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yles and Strategies 정리 - PLLT - Brown

2015. 9. 1. 16:44Education/English

반응형


(위 배너는 구글 애드센스입니다.)


1.

학습 유형에서의 변수들은 개인에 따라 다르며 전략은 개개인의 특정 상황에서 특정 문제를 다루기위해 행하는 변수.

 

2.

과정은 가장 일반화되어 있다. 정상적 지능을 가진 모든 인간은 일정한 수준의 학습에 관여해 있다.

유형은 개인으로서 타자와 관계가 있는 지적기능과 다른 사람과 타자를 구별짓는 지적기능의 일반적 특성이다.

전략은 어느 특정 문제를 해결할 수많은 가능성이 있는 방법들을 지니고 있는데, 우리는 주어진 문제의 해결을 위해 그 중의 하나를 순서에 따라 하나 또는 여러개를 택한다.

 

3.

Keefe는 학습유형을 학습자들이 어떻게 학습환경을 감지하고 상호접촉하며 그 환경에 반응하는가에 대한 비교적 안정된 척도계 역할을 하는 인지적, 정의적, 생리적 특성을 지닌다.

Skehan은 학습유형을 자발적이든 아니든 간에 어떤 특정한 방식으로 정보를 처리하는 쪽으로 일반적인 성향이다.

학습유형은 감성과 인지사이에서 중간지점에 존재한다.

 

4.

장독립성은 주의 산만한 항목의 장 속에서 어느 특정한 관련된 항목이나 요인을 인지할 수 있는 능력.

장의존성은 비록 전체의 장이 통합된 전체로서 보다 뚜렷이 지각 되어도 장 속에 매입되어 있는 부분을 쉽게 지각할 수 없을 정도로 부분이 전체의 장에 의존해 있는 경우.

 

5.

장독립성 유형은 부분을 전체와 구별하여 어떤 일에 집중하고 인접 변수에 악영향을 끼치지 않고 분리된 변수를 분석할 수 있게 된다.

부분만 보이게 되어 그 부분과 전체와의 관계를 볼 수 없게 된다.

 

6.

어린아이가 어른으로 성장함에 따라 FI가 상승한다. 어른이 되면 FIFD성장이 안정되게 된다. 서양남자는 FI가 높은 경향이 있고, 독재사회의 구성원들은 FD가 높은 경향이 있다.

정의적으로 FI가 높은 사람들은 독립적이고 경쟁 중심적이며 자신감이 높은 경향이 있다. FD가 높은 사람들은 사회적이고 주변의 사람으로부터 자아감을 충족시키며 감정 이입에 능하여 타인의 감정을 잘 헤아리는 경향이 있다.

 

7.

SLA로의 적용 : FI는 분석, 세부사항에의 집중 등을 필요로 하는 수업에 더 도움을 많이 줄 것이다 - FI가 높다면 전통적이고 분석적인 시험에서 좋은 점수를 얻게 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 연역적인 방식의 사고에 더 능하다.

가설에 의하면 FD가 높은 사람은 SLA에서 의사소통에 관한 학습에 더 능할 것이라고 추측한다. (경험적 증거는 거의 없음.)

FI를 측정하는 시험인 'the Group Embedded Figures Test' 는 학습자들이 커다란 풍경에서 작은 지형적인 특성을 찾아내는 문제 등을 담고 있다. 점수가 높으면 FI이지만 점수가 낮다고 FD가 높다는 것은 아니다.

FD를 측정하는 시험은 없으며, FD에 관한 가설들은 거의다 경험적인 증거만을 가지고 있을 뿐이다.

둘 중 누가 더 중요하냐고 하면, 그냥 둘 다 중요하다. 학습방법이 다르기 때문. 자연적인 맥락에서 언어를 학습한다면 FD, 수업을 통해 세부적인 규칙을 배우는 언어학습을 한다면 FI가 득을 볼 것이다.

연구에 의하면 FIinformal oral interview 점수와 반비례했다고 한다 -> FI/D는 교실상황에서의 학습과 자연스러운 언어학습을 구분할 수 있다는 주장에 증거가 될 지도 모른다!

어린이와 어른의 언어습득 현상을 나누는 데에도 증거가 될 수 있다 - 어른이 FI가 일반적으로 높아서 학습을 하면 어린이보다 Cognitive Style 의 도움을 더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Krashen 에 따르면 어른들은 언어학습에서 monitoring, learning 전략 등을 사용하여 학습을 하나 어린이들은 언어를 '습득' 하는 경향이 있다.

FI/D 는 개인 내에서 상황마다 다를 수 있다. 즉 학습자들이 접하는 학습과제가 FI를 요구할 경우 FI쪽을 이용하여 학습하도록 노력하는 식이 될 수 있다는 것임. \

 

6.

좌반구는 논리적이며 분석적인 사고와 정보를 수학적이며 논리적으로 처리하는 능력과 관련되어 있다. 우반구는 시각, 촉각, 청각적인 면을 감지하고 기억하는데 이것은 전반적이고, 통합적이며, 정서적인 정보처리에 보다 효과적이다.

