean agent. Fire sprinkler systems are usually located at ceiling level and are connected to a reliable water source, most commonly city water. A typical sprinkler system operates when heat of a fire causes release of the water from the sprinkler head.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xpertOp_blueprint.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80pixel, 세로 324pixel

사진 찍은 날짜: 2012년 10월 24일 오후 10:29

프로그램 이름 : Adobe Photoshop CS3 Windows

색 대표 : sRGB

A smoke detector is a device that senses smoke, typically as an indicator of fire. Commercial security devices issue a signal to a fire alarm control panel as part of a fire alarm system, while household detectors, known as smoke alarms, generally issue a local audible or visual alarm from the detector itself. or fire escape, the fire detection system is essential. If there is a fire starting, detectors would immediately sound an alarm by detecting smoke, flame or heat. It dispatches the local fire department and warns people to do emergency evacuation.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fire-sprinkler.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00pixel, 세로 155pixel

 

 

 

 

 

 

 

 

 

<채점 기준>

 

교사 평가

평가 영역

평가 기준

조건

정답을 정확하게 선택했을 경우

정답을 정확하게 선택하지 못했으나, 어휘의 문제가 아니라 추론 능력이 부족하여 오답을 선택했을 경우

정답을 정확하게 선택하지 못했을 경우

유창성

말하는 동안 약간의 휴지, 망설임이 거의 없이 말하려는 내용을 천천히 명확하게 전달한다.

말하는 동안 약간의 휴지, 망설임이 있으나, 말하려는 내용의 전달에 크게 방해를 주지 않는다.

말하는 동안 휴지, 망설임, 내용단어 나열식의 표현이 빈번하여 의사 전달이 잘 되지 않는다.

동료 평가 자세

교사의 판단과 다른 동료 평가와 서로 일치하고, 동료 평가에 임하는 자세가 진지할 경우

교사의 판단과 동료의 평가가 서로 불일치 하지만, 동료 평가에 임하는 자세가 진지할 경우

교사의 판단과 동료의 평가가 서로 불일치 하고, 동료 평가에 임하는 자세가 진지하지 못할 경우

 

 

 

 

 

 

 

 

 

 

 

2. 동료 평가

 

평가 영역

평가 기준

내용의 정확성

동료가 말한 정보를 이해하며 정확하다.

동료가 말한 정보를 이해는 하지만, 그 정보가 부정확하다.

동료가 말한 정보가 없거나, 부정확하다.

언어 사용

동료는 정보를 구체적인 세부사항을 언급하며 말했다.

동료는 정보를 간단한 사항만 언급했다.

동료는 정보를 제대로 언급 하지 못했다.

전체적 인상

동료는 말할 때 동작 및 표정이 자연스러웠다.

동료는 말할 때 동작 및 표정이 자연스럽게 하려고 노력했으나, 몸이 따라주지 않은 거 같다.

동료는 말할 때 동작 및 표정이 자연스럽지 못했다. 가끔 긴장하거나 웃기도 한다.

 

5. 평가문항 Stage 2

 

 

 

 

 

 

 

 

 

 

 

 

 

 

 

 

 

6. 평가문항 Stage 3

단계 구분

특성화고 2학년

문항 유형

말하기 통합형

대영역

이해, 표현

중영역

말하기, 쓰기, 읽기

소영역

1. 의사소통능력 :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글과 말을 읽고 들음으로써 다른 사람이 뜻한 바를 파악하고, 자기가 뜻한 바를 글과 말을 통해 정확하게 쓰거나 말하는 능력

1) 문서작성 능력 :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자기가 뜻한 바를 글로 나타내는 능력

2) 경청 능력 :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그 내용을 이해하는 능력 :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그 내용을 이해하는 능력

3) 의사표현 능력 :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자기가 뜻한 바를 말로 나타내는 능력

4) 기초외국어 능력 :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외국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2. 수리능력 : 도표분석 능력 :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도표(그림, , 그래프 등)를 분석하는 능력

3. 대인관계능력

1) 팀웍능력 :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업무를 수행하는 능력

2) 갈등관리능력 :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관련된 사람들 사이에 갈등이 발생하였을 경우 이를 원만히 조절하는 능력

4. 문제해결 능력 : 사고력 : 업무와 관련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함에 있어 창조적, 논리적, 비판적으로 생각하는 능력

5. 자원관리능력 : 시간자원관리능력 :업무수행에 필요한 시간자원이 얼마나 필요한지를 확인하고, 이용 가능한 시간자원을 최대한 수집하여 실제 업무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계획하고 할당하는 능력

성취기준

정보를 수집하여 문서를 작성하고 프레젠테이션을 한다.

