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논술 내용 한줄 정리

2019. 11. 21. 15:12Review/Book

반응형

 

X2검정 : 정상분포를 다루는 모수통계와는 달리 특정 범주에 속하는 피험자 빈도의 차이에 관심을 두는 통계기법으로서, 집단의 관찰빈도와 그 잡단의 기대빈도를 비교하여 검정하는 방법.

 

교육결과의 평등 : 저소득층이나 장애인 등 사회적 소외계층을 위해 보상교육을 실시해야 한다는 주장.

 

실학주의 : 교육내용으로 과학과 모국어를 중시. 시청각 중심의 교육방법을 채택하여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교육을 함. 코메니우스는 감각에 의존하는 실물학습을 강조.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블루머

저항이론 지루

문화적 재생산이론 부르디외와 번스타인

 

가드너의 다중지능 가운데 공간적 능력은 조각가와 관련있다.

 

콜먼의 교육불평등에 관한 보고서인 교육기회의 균등에서 도출된 연구 결과 학교의 교육 여건이 학업성취도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학교에서 불우한 계층의 열등한 학업성취는 고착되고 강화되는 경향이 있다. 이 연구 결과로 인해 보상 교육정책이 수립되었다.

 

최적모형 : 정책결정이 합리성으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때때로 초합리적인 것과 같은 잠재적 의식이 개입되어 이루어진다.

만족모형 : 부분적인 정보와 불확실한 결과를 지닌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때 사용하며, 최선의 해결책보다는 만족스러운 대안을 찾는다.

점증모형 : 문제가 복잡하고 불확실하며 갈등이 높을 때 사용되며, 기존 상황과 유사한 대안에 대해 지속적으로 비교함으로써 의사결정을 내린다.

 

발달은 일반적인 것에서 구체적으로 분화 및 발달한다.

 

통합성 : 교육내용의 횡적 조직과 관련된 것으로 학습경험의 강화와 반복, 여러 영역에서 학습하는 내용돌이 학습과정에서 서로 관련성을 맺어 동시에 가르침.

 

보울비의 애착발달이론의 능동적인 접근단계 : 6개월에서 3. 애착인물이 있는지 없는지에 큰 관심을 보임. 아기의 애착이 강해지는 동시에 타대상에게는 배타적임.

 

장 의존적 인지 양식 : 직관적, 수렴적으로 인지하고 지각한다.

 

컨설팅장학 : 희망 학교를 우선으로 실시한다. 대산 기관의 요청에 따라 특정 영역의 선정이 가능하다. 장학 담당자와 교사들이 학교의 현안에 대하여 함께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재건주의 : 현 사회를 개혁하고 새로운 사회질서를 수립하는 데, 교육이 선도적 역할을 해야 한다. 행동과학을 지나치게 맹신하는 데서 오는 인간 개성의 무시라는 한계가 있다.

 

행동주의 상담이론의 전제조건 : 인간의 말과 행동은 학습된 것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사회학습의 원리(강화, 관찰학습)가 상담에 활용될 수 있다.

 

에치오니 지배, 복종의 관계

 

ASSURE의 매체와 자료 활용 : 자료 미리보기 -> 제시 순서 결정 -> 환경 정비 -> 학습자의 사전 준비 -> 학습 경험 제공하기

 

성중애마 : 근시한 궁관, 숭위 등의 왕을 모시는 직책을 이용하여 인재를 등용.

 

양적연구 : 외부자적 관점, 행동의 규칙성, 변인에 대한 통제와 측정 가능

질적연구 : 내부자적 관점, 행동의 유인성과 역동성, 변인에 대한 통제 불가능성

 

ERG이론 : 앨더퍼의 이론. 상위 수준이나 요구나 하위 수준의 요구 모두 어느 시점에서는 동기부여의 역할을 한다. 인간은 동시에 여러 가지 욕구를 경험할 수 있다.

 

기획예산제도 : 예산의 편성과 집행 과정에 중점을 둔다. 일정 자원을 투입하여 최대효과를 넣거나 일정효과를 낳기 위해 최소자원을 투입하므로 제한된 재원을 가장 적절히 배분하는 예산기법.

 

지위경쟁이론 : 졸업장병, 신임장 효과, 만인의 만인에 대한 경쟁

 

항문기-자율성, 구강기-기본적 신뢰, 남근기-주도성

 

교원노동조합 : 교원은 임용권자의 허가가 있는 경우에는 노동조합의 업무에만 종사할 수 있다.

 

호퍼의 교육선발 : 선발형식-선발의 중앙집권화와 표준화의 정도에 따라 형식성이 강한 것과 약한 것으로 나뉜다. 전발시기 초등학교 단계에서 중요한 선발을 실시하는 조기선발과 대학 단계에 이르러서야 선발이 이루어지는 만기선발로 나뉜다. 선발대상-특별한 자질을 구비한 사람만을 뽑아야 한다는 특수주의와 누구나 교육받을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믿는 보편주의로 나뉜다.

 

내담자 중심 상담이론 : 인간에 대한 결정론적 관점에 받대하고 인간의 자유의지를 중요시한다. 인간주의 심리학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학자로는 매슬로우, 로저스 등이 있다. 자아실현을 강조하고, 인간행동을 설명할 때 원인보다는 목적, 과거보다는 미래에 관심을 갖는다.

 

성인교육 : 학습자의 경험을 유용한 교육자원으로 활용한다.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이라는 것을 전제로 한다. 현재의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하게 하므로 성과지향적이다.

 

교육비 분류 방식 : 간접교육비는 교육기간 동안 취업할 수 없는 데서 오는 손실로서의 유실소득과 비영리 교육기관이 향유하는 면세의 가치이다. 직접교육비는 교육활동에 직접적으로 투입되는 경비로서 사교육비는 제외된다. 공교육비는 공공의 회계절차를 거쳐 교육에 투입되는 교육비로서 수업료를 포함한다.

 

사육조직 : 학교조직의 존재와 생존은 이미 보장받은 것이고, 학교는 고객의 유치를 위해 경쟁할 필요도 없다. 이것은 학교가 전통적으로 왜 변화에 둔감한지를 잘 성명해 준다. 한편, 학교는 때때로 학교에 오기를 원하지 않는 학생도 다루어야 하고, 반대로 학교에 입학하지 말았으면 하는 학생도 가르쳐야 하는 곳이다.

 

교육관계조항 변화 교육의 자주성과 정치적 중립성 보장을 추가하였다. -> 의무교육의 범주를 법률이 정하는 교육으로 확대하였다. -> 교육의 전문성, 국가의 평생교육 진흥 의무, 교육재정 및 교원지위 법정주의를 포함시켰다. -> 대학의 자율성 보장을 추가하였다.

 

교육자치제도 기본원리 : 지방분권, 주민에의한 통제, 전문관리, 합의제

 

렌줄리의 영재 특성 창의성 : 드문 착상이나 제안으로 부모를 놀라게 한다. 새로운 문제 상황에도 겁내지 않고 혼자서 해결하려 든다. 어른과 의견이 다를 때 토론하며 대안을 찾아낸다. 새로운 것을 배우는데 욕심을 보인다.

 

공무원 행동 강령 : 선물이란 대가 없이 제공되는 물품 또는 유가증권, 숙박권, 회원권, 입장권, 그 밖에 이에 준하는 것을 말한다. 향응이란 음식물, 골프 등의 접대 또는 교통 및 숙박 등의 편의를 제공하는 것으로 공무원은 직무관련자로부터 향응을 받아서는 아니 된다. 불특정 다수인에게 배포하기 위한 기념품 또는 홍보용 물품은 받을 수 있다. 채무의 이행 등 정당한 권원에 의하여 제공된 금품 등은 받을 수 있다.

 

브레인 스토밍 : 아이디어 수가 많을수록 질적으로 우수한 아이디어가 나올 가능성이 많음을 전제로 한다.

 

문화 재생산이론 : 학교교육을 계급관계의 문화적 재생산으로 파악하여 학교는 지배집단의 문화자본을 재창조하고 정당화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평가한다. 학교교육에서 문화의 역할을 강조함으로써 학교교육에 대한 학문적 이해의 폭을 넓혔다. 역사적 분석과 경험적 자료가 부족하여 체계적이지 못하고 신뢰성이 떨어진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교육이 계층 간의 문화적 및 사회적 간격을 재생산하는 데 공헌하고 있다고 보았다.

 

성공추구동기 높은 학생이 성공할 경우 동기감소, 성공추구동기 높은 학생이 실패할 경구 동기 증가, 실패회피동기 높은 학생이 성공할 경우 동기증가, 실패회피동기 높은 학생이 실패할 경우 동기감소

 

교수입국조서 : 18952월 고종이 조칙으로 발표한 교육에 관한 특별조서. 이 교육조서의 정신에 따라 정부는 최초의 현대식 학교법규라 학 수 있는 한성사범학교 관제를 공포. 교육을 국가보존의 근본으로 보며 교육의 3대 강령으로 덕육, 지육, 체육.

 

포스트모더니즘 교육 : 포스트모더니즘은 암기위주의 획일적 교육으로부터 창의성 계발의 교육으로 변화, 과학적 지식에 의해 소외되었던 일상생활 속에서 터득한 지식을 학교교육에 충실하여 반영.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적극적인 대화를 중요시 여김.

 

잠재적 교육과정 : 학교에서 교육시킬 의도 및 계획 없이 학교의 물리적 조건, 제도 및 행정 조직, 사회 및 심리적 상황을 통하여 학생들이 은연중에 가지게 되는 경험의 총체. 학교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이 가지게 되는 경험 중에서 표면적인 교육과정을 제외한 학교의 전 경험과 관련이 있으며 학교의 전 사태와 관련이 있다.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 : 프로이드는 개인의 성격을 원초아, 자아, 초자아로 구분. 에릭슨은 성격발달을 8단계로 제시하고 3단계에서 주도성을 형성할 수 있다고 봄. 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이론은 행동의 무의식적 결정요인을 강조함으로써 성격 연구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

 

공무원의 징계 : 해임은 공무원을 강제로 퇴직시키는 처분으로 파면된 사람은 3년 동안 공무원으로 임용될 수 없다.

 

절대평가 : 정신위생에 공헌, 협동적 학습 가능, 과다한 경쟁 예방등의 장점을 가짐.

 

평생교육 : 발달과업에 따른 계속적 학습을 중시. 개인과 사회의 필요에 즉각적으로 대처. 학교교육을 포함한 모든 교육에 정통성을 부여.

 

맥그리거 동기이론 : X이론 근로자들이 책임을 회피하고 가능하면 공식적인 지시를 바란다. Y이론 근로자들은 조직의

목표에 관여하는 경우에 자기지향과 자기통제를 행한다. 모든 사람들은 훌륭한 의사결정능력을 가지고 있다. 근로자들에게 노동은 놀이나 휴식과 마찬가지로 본래 바람직한 것이다.

 

교육은 문화유산을 다음 세대로 전달하고 계승 및 유지한다 = 인간은 자연의 학생이고 지구는 인류의 학교다.

 

독일 고타교육령과 미국 매사추세츠 교육령 : 고타교육령이 중앙집권적, 전제적인 성격이라면 매사추세츠 교육령은 지방분권적이고 민주적 성격이다. 고타교육령은 시행령적 법령인데 비해 매사추세츠 교육령은 헌법적 성격이다. 고타교육령이 학교 설치와 유지에 관해 언급이 없는 것에 비해 매사추세츠 교육령은 지방 자치 단체의 학교 설치의 의무, 전 주민의 교육세 등에 대해 주장하였다.