사고와 기억에 언어를 의존 <-> 자고와 기억에 이미지를 의존함

 

7.

Krashen, Seliger, and Hartnett found

좌뇌 우위 제2언어 학습자들이 연역적인 교수형태를 좋아했으며, 우뇌 우위 학습자들은 귀납적인 수업환경에 보다 성공했다.

Stevic concluded

좌뇌 우위 제2언어 학습자들이 따로 분리된 낱말을 생산하고, 언어의 특유한 것들을 수집하며, 언어의 운영순서를 정하고, 언어의 추상화, 명료화, 분류화 및 재조직 등을 보다 잘다룬다.

 

8.

모호성에 관용적인 사람은 양간 헌식적이며 창의적인 가능성을 자유롭게 마음에 품을 수 있으며, 인지적으로나 정의적으로 모호성과 불확실성 때문에 방해받는 일이 없다. 2 언어 학습에 있어서 뚜렷이 상반되는 많은 정보를 만나게 된다. , 모국어와 다른 낱말, 따를뿐만이 아니라 어떤 예외가 있기 때문에 내재적으로 일관성이 없는 규칙, 그리하여 때로는 모국어의 문화 체계와 먼 문화체계 전체 등과 같은 정보를 만나게 된다.

 

9.

너무나 모호성에 관용을 베풀면 악영향을 끼칠 수도 있다. 언어 규칙은 기계적으로 학습된 무의미한 덩어리 속으로 꿀꺽 삼켜지고 만다.

<-> 엄격하고 독단적이며 부서지기 쉬운 마음의 소유자. 2외국어 위협 요소.

 

9.

Chapelle and Roberts (learners with a high tolerance for ambiguity were slightly more successful in certain language tasks.)

모호성에 대한 관용이 높은 학습자들이 어떤 언어수업에서는 약간 보다 성공적이었다.

사물의 상호관걔를 고려치 않고 구별하는 사람 이 제 2 언어 학습이라는 전혀 무형의 과정에서 성공을 상상하기란 어렵다. 모든 사물을 회색이 전혀 없는 흑백만을 보는 사람.

10.

Ewing

충동형 성찰형 = 직관적 체계적 유형

성찰형인 사람은 교사로 부터의 인내심을 필요로 한다. 그러므로 교사는 학생이 고심하면서 답하려 할 때 시간을 더 주어야 한다.

충동형인 사람은 중간언어의 발달과정에 있어서 문법적으로 불완전한 몇 단계를 빨리 거쳐 간다. 그러나 성찰형인 사람은 어느 특정 단계에 오래 머물러 거기에서 다음 단계로 보다 큰 비약을 하는 경향이 있음을 분명히 감안하여야 한다.

 

11.

신체 이용하고 감각을 느끼는데 뛰어나고 주변의 변화를 빨리 인지하는 유형.

 

12.

(Leaver)

교사는 조심스러운 접근을 취해야만 한다. 유형 선호도의 측정값들이 문제가 있어서다.

(Wintergerst, DeCapua, Itzen)

학습자들의 유형은 상황에 따라 적응한다.

 

자발적인 학습자가 되어야 하고 그다음 그 학습자들의 스타일과 선호도와 강점과 단점을 깨달아야하며 제2 언어 학습에 있어 적절한 행동을 취해야 한다.

 

13.

1) Autonomy :

자기 학습은 학습자 스스로 시작하고 수행하는 책임

문맥 민감 모델(국가별 학습 문화 사회 환경)을 통해 자발성을 발달시켜야 한다.

(Schmenk)

글로콜리제이션 : 국제적으로 지역적 둘 다 고려한 결합물. 자발적 학습을 하는 학생을 관여하게 만든다.

 

14.

2) Aware :

최근에 언어학습 프로그램은 비슷한 개념으로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상위인지적 의식 전략 사용.

3) Action :

적절한 스타일에 적절한 학습 전략 필요. 행동이 의식과 자율성을 운동하는 역할.

 

 

 

15.

 

유형은 한 개인을 다른 개인과 구별짓는 일반적 특성이며, 전략은 주어진 문제에 대항하는 그러한 특정한 공격이다.

 

16.

Rubin. Good Language Learners

 

2. 언어에 관한 정보를 조직화 한다.

3. 문법과 단어를 실험함으로써 언어에 대한 느낌을 발전시키면서 창의적이다.

6. 학습받은 것을 회상하기 위하여 기억술과 그 빡의 기억전략 등을 사용한다.

12. 대화가 지속되는데 도움이 되는 일정한 재치를 학습한다.

17.

 

고등인지는 실용 기능을 나타내기 위한 정보처리 이론, 학습계획과 관련된 전략, 학습과정이 일어나고 있을 때의 학습과정에 대한 사고, 자신의 표출과 이해에 대한 반성, 어떤 활동이 끝난 뒤에 하는 학습평가 등에 사용되는 용어다.