평가기준

: 정보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상대방에게 정확하게 전달하고 과업을 수행한다.

: 정보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하지만 상대방에게 정확하게 전달하기 못해 과업을 수행하지 못한다.

: 정보를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며, 상대방에게 정확하게 전달하지 못해 과업을 수행하지 못한다.

문항 유형

1. A1 문서 팀 : A1 정보에 대해 프레젠테이션을 한다.

2. A2 문서 팀 : A2 정보에 대해 프레젠테이션을 한다.

난이도

1.

2. 3수준 : 제한된 권한 내에서 해당분야의 기초이론 및 일반지식을 사용하여 다소 복잡한 과업을 수행하는 수준

 

<평가 절차>

 

1. 해설자는 그룹에 있는 각각 A1A2 정보를 지닌 사람들끼리 라인이 형성되었다고 말한다. Stage 2에 의해 한 라인에 2명이며, 역할은 각각 Architectural EngineerArchitectural Drafter로 자연스럽게 구성되어 있다.

2. 해설자는 현재 과업을 수행하기 위한 배경을 설명하고, 제한된 정보들을 각자 역할에 맞게 제공한다. Architectural Engineer에게는 그림과 제품 설치 설명서를, Architectural Drafter에게는 제품 설계도, 건물 설계도, 제품 구조도를 제공한다. (각 조마다 다양한 자료가 있어 제품 특징 설명이 달라진다.)

3. 서로가 가진 정보를 읽고 해설자가 제공한 발표 매뉴얼의 빈칸을 채운다.

4. 각 라인 마다 서로의 정보에 대한 장점을 발표한다.

5. 1차 발표는 그룹 별로 실시하며 1차 동료 평가를 통해 각 그룹별로 한 라인씩 선발한다.

6. 1차 동료 평가는 상대 발표자에게 한국어로 평가하되 명사는 반드시 영어로 말해야 한다. 발표 개선점은 전공 내용 또는 외국어 능력에 대하여 반드시 한 명씩 말해야 한다.

7. 2차 발표는 전체 신입 사원이 보는 앞에서 실시하며 2차 동료 평가를 통해 각 라인별로 한 짝 씩 선발한다.

8. 2차 동료 평가는 상대 발표자에게 한국어로 평가하되 명사는 반드시 영어로 말해야 한다. 발표 개선점은 반드시 전공 내용 또는 외국어 능력에 대하여 각 조마다 한 명씩 말해야 한다.

7. 3차 발표는 전체 신입 사원이 보는 앞에서 실시하며 동료 투표를 통해 최종적으로 제품을 선정한다.

8. 해설자는 동료 피드백을 취합하여 신입 사원들을 평가한다.

 

 

 

 

<평가 문항>

 

1. Architectural Engineer‘s Information A1 그림, 설명서 각각 택1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dil-bases-53916_238x238.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38pixel, 세로 238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_35.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00pixel, 세로 300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fire-smoke.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50pixel, 세로 250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optical-smoke-detector-17778_238x238_2.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00pixel, 세로 700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CT_426_427_Installer_Guide_English_D302151.pdf-0.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40pixel, 세로 1655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CT_426_427_Installer_Guide_English_D302151.pdf-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40pixel, 세로 1655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CT_426_427_Installer_Guide_English_D302151.pdf-2.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40pixel, 세로 1655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39842032.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00pixel, 세로 1003pixel

2. Architectural Drafter’s Information B1 설계/구조도, 설명서 각각 택1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u-of-iowa-universal-design-green-home-checklist-5-728.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28pixel, 세로 943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AH-01313DWiring.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80pixel, 세로 170pixel

