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의 이해 중간고사 강의 노트

2011. 2. 7. 23:17Literatur/Deuts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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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펌금지~~ 강의 참고용입니다. 일부러 저만의 독특한 비문(?)과 문장체 및 함정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거가지고 그대로 시험공부 하시면 성적에 불이익 받을 수 있습니다.


1. 백설공주

한겨울의 뜻은 겨울 중의 한가운데다. 구체적인 시기와 날짜를 언급하고 있지 않다. ‘왕비가 바느질을 통해 핏방울을 세방울 떨어뜨린다. 눈처럼 하얗고 피처럼 붉고 흙단 처럼 까만 피를 하얀 눈 위에 아이를 낳았으면.. 하고 친엄마가 생각한다. 그 뒤 아이가 진짜 소원한 것과 똑같이 태어난다. 보통 공주는 대개 금발이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다. 보통 서양에서 검다는 안좋은 머리로 생각하는데 여기 백설공주는 예외된 규칙이다. 왕비는 아이를 낳고 죽고 아버지는 이유 및 언급 조차 없이 사라져있다. 즉 왕의 역할이 없다. 한마디로 왕은 왕비와 새왕비를 맞아들이는 일만 열중하는 것이다. 계모는 거울아 거울아라고 거울에게 말하고 거울이 말하길 거짓말 하지 않고 백설공주가 예쁘다고 한다. 백설공주가 가장 왕비보다 예쁘다는 말이다. 어떻게 예쁘단ㄴ 표현이 없다. 계모는 7살과 미에대해 경쟁하는 것이다. 왕비는 ’(공간적인 의미) 으로 백설공주를 보내 허파을 사냥꾼에게 떼도록 시킨다. 그런데 이 요소는 때와도 사실 누군지 알수 없다. 사냥꾼이 백설공주를 죽이려고 할 때 백설공주는 살려달라하고 사냥꾼은 미모에 가라라고 한다. 왜냐하면 아름다움의 효과로 예뻣기 때문이다. 사냥꾼에게 맷돼지가 갑자기 등장한다. 사냥꾼이 맷돼지를 잡아 허파을 꺼낸다. 사건이 딱딱 맞아 떨어짐을 볼수 있다. 이에 왕비는 허파을 끓여 먹는다. 백설공주는 더 이상 발이 갈 수 없을 정도로 달린다. 이 표현은 굉장히 극단적이다. 갑자기 작은 오두막집을 발견한다. 눈처럼 하얀 식타보에 오두막집 안에는 음식과 음료수가 차려져 있다. 백설공주는 7개가 놓여져 있는 것들을 조금씩 덜어 나눠먹었다. 절대 하나를 다 먹은게 아니고 공평하게 먹었다.

동화에는 규칙성이 존재하는데 내면의 세계는 묘사하지 않고 외면의 세계만 묘사되어 있다. 예쁘다라고 표현하지 마음씨가 예쁘다라고 언급하지 않는다.

침대가 가지런히 7개가 있는데 인간은 ㅁ엇을 당하더라도 혼자 당하면 기분 나쁘다. 백설공주는 7개 침대를 전부다 어지럽혀 놨다. 집주인인 7난장이가 들어왔다. 난장이는 광산일을 하고 숲속 즉 초자연적인 존재다. 7개의 작은 촛불에 불을 붙이자. 7난장이는 말을 한다. ‘누가 내 빵을’’누가내 포크를’’누가내 잔을’. 침대에 들여다본 난쟁이는 들어간 것을 확인하고 7번째 침대에서 백설공주를 확인한다. 그런데 아름다움의 효과로 아이를 보고 너무 기뻐 자도록 내버려둔다.

백설공주는 굉장히 공정하다. 7난쟁이 중 1침대에 백설공주가 자는데 한시간씩 번갈아 가면서 침대에 자는 것이다. 정의롭고 공평하다. 우리집 살림을 맡는다면 7난쟁이는 여기에 사는 것을 허락했다. 공주는 신분상 격이 맞지 않지만 그렇게 조건을 받고 받아들인다.

성은 인간의 세게를 상징하고 오두막집은 이상의 세계를 상징한다. 주인공을 통해 대리만족할 수밖에 없는 인간을 동화에서는 보여준다.