 

타당도 : 검사 또는 평가도구가 측정하려고 목적한 바를 얼마나 충실하게 측정하였는가의 정도에 관한 것

신뢰도 : 한 검사가 측정하려는 대상을 얼마나 정확하게 측정하고 있느냐의 정도

객관도 : 측정의 결과에 대하여 여러 채점자가 어느 정도 일치된 평가를 내리느냐의 정도

 

부적강화 : 시험성적이 90점 이상이 나올 경우 숙제와 청소를 면제

 

아이스너의 영 교육과정 : 비언어적, 비논리적 사고영역을 중시, 경제학, 법률학, 예술 등의 학문을 주지적으로 가르침. 예로부터 가르쳐 온 내용만을 가르치기 쉬우며, 소수의 이익집단의 압력에 의해 특정 교과가 선택될 수 있다는 비판을 받음.

브루너의 수업이론은 선행경향성의 자극, 지식의 구조화, 학습의 계열화 등을 강조

 

블룸의 완전학습모형은 기초학습 결함진단, 기초학력 보충과정, 수업목적의 명시, 수업, 수업보조 활동, 형성적 평가, 보충과정, 심화과정, 2차 학습기회, 종합적 평가의 단계를 거침

 

가네의 수업이론은 목표에 따라 학습조건이 다름을 주장.

 

구성주의 : 개인의 경험적 사실에 근거하여 의미를 개발시키는 능동적인 과정

 

교육공학 : 사회전반에 걸친 테크놀로지의 도입이 교수과정에까지 확장되기 시작, 교육공학은 교육의 생산성 및 효율성을 제고. 교육공학은 교육의 기회균등을 제공하고, 질을 저하시키지 않은 채 교육비를 절감하는 가능성을 열어줌. 피아제는 발달의 포섭적 팽창을, 비고츠키는 발달의 나선형을 설명.

 

피아제는 발달의 포섭적 팽창을, 비고츠키는 발달의 나선형을 설명함.

 

프로이드/에릭슨 항문기/자율성, 구강기/신뢰감, 잠복기/근면성

 

다요인설 : 지능이란 고도로 특수화된 특수요인(S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지능을 측정할 때는 문장 완성력, 산수추리력, 어휘력, 지시를 따를 수 있는 능력 등을 위주로 한다.

 

인간자본론 : 인간자본론은 어떤 물질적 자원이나 제도보다도 자원과 제도를 다루는 인적 요소를 중시한다. 교육에 투입된 경비와 교육으로 인한 수입과의 차이 분석에 초점을 두고, 교육을 위한 지출은 수익을 창출한다고 주장한다. 선발가설이론에서는 교육은 근로자의 생산성에 아무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단지 사용자들이 근로자의 고용과정에서 좀 더 능력 있는 사람을 선택할 수 있는 선발장치로서만 작용할 뿐이라고 주장한다.

 

종교개혁 시기에 루터는 공교육제도 발달에 영향을 주었다.

 

현상학 양적 연구보다 질적 연구를 중시한다.

실증주의 지식의 대상을 경험적 사실에 한정한다.

실존주의 인간은 자신의 결단과 선택에 의해 발들어진다.

분석철학 이미 확립된 지식체계에 대해 논리적, 비판적 분석을 한다.

 

행동주의 상담이론 신경증적인 행동을 포함한 모든 정상적, 비정상적 행동은 학습된 것이다.

 

표준교육비는 공교육활동을 유지하기 위하여 필요한 적절한도의 경비를 말한다.

 

영 교육과정 학교가 의도적으로 가르치지 않는 교육과정이다.

 

표준점수 : 표준 점수는 비율 척도이다. H점수는 평균 50, 표준편차 14로 변환한 점수다. 수학과목에서 원점수 75, 표준편차 7, 평균 68이면 Z점수는 1이다. Z점수의 분포 형태는 원점수 분포형태와 일치하며 점수의 제곱은 점수의 사례수와 같다.

 

평생교육의 이념 : 모든 국민은 평생교육의 기회를 균등하게 보장받는다. 평생교육은 학습자의 자유로운 참여와 자발적인 학습을 기초로 이루어져야 한다. 평생교육은 정치적, 개인적 편견의 선전을 위한 방편으로 이용되어서는 아니 된다. 일정한 평생교육과정을 이수한 자에게는 그에 상응하는 자격 및 학력인정 등 사회적 대우를 부여하여야 한다.

 

이익 : 경세치용의 학풍을 이어받았으며, 봉건 사회의 여러 가지 모순에 대해 개혁을 주장하였다. 교육에서는 학제의 개혁을 주장하였고, 교육방법에서 질의응답을, 교육내용에서 주체적인 내용을 강조하였다. 숭례사상과 가정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캠벨의 정책수립과정모형에서 선행운동 한국교육개발원 또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과 같은 전문기과이 보고서를 작성한다.

 

구재학규 예조에서 만든 것으로 성균관의 교육단계를 구체적으로 서술하였다.

 

피아제/피고츠키 : 적응의 한 양상/사회적 상호작용의 결과

 

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이론 ego : 개인의 행동이 사회적으로 용납될 수 있도록 통제하는 기능을 갖고 있는 성격의 한 부분이다.

 

head start : 빈민구제사업의 일환으로 저소득층 자녀가 충분한 교육의 부족으로 인해 빈곤의 악순환을 겪는 것을 막기 위해 취학 전 아동을 대상으로 시행하는 미국 교육 지원제도.

 

포스트모더니즘 교육 : 과학적 지식에 의해 소외되었던 일상생활 속에서 터득한 지식을 학교교육에 충실하게 반영해야 한다. 포스트모던한 태도는 풍부한 상상력을 학습시키는 방법이 동원되어야 한다. 타자성 전략을 통해 기존의 획일적인 교육지배를 위한 체제와 제도를 정비해야 한다.

 

수업설계의 과정 : 최종 수업목표 규정 -> 학습과제의 분석 -> 출발점 행동의 진단 -> 수업전략의 결정 -> 수업 매체의 선정 -> 수업설계의 평가

 

지식의 구조 : 지식의 구조란 학문에 내재된 기본적 아이디어, 지식의 기본개념, 지식의 핵심개념, 일반적 아이디어, 지식의 탐구과정과 동의어다. 지식의 구조는 학습의 전이를 용이하게 하기에 중요시 된다. 지식의 구조 표ㅎㄴ방식에는 작동적, 영상적, 상징적 방법이 있다.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 언어의 발달이 현저하지만 지극히 주관적이다. 모든 사물은 살아있고 각자 자기의 의지에 따라 움직인다고 믿는다. 신중하고 합리적 사고과정 없이 직접적이고 즉시적으로 생각한다.

 

장학의 목적 : 학교단위의 자율장학의 활성화로 교원의 전문성 및 책무성을 제고한다. 교육개혁 과제와 교육시책 구현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능동적인 실천을 지원한다. 자율과 책임에 바탕을 둔 열린 교육활동을 지원하여 교육력을 제고한다.

 

교육철학의 교육목적 진술 : 논리적 가능성 검토

교육과학의 교육목적의 진술 : 사실적 가능성 판단

교육과학의 교육 내용과 목적 : 인과적 관계 판단

 

데일의 경험 원추와 학교교육 : 연령이나 시식의 정도가 중간 정도인 학습자의 확실한 학습보장을 위해서는 원추 하단의 매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t검정 : 일반적으로 모집단에서 추출된 표집이 작은 경우에 사용

F검정 : 세 집단 이상 사이에서 차이가 있는지 여부를 분석할 때 사용

Z검정 : 일반적으로 모집단에서 추출된 표집이 큰 경우 사용

 

교육기회의 허용적 평등 : 모든 사람에게 동등한 기회가 주어져야 하며, 교육기회는 엄격한 기준에 의한 선발을 통하여 주어져야 한다.

교육기회의 보장적 평등 : 허용적 평등만으로는 교육평등의 실현이 불가능하므로 중등교육의 무상화와 같은 모든 계층의 취학을 보장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교육조건의 평등 : 교육기회의 평등은 취학의 평등 뿐 아니라 평등하게 효과적인 학교에의 취학을 의미하는 것으로 교육여건 및 교육과정까지 모두 평등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실학주의 : 17세기 유럽을 지배했던 교육 사조로서 현실의 객관적 관찰에 기초, 언어 또는 문학보다는 자연현상과 사회제도를 더 중요한 연구대상으로 삼았다. 현실생활에 대한 구체적이며 실제적 내용의 학습에 주력함으로써 실질의 도야를 실현하고, 실생활에 유용한 인물을 양성하려는 실용적인 교육사조다.

 

볼스와 진티스 : 경제적 재생산 이론을 주장

 

애플과 카노이 : 문화적 헤게모니 이론의 대표 학자

 

지능지수=정신연력/생활연령*100

 

스턴버그의 삼원지능 이론 : 구성요소적 지능(분석적 능력), 경험적 지능(창의적 능력), 상황적 지능(실제적 능력)으로 구성

 

써스톤은 기본 정신능력이라 불리우는 군집요인을 공간요인, 지각요인, 수요인, 언어요인, 기억요인, 언어유창요인, 추리요인으로 구분

 

콜먼 보고서 : 학업 성취도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는 것은 학생의 가정환경과 친한 급우의 가정환경이라는 두 요소뿐이라는 결과가 도출

 

교육정책의 혼합모형 : 합리적 모형(장기적 전략)과 점증적 모형(단기적 전략)의 절충적 입장

 

인간 발달의 원리 : 발달은 일반적인 것에서 구체적으로 분화 및 발달한다. 인간의 발달은 상부에서 하부로, 중심에서 말초로, 일반적인 것에서 구체적인 것으로 진행된다.. 발달의 순서와 방향은 일정하다. 발달은 점진적이며 연속적이다. 발달은 시간이 흐를수록 발달 경향의 예언이 어렵다

 

특성화고등학교 : 자연현장실습 등 체험위주의 교육을 전문적으로 실시하는 고등학교.

 

교육의 결과는 평등해야 한다는 평등론적 교육사회학 : 사회적 약자의 성공 가능성이 높아진다. 전체 국민의 평생학습 총량이 늘어난다. 취학전 어린이들을 위한 보상교육이 확대된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 - 대인관계 조화 관계 : 주변에서 착한 아이라는 말을 듣기 좋아한다. 부모님을 기쁘게 해 드리기 위해 열심히 공부한다. 부모님이 걱정하시지 않도록 일찍 귀가한다.

 

단순무선 표집방법 : 모집단의 모든 구성원이 표집될 확률이 같도록 하는 방법이다.

유층 표집방법 : 모집단을 다양한 하위집단으로 분할한 후에 각 하위집단으로부터 표본을 무선으로 표집하는 방법이다.

체계적 표집방법 : 모집단에 일련번호를 부여한 후에 한 번호를 선정하고 동일한 간격만큼 뛰어넘어 표집하는 방법이다.

 

비계설정 ;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따르면 직접적인 지시보다는 간접적인 힌트, 암시, 단서, 질문 등의 전략을 통해 초기에는 많은 도움을 주다가 점차 도움을 줄여서 학습자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가르치게 할 필요가 있다.

 

데이브와 스캐거의 평생교육 - 교육가능성 : 최대의 학습효과를 올리기 위하여 자기주도학습을 도모하되, 이를 위하여 학습방법, 체험의 기회, 평가방법 등의 개선에 주목.