프로그램 이름 : Google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ounting_motor2.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30pixel, 세로 265pixel

사진 찍은 날짜: 2012년 10월 17일 오후 11:40

프로그램 이름 : Adobe Photoshop CS3 Windows

색 대표 : sRGB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US20090315669A1-20091224-D00000.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306pixel, 세로 1486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xpertOp_blueprint.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80pixel, 세로 324pixel

사진 찍은 날짜: 2012년 10월 24일 오후 10:29

프로그램 이름 : Adobe Photoshop CS3 Windows

색 대표 : sRGB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CT_426_427_Installer_Guide_English_D302151.pdf-2.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40pixel, 세로 1655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CT_426_427_Installer_Guide_English_D302151.pdf-3.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40pixel, 세로 1655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CT_426_427_Installer_Guide_English_D302151.pdf-4.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40pixel, 세로 1655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CT_426_427_Installer_Guide_English_D302151.pdf-5.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40pixel, 세로 1655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97c4111d8e6cff56cf50591ea0fec7111432464003-lg.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99pixel, 세로 849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foiextract20150717-9431-15ixb29-37_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41pixel, 세로 583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4wire.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50pixel, 세로 377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2.14.7-D.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160pixel, 세로 2450pixel

사진 찍은 날짜: 2011년 12월 14일 오후 3:10

프로그램 이름 : Adobe Photoshop CS4 Macintosh

 

 

 

 

 

 

 

 

 

 

 

 

 

 

 

 

3. Architectural Engineer‘s Information B1 - 그림, 설명서 각각 택1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funmusyouka.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57pixel, 세로 156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sprinkler.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60pixel, 세로 180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fire-sprinkler-system.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00pixel, 세로 426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howsprinklerswork.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20pixel, 세로 300pixel

사진 찍은 날짜: 2013년 05월 10일 오후 6:48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567433869_348.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64pixel, 세로 481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services_clip_image002.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46pixel, 세로 282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7.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24pixel, 세로 862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6.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78pixel, 세로 851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5.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56pixel, 세로 845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4.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08pixel, 세로 827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3.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49pixel, 세로 827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2.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48pixel, 세로 870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1.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58pixel, 세로 866pixel

 

 

 

 

4. Architectural Drafter’s Information B2 - 설계/구조도, 설명서 각각 택1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PEL_Police_Plan_zps189c5ee5.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24pixel, 세로 799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urphy_smallplans1.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00pixel, 세로 371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aa7933771fdb67fbaa8cd2f16cbf54db.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121pixel, 세로 703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fire-sprinkler.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00pixel, 세로 155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WetSprinklerSystem3.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40pixel, 세로 346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V3806-Min.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36pixel, 세로 358pixel

프로그램 이름 : Adobe ImageReady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ACE_Projects_Sprinklers-4.gif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13pixel, 세로 227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go01.gif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20pixel, 세로 410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2.gif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72pixel, 세로 301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Typical-Clean-Agent-System-Layout.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67pixel, 세로 527pixel

색 대표 : sRGB

EXIF 버전 : 0200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art_3_26_en.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05pixel, 세로 620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hemm_belt.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30pixel, 세로 330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foam deluge system.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84pixel, 세로 402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01en.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05pixel, 세로 655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4.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00pixel, 세로 525pixel

 

5. 교사 대본

신입 사원 여러분, 이제 석양이 지고 있군요. 퇴근 하시고 이제 집에서 쉬시고 내일 현장에 가셔야 겠네요. 그런데 팀장이 우리를 붙잡았어요. 설치비용 문제 때문에 Fire Detector Fire Sprinkler 중 하나만 내일 시공 들어간다 하는 군요. 여러분은 서로 토의를 해서 어떤 제품이 좋은 지 결정해야 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방금 우리 팀 내부에서 내부분열이 일어났어요. 어떤 그룹은 Fire Detector를 다른 그룹은 Fire Sprinkler를 설치해야 한다고 주장하네요. 지금 여러분 각 그룹마다 Architectural EngineerArchitectural Drafter, 이렇게 두 명으로 라인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가 역할에 따라 자료를 줄 건데요. 예를 들어 Fire Detector를 공부하면서 Architectural Engineer 이신 분은 제가 Fire Detector 관한 자료를 줄 겁니다. 자신의 역할에 맞는 자료를 드리겠습니다.