인지전략은 특정한 학습과제로 한정되며, 학습지 그 자체를 보다 직접 조작하는 일이 포함된다.

 

18.

O'Malley, Chamot and Kupper

 

2외국어 학습자들은 모니터링, 추론 등의 전략을 사용하여 듣기 기술을 증진시킨다.

 

19.

Bacon

남자와 여자는 서로 다른 듣기전략 사용

Maubach and Morgan

남자는 위험감수 말하기 전략 등을 선호하는 반면 여자들은 구성화 전략 등을 더 선호하였다고 한다.

Phakiti

male significantly higher use of meta cognitive strategies than women.

ElDib

Males and females used differing strategies, often dictated by the cultural context of Kuwaiti society.

classroom based or book embedded training

 

20.

학습전략은 흡수된 정보, 기억, 저장 및 회상의 영역을 다루지만, 소통전략은 정보의 생산적 소통을 위하여 언어적 및 비언어적 수단을 사용하는 것과 관계가 있다.

Tarone

이해와 표출은 거의 동시에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21.

Doernyei

Avoidance Strategies

Syntactic or lexical avoidance => lost my road -> lost (“way”)

통사적 혹은 어휘적 회피

Phonological avoidance => rally (difficult) -> hit the ball (easy)

음운적 회피

Topic avoidance (이해못하는 척, 화제 바꾸기)

화제 회피

Avoiding topic areas or concepts that pose language difficulties. - Doernyei.

22.

Compensatory Strategies

보상전략 : 부족한 지식을 보상할 수 있는 전략.

Prefabricated Patterns

조립식 문형

Using memorized stock phrases, usually for survival purposes.

the memorization of certain stock phrases or sentences without internalized knowledge of their components.

어떤 특정한 지장 문이나 구를 그 구성요소들의 내재화하지 않은 채 기억해 두는 일.

Such phrases are memorized by rote to fit their appropriate context.

알맞은 상황에 맞도록 구문을 기계적으로 암기한 것들.

 

23.

Code-switching

Using a L1 word with L1 pronunciation or a L3 word with L3 pronunciation while speaking in L2. - Doernyei.

appeal to authority

권위에 호소

학습자가 어떤 어구에 막힐 경우 원어민에게 직접 그 표현을 묻게 된다. 또는 학습자는 자기가 생각해 낼 수 있는 말을 시도하고 자기가 시도한 그 말이 옳은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원어민에게 묻는다. 이중언 사전에서 필요한 단어나 구조 표현을 찾아보기도 한다.

 

24.

Strategies-Based Instruction (SBI) - McDonough, Cohen

전략 중심 교수법

=Styles and Strategies-based instruction (SSBI) - Cohen

유형과 전략 중심 교수법

: teaching learners how to learn is crucial.

학습자들에게 학습방법을 교수하는 일을 중요시

 

25.

Wenden -> 학습자 전략이 학습자 자율학습의 관건이며 언어훈련의 가장 중요한 요목중 하나는 그런 자율학습의 촉진.

 

26.

Chamot -> 명시적 교수법은 meta 보다 간단하게 질문한 학생들에게는 오히려 더 효과적.

 

27.

Students will benefit from SBI if they ... MacIntyre & Noel)

(1) 학습자가 전략을 이해할 때

(2) 전략이 효과적이라고 느낄때

(3) 전략이 지나치게 시행하기 어렵다고 간주하지 않을 때

28.

몇가지 단계와 고려해야할 사항 :

(1) 학습자들의 유형과 잠재적 전략들을 확인하기

(2) 언어 학습에서 SBI 결합하기.

(3) 학생들을 위해 별도의 지원 제공

29.

(1) 학습자들의 스타일과 전략 밝혀내기

가장 흔한 방법 설문조사자 하게 하기 (Self-check questionnaire)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은 SILL

 

30.

(2) SBI를 언어수업에 사용하기

교사가 학생들의 경향성을 파악하여 조언을 해 줄 수 있다.

<Building strategic techniques>

전략기법 만들기

1. 억압 내리기 추측게임, 소통게임, 소그룹 집단활동

2. 모험시도 장려 학습 시도 성실한 노력 학생 칭찬. 과제로 시도 유도.

3. 자신감 구축

4. 내적 동기 발달 영어 학습 성공에 따른 보상, 미래 보상

5. 협동적 학습을 증진 경쟁심 낮추기

6. 우뇌과정 이용 영화, 녹음테이프, 작문, 속독

7. 모호성 관용 증진 상호간에 질문 유도, 짧은 이론 설명

8. 직관 연습

9. 오류 피드백 처리 - 구두발화 녹음 후 오류 수정하기, 오답노트.

10. 개인 목표 세우기 수업 목표 이상으로 공부 격려 및 지도, 학점부여, 시간표 짜기

 

(3) Stimulating Strategic Action Beyond the Classroom

 

: Style awareness and strategic action are not limited to the classroom


(아래 배너는 구글 애드센스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