 

피들러의 상황적응 지도성이론에서 상황 호의성 변수 : 교장과 교사의 관계, 과업구조, 교장의 지위 권력

 

평생학습도시 : 우리나라의 경우 1999년에 경기도 광명시가 최초로 평생학습도시를 선언한 후 국가 단위의 학습도시사업이 전개되고 있다.

 

우리농산물 학교급식 사용 조례 : 학교급식 조례에 학교급식 때 전북지역 농산물을 사용토록 규정한 것은 내국민 대우원칙을 규정한 GATT 위반.

 

신인문주의 :개성을 존중하면서도 사회성과 역사성을 중시. 루소의 자연주의에 영향을 받았다. 계몽주의에 반대하고 비이성적 측면을 강조한다. 계발주의, 국가주의, 과학적 실리주의 등이 이에 해당한다.

 

사회교육 : 학교교육을 제외하고 국민의 평생교육을 위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으로 성인들을 대상으로 직업생활, 여가, 오락, 교양 등 보다 나은 인성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발전된 교육 형태이다.

계속교육 : 정규교육을 경험했던 조업생들에게 계속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 제공

순환교육 : 정규교육을 마치고 사회에 진출한 사람들을 정규교육기관에 입학시켜 재학습의 기회를 부여하는 직업적, 기술적 자질을 향상시키는 교육 형태

생애교육 : 진로나 일에 중점을 둔 교육형태로 주로 형식적 교육체계

 

가네의 수업일론에서 학습의 결과 얻어지는 다섯 가지 인간 능력 - 운동 : 인간의 심리운동기능을 말함.

 

초우량 지도성 : Mans Sims에 제안된 지도성. 권력과 권위 그리고 직원의 통제를 강조하여 비효과적이라고 비판하여 제시한 새로운 지도성. 이들은 구성원들이 자기 지도적이고 내적인 통제에 의해 생산적이고 성공적인 직무수행이 가능하다고 본다. 조직 구성원 각자가 스스로를 통제하고 자신의 삶에 진정한 주인이 될 수 있도록 자율적 지도력을 계발하는데 중점을 두는 지도성 개념.

 

교원 징계 - 견책 : 견책은 전과에 대하여 훈계하고 회계

 

학습된 무기력감 : 피할 수 없거나 극복할 수 없는 환경에 반복적으로 노출된 경험으로 인하여 실제로 자신의 능려으로 피할 수 있거나 극복할 수 있음엗도 불구하고 스스로 그러한 상황에서 자초자기 하는 것. 세리히만과 동료 연구자들이 동물을 대상으로 회치 학습을 통하여 공초의 조건 형성을 연구하던 중 발견. 특수교육에서 학습된 무기력이 중요시되는 이유는 장애 학생들이 학교나 가정에서 학습이나 적응 행동에 실패의 경험이 지나치게 누적되는 경우 학습된 무기력으로 어떠한 시도조차 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 교사는 학습된 무기력감에 빠진 학습자들을 위하여 적절한 성취감을 맛볼 수 있도록 과제를 분석하여 제시.

 

실즈와 리치의 정교화된 ADDIE 모형 - 설계 : 수행목표 명세화, 평가도구개발, 계열화, 교수전략 및 매체선정

 

가네의 수업이론 : 가네의 수업이론은 목쵸에 따라 학습조건이 다름을 주장하여 목표별 수업이론 또는 학습조건적 수업이론이라 부른다. 학교학습에는 학습의 성과, 학습의 사태, 그리고 학습의 조건의 세 가지 요소가 관여. 강화의 원리란 새로운 행동의 학습은 그 행동이 일어났을 때 만족한 결과, 즉 보상이 있을 때 강화. 학습의 성과 또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학습자 내부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정보처리 과정을 학습의 사태 또는 학습의 내적 조건.

 

교육학의 개념 : 교육의 철학은 전통적인 관점으로 철학적 지식을 교육의 분야에 응용. 교육적 철학은 교육현상을 철학적으로 탐구. 교육적 철학은 기존 철학과는 구벼되는 독자성을 지님. 교육적 철학은 교육과학과 구분되며 교육학의 인식론과 교육개념의 형이상학을 포함.

 

협동학습과 전통적인 소집단학습과의 비교 : 협동학습은 긍정적인 상호의존성을 가지는 반면, 전통적인 소집단학습은 상호의존성이 없다 형동학습에서는 지도력을 공유하는 반면, 전통적 소집단학습은 한 사람이 지도자가 된다. 전통적인 소집단학습에서는 과제만을 강조하는 것에 비해 협동학습은 과제뿐만 아니라 구성원과의 관계지속성에도 초점을 둔다. 전통적 소집단학습에서는 구성원의 동질성에, 협동학습에서는 구성원의 이질성에 초점을 둔다.

 

비판적 교육사회학 이론가들의 교육관 : 교과지식의 획득보다는 사회의 구조적 문제해결에 더 관심을 둔다.

 

사회적 구성주의는 비고츠키의 영향을 받아 전개되었다. 우리의 지식과 가치는 사회와 문화에 깊은 영향을 받는다.

구성주의 이론은 듀이, 피아제, 비고츠키 등으로부터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다.

구성주의 학습모형에는 문제중심학습과 상황학습 등이 있다.

 

학교선택제 : 마그넷학교, 협약학교, 교부금지원학교

 

포스트모더니즘 학자 개념 : 푸코-권력과 지식, 광기, 리오타르-소서사, 주체성, 데리다-해체, 차연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의 핵심개념은 무의식으로 상담의 목표는 무의식을 의식화하는 것이다.

 

글레이서의 현실주의 이론은 책임있는 행동이 성공적인 자아정체의식을 효과적으로 형성한다고 가정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적 칠료이론은 인지적 측면의 합리성과 정의적 측면의 정서, 행동주의의 원리를 절충한 방법

 

가네의 학습위계설에서 수업사태 - 학습안내 : 학생들에게 학습내용에 대한 힌트나 질문을 던진다. 지난 시간에 학습한 내용과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설명해준다. 가요에 화학 원소 기호의 첫 글자로 개사하여 개사된 가요를 부르며 화학 원소 기호를 쉽게 외울 수 있도록 한다.

 

홀랜드의 진로이론 : 실재적 유형은 기계, 전기 등과 같이 오괴에서 하는 육체노동에 관련된 직업을 선택하는 경향이 높다. 사회적 유형과 예술적 유형은 매우 높은 상관이 있다. 진로의식의 핵심요소로 직업흥미를 중시한다.`

 

교육감의 임기와 자격 : 교육감후보자가 돌느 사람은 당해 시도지사의 피선거권이 있는 사람으로서 후보자등록 신청개시일부터 과거 1년동안 정당의 당원이 아닌 사람이어야 한다. 교육감후보자가 되려는 사람은 후보자등록신청개시일을 기준으로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 제10조 제2항에 따른 교육경력 또는 교육행정경력이 5년 이상 있거나 양 경력을 합한 경력이 5년 이상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국회의원, 지방의회의원, 교육의원, 국가공무원, 지방공무원, 사립학교 교원 및 경영자 등은 겸직할 수 없다.

 

민간경제와 교육재정의 특성 : 민간경제는 양입제출의 회계원칙이 적용되는 데 반해, 교육재정은 양출제입의 원칙이 적용된다.

 

비율척도 : 사물이나 사람의 특성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측정단위를 설정 해야하는데 절대 영점을 포함한다.

상대평가 : 신뢰도 강조, 규준 지향, 선발적 교육관 강조

절대평가 : 타당도 강조, 목표지향, 발달적 교육관 강조

 

평생학습인증 시스템 : 학점은행제, 독학학위제, 문하생 학점 및 학력 인정제

 

인지학습이론에 기초한 수업방식 : 주어진 내용을 분명하게 조직적으로 제시, 학생들의 주의를 환기하고 유지하기 위해 다양성, 호기심, 놀라움을 강조, 새로운 내용과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을 연결할 수 있도록 도와줌.

 

조선시대 성균관 : 강독, 제술, 서법 등이 교육내용

 

듀이 교육관 : 이론 중심의 전통적 교육관에 대해 비판적. 학습자 경험의 재구성과 성장을 중시하는 교육관이다. 전통주의와 진보주의 교육 사이에서 극단적인 입장을 취하기보다는 절충적인 입장을 취한다.

 

교육의 사회적 기능 : 지식의 공식화와 위계화, 문화의 형성과 변화, 사회적 선발

 

관료제의 특성 : 몰인정지향성-개인적인 감정에 좌우되지 않고 원리워칙에 의해 조직을 운영한다. 경력지향성-조직 구성원의 직무경력을 중요하게 여겨 한 조직에 오랫동안 남게하는 유인이 된다. 분업과 전문화-과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직위간에 직무를 적정하게 배분하고 전문화를 도모한다.

 

교육행정 : 교육행정은 조직, 인사, 내용, 운영 등에서의 자율성과 민주성을 중요시한다.

 

본질주의 : 인류의 전통과 문화유산을 소중히 여기며 교육을 통해 문화의 주요 요소들을 다음 세대에게 전달할 것을 강조한다.

 

렌줄리의 영재성의 구성요인 : 평균 이상의 일반능력, 높은 수준의 창의성, 높은수준의 과제집착력

 

지능이론 : 유동지능은 탈문화적이고 비언어적인 능력과 관련되며 두뇌 발달에 영향을 받는다. 삼원지능이론에서는 일상적인 문제와 사회적 상황을 효과적으로 처리하고 반응하는 것이 지능의 주요 요소 중 하나이다. g요인설을 통해 언어 능력과 추론 능력이 동시에 우수한 사람에 대한 설명이 가능하다.

 

조선시대 과거제도 : 문과 대과에 급제한 자에게 홍패가 지급되었다. 생진과의 복시에 합격한 자에게는 성균관에 입학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졌다. 생원시에서는 유교견전을, 진사시에서는 무, 시 등의 문학을 시험보았다.

 

행동주의에 기반한 교수설계 원리 : 학습목표는 수업이 끝났을 때 학습자가 성취해야하는 결과를 관찰가능한 행동목표로 진술해야 한다. 수업의 내용은 쉬운 것에서부터 어려운 것으로 점진적으로 제시해야 한다. 바람직한 수행을 유도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평가와 피드백으 제공해야 한다.

 

계열성 : 교육과정 내용이 제시되는 시간적 순서를 의미. 단순한 내용에서 복잡한 내용 순으로 제시. 친숙한 내용에서 낯선 내용 순으로 제시. 구체적인 개념에서 추상적인 개념 순으로 제시.

 

일리치(Illich) : 학습이 학교에 의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고, 학교가 반드시 학습의 증진을 가져다주는 것도 아니다. 조작적 제도에 대치되는 것으로 상호친화적 제도를 만들어야 한다. 기존의 학교제도를 대신해 학습을 위한 네트워크를 만들어야 한다.

 

2차 조선교육령 : 조선어를 필수과목으로 정함. 대학 설립에 관한 조항을 둠. 3.1 운동으로 표출된 반일감정을 무마하기 위한 회유책.