백설공주는 좋아요살림을 맡게 되고 이는 부부관계와 비슷하다. 난쟁이들은 주의를 주는데 계모가 나타나니 박에 돌아다니지 말고 집에 들여보내지 마라라고 충고를 주었다. 그리고 일하러 간다. 계모는 거울에게 누가 세상에서 예쁜지 확인을 하는데 거울은 사실대로 이야기 한다. 왕비는 사냥꾼의 잘못을 금방 알아차리지만 책임을 물지 않고 백설공주를 죽이려 한다. 그 이유는 동화의 주인공의 행복을 찾으러 가지 않는 것은 생략하기 때문이다.

왕비는 방울 장수 할멈으로 변장하여 아무도 알아보지 못한다고 한다. 외면이 바뀌면 내면마저 바뀐다는 동화의 암묵적 룰이기 때문이다. 백설공주는 왕비를 아무생각없이 들여보내고 할머니는 죽이고 사라져 버린다. 난쟁이는 가위로 졸린 것을 자르니 백설공주는 다시 살아난다. 비슷한 일로 다시 백설공주가 죽었다가 다시 살아난다

동화는 부정적인 감정을 무조건 받아들인다..

문장구조, 단어 전부 똑같이 사용하여 3번 반복되고 3번째 되는 날 백설공주가 안받아들여주고 안받아준다. 그런데 발깐쪽 백설공주 하얀쪽 아낙내가 먹으면서 또 속는다. 거울 말에 의해 계모는 편안해 한다. 백설공주는 세번 속는 바보다. 이는 동화의 주인공은 학습하는 능력이 전혀 없기 때문이다. 과거를 통한 학습이 없는 것이다. 동화는 과거를 물으면 안되고 왜 물으면 안되는 법칙이 있다. 3일 동안 일곱난쟁이는 울고 땅속에 묻지 못해 유리관에 묻는다. 황금으로 새겨진 비석도 새운다. ‘유리관은 저세상을 상징한다. ‘황금은 동화에서 아무나 가질수 없는 물질이다. 우연히 오두막에 왕자가 멀리서 다 본다. 왕자가 유리관으ㅢ 백설공주를 팔아라라고 난장이에게 말했는데 난쟁이들은 거절하고 모든 황금을 줘도 돌려줄수 없다고 한다. 그런데 왕자가 선물로 달라면서 부물처럼 아끼고 소중히 하겠다고 했다. 그랬더니 난쟁이가 허락했다. 백설공주는 일상과 초자연적인 것 사이에 영향을 받는다. 동화에서 현실적으로 풀어야 할 일들이 많다. 예를들어 의붓 어머니를 왕자가 결혼에 초대하는 것이나 시중들이 유리관을 들어 넘어지니 사과 씨앗이 입에서 나오고 백설공주가 살아나고 발 결혼 하는 일 말이다. 마지막에는 왕비가 석탄 불에 달군 슬리퍼에 춤을 추며 죽는다. 이 동화는 미에 대한 질투에서 사건이 시작된다. 동화에서는 한번 정해진 캐릭터는 변함이 없다. ‘아동과 가정 동화필사본에서 원래 계모가 아니라 친엄마인데 항의로 인해 계모로 바꼈다.

백설공주는 절대로 현실에서 해결해 나가 복수하지 않는다. 계모를 어떻게 하거나 처리하지도 않는다. 백설공주는 공평해서 침대를 잘때도 7개 침대로 공평하게 자고 마음이 아름답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에 대하여 난장이도 6개 침대가 되자 아예 잠을 안잔다.

백설공주의 도입부는 숲으로 끌려 가는 것 까지다. 성은 인간의 세계를 상징하며 피 세방울 사건에 의해 연상되어지고 태어난 공주다. 전개부는 숲에서 왕자의 성 까지다. 초자연적인 세계이며 세번째때 죽는다. 코르센 끈, , 사과 순이다. 종결부는 왕자의 성으로 인간의 세계로 다시 백설공주는 귀환한다.

동화에서의 규칙은 외적인 것만 기술한다. 구체적이지 않다. 그러나 이는 내면적인 아름다움이 반영되어 있다. ‘아름답다는 것은 외면적인 아름다움과 함께 주인공의 행동을 통하여 예쁜행동을 하며 마음씨가 예쁘게 하는 것이 공식이다.