(자료를 건네주고) 여러분은 지금 4명의 그룹에서 2명씩 사실상 편이 갈라졌습니다. 서로 그룹 안에서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장비의 특징을 Architectural Engineer Architectural Engineer 입장으로서 Architectural DrafterArchitectural Drafter 입장으로서 각자 서로 상대방 편에게 이 장비를 우선적으로 내일 시공해야 한다고 설득하세요. 제가 제공한 발표 매뉴얼에 특징들을 기입하면서 말하면 좋을거 같아요. 그리고 상대편의 발표를 듣고 제가 제공해드리는 동료 평가지에 동료 평가를 하세요. 동료 평가지를 통해 상대방이 다음 2차 발표를 더 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각 그룹 마다 누가 더 내일 어떤 시공을 하는 게 좋을지 결정하세요.

(1차 동료 평가가 끝나고) 각 그룹에서 정해진 짝이 다시, 왜 이 제품이 내일 시공에 사용되어야 하는지 제품 장점을 발표 매뉴얼을 가지고 발표하세요. 그리고 다른 사원들은 동료 평가지에 동료 평가를 실시합니다. 이 중 가장 점수가 높은 짝을 장치별로 각각 1짝씩 선발하겠습니다. 각 그룹 마다 최소 1명씩 명사, 용어는 영어를 사용하셔서 발표 한 그룹마다 피드백 해주는 시간을 드립니다.

(2차 동료 평가가 끝나고) 최종으로 이제 2명의 짝이 선발 되었습니다. Fire Detector를 내일 시공에 사용해야한다는 짝과 Fire Sprinkler를 사용해야 한다는 짝입니다. 이제 이 두 짝의 발표를 경청하고 동료 투표를 통해 내일 시공에 사용 할 장치를 선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원 4명 각각 앞으로 나와 주세요.

 

 

 

 

 

 

 

 

 

 

 

 

 

 

 

 

 

 

 

6. 1차 동료 평가지

 

 

1차 동료 평가지

Presenter Name :

Evaluator Name :

 

( )

( )

( )

나보다 영어로 발표하는 데 있어 잘하는 거 같다.

나도 이 만큼은 영어로 발표 할 수 있겠다.

나보다 영어로 발표하는 데 있어 못하는 거 같다.

( )

( )

( )

영어로 제품 특징의 구체적인 세부사항을 언급하며 말했다.

영어로 제품 특징의 간단한 사항만 언급했다.

영어로 제품의 특징을 제대로 언급하지 못했다.

( )

( )

( )

발표 할 때 동작 및 표정이 자연스러웠다.

발표 할 때 동작 및 표정이 자연스럽게 하려고 노력했으나, 몸이 따라주지 않은 거 같다.

발표 할 때 동작 및 표정이 자연스럽지 못했다. 가끔 긴장하거나 웃기도 한다.

( )

( )

( )

영어를 사용하는 데 발음이 너무 좋다.

영어를 사용하는 데 발음이 좋을 때도 있고 나쁠 때도 있다.

영어를 사용하는 데 발음이 너무 나쁘다.

조언해 주고 싶은 것

(제품 특징, 영어 발음, 영어 문법, 발표 자세)

 

 

 

 

 

 

 

 

 

 

 

 

7. 2차 동료 평가지

 

2차 동료 평가지

Presenter Name :

Evaluator Name :

 

( )

( )

( )

나보다 영어로 발표하는 데 있어 잘하는 거 같다.

나도 이 만큼은 영어로 발표 할 수 있겠다.

나보다 영어로 발표하는 데 있어 못하는 거 같다.

( )

( )

( )

영어로 제품 특징의 구체적인 세부사항을 언급하며 말했다.

영어로 제품 특징의 간단한 사항만 언급했다.

영어로 제품의 특징을 제대로 언급하지 못했다.

( )

( )

( )

발표 할 때 동작 및 표정이 자연스러웠다.