 

평생교육법 : 평생교육이란 학교의 정규교육과정을 제외한 학력보완교육, 성인 문자해득교육, 직업능력 향상교육, 인문교양교육, 문화예술교육, 시민참여교육 등을 포함하는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말한다.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성인의 사회생활에 필요한 문자해득능력 등 기초능력을 높이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소크라테스 교육사상 : 덕과 지식은 동일하다고 주장, 교육방법으로 대화법과 산파술 사용, 절대적이고 객관적인 진리의 존재를 역설

 

목표관리기법(MBO) 절차 4단계 : 전체 교육목적을 명확하게 개발한다. -> 직위별로 성취해야 할 목표를 정한다. -> 서로 다른 목표들을 전체 목적에 따라 조정하고 통합한다. -> 성과 및 결과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한다.

영기준예산제도 : 전년도 예산 편성과 상관없이 신년도 사업을 평가하여 예산을 결정한다. 창의적이고 자발적인 사업의 구상과 실행을 유도할 수 있다. 사업이 기각되거나 평가 절하되면 비협조적 풍토가 야기될 수 있다.

비판적 교육철학 : 교육이 처해 있는 사회 구조나 제도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다. 의사소통적 합리성이라는 개념을 통해 교육에서 조작이나 기만, 부당한 권력 남용등을 극복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다. 교육을 교육의 논리가 아니라 정치, 경제, 사회의 논리에 의해 해석하는 경향이 있다.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 : 인간 중심적 사고 강조, 북유럽의 인문주의 교육은 개인보다는 사회 개혁에 주된 관심을 가짐. 이탈리아 인문주의 교육에서는 자기 표현 및 창조적 능력의 실현을 강조

 

학교의 평생교육 : 학교의 평생교육을 실시하기 위하여 각급학교의 교실, 도서관, 체육관, 그 밖의 시설을 활용하여야 한다. 평생교육을 실시함에 있어서 평생교육의 이념에 따라 교육과정과 방법을 수요자 관점으로 개발 및 시행하도록 한다. 학교를 개방할 경우 개방시간 동안의 해당 시설의 관리 및 운영에 필요한 사항은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조례로 정한다.

영기준 예산 제도 : 우선순위가 높은 사업에 대한 집중 지원이 가능. 학교경영에 구성원의 폭넓은 참여를 유도. 학교경영 계획과 예산이 일치함으로써 교장의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학교경영을 지원할 수 있다.

 

학습 감추어진 보물 : 알기 위한 학습, 행하기 위한 학습, 존재하기 위한 학습, 함께 살기 위한 학습

 

분석적 교육철학 : 교육의 목적이나 교육의 실제 그 자체에 대해 철학적으로 사고하는 일에 집중. 기존 교육 사상들이 가정하고 있는 개념적 구조를 명료화하고 개념의 일관성이나 타당성을 검토함으로써 언어의 혼란으로 인해 빚어진 교육문제를 제거하는 일에 관심을 가짐.

 

교과중심 교육과정 : 인류가 축적한 문화유산을 체계화한 지식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설계. 교육의 주된 목적을 지식의 전수에 두고 있으며, 교사 중심의 강의식 수업을 중시.

학문중심 교육과정 :이론 체계가 갖추어진 지식의 구조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설계. 학생의 탐구활동을 통한 발견학습과 지식의 전이를 강조.

 

딕과 캐리 교수모형 : 교수설계자의 입장에 초점을 두어 개발된 체계적 교수설계모형. 교수분석 단계에서는 수업목표의 유형을 구분하고 세부과제를 도출. 수행목표 진술 단계에서는 학습자에게 기대되는 성과를 구체적으로 진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 피아제가 구분한 아동의 도덕성 발달단계를 더 세분화하여 성인기까지 확장. 길리건은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해 남성 중심의 이론이며 여성이 도덕성 판단 기준은 남성과 다르다고 비판.

 

과학적 관리론 : 교사는 교수자로서 학생을 가르치는데 전념하고, 학교장은 관리자로서 학교행정을 책임지는 일에 집중한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 인간은 적응을 위해 새로운 경험과 도식을 서로 조정한다. 조절(다른 나라를 방문할 때 그 나라의 문화와 음식, 언어에 빠르게 순응하려고 노력하는 것), 동화(아빠는 양복을 압은 사람이라는 생각을 가진 유아가 양복을 입은 사람을 모두 아빠라고 부르는 것.

 

교육사상가 : 파크허스트-달톤플랜에서 학생과 교사가 계약을 맺는 계약학습을 제시. 아들러-파이데이아 제안서에서 학생들이 동일한 교육목표를 가지는 교육과정을 주장. 킬패트릭-학생이 자신의 학습을 계획하고 활동을 수행하는 프로젝트학습법을 제시.

 

잭슨의 잠재적교육과정 : 교실생활의 군집성, 상찬, 권력구조 등이 학생들의 행동과 학습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

스키너의 행동주의 학습과 반두라의 사회인지학습의 공통점 : 강화와 처벌의 개념을 받아들인다. 학습의 요인으로 경험의 중요성을 인정. 행동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피드백이 중요.

 

2015 개정 교육과정 : 추구하는 인간상을 구현하기 위한 핵심역량으로 자기관리, 지식정보처리, 창의적 사고, 심미적 감성, 의사소통, 공동체 역량 제시.

 

성년식으로서의 교육 : 교육은 학습자와 교육내용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 교육내용의 내재적 가치는 선험적으로 정당화된다. 교육은 합리적인 사고와 지적 안목을 도덕적인 방식으로 전달하는 과정이다. 교육은 인류의 문화유산이라는 공적전통으로 학생을 안내하는 과정이다.

 

조선시대 서원 : 관학인 향교와 대비되는 사학. 원규 혹은 학규라고 불리는 자체의 규약을 갖춤. 교육의 기능뿐 아니라 선현을 숭상하고 그의 학덕을 기리는 제사의 기능을 겸함

 

인문주의 교육사상 : 고대 그리스, 로마의 자유교육의 이상을 계승

 

타일러의 교육목표 설정 절차 : 학습자, 사회, 교과의 세 자원을 조사 및 연구한다 -> 잠정적인 교육목표를 진술한다. -> 교육철학과 학습심리학이라는 체에 거른다. -> 행동의 변화를 명시한 최종 교육목표를 진술.

 

가네의 학습 성과 영역 지적기능 : 방법적 지식 혹은 절차적 지식에 해당. 여러 가지 기호나 상징을 규칙에 따라 활용하는 것. 변별학습, 구체적 개념학습, 정의된 개념학습, 원리학습, 고차원리학습으로 세분되며, 이들은 위계적 관계에 있다.

학습장애 : 지능 수준이 낮지 않으면서도 말하기, 쓰기, 읽기, 셈하기 등 특정 학습에서 장애를 보임.

 

랭그랑의 평생교육 : 개인에게 사회의 발전에 충분히 참여할 수 있게 하는 교육. 평생을 통해 개인이 가진 다방면의 소질을 계속해서 발전시키는 교육. 급속한 사회변화와 인구증가, 과학기술의 발달, 생활양식과 인간관계의 균형상실 등이 그 필요성을 증가시킨 배경.

 

자유학기제 : 자유학기 활동으로는 지놤색활동, 주제선택활동, 예술 및 체육활동, 동아리 활동이 있다.

 

가네의 학습 결과 유형 지적기능 : 학습자가 그의 주위 환경을 개념화하여 반응하는 능력. 지식이나 정보의 내용을 아는 것이 아니라, 그 방법을 아는 것으로 정의. 복잡성 수준에 따라 가장 단순한 것에서붜 변별, 개념, 규칙, 문제해결 등의 형태로 이루어짐.

 

문항들 간의 동지렁을 평가하기 위한 지수 : Cronbach’s alpha, Kuder-Richardson 20 and 21

 

피터스의 규범적 준거 : 무엇인가 가치 있는 것을 추구하는 활동

 

감각적 실학주의 : 자연과학의 지식과 방법론을 활용하여 교육의 현실적인 적합성과 실용성을 추구

 

정의적 영역의 평가를 위한 사회성 측정법 : 선택 집단의 범위가 명확해야 한다. 측정 결과를 개인 및 집단에 적용할 수 있다. 집단 내 개인의 사회적 위치를 알아 낼 수 있다.

 

t검정 : 일반적으로 모집단에서 추출된 표집이 작은 경우에 사용. / F검정 : 세 집단 이상 사이에서 차이가 있는지 여부를 분석할 때 사용. / Z검정 : 일반적으로 모집단에서 추출된 표집이 큰 경우에 사용.

 

각 사회집단이 각급 학교에서 교육받는 내용과 그 수준이 일치해야 한다는 것으로 교육결과의 평등에 해당

 

실학주의 : 17세기 유럽을 지배했던 교육 사조로서 현실의 객관적 관찰에 기초, 언어 또는 문학보다는 자연현상과 사회제도를 더 중요한 연구대상으로 삼았다. 현실생활에 대한 구체적이며 실제적 내용의 학습에 주력함으로써 실질의 도야를 실현하고, 실행솰에 유용한 인물을 양성하려는 실용적인 교육사조.

 

경제적 재생산 이론을 주장한 학자 : 볼스와 긴티스 / 문화적 헤게모니 이론 주장학자 : 애플과 카노이

 

스턴버그의 삼원지능이론은 구성요소적 지능(분석적 능력), 경험적 지능(창의적 능력), 상황적 지능(실제적 능력) / 써스톤은 기본 정신능력이라 불리우는 군집요인을 공간요인, 지각요인, 수요인, 언어요인, 기억요인, 언어유창요인, 추리요인으로 구분

 

혼합모형은 합리적 모형(장기적 전략)과 점증적 모형(단기적 전략)의 절충적 입장이다.

 

인간의 발달은 상부에서 하부로, 중심에서 말초로, 일반적인 것에서 구체적인 것으로 진행 / 발달의 순서와 방향은 일정하다 / 발달은 점진적이며 연속적이다 / 발달은 시간이 흐를수록 발달 경향의 예언이 어렵다.

 

보울비의 애착발달이론 : 비선택적인 반응단계 : 0~3개월 : 요구를 충족시켜주는 모든 사람에게 애착전조행동을 보이는 단계 -> 선택적인 반응단계 : 3~6개월 : 요구에 잘 응해주는 대상에게 강한 애착을 형성하는 단계 -> 능동적 접근단계 : 6개월~3: 애착인물이 있는지 없는지에 큰 관심을 보이고 아기의 애착이 강해지는 동시에 타대상에게는 배타적임 -> 동반자적 반응단계 : 3세이후 : 육아는 부모가 없는 상황에서도 부모가 다시 돌아올것으로 믿기 때문에 부모가 잠시 자신을 떠나는 것을 심리적으로 허용하는 단계

 

장의존형 사람은 지각대상을 전체로 지각하는 인지유형이다. 비교적 비분석적이고 직관적으로 자극을 지각하고 인지하며 심리적 분화가 잘 이루어지지 않아 주어진 대상을 전체적으로 파악하려는 경향이 있다. 이와 반대로 장독립형은 주변의 장의 영향을 별로 받지 않거나 적게 받아 분화가 잘 이루어져 분석적이며, 논리적 사고를 잘 수행한다.

 

컨설팅 장학 : 교원들의 전문성 계발을 위해 교원들의 요청과 의뢰에 의해 전문성을 갖춘 사람들이 제공하는 자문활동이다.

 

재건주의 : 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사회를 재구성하는 데 필요한 프로그램 제작에 있다. 새로운 사회질서는 완전히 민주적인 것이어야 한다. 교육의 수단과 목적은 행동과학에 의해 발견된 결과에 따라 재구성되어야 한다. 현사회를 개혁하고 새로운 사회질서를 수립하는데 교육이 선도적 역할을 해야 한다.