백설공주는 자기가 표현하는 게 아니라 남이 자신의 아름다움을 알아주는 반면 공병은 자기망상증으로 마치 백설공주나 된듯한 착각속에 빠져있는 후천선 자기 망상증이다. 외모만 공주처럼 예뻐지려하고 외면에만 신경쓰는 사람이다. 예로 김자옥의 공주는 외로워, 주주클럽의 공주병, 원더걸수의 소핫이 있다.

동화의 주인공은 혼자다. 항상 외롭게 숲으로 가는 방랑자이다.

2. 장미공주

 백년 동안 공주는 잠만자고 늙지 않고 그대로 있는데.. 이는 동화속의 시간이 그대로 인 것이다.

아버지의 역할이 없이 개구리가 말한 그대로 아이를 낳는 소원을 성취한다. 동화는 초반에 주인공을 만들어낸는 역할만 하는 부모 가은 상황을 설명한다. 딸이 탄생하고 잔치를 여는데 여자 마법사 13명이 축하한다. 대개 13은 문제를 일으키는 숫자이다. 왕족을 상징하는 황금 접시가 12개 밖에 없어서 마법사를1개가 모자라 1명은 초대받지 못했다. 나머지 12마법사는 선물을 딸에게 주었다. 짜임새 있게 11번째와 12번째 사이에 13번째 마법사가 등장해서 사춘기 15세때 물레가락에 찔린다는 예언을 했다. 예언은 동화에서 무조건 이뤄진ㄷ. 13이후 12번째 마법사가 100년동안 잠잔다고 저주를 완화시킨다. 결국 공주에 의해 왕, 장미공주, 비둘기, 시종 모두 잠이 든다. 심지어 불까지도

3. 홀레 할머니

 동화의 규칙은 최고, 최하의 법칙을 따른다. 조연이 최고의 상태, 주인공이 최하의 상태이지만 동화의 끝은 최하와 최고가 반대의 상태로 간다.

못생기고 게으른 딸은 친딸이며 조연이다. 어머니가 좋아한다. 반면 예쁜딸은 주인공으로 손가락에 피가 날때날 때 일을 해야한다. 도입부에서는 인간의 세계를 상징하는 집에서 시작되며 물에 빠지게 되는데 이는 이승과 저승의 경계를 의미한다. 전개부는 지하세계의 초원이다. 단지 얼레를 찾아 그냥 물에 뛰어든 예쁜딸이다. 정신을 차려보니 초원인 것이다. 친딸은 원래 얼레를 찾는게 본래 목적이다. 그러나 동화의 주인공은 항상 현재의 일에 충실해 하는 모습을 보인다. 말하는 빵을 구해주고, 사과를 흔들어 주고 할머니가 일해달라 하면서 잘하면 좋은 일이 있을 거라고 말하는데 주의 해야할 것은 침대를 잘 정리해라라는 말로 부탁 받는다. 다 한다. 난쟁이들이 살림 잘하면 같이 살게 해주라는 말과 유사하다. 이를 통해 친딸은 황금으로 온몽이 뒤덮이게 되었다. 이에 질세라 못생긴 딸도 똑같이 행동으로 초원에 간다. 못생긴 만큼 행동한다. 빵 안구해주고 사과 안도와주고 할머니 일하는데 게으른 행동을 한다. 이를 토해 역청으로 뒤덮힌 못생긴 딸이 된다. 예쁜딸은 힘든생활로 시작하는 주인공이지만 초자연적인 세계에서 3개의 과제를 잘 수행하여 행복을 얻었다. 반면 못생긴 딸은 잘사는 생활을 하며 조연이다. 3개의 과제를 수행하지 않다 불행해진다.

4. 동화의 유형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에 의하면 인간과 동물의 구분을 인간은 거짓말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창작을 하거나 보거나 들을 수 있는 인간은 문학 즉 허구를 하는 욕구가 있다.

사설동화는 동화의 어떤 특정한 중복된 부분이 연결되어지는 것이다. ‘하녀들에서 이야기 연결고리화 되면서 눈덩이가 되는데 아이들에게 주의력을 집중시키고 아이들로 하여금 능력을 훈련시킨다. 특정한 어휘와 문장구조 및 상황 변화 교육 효과가 있다.