발표 할 때 동작 및 표정이 자연스럽게 하려고 노력했으나, 몸이 따라주지 않은 거 같다.

발표 할 때 동작 및 표정이 자연스럽지 못했다. 가끔 긴장하거나 웃기도 한다.

( )

( )

( )

영어를 사용하는 데 발음이 너무 좋다.

영어를 사용하는 데 발음이 좋을 때도 있고 나쁠 때도 있다.

영어를 사용하는 데 발음이 너무 나쁘다.

조언해 주고 싶은 것

(제품 특징, 영어 발음, 영어 문법, 발표 자세)

 

 

 

 

 

 

 

 

 

 

 

 

 

8. 3차 동료 투표용지

 

Vote for One Option

 

Fire Detector

Fire Sprinkler

 

 

 

 

 

9. 발표 매뉴얼

 

Memo

 

Product Price

 

Construction Cost /

Installation Expense

 

Construction or Installation Time

 

Product Weight and Length

 

Fire Fighting Effect

 

Revenue in the Construction Projects

 

Difficulty in Construction Projects

 

Construction / Installation Place

 

 

 

 

 

 

 

 

 

 

<예시 답안>

 

Fire can be controlled or extinguished either manually (firefighting) or automatically. Manual fire-fighting includes the use of a fire extinguisher or a standpipe system. Automatic may include a fire sprinkler system and a gaseous clean agent. Fire sprinkler systems are usually located at ceiling level and are connected to a reliable water source, most commonly city water. A typical sprinkler system operates when heat of a fire causes release of the water from the sprinkler head.

 

A smoke detector is a device that senses smoke, typically as an indicator of fire. Commercial security devices issue a signal to a fire alarm control panel as part of a fire alarm system, while household detectors, known as smoke alarms, generally issue a local audible or visual alarm from the detector itself. or fire escape, the fire detection system is essential. If there is a fire starting, detectors would immediately sound an alarm by detecting smoke, flame or heat. It dispatches the local fire department and warns people to do emergency evacuation.

 

 

<채점 기준>

 

1. 교사 평가

평가 영역

평가 기준

동료 평가 자세

동료 평가에 임하는 자세가 진지할 경우

없음

동료 평가에 임하는 자세가 진지하지 못할 경우

자기 학습 태도

발표 준비를 진지하게 할 경우

없음

발표 준비를 진지하게 하지 않을 경우

 

 

 

 

 

2. 동료 평가

 

평가 영역

평가 기준

언어 및 내용의 정확성

동료가 말한 정보를 이해하며 정확하다.

동료가 말한 정보를 이해는 하지만, 그 정보가 부정확하다.

동료가 말한 정보가 없거나, 부정확하다.

언어 사용에 대한 자신과 비교

동료가 사용하는 영어 발표는 나보다 뛰어나다.

동료가 사용하는 영어 발표는 나와 비슷하다.

동료가 사용하는 영어 발표는 나보다 못한다.

언어 사용의 태도

동료는 말할 때 동작 및 표정이 자연스러웠다.

동료는 말할 때 동작 및 표정이 자연스럽게 하려고 노력했으나, 몸이 따라주지 않은 거 같다.

동료는 말할 때 동작 및 표정이 자연스럽지 못했다. 가끔 긴장하거나 웃기도 한다.

언어의 유창성

말하는 동안 약간의 휴지, 망설임이 거의 없이 말하려는 내용을 천천히 명확하게 전달한다.

말하는 동안 약간의 휴지, 망설임이 있으나, 말하려는 내용의 전달에 크게 방해를 주지 않는다.

말하는 동안 휴지, 망설임, 내용단어 나열식의 표현이 빈번하여 의사 전달이 잘 되지 않는다.

 

 

  ( 아래 배너는 구글 애드센스 입니다. ) 

 

 


반응형

'Education > English'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화형 Bing AI과 Surface Go를 활용한 사무관리 영어  (0) 2023.08.17
능률 영어1 보충PPT자료 7과  (0) 2017.12.01
수행 평가 연구의 미래  (0) 2016.12.26
Testing Overall Ability  (0) 2016.12.23
Assessing Writing  (0) 2016.1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