 

ASSURE : 학습자분석, 목표진술, 교수방법-매체-자료 선정, 매체의 자료의 활용, 학습자 참여유도, 평가와 수정

 

행동주의 상담이론 : 인간을 연구 및 설명함에 있어서 인간의 의식보다는 객관적 행동에 초점을 둔다. 학습은 행동의 강화라는 기본적인 가정에서 학습은 자극과 반응의 결합에 의해 일어난다고 봄.

 

블라우 조직의 수혜자, 카츠 조직의 기능, 파슨스 목적 기능

 

학교운영위원회위원장은 학교운영위원회에 제출된 예산안을 회의개최 7일전까지 학교운영위원회위원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양적 연구 :논리 실증주의에 근거하여 객관적 실재를 가정하고 있다. 외부자적 관점으로 연역적으로 이론을 검증한다. 피험자와 분리된 연구자는 객관적 입장에서 측정도구를 이용하여 양적으로 자료를 분석하여 가설을 검증하고 통계적 방법으로 보고서를 작성하게 된다.

질적 연구 : 객관적 실재가 아닌 구성된 실재를 전제로 하여 현상학과 해석학에 근거한다. 내부자적 관점으로 인간의 의도를 중시하여 귀납적으로 이론을 개발하거나 참여자의 관점을 이해하는데 초점을 둔다. 소수를 대상으로 문화 기술적 면접과 참여 관찰을 통해 자료를 수집, 분석하고 결과를 해석하여 이야기체로 보고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ERG 이론 :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앨더퍼가 수정 보완한 것으로 존재욕구, 관계욕구, 성장욕구를 가정하고 있다. 욕구의 계층성 존재를 가정한다.

 

기획예산제도 : 작기적 계획수립과 단기적 예산결정을 프로그램 작성을 통해 유기적으로 연결시킴으로써 자원배분에 관한 의사결정의 일관성과 합리성을 도모하려는 예산제도.

 

학력이 사회적 지위를 획득하는 수단이므로 사람들은 경쟁적으로 높은 학력을 취득하려고 하고, 그로 인해 학력은 점점 더 높아진다. 결국 학력의 팽창은 권력, 지위, 경제적 부를 통한 집단 및 개인간의 경쟁의 결과가 된다.

 

중고등학생 : 프로이드-생식기, 에릭슨-정체감혼미

 

교원노동조합은 전국 또는 시도단위에서만 성립할 수 있다. 노동조합상의 사용자 지위에 해당하는 교원을 제외하고 초중등교육법에 규정된 교원은 모두 가입할 수 있다. 정치활동은 할 수 없다.

 

호퍼의 교육선발방식 : 호퍼는 교육선발을 선발형식, 선발시기, 선발대상, 선발기준에 따라 분류하였는데, 선발기준에 따른 분류는 집단주의(사회이익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기준)와 개인주의(개인의 자아실현을 강조하는 기준)로 분류된다.

윌리엄슨은 지시적 상담의 대표자이다.

 

성인교육은 문제중심학습을 추구한다.

 

교육비 분류방식 : 직접교육비는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교육활동에 직접적으로 투입되는 모든 교육비로 회계절차에 따라 공교육비와 사교육비로 구분된다. 따라서 사교육비는 직접교육비에 포함된다.

학교는 사육조직

 

이황은 교육의 목적은 인을 체득한 성현에 이를는 것에 있었고 현실적으로 경에 두었다. 교육방법으로 입지, 궁리, , 숙독, 심득, 궁행, 잠심자득을 강조하였다. 이이는 교육의 목적을 성인을 준칙으로 하였으며, 경세제민정치를 통한 교육국가의 건설에 두었다. 교육방법으로 경험적,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 형이상학적으로 진행할 것을 강조하였다. 이익은 예, 근검, 남녀유별에 교육이념을 두고 일신전공(항시 새로운 것을 생각하고, 집중적으로 학문에 정ㅅ진하는 것)의 교육방법을 강조하였다. 유형원은 교육을 통하여 덕행인, 능력인을 양성하고자 하였다.

 

영재의 특성, 창의성, 과제집착력

 

중앙의 획일적 통제에서 벗어나 지방의 실정에 적합하고, 지방의 요구에 부합하는 교육정책의 수립과 행정처리를 하기 위하여 지방분권 원리를 추구한다. 지방의 특수성을 살려 지방주민들의 교육활동에 대한 자율 및 자치정신을 배양하려는 목적이다.

 

브레인스토밍은 일정한 테마에 관하여 구성원의 자유발언을 통한 아이디어의 제시를 요구하여 발상을 찾아내려는 방법으로 전문가의 조언보다는 다수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추구한다. 제시된 아이디어에 대하여 일체의 판단이나 비판을 의도적으로 금하고, 아이디어가 다 나올때까지 평가를 보류한다. 이미 내놓은 아이디어에 자신의 아이디어를 결합시키거나 개선하여 제3의 아이디어를 낼 수 있다. 알렉스 오즈번이 제창하여 그의 저서 독창력을 신장하라로 널리 소개되었다.

 

본질주의 교육철학은 아동의 흥미와 자발성을 존중하되 아동은 미성숙자이므로 교사의 지도가 필요하며 교육은 전문적인 자격을 갖춘 교사에 의해 통제되고 주도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문화적 재생산이론은 사회구조의 변화에 문화 외에도 정치 및 경제적 측면이 많이 작용하고 있다는 점을 도외시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는다.

 

성공추구동기가 강한 아동은 목표를 높게 잡고 그 목표를 달성하는 데 실패했을 때 성공시키고자 하는 동기가 더욱 증가한다. 그러나 실패회피동기가 강한 아동은 목표를 낮게 잡으며 그 목표가 성공했을 때 동기가 증가한다.

 

학문아문을 두고 새 학제를 실시한 것은 18946월이고 외국유학과 새로운 학문에 관하여 언급한 것은 18951월 선포한 홍범 14조에서이다. 교육입국조서는 전 국민을 상대로 새로운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강조한 최초의 것으로 근대식 학제를 마련하는 계기가 되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교육의 전통적 관점과 견해를 강력히 비판하지만 대체이론을 제시하고 있지 않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는다.

 

학교는 교과별 기준시수를 20% 범위 이내에서 자율적으로 증감하여 운영할 수 있다.

 

잠재적 교육과정과 표면적 교육과정
1) 개념 : 표면적 교육과정은 의도적으로 조직되고 가르쳐지지만, 잠재적 교육과정은 학교에 의하여 의도되지 않았지만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 은연중에 배우게 된다.
2) 영역 : 표면적 교육과정이 주로 지적인 것과 관련이 있다면, 잠재적 교육과정은 비지적인 정의적 영역과 관련이 있다.
3) 강조 : 표면적 교육과정이 교과와 관련이 있다면, 잠재적 교육과정은 주로 학교의 문화풍토와 관련이 있다.
4) 교사의 영향 : 표면적 교육과정은 주로 교사의 지적 및 기능적인 영향을 받으나, 잠재적 교육과정은 주로 교사의 인격적 감회를 받는다.
5) 내용의 성격 : 표면적 교육과정이 주로 바람직한 내용인데 반하여, 잠재적 교육과정은 바람직한 것뿐만 아니라 바람직하지 못한 것도 포함한다.

 

정신위생 ; 정상인으로 하여금 불안정한 상태의 생활에서 보다 건전하고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일이며, 불건전한 방향으로 발전할 위험성이 있는 사람을 조기에 발견하고 예방할 뿐만 아니라 부적응 행동을 하게 된 사람을 정상적인 생활로 돌아가도록 하는 일이다.

 

임의 평가는 평가기준이 교사의 주관적 판단에 의해 좌우되는 평가로, 객관적, 체계적 평가기준이 설정되어 있지 않아 평가결과에 대한 일관성이 보장되지 않는다.

상대평가는 평가기준이 일정한 표준턱도에 의해 조작되는 평가형태로, 집단 내 개인별 비교와 선발상황에 적합하지만 교육목표 도달여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지는 못한다.

형성평가는 교수-학습이 진행되는 도중에 시행하는 것으로 학습자의 학습곤란을 교정하고 송환효과를 준다.

 

딜타이 : 인간은 자연의 학생이고, 지구는 인류의 학교이다. 라고 말하며, 무의도적 교육을 강조하였다.

 

수직적, 수평적 통합의 고려사항
1) 수직적 통합 : 학습자들의 발달과업에 따른 항구적 가치를 고려해야 한다.
2) 수평적 통합 : 가정, 학교, 사회에 따른 기능적 통합과 교육기간 간의 제도적 통합성을 고려해야 한다.
3) 평생교육은 한 개인의 생존기간 전체의 교육을 수직적 그리고 수평적으로 통합한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기존의 창의적 재량활동과 틀별활동을 통합한 교과 외 활동

글레이저의 수업과정모형은 수업목표, 출발점 행동, 수업절차, 성취도평가의 단계로 나뉜다.

교육공학은 과학적이고 잘 조직된 지식을 교육의 전영역에 걸쳐서 발생할 수 있는 교육적인 문제의 해결을 위해 체계적으로 통합이다.

 

서스톤의 군집요인설은 지능이 단일의 특질로 간주되기보다는 서로 독립적인 별개의 능력(공간, 수리, 언어, 기억, 지각, 추리, 언어유창성)으로 구성되어있다고 주장하였다.

 

글레이저의 수업과정모형은 수업목표, 출발점 행동, 수업절차, 성취도평가의 단계로 나누어 설명하는 특징이 있다.

 

구성주의는 학습에서 타인의 역할이 중요할 수는 있지만 필수적인 것은 아니라고 보는 입장이다. 지식은 학습자가 주변세계와 상호작용을 통해 구성한다. 구성주의적 관점은 비고츠키의 견해에 동의한다.

 

교육공학은 과학적이고 잘 조직된 지식을 교육의 전영역에 걸쳐서 발생할 수 있는 교육적인 문제의 해결을 위해 체계적으로 통합하는 과정이다.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단계 중 1단계 타율적 도덕성의 단계로 아동은 이유를 찾거나 판단함이 없이 규칙에 무조건 복종한다.

 

언어의 습득이 아동의 인지발달에 중요한 변인으로 작용한다고 본 사람은 비고츠키이다. 근접발달영역은 아동이 혼자서는 해결할 수 없지만 성인이나 뛰어난 동료와 함께 학습하면 성공할 수 있는 영역을 의미한다.

프로이드의 성격발달단계에서 남근기에 해당하는 나이는 3~5세로, 에릭슨의 주도성 대 죄책감 단계와 비슷한 시기이다. 열등감을 형성하는 시기는 6~12세로 프로이드의 잠복기에 해당한다.

 

서스톤의 군집요인설은 지능이 단일의 특질로 간주되기보다는 서로 독립적인 별개의 능력(공간요인, 수리요인, 언어요인, 기억요인, 지각요인, 추리요인, 언어유창성요인)으로 구성되어있다고 주장하였다.

 

가드너는 지능에 관한광범위한 자료를 종합하여 7가지(언어학적 지능, 논리 및 수학적 지능, 공간지능, 신체적 근육 운동감각적 지능, 개인 내적 지능, 대인 간 지능, 자연관찰지능, 실존지능)의 비교적 독립적인 지능이 있다는 이론을 제시하였다.