설명동화는 특징적인 물체가 왜 그렇게 되었는지 인간의 상상력을 가지고 물체를 설명하는 동화다. ‘지푸라기와 숲과 완두콩은 왜 완두콩의 이음색 있는가? 에 대해 설명한다. 인간에게 탈출하여 지푸라기는 다리가 되고 숯이 건너는데 타서 끊어져 물에 빠지는 것을 완두콩이 보고 너무 웃다가 껍질이 터졌는데 재봉사가 검은 색 실로 묶어줘서 그 뒤로 완두콩이 그렇게 되었다.

동물동화의 예로는 늑대와 여우가 있다. 식탐이 강한 늑대는 여우의 간계에 죽음으로 써 교훈을 준다.

마법동화는 현실에서 불가능 한 것들이 일어난다. 너무나도 당연하게 일어난다. ‘장미공주가 있다.

백설공주의 경우 7은 하나의 유닛을 의미하며 개성이 없다. 장미공주는 100년동안 잠을 자는데 이는 많다는 의미를 지닌다. 개구리왕자는 미를 통해 세상을 모두 보아온 해조차도 감탄할만하다고 한다. 이는 극단의 법칙이 적용되는 것이다. 추우려면 가장 예뻐야하며 예쁘려면 아주 예뻐야한다는 것이다. 동화에 등장하는 남자는 화려하게 등장한다. 장미공주에서 운좋게 100년이 지났기 때문에 살수 있었다. 동화에서는 시간의 흐름은 없다. 한번 젊은 사람은 끝까지 한다. 절대 늙지 않는다. 시간은 주관적인데 미처 그것을 알게되면 미처 한 것을 하는 하이스터바흐 신드롬이 있다. 동화의 시간은 평면적인다. 이는 평면성의 법칙이다. 현실성 불가능한 공간이동을 하는 일차원의 성질을 지닌다. 마법세계가 그러하다. 현실세계를 초자연적인 세계와 비슷하게 하여 구분이 불가능 하다. 이동이 자유롭다. ‘헨젤과 그레텔에서 숲은 초자연적이며 물은 그 경계 역할을 한다.

마법동화에서 분열되어 나온동화가 있다. 성당동화는 기독교적 색체를 띈다. 기독교 교리를 잘 설명해 두기 위해서다. 동화는 항상 부모이야기로 시작하고 등장인물은 극단적인 계층을 지닌다. 찟어진 가난한 부부에게 성모마리아가 등장하여 데려간다. 이웃집 가는 것 처럼 아이는 문제점이나 어려움없이 하늘 나라로 간다. 하늘에 문이 13개가 있는데 12개 문은 열어도 좋지만 1개는 열면 절대 안된다고 성모마리아는 아이에게 충고하고 여행한다. 그 후 성모마리아는 세번이나 문을 열었냐고 추궁한다. 그때 계속 거짓말한다. 세번째때 성모마리아가 넌 내말을 듣지 않았다는 이유로 소녀는 깊은 황야에 떨어 졌다. 왕이 우연히 그 소녀를 보고 결혼했다. 아들을 낳은 소녀앞에 성모마리아가 등장하고 왕비는 완강히 고집부려 회개를 거부한다. 그리고 성모마리아는 아이를 데려간다. 이를 세번했다. 세번째때는 성모마리아가 왕비를 데려다녀서 낳았던 아이들이 지구를 가지고 노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나 왕비는 또다시 회개하지 않는다. 왕비는 땅으로 내려 보내고 마리아는 다시 딸들을 또 데려간다. 대신들은 왕비가 아이들을 먹는다고 소문나서 마녀라고 주장했다. 그래서 화형을 당했다. 불이 날 할 때 왕비가 후회하고 내 마리아님 그문을 열어보았습니다.’ 라고 말해 비가 내리고 성모마리아와 아이들이 하늘에서 내려온다는 이야기다.

