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m corpus to classroom: Language use and language teaching 요약 - 서론

2015. 1. 21. 22:17Education/English

반응형

4. 서론

 

말뭉치 소프트웨어의 기본적인 기능은 단어들의 용어 색인과 빈도 단어 리스트를 생성하는 것에 있다. 또한 이 프로그램은 수사적 언어학과 언어 교육 같은 다양한 영역에서 말뭉치는 광범위하게 활용할 수 있다. 말뭉치는 발화했거나 기록되어 있는 텍스트들의 집합체이다. 이 말뭉치들은 과거에는 사람이 직접 수기로 작성하고 보관하였으나 현대는 컴퓨터가 이 모든 것들을 담당하고 있다. 연구자의 목적에 따라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방대한 말뭉치 자료를 활용할 수 있고 구체적인 조건을 지닌 말뭉치를 구입하여 활용할 수 도 있다. 당연하게도 현대의 말뭉치는 컴퓨터에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원하는 말뭉치를 저장 및 불러오기 할 수 있다. 모든 목적에 적합한 다재다능한 말뭉치는 없다. 또한 방대한 종류와 양의 말뭉치가 있다. 따라서 연구자는 말뭉치의 양과 구체성을 지닌 말뭉치를 인터넷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양과 질을 고려하여 말뭉치를 선택해야 한다. 교육적으로 사용할 때, 사전과 말뭉치를 활용하여 사전이 활용할 수 없는 핵심 어휘의 용법과 문법, 검색 결과에 대한 의미와 분석을 할 수 없는 말뭉치 프로그램의 한계를 서로 보완할 수 있다.

말뭉치 프로그램 만 아니라 말뭉치 역시 구입을 해야 한다. 왜냐하면 저작권이 있기 때문이다. 글로 쓰여진 텍스트를 수집한 말뭉치의 경우, OCR 또는 빠른 입력기를 통해 쉽게 텍스트를 입력이 가능하다. 따라서 내용이 많고 시대에 적절한 최신 자료 수집이 용이하며, 말뭉치 입력을 할 능력이 있으면 쉽게 추가가 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글로 쓰여진 텍스트를 수집한 말뭉치는 인터넷에 쉽게 구할 수 있다. 하지만 말을 받아쓴 말뭉치는 말뭉치로 만드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리고, 자료 수집 역시 용이하지 못하다. 따라서 전문적인 해당 말뭉치를 만들려면 비용이 들어간다.

말뭉치를 설계할 시 고려해야 할 점은 어떤 것으로, 얼마 만큼, 어떤 목적, 수집 가능한 자료인지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해서 설계해야한다. 그리고 수기 혹은 디지털 자료를 입력자가 직접 시간을 내어 입력한다. 발화로 이루어진 텍스트를 말뭉치 자료에 입력 시 <$number>, +, =, <?>, <$E></$E>를 활용하여 대화 인물 및 순서, 대화 도중 다른 말에 의한 대화 중단, 말을 하는데 있어 단어를 다 말하지 못할 경우, 지문 등을 코딩한다. 여기에 더하여 대화 소스 정보를 입력한다. 마지막으로 원본과 입력한 말뭉치 소스와 일치한지 비교한다.

말뭉치 프로그램을 통한 단어 검색에서 나타나는 리스트를 용어 색인이라고 하며, 검색된 문장에서 검색한 키워드(nod)를 중심으로 오른쪽과 왼쪽에 7~8개 단어로 용어색인은 구성되어 있다. 또한 키워드 검색을 통해 같이 문장에서 구성되는 단어들을 리스트로 정렬하여 빈도순을 매길 수 있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다양하게 교육적인 수업이 가능하다. 결과물을 활용하여 어문법, 연음, 관용구, 의미론, 운율, 의미, 사용법 등을 알 수 있다. 또한 전문적이고 구체적인 말뭉치와 일반적인 말뭉치를 비교하여 전문적이고 구체적인 말뭉치에서 자주 사용하는 검색 키워드 관련 단어들의 빈도 수를 확인 할 수 있다. 이 결과를 통해 수업 중 관련 주제에 대한 연관 단어들을 학습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 이와 유사하게 빈도 순에 따른 결과물을 가지고 새로운 낱말, 덩어리 또는 구를 만들어, 이에 따른 빈도 순 역시 파악가능하다. 이렇듯 말뭉치 프로그램을 통해 사전 편찬, 문법, 문체 연구 및 활용에 도움을 주며, 단일, 비교, 병렬 말뭉치를 이용하여 번역에 도움을 준다. 심지어 범죄 관련 자료를 말뭉치로 만들어 범죄 언어학에 활용하거나 사람의 나이, 성별, 교육 수준, 사회경제 환경, 종교 등등 의 구체적인 주제를 가진 말뭉치를 활용하여 심리 사회학적인 영역에서 말뭉치가 활용가능하다.

교육적인 요소에서 말뭉치는 수업에서 활용하는 제한된 내용의 교과서를 다양한 자료를 가지고 있는 말뭉치를 활용하여 교육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영어 교수법, 영어 교재 제작 및 연구에 말뭉치의 다양한 문장들을 활용가능 하다. 또한 교과서들이 사용하는 언어와 실생활에 사용하는 언어가 미묘하게 차이가 나는데, 이를 말뭉치를 활용하여 실제 사용하고 있는 언어 패턴 확장, 구 수정을 할 수 있다. 교육에 필요한 부 말뭉치도 있다. 여러 방언, 학습자 언어 사용 오류들은 교육 활용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이다.

컴퓨터를 활용한 영어 수업에서 말뭉치를 활용할 때, 교사들은 수작업으로 말뭉치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수업을 설계 가능하지만, 목표어에 대한 패턴을 자동으로 프로그램이 분석하고 문장 예문과 교육 설계를 만들어 줄 수 있다. 심지어 학생들의 학습 능력 수준을 고려하여 문장, 의미, 예문, 단어 등 관련하여 다양한 학습 과제를 제공한다.

 

O’Keeffe, A., McCarthy. M and Carter, R. 2007. From corpus to classroom: Language use and language teaching.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3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