 

스턴버그는 지적 기능과 사고기능을 분리하기 어렵다고 전제하면서도 지능에 더 무게를 두고 지능에 대한 삼원이론을 제안하였다. 지능의 역할을 설명하는 세 가지 요소로서 성분적, 경험적, 맥락적 요소를 제시하였다.

 

인간자본에 대한 투자의 개념적 및 분석적 틀은 슐츠와 배커등의 인간자본론에서 체계화되었다.

 

루터는 공교육제도를 주장하여 국가적 책임론을 강조하였다. 그의 사상에 영향을 받아 공포된 고타교육령은 근대적 의미의 최초의 의무교육령이다.

 

문화적 유산의 보존과 전달을 강조한 것은 본질주의 교육사조이며, 향존주의는 인간의 불변적 본질인 이성의 계발을 통해 인간성회복을 중시한다.

 

행동주의 상담이론 : 내담자의 행동변화를 위해 주로 학습 심리학적 원리를 적용하는 상담기법으로 행동자체의 변화에 초점을 둔다. 비정상적 행동과 정상적 행동은 똑같은 학습 원리에 의해 학습된 것이며, 동일하게 학습된 행동은 학습 원리에 의해 소거될 수 있다.

 

표준교육비는 일정규모 단위학교가 그에 상응하는 인적, 물적 조건 즉 표준교육조건을 확보한 상태에서 소기의 교육 목적 달성을 위한 정상적인 교육활동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최저 소요 교육비로, 인건비와 시설비를 제외한 정상적인 교육활동 운영에 필요한 교구, 시설, 설비 등을 갖추고 이를 운영하는데 소요되는 경비만을 포함한다. 시설비는 교육활동을 위해 장기간 사용이 가능한 자본형성을 위한 경비로 시설의 신축, 개축 및 보수 등의 경비가 이에 해당된다. 사교육비는 공식적인 회계절차를 거치지 않는 경비로 학교급식비는 회계절차를 거치는 공교육비에 해당한다. 표준교육비는 공교육활동을 유지하기 위하여 필요한 최소한도의 경비를 의미한다. 직접교육비는 교육을 받기 위해 납입금, 교재대 혹은 정부수준의 교육예산 등과 같이 직접적으로 재화나 용역을 소비하는 것이다.

 

영교육과정 : 아이즈너가 주장한 것으로 학교에서 의도적으로 배제한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평생교육 이념 : 기회균등, 자율성 존중, 정치적 중립성, 상응한 대우

 

이익 : 이익은 4단계 학제개혁, 서독질의를 통한 탐구의 개발, 자주적 역사인식을 주장하였고, 인간평등사상을 전제로 한 숭계, 근검, 남녀유별의 교육 이념을 중시하였다.

 

켐벨의 교육정책 결정론 : 1단계 기본적 힘의 과정으로 지역적이고 전국적이며 나아가서는 세계적인 넓은 규모에서 발생하는 중요한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영향으로서 교육정책결정에 크게 작용한다. 2단계 선행운동과정으로 기본적인 힘에 대한 반응을 하며 교육정책결정에 있어서 선행적으로 거치게 된다. 주로 존경받는 개인이나 전문가 집단이 주도한다. 교육정책심의회 같은 자문위원회의 활동과 한국교육개발원 및 행동과학연구소와 같은 전문연구기관은 교육정책 결정에 있어서 선행적 역할을 한다. 3단계 정치적 활동과정으로 전문적 도는 지역단위로 직능단체들이 압장서서 전개한다. 4단계 입법과정으로 행정부나 입법부 등의 공식적 결정이 해당한다.

 

진학전목 예조에서 만든 것으로 교원의 취임, 전직과 학생의 근면, 결석에 관한 학규. 권학사목 권근이 만든 것으로 소학의 중요성을 강조. 학교모범 이이가 지은 것으로 조선 초기의 학령의 미비점을 보완. 원점절목 성균관과 사학에서 학생들의 출석을 점수로 평정하는 학규.

 

피아제는 인지발달을 환경에의 적응과정으로 보고 있으며, 비고츠키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과로 본다.

자아는 외부와 직접적으로 대처하면서, 바람직하지 않은 결과를 초래하지 않음과 동시에 id의 충동을 만족시키는 행동을 선택하는 역할을 한다.

 

포스트모던한 교육학은 미성숙자로서 학생들의 목소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수업결계과정 : 최종 수업목표 규정 학습과제의 분석 출발점 행동의 진단 수업전략의 결정 수업매체의 선정 수업설계의 평가

 

지식의 구조는 학문중심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개념이다.

 

어떤 상황을 여러 관점에서 고려할 수 있는 탈중심화는 구체적조작기(7~11)에 나타나는 특징이다. 나머지는 모두 전조작기(2~7) 기간에 나타나는 특징이다.

 

장학의 목적은 교육현장의 요구에 부응하는 장학을 통해 학교교육의 창의성과 자율성을 신장하고 교육의 양보다는 질을 향상시키는 데 있다.

 

교육철학의 성격 : 교육관과 같은 의미로 사용하여 교육의 전반적인 과정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와 견해를 말한다. 교육목적과 같은 의미로 교육목적의 결정과 진술은 가치판단의 과제이므로 철학적 행위라고 할 수 있다. 학문의 의미로 사용되며 이는 교육철학의 일반적 성격이라고 할 수 있다. 철학적 지식의 교육학적 응용. 철학적 탐구방법으로서의 교육철학. 지식체계로서의 교육철학. 철학적 방법을 적용하여 교육적인 현상의 여러 가지 문제를 철학적 수준에서 체계적으로 분석 및 연구하는 학문이다.

 

경험의 원추 : 발달단계가 낮은 학습자일수록 직접적 경험에 가까운 방법으로 학습한다. 발달단계가 높은 학습자는 상징적 언어에 의한 학습이 효과적이다. 학습시간의 단축을 위해서는 원추 상단의 매체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무상교육의 확대는 교육 기회의 평등이다.

 

교육감은 소질과 적성 및 능력이 유사한 학생을 대상으로 특정분야의인재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 또는 자연현장실습 등 체험위주의 교육을 전문적으로 실시하는 고등학교(특성화고등학교)를 지정 및 고시할 수 있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 1) 전인습수준의 도덕성(0~6) - 1단계(법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2단계(자기중심의 욕구충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2) 인습수준의 도덕성(6~12) - 3단계(대인관계에서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 4단계(법과 질서를 준수하는 도덕성). 3) 후인습수준의 도덕성(12세 이후) - 5단계(사회 계약 및 법률 복종으로서의 도덕성), 6단계(양심 및 도덕원리에 대한 확신으로서의 도덕성)

 

편의적 표집방법은 연구자가 쉽게 구ㅅ할 수 있는 구성원을 선택해 표뵨으로 삼는 비확률적인 표본추출 방법이다. 따라서 표본 추출 오차가 크고 설득력이 약하지만, 모집단의 성격을 개략적으로 알아보기 위한 연구 등에 샇용될 수 있다. 우연적 표집이라고도 한다.

 

표집방법

1) 확률적 표집(무작위 표집)

a. 단순무선표집 : 제비뽑기와 같이 특별한 선정의 기준을 마련해 놓지 않고 아무렇게나 뽑는 방법

b. 유층표집 : 전집(모집단)이 가지고 있는 중요한 특성을 기준으로 여러 개의 하위집단으로 구분해 놓고, 분류된 각 집단으로부터 무선표집 하는 방식

c. 군집표집 : 전집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를 뽑는 것이 아닌 개별요소가 한 데 묶인 집단을 단위로 하여 표집하는 방법

d. 단계적 표집 : 군집표집의 한 변형으로, 표집을 집단단위로 하는 방법

e. 체계적 표집 : 단순무선표집 때와 같이 전집의 각 표집단위에 일련번호를 붙이는 것이나, 제비뽑기식이 아니라 간격을 똑같이 하여 계통적으로 표집하는 방법

2) 비확률적 표집

a. 의도적 표집 : 연구자의 주관적 판단에 의해서 전집을 잘 대표하리라고 믿는 사례들을 의도적으로 표집하는 방법.

b. 할당표집 : 전집의 여러 특성을 대표 가능한 몇 개의 하위 집단을 구성하여 각집단을 의도적으로 표집 하는 방법

c. 우연적 표집(편의적 표집) : 특별한 표집계획 없이 조사자가 임의로 가장 손쉽게 구할 수 있는 대상들 중에서 표집하는 방법.

 

비계란 아동이나 초보자가 주어진 과제를 잘 수행할 수 있도록 경험자나 Efork 도움을 제공하는 것으로, 우드, 브루너, 로스 등이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을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 제시한 개념이다. 제시문과 같이 수업에서 힌트 및 단서를 주거나 암시를 주는 것은 일종의 비계설정 행위라고 볼 수 있다.

 

데이브와 스캐거의 평생교육의 특징

1) 전체성 : 기존의 교육 체제는 교육을 형식적 및 비행식적 및 준형식적 교육 등으로 구분하고 있으나 평생교육은 이들을 통합하고 연계함을 원리로 한다.

2) 통합성 : 평생교육은 개인의 전 생애를 통하여 자신이 선택한 시기에 교육적인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것이다.

3) 융통성 : 기존 교육 체제는 학습내용, 학습방법, 학습시간의 운용이 경직되어 있으나 평생교육은 융통성이 있다.

4) 민주화 : 기존의 교육 체제는 학령기라는 개념 아라 일정 집단에게만 학습의 기히를 제공했지만 평생교육은 모든 사회 구성원에게 평등한 교육기회를 보장한다.

5) 기회와 동기의 부여 : 개인의 호기심과 탐구력에 의한 학습기회를 충분히 제공하며 필요할 경우 자극을 통한 동기 부여를 한다.

6) 교육 가능성 : 최대의 학습효과를 위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을 도모하며, 학습방법, 체험의 기회, 평가방법 등의 개선에 주목한다.

7) 다양한 전개 양식 : 사람들의 생활양식은 다양하므로 교육과 학습의 형태와 방법도 다양하게 전개해야 한다.

8) 삶과 학습의 질 : 인간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능력 개발에 교육적인 도움을 준다.

 

피들러의 지도성 상황이론에 따르면 지도성 유형과 효과성 관계는 상황적 요소인 지도자 구성원 관계, 과업구조, 지도자의 지위권력의 세 가지에 따라 달라진다.

 

평생학습도시란 언제 어디서 누구나 원하는 학습을 즐길 수 있는 학습공동체 건설을 도모하는 지역사회교육운동으로 개인의 자아실현, 사회적 통합증진을 통해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도시 전체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교 급식 조례안은 학교급식의 질적 개선을 통한 성장기 학생의 건전한 심신의 발달의 도모와 전통 식문화에 대한 이해의 증진 및 식생활 개선이라는 목적과 그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의 하나로 안전성이 검증된 우수농산물을 사용하도록 하겠다는 것이지 수입농산물을 국내농산물보다 불리한 대우를 하겠다는 것이 아니므로 내국민대우원칙을 규정한 GATT 3조 제1, 4항에 위반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 사건 조례안이 원고 주장과 같은 정책목적을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그러한 정책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 내국민대우원칙을 위반하여 외국농산물을 국내농산물보다 불리하게 대우한 이상 내국민대우원칙을 규정한 GATT 3조 제1, 4항의 적용이 배제된다고 할 수 없다. 이 점에 관한 피고의 위 주장은 이유 없다.

 

종교교육과 교부철학이 지배했던 중세 전기교육에 대한 설명이다. 신인문주의는 19세기 교육의 한 흐름으로 고전문화의 정신인 인간성의 조화로운 발달을 중시했다.