소설 동화는 역사적인 사실을 토대로 소재가 된 동화다. 파스 프로 토토 즉 전체를 위한 ㅁ법 을 통해 헝겊에 묻은 피를 시집가는 딸에게 왕비가 주는 거위치기 아가씨가 있다. 피핀왕자의 이야기고 베르타의 이야기다. 물이 필요한데 시녀가 계속 물떠주기를 거부하고 말은 어머님이 아시면 가슴이 터질거다라고 한다. 시녀의 협박으로 결국 서로 옷도 바뀐다. 진짜 신부는 결국 콘라트라는 거위치기 소년을 도와준다. 시녀는 사실을 알고 있는 왕에게 죽이라고 요구했다. 말이 죽을 때 공주가 뇌물을 줘서 머리는 살렸다. 콘라트가 공주머리를 뽑으려 하자 그의 모자가 바람에 날려버림으로써 그때 공주 머리를 땋아올리는데 이것이 반복된다. 콘라트는 자세히 이일을 늙은 왕에게 말한다. 늙은 왕이 이를 보게 된다. 시녀의 ㅎㅂ박 때문에 하는 수 없이 시녀와 자신이 바뀐 것을 이야기 한다. 그리고 시녀가 자기가 말한 형에 형벌을 받는다. 동화는 서사문학이다. 이야기체 문학이며 시구가 다른 장면에서는 이야기 하는 사람이 주위를 환기 하는 이런 것들이 등장하는데 동화에서는 초자연적인 힘을 유유 시킬 때 나온다. 독일의 풍속에서 시랑이 신부집에 나이가 많은 사람이 액운을 대신 껴안으려고 신부를 나이많은 사람이 속인다.

5. 동화구비 문학 종류

 동화와 ㅈㄴ설이 있다. 공통점은 현실적 세계와 초자연적 세계가 존재한다. ‘옛날 옛적에는 점진적인 도입을 하기 위해 이용된다. 초자연적인 것을 현실세계로 너고 주입 할 수 있게 자연스럽게 하는 역할 이지만 전설은 사건이 일어난 시간과 장소를 구체적으로 언급한다. 그러나 동화는 그렇지 않다. ㅎㅇ가리 구전동화는 굉장히 강하게 이데올로기가 녹아있다. 초반에 아무의미 없이 쓸데 없는 말이 많다. 이는 현실세계를 비현실적 세계를 알아차리지 못하도록 주입하는 것이다. ‘빙엔의 쥐탑 전설에서는 왜 이게 생겼는가에 대한 전설이 나와있다. 라인강 한복판에 있다고 언급하는 장소, 독일은 물가고에 시달리고 있다고 말하는 시간 같이 구체적으로 언급한다. 종결부에 동화는 동화와 전혀 상관없이 그 주위의 상황이 나온다. ‘내이야기가 이제 끝났어요 어 저기 쥐가 나오네요~’ 그러나 전설은 피리부는 사나이에서는 1284년 이상한 아이들이 나타났다.  라고 언급하면서 자신의 말을 믿어라고 강요하고 있다. 그리고 Weser , 6 26 7시 쥐잡이가 나타났다. 130명 아이들이 사라졌다 처럼 구체적이다.

그림형제 출판이후 각나라 유사동화가 등장한다. 그림형제는 동화는 더 문학적이고 전설은 더 역사적이라고 한다. 역사적이라는 것은 시간과 장소가 확정성을 가지고 잇고 보편성이 결여 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동화에서의 시간은 불확실한 과거시점으로 독자를 보낸다. 시간의 평면성을지니고 있어서 시간이 흘면 흐른 만큼 남겨져야한다. 시간의 이미가 아무것도 없고 시간의 깊이가 없다. 늙어가는 주인공 존재하지 않는데 인식하는 순간에 한꺼번에 만회하는 전설인데 반에 동화는 그렇지 않다. 동화는 시간이 언급디어 있지 않는다. 그이유는 동화만의 시간이 있기 때문이다.

6. 크리스마스

 게르만 전통에서는 12 24,25일에서 밤 1 5,6일 밤 은 거친밤이라고 불리워서 암흑의 기간을 의미한다. 이는 악이 넘치는 기간이라고 생각햇다. 그래서 게르만 족 동지 축제로 밤이 긴밤, 낮이 짧은 밤이 에 이뤄졌다. 게르만 제관은 승려로 인간을 암흑과 악령을 보호하기 위해 축성을 했다. Wodan 마법으로 파스프로 토토다. 독일어로 Weihnachten Weihen Nacht를 합친것이다. 서남아시아에서는 빛의 신의 탄생기념, 이집트에서는 호루스 태양신 탄생, 로마인은 세턴 농경의 신이었다.