 

우리나라의 rddn 군위탁교육, 산업체 위탁교육 등은 순환교육에 해당한다.

 

사부학당은 성균관이나 향교와 다르게 문묘를 갖지 않는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제도적 시초는 고려 원종 2년에 설립된 동서학당으로 조선 태종 11년에 설립된 중등교육기관이다. 남부학당으로 시작하여 중부, 동부, 서부에 설립되어 사부학당을 이루게 되었으며, 이를 사학이라고도 한다. 학습내용이나 방법은 성균관과 유사하나 그 수준이 성균관보다 낮아 성균관의 부속학교적 성격을 소학을 필수과목으로 가르치고 기숙사 제도를 시행하였다.

 

가네의 수업이론은 목표에 따라 학습조건이 다름을 주장하여 가네의 이론을 목표별 수업이론 또는 학습조건적 수업이라고 한다. 목표별 수업이론모형에서 학습의 성과는 학습의 결과 언어지는 대상 또는 목표로 지적기능, 인지전략, 언어정보 운동기능, 태도가 있다.

 

파면은 공무원을 강제로 퇴직시키는 중징계처분의 하나로 파면된 사람은 5년 동안 공무원으로 임용될 수 없으며 퇴직급여의 1/2(5년 미만 근무자는 1/4) 삭감한다. 직위해제에 대한 설명이다. 정직은 1월 이상 3월 이하의 기간으로 한다. 감봉은 1월 이상 3월 이하의 기간에 보수의 3분의 1을 감한다.

 

전기충격을 멈출수도 피할수도 없는 상황에서 지속적으로 전기충격을 받았던 개들은 멈추거나 피할 수 있는 새로운 환경으로 이동한 후에도 가해지는 전기충격을 피하기 위해 노력하지 않고 그냥 받아들인다. , 자신이 어떤 일을 해도 그 상황을 극복할 수 없을 것이라는 무기력감이 학습된 것이다.

 

ADDIE 모형

1) 분석(Analysis) : 요구분석, 학습자분석, 환경 분석, 직무 및 과제분석

2) 설계(Design) : 수행목표의 명세화, 평가도구개발, 계열화, 교수전략 및 매체선정

3) 개발(Debelopment) : 교수자료 개발, 파일럿 테스트 및 수정, 제작

4) 실행(Implementation) : 사용 및 설치, 유지 및 관리

5) 평가(Evaluation) : 총괄평가(교육훈련, 성과평가)

 

교육의 철학적 입장에서 교육학을 설명하는 내용이다.

 

전통적 소집단학습에서는 개별책무성이 없는 것에 반해, 협동학습의 경우 구성된 개개인은 다른 구성원에 대해 개인적인 의무와 책임을 가진다.

 

부르디외, 애플 가드너는 상호작용의 관점에서 학교의 현상을 설명한다. 애플은 갈등주의적 관점에서 종속이론을 통해 교육을 이해한 학자이다. 부르디외는 해석학적 관점에서 교육의 내적과정에 대한 분석을 중시한 신교육사회학 이론의 학자이다. 가드너는 지능에 관한 광범위한 자료를 종합하여 7가지의 비교적 독립적인 지능이 있다는 이론을 제시하여 지능을 개념화한 다중지능이론을 만들었다.

 

구조주의는 기존적으로 인간의 언어, 사회구조, 정신을 지배하는 보편적 구조가 존재하고 개인의 특성이라는 것은 그 구조 안에서 발생하는 가능성의 조합이라고 생각한다. 실용주의는 내용보다 방법을 더 중요시했으며 교육의 방법은 융통성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학교에서 가르치는 가치는 인간의 복리를 증진시키는 데 우선을 두고 교육적 환경을 민주적이어야 하며 학습자의 흥미와 욕구를 존중한다. 인지주의는 학습이란 학습자 내부에서 인지 구조의 변화와 외부로부터 정보를 수용하여 본인 스스로의 인지구조 속으로 포함시키는 과정이 학습의 과정이자 원리가 된다. 즉 문제해결의 열쇠를 찾는일은 어 떤 관계를 지각함으로써 시작된다고 본다.

 

미국 교육부가 학업성적과 학생들의 성취정도를 평가하여 우수한 학교를 블루리본학교로 지정하는 것을 말한다.

 

윌리스는 신교육사회학자로서 교육의 내적 과정에 대한 분석을 중시하였다.

 

주의집중-수업을 시작할 때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일로 단순한 자극의 변화를 넘어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 선수학습회상-학습자가 새로운 정보를 학습하는데 필요한 기능을 숙달했는지 그 후 그것을 지적해주거나 회상시켜야 한다. 만약 학습자들이 선수학습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으면 학습을 시작하기 전에 이전의 내용을 다시 가르쳐야 한다. 수행유도-통합된 학습의 요소들이 실제로 학습자에 의해 실행되는 단계로 학습을 증명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수업시간의 질문에 대답하거나 실험을 완료하거나 그들이 배운 것을 실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현실적, 탐구적, 예술적, 사회적, 설득적, 관습적인 여섯 가지 성격유행중의 하나로 분류될 수 있다.

 

교육감의 임기는 4년이며, 3차에 한해 중임이 가능하다.

 

교육재정-교육에 필요한 재원을 공권력에 의해 조달하고 그것을 합목적적으로 관리하고 지출하는 경제행위이다. 교육재정은 필요한 경비를 먼저 산출하고 후에 수입을 확보하는 양출제입의 원칙이 적용되는 것이 특징이다. 교육재정은 교육활동의 지원을 목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강제성을 띤다. 교육재정이 수입과 지출의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 교육재정이 존속기나의 영속성을 지닌다.

 

비율척도(ration sacle)-절대 영점이 원점인 등간척도로 하나의 대상이 다른 것의 몇 배나 되는지 측정 가능한 척도이다. 절대 영점이 있으므로 측정단위의 선택이 오직 한 가지 뿐이다.

 

평생학습인증 시스템은 평생학습을 통해 습득한 성취결과를 객관적이고 공식적인 절차에 따라 평가 및 인정하는 시스템이다. 반면 평생교육사 자격제는 평생교육 담당 전문인력의 양성과 승급에 관한 것이다.

1) 독학학위제 :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한 정도가 학사학위 취득의 수준에 도달하였는지를 시험으로평가하여 국가가 학위를 수여하는 제도

2) 직업능력인증제 : 직업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초 직업능력을 객관성과 타당성 등이 보장되는 측정을 통하여 해당 능력의 소지여부를 공식적으로 인증해주는 제도

3) 학점은행제 : 학교,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경험 및 자격을 학점으로 인정하고, 학점이 누적되어 일정기준이 충족되면 학위취득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열린교육사회, 평생학습사회 실현을 위한 제도.

4) 문하생학력인증제 : 무형문화재를 현대 교육제도와 연계하는 노력으로 전통문화를 지속하면서 체계적으로 발전시키려는 의도

5) 학습계좌제 : 개인의 다양한 학습경험을 학습계좌(온라인 학습이력관리시스템)에 기록 및 누적하여 체계적인 학습설계를 지원하고 학습결과를 학력이나 자격인정과 연계하거나 고용정보로 활용할 수 있게 하는 제도

 

성균관은 생원과 진사 합격생에 한하여 입학할 수 있었으며 정원이 미달될 때 사학의 우수자로 보충하였다. 인재양성과 신현, 신성에 제사, 유교의 보급과 고급관리의 배출 등을 주목적으로 한다. 성균관은 문과시험을 준비하는 최고의 교육기관이었다.

 

시험 : 교육적기능-자격부여, 경쟁촉진, 선발, 목표와 유인, 교육과정 결정, 학습성취의 확인과 미래학습의 예언. 사회적 기능-사회적 선발, 지식의 공식화와 위계화, 사회 통제, 문화의 형성과 변화, 사회질서의 정당화와 재생산

 

학교조직의 관료제적 특징

1) 몰인정성 : 합리적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한다. <-> 사기와 능률성을 저하시킨다.

2) 경력지향성 : 구성원의 충성심과 동기 유발의 요인이 된다. <-> 업적과 연공제 간의 갈등을 유발한다.

3) 분업과 전문화 : 전문가를 양성하고 전문성을 향상한다. <-> 업무 반복으로 인한 권태감, 직무에 대한 흥미 상실, 분파주의를 일으켜 생산성을 저하시킨다.

4) 규칙과 규정 : 업무의 계속성, 조정성, 안정성, 통일성을 보장한다. <-> 조직의 경직성과 목적과 수단이 전도현상을 초래한다.

5) 권위와 위계 : 구성원 간의 원만한 조정을 증진한다. <-> 상하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차단하거나 왜곡시킬 수 있다.

 

렌줄리는 실제로 사회에서 뛰어난 공헌을 한 사람들은 극단적으로 높을 필요는 없는 평균 이상의 능력, 높은 창의성, 높은 과제 집착력을 갖추고 있다며 영재성 개념의 구성요인으로 주장하였다.

 

카텔의 지능의 구조 중 결정적 지능은 환경적, 문화적, 경험적 영향에 의해 발달하는 지능으로 연령 증가에 다라 점차 발달하는 지능이다.

 

조선시대 과거제도의 정규시험은 3년에 한 번씩 시행되는 식년시이다. 정시는 특별시에 속한다.

 

행동주의는 외적 동기 유발을 전제로 한다.

 

교육내용 조직의 원리

1) 계속성의 원리 : 일정기간 동안 교육내용 및 학습경험이 반복되도록 조직한다.

2) 계열성의 원리 : 교육내용과 경험 수준이 점차적으로 깊이와 넓이를 더해 나선형이 되도록 조직한다.

3) 통합성의 원리 : 여러 영역에서 학습하는 내용들이 학습과정에서 서로 연결되고 통합되어 의미 있는 학습이 되도록 조직한다.

4) 균형성의 원리 : 교육내용 조직에 있어 일반교양교육과 전문, 특수, 직업교육 등이 각 급 학교의 기능과 목적에 따라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5) 다양성의 원리 : 학생의 특수한 요구, 흥미, 능력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다양하고 융통성있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조직한다.

 

일리치는 진정한 교육을 위해서 기존의 학교제도를 대신할 학습을 위한 네트워크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일제 강점기의 제2차 조선교육령은 보통학교의 수업연한을 4년에서 6년으로, 고등보통학교는 4년에서 5년으로 정했다.

 

자율고등학교는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와 자율형 공립고등학교로 구분된다.

 

평생교육이란 학교의 정규교육과정을 제외한 학력보완교육, 성인 문자해득교육, 작업능력 향상교육, 인문교양교육, 문화예술교육, 시민참여교육 등을 포함하는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말한다.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성인의 사회생활에 필요한 문자해득능력 등 기초능력을 높이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은 해당 연도의 내국세(목적세 및 종합부동산세, 담배에 부과하는 개별소비세 총액의 100분의 20 및 다른 법률에 따라 특별회계의 재원으로 사용되는 세목의 해당 금액은 제외) 총액의 1만분의 2046에 해당하는 금액과 해당 연도의 교육세법에 의한 교육세 세입액 중 유아교육지원특별회계법에서 정하는 금액을 제외한 금액을 합산한 금액으로 한다.

 

목표관리기법은 조직의 상하 구성원들이 참여의 과정을 통해 조직 단위와 구성원의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고, 그에 따라 생산활동을 수행하도록 한 뒤, 업적을 측정 및 평가함으로써 관리의 효율화를 기하려는 포괄적 조직관리 체제를 말한다. 목표설정과 조정 및 통합이 끝난 후엔 그 성과를 측정하고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여야 한다,

 

영기준예산제도 : 매 회계연도마다 사업을 처음 시작한다고 생각하고, 설정하고자 하는 사업을 새로이 평가 및 조정하여 예산을 편성하는 기법이다.

 

종교 중립의의무, 친절 및 공정의 의무, 복종의 의무

 

비판적 교육철학 : 실존주의 교육철학은 인문, 과학, 예술 등을 강조하며 교육을 통해 인간 실존의 문제를 탐구해야 한다는 관점이다. / 분석적 교육철학 : 교육 현상에 대한 참된 이해를 목적으로 개념, 의미, 명제의 명석화를 추구하였다. 교육이론을 객관적으로 통일 시키는데 공헌한 바 있다. /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철학은 교육에 대한 고정적이고 획일적인 사고의 틀에서 벗어나라는 점을 시사한다.

 

인문주의 교육의 폐단을 비판하면서 등장한 것이 실학주의

 

교육행정의 기본원리 합법성의 언리 : 모든 행정은 법에 의거하고 법이 정하는 범위 내에서 이루어지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기회균등의 원리 : 신앙, 사회 및 경제적 지위 등에 차별없이 누구나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적도집권의 원리(지방분권의 원리) : 중앙집권의 원리와 지방분권의 원리의 적도의 균형점을 발견하려는 원리이다. 자주성의 원리 : 교육의 분질을 추구하기 위하여 일반행정으로부터 독립되고 정치와 종교로부터 중립성을 유지해야 한다는 원리이다.

 

학교의 평생교육 각급학교의 평생교육을 실시함에 있어서 각급학교의 장은 평생교육의 이념에 따라 교육과정과 방법을 수요자 관점으로 개발 및 시행하도록 하며, 학교를 중심으로 공동체 및 지역문화 개발에 노력하여야 한다. 각급학교의 장은 해당 학교의 교육여건을 고려하여 학생 및 학부모와 지역 주민의 요구에 부합하는 평생교육을 직접 실시하거나 지방자치단체 또는 민간에 위탁하여 실시할 수 있다. 다만,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할인 및 단체는 제외한다. 학교의 평생교육을 실시하기 위하여 각급학교의 교실, 도서관, 체육관, 그 밖의 시설을 활용하여야 한다. 학교의 장이 학교를 개방할 경우 개방시간 동안의 해당 시설의 관리 및 운영에 필요한 사항은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조례로 정한다.

 

영기준 예산제도 : 전년도의 사업, 목표, 방법, 배정금액에 구애되지 않으면서 모든 업무 계획을 새롭게 수립하고 채택된 사업과 활동에 한해서 예산을 편성하는 방법으로 학교의 모든 사업을 총체적으로 분석하여 우선순위를 정한 뒤 예산을 편성한다.

 

선행교육 및 선행학습 유발행위 금지 등 : 지필평가, 수행평가 등 학교 시험에서 학생이 배운 학교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벗어난 내용을 출제되어 평가하는 행위. 각종 교내 대회에서 학생이 배운 학교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벗어난 내용을 출세하여 평가하는 행위. 입학이 예정된 학생을 대상으로 해당학교의 교육과정을 사실상 운영하는 행위, 입학이 예정된 학생을 대상으로 해당 학교 입학 단계 이전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벗어난 내용을 출제하여 평가하는 행위.

 

유네스코의 평생교육에 대한 논의는 유네스토 21세기 세계교육위원회가 제2의 평생교육 선언으로 제안한 delors 보고서를 토대로 하고 있다. 이 보고서는 존재를 위한 학습이라는 이념적 틀을 준거로 알기위한 학습, 행동하기 위한 학습, 존재하기 위한 학습, 함께 살기 위한 학습 등 4가지 이념으로 설정하였다. 이는 평생학습에 대하여 지나치게 시장주의적인 학습경제의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을 걱정하여 평생학습의 본질적인 의미를 포괄적으로 재규정하고자 하는 데 주안점을 둔 것이다.

 

분석적 교육철학의 특징 : 교육 현상에 대한 참된 이해를 추구하였다. 개념, 의미, 명제의 명료화를 추구하였다. 교육이론을 객관적으로 통일시키는 데 공헌하였다.

 

교육과정의 유형

1) 교과중심 교육과점-가장 전통적이고 보편적인 교육과정으로서 동양의 43경이나 로마시대의 7자 유학파에서 유래한다. 지식의 체계를 존중하며 문화유산, 전달이 주된 교육 내용이다.

2) 경험중심 교육과정-1920년대의 전통적인 교과중심 교육과정을 비판하며 대두되었다. 교육과정이란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가지게 되는 모든 경험과 활동이라고 정의하며 생활중심, 문제해결중심, 이동중심 등의 교육과정을 표방한다.

3) 학문중심 교육과정-구조화된 일련의 의도된 학습결과로서 각 학문에 내재해 있는 지식의 탐구과정의 주직을 의미한다.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핵심과제는 지식과 기술의 폭발적인 증가에 대처하기 위하여 전이가 높은 지식을 선정하여 가르쳐야 한다는 요구이다.

4) 인간중심 교육과정-교육의 본질을 인간 삶의 충실과 자기 충족감이 넘치는 인간의 육성에 두었다.

 

 ASSURE-학습자분석, 목표진술, 교육방법, 교수자료 선정, 교수자료 활용, 학습자 참여요구, 평가와 수정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도덕적 사고에 대해 보다 고차원적이고 복잡한 사고방식을 접하면서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자신의 사고를 점검, 평가할수 있다고 보았다. 3단계 : 착한 아이 지향적인 특성을 갖는 시기. 5단계 : 사회계약 및 법률복종으로서의 도덕성을 강조한다.

 

테일러 : 과학적 관리학파는 절약과 능률을 행정의 가장 중요한 가치기준으로 삼고 정치-행정 분리론을 토대로 하여 행정 고유영역의 활동을 규율하는 과학적 원리와 합리적인 관리기법을 본격적으로 탐구. 교사와 학교장이 고유영역에서 자신의 책임을 다하는 것은 과학적 관리론을 학교 상황에 적용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피아제는 인간의 지적 행동을 환경에 대한 순응이라고 보았으며, 이 순응은 동화와 조절이라는 두 가지의 보충적 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했다. , 인지 주체가 외적 상황과 불일치 상황에 직면할 때 자신의 인지를 조절하고 변형하여 다시 평형 상태로 돌아가는 것이다.

1) 동화 : 이미 학습된 지식과 능력을 이용하여 상황에 순응하는 과정

2) 조절 : 어떤 문제가 기존의 지식을 적용하여 해결이 안될 때, 기존 지식체계를 변화시키는 과정

 

진보주의 교육협회는 1919년 스탠우드 코브가 주도하여 설립된 진보적 성향의 교육단체이다. 허친스는 미국의 실용주의적 직업교육을 비판하며 자유인 양성을 목표로한 고전 중심의 새로운 교육이론과 방법을 제창하였다.

 

잭슨은 그의 저서 교실에서의 생활에서 잠재적 교육과정에 해당하는 현상을 관찰하고 군집성, 상찬, 권력구조 등의 학교 특성이 학생들의 삶에 미치는 영향력을 제시하였다. 보빗은 저서 교육과정에서 교육과정이라는 단어와 개념을 제시하였다. 프레리는 저서 피억압자의 교육학에서 문제제기식, 대화식 민중교육을 통한 피억압자의 의식화와 의식적 실천인 프락시스를 통해 사회 전체의 해방을 주장했다. 위긴스는 수행평가 분야의 핵심적인 개념으로 볼 수 있는 실제상황에서의 수행의 개념을 처음으로 주장하였다.

 

행동주의 학습과 사회인지학습의 유사점으로는 강화, , 피드백을 강조한다는 점이다. 행동주의 학습은 강화와 벌이 행동을 유발한다고 보지만, 사회인지 학습은 강화와 벌이 기대를 유발해 이것이 행동의 변화를 가져온다고 본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는 독학위제, 학점은행제, 평생학습계좌제를 운영하고 있다. 내일배움카드제는 고용노동부에서 운영한다.

 

피터스는 교육이란 헌신할 가치가 있는 활동 또는 사고와 행동 양식으로 사람들을 입문시키는 성년식이다고 하였다. 피터스의 논의에 근거하여 교육의 정의를 보면 교육은 내재적으로 가치 있는 내용을 도덕적으로 온당한 방법으로 전달하는 과정 또는 전달받은 상태를 가리킨다. 특히 인간의 인지적 변화를 중시한다.

 

위인지학은 율곡 이이의 주장이다. 세상 사람들을 위해 사용하기 위한 목적의 학문. 퇴계 이황은 위기지학을 주장하였다. 자신의 인격 수양, 즉 참된 나를 밝히는 수신 목적의 학문.

 

문예부흥기의 인문주의 교육사상은 풍부한 인문적 교양의 습득을 통한 자아실현과 사회 및 인류의 발전과 복지향상에 목적을 두었다. 중세적 적신으로부터 해방을 중시하고 고대 그리스 로마의 자유교육의 이상을 계승하였다.

 

타일러는 교육목표 설정의 기본적인 자원으로 학습자, 사회, 교과, 철학, 심리학을 들고 있다. 교과전문가의 제언으로부터 잠정적인 목표를 구성한 다음 이것이 학습심리 학교 교육철학이 책을 통해 걸러지면서 명세적 교육목표가 수립되는 것이다. 이처럼 교육목표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그 사회의 전통, 문화뿐만 아니라 사회의 요구에 대한 분석과 학습자의 발달단계에 따른 심리적 특성과 관심 교과에서의 기본적인 내용과 교과의 최근 동향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져야 한다.

 

가네의 수업이론은 목표에 따라 학습조건이 다름을 주장하여 가네의 이론을 목표별 수업이론 또는 학습조건적 수업이론이라고 부른다. 목표별 수업이론모형에서 학습성과는 학습의 결과 얻어지는 대상 또는 목표로 지적기능, 인지전략, 언어정보, 운동기능, 태도가 있다.

1) 인지적 영역 : 언어정보(사물의 명칭이나 사람들을 아는 능력), 지적기능(어떤 과제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과정을 수행하는 능력), 인지전략(학습방법, 사고방법을 독자적으로 개발하는 사고전략)

2) 정의적 영역 : 태도(정신적 상태)

3) 심동적 영역 : 운동기능(인간의 심리운동기능)

 

랭그랑은 학교교육과 학교 외 교육의 시간적 및 공간적 통합을 강조하며, 평생교육을 개인의 출생에서 무덤에 이르는 생애에 걸친 교육과 사회전체 교육의 통합이라고 정의한다.

 

피터스는 교육의 개념을 규범적, 인지적, 과정적의 3가지 준거로 구분하였다.

 

감각적 실학주의는 감각적 지각을 기초로 한 교육을 강조하면서 자연과학적 지식과 연구방법을 교육에 도입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스콜라주의, 인문주의 교육의 비현실적 개념이나 관념 대신에 자국어, 자연과학, 사회과학의 실제적인 국면을 중시했으며, 직관교수법, 합자연의 원리에 따라 교육하였다.

 

사회적 측정법은 피험자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수준에서 제시되어야 한다. 따라서 문항은 복잡하지 않아야 하며 검사기간이 너무 긴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