 로마의 전통에서는 217년경 교황 히폴리토스가 12 25일 예수 탄생일을 지정했는데 이는 이교도 축제를 중지시도위함이었다. 270~275년에 아우렐리언 황제는 12 25일을 태양의 신으로 섬겼다. 318년에는 콘스탄틴 황제가 기독교를 국교시켰다. 349년에 교황 율리우스가 공식적 성탄일을 지정했었다. 354년에 리베리우스는 로마 에서 크리스마스가 거행되고 예수를 세상의 빛으로 지정했다.

 독일지역은 7~8세기 정착되었다. 813년 마인츠 주교회의에서 공식적 예수탄생일로 지정되었다. 14세기에 교회 밖 일반인도 즐겼다.

 크리스마스의 상징은 밤이 짧아지면서 경작할 농지의 풍요로움을 기원했다. 티롤 지역에는 하녀 팔에 과인나무를 반죽했다. 농촌에서는 가죽에게 사과, 견과, 빵을 주었다.

 크리스마스 축제는 변화 되었다. 종교적에서 가족적으로 이동되었다. 1995년 설문에서 독일 청소년 90%가 가족과 함께 지낸다고 말했다. 농촌환경에서 시민계급으로, 마을 공동체에서 가족 중심으로, 교회의 중요성에서, 개인적 흥미로 변모하였다.

 크리스 마스 축제는 크리스마스 시작학 4주전 강림절에 시작된다.

 크리스마스 선물은 산업화와 더불어 부유한 시민계급이 크리스마스를 자기표현으 기회로 삼아 축제를 즐겼다. 2차세계대전 이후 개인의 소비욕구 와 경제가 맞물리면서 크리스마스 축제에 의미를 부여했다. 청소년 설문조사 1위 기대되는 것이 선물이라고 했다. 따라서 소비테러라는 비판을 받았고 이를 근거로 독일 백화점 1년 통계중 가장 수익이 높다.

 선물이 주는 존재는 16세기 성 니콜라스 4세기 경 주교에서 유래되었다. 성 니콜라스 숭배는 동방 그리스 정교회에서 시작했고 10세기 독일로 들어온것이다. 11~16세기 성 니콜라스는 2200개의 교회에서 했다. 성당도 했다. 문헌적 근거는 마틴 루터의 가계부에 있다. 선물은 성 니콜라스 축일 12 6일이었다. 17~18세기 아기예수는 종교개혁이후 카톨릭교회의 성인을 없애는 경향에서 시작되었다. 루터에 의해 아기예수가 지정되었다. 선물은 12 25일 새벽이고 종교행사 퍼레이드 속의 아기예수였다. 19세기 코카콜라에서 지금의 네덜란드의 진터클라스를 모델로 산타클로스가 등장했다.

 선물의 의미는 그림형제 동화 난쟁이 요정들에서 나온다. 선물의 본질적 의미는 주는자와 받는자 사이의 상호성과 관습과 관례상의 ㅇㄱ혼과 결혼의 효력이 될수 있으며 권리와 의무의 관계도 되어 진다. 고대 북구 서사시 에다에서는 선물은 선물에 부합해야한다고 되어 있다. 중세시대 가정에서는 물리적 공간으로 담으로 채워진 가정으로 구성원을 보호하고 인간 생활 질서 유지인 가장이었다. 그런데 이러한 중세 가정에 식구이외 하녀와 의붓자식 , 친척, 세입자들도 함께 살았다. 하인에게 주는 선물은 해고이고 상속제도, 분할 상속, 장자단독 상속의 의미가 되었다. 오늘날 의미의 가정은 18세기경에 생성되었다.

 난쟁이 요정들에서는 구두장이를 도와준 요정들에게 부자가된 구두장이가 크리스마스날 알게되고 선물로 마름질한 일감대신 선물을  옷으로 놓았다. 그리고 이는 이별의의미로 해고의 의미가 된다.

 크리스마스 트리는 크리스마스의 축제의 상징이다. 16세기에 처음 언급된다. 촛불 장식으로 1734년에 언급된다. 크리스마스 트리의 상징으로 새로운 생명에 대한 희망과 치유력이다. 촛불은 새로운 생명 촛불의 빛에 대한 희망이다. 그림 형제의 동화 대부로 삼은 저승사자는 촛불을 생명으로 상징했다.

 1 6일은 공헌주일이다. 12월 밤이 끝나면 풍습으로 분필로 C+M+B 라고 문틀에 쓴다. 이는 악을 멀리함이다. 동방박사의 이름으로 카스파, 멜쳐, 발타사 이다.

7. 동화의 시간

 동화의 세계에선 시간의 개념이 없다. 전설은 하이스바흐 신드롬이라고 해서 시간의 흔적을 남기지 못하고 인간이 인지 못한 상태에서 신간이 흘러간 상태에서 인지될 경우의 상태이다. ‘장미공주에서는 100년 뒤나 전이나 똑같은 모습이다.  그림형제는 동화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는다고 했다. 시기와 장소를 벗어나도 전설과 다르게 어느 나라, 어느 장소에서 통용된다.

8. 황금새

 옛날 옛적에 로 독자는 동화세계라고 하고 생각하고 시작한다. 전설과 다르다. 구체적인 묘사를 하지 않는다. 고유명사를 사용하지 않는다. 어떤왕 처럼 단순묘사한다. 대부분 막내가 주인공이다. 표현 방법이 용이하고 기성세대와 먼 막내를 ㅌ통해 서로 쉽게 분리된다. 극단의 멈칙을 통해 아버지의 명령에 나무를 지키는 형들은 한반ㅁ중 즉 자정 12시 에 졸음에 이겨내지 못하고 다음날 밤에는 하고 말한다. 성은 현실세계다. 두아들은 현실세계에서 통용되는 가치관을 지니고 부모로부터 인정받는다. 그러나 막내는 그러하지못하다. 이상주의적이고 현실에서 멍청이 취급을 받는다. 막내 성공 이후 여우는 등장한다. 사과나무 성공이후로 왕은 욕심을 내개되고 황금새 부터 여우의 충고를 듣게 된다. 초라한 새를 그대로 가지고 오라고 충고를 받는다. 그러나 지ㅕ지지 않고 다시 황금 말을 가져오라는 임무를 부여받는다. 여우의 말을 안들은 형들은 실패하고 끝나지만 주인공은 다시 기회가 온다. 방랑자는 항상 구제가 따라온다. 실패하게 되면 선택을 다시 받는다. … 원래 결혼하면 끝난다. 하지만 지연 모티브가 발생한다. 사건이 독립적이면서도 이어진다. 막내가 잘못 지켜서그리고 왕의 욕심으로 일이 계속 벌어지면서 인과율에 의해 움직인다. 동화의 줄거리 구조는 직선적이고 과거형이다. 인과율ㅇ 의해서 시간적 배열이 있다. 순서대로 발생 및 배열을 하며 사건 위주로 시간이 흐른다. 주인공은 아무나 되는 것이 아니고 선택적이다. 행복한 결말이고 최고의 신분 또는 최하의 신분이다. 막내가 주인공이고 주인공은 소외되어 있어야 쉽게 방랑자가 되며 과제가 용이해진다. 그러나 전설은 무시무시하지만 매혹시키는 비밀스러움이 있다. 누구나 주인공으로 등장 할 수 있다. 끝이 불행하게 끝나는게 일반적이다. 동화는 줄거리가 일직선이며 사건에 의한 인과에 의한 배열을 지니고 있다. 동화에서의 공간, 직업은 현실에서의 공간, 직업의 기대와 부합되지 않는다. 성이 정치나 사교장소 같은 복잡한 곳이 아니다. 계급은 단지 꼬리표일 뿐이다.

9. 문화

 문화 개념을 정립하는데 있어서 동화의 업적은 크다. 초기 유럽은 일원 발생설로 유럽 중심을 타 국가의 문화가 전파되는 것이다. 그러나 테일러에 의해 외부 세계 이야기를 체류하면서 윫에서 발생했던 동화가 등장 한다. 다원발생설로써 다양한 곳에서 똑 같은 문화가 발생할 수 있다. 비슷한 조건 만 주어진다면 똑 같은 문화발생이 생길수 있다. 문화의 질적차이가 아니라 양의 차이이고 조건의 차이일 뿐인 것이다.

10. 빌선이

 옛날 옛적 동지섯달 애기를 낳은 엄마는 채를 썰다가 손가락에 피가나 눈에 피를뿌리면서 너무 예뻐서 빌선이라고 애를 해야 겠다고 생각함. 애를 낳고 죽음 . 계모등장. 빌선ㅇ가 계ㅁ보다 예쁨 . 그래서 계모가 빌선이 괴롭힘. 약매겨 죽임. 뒷산 나무에 다가 세움. 선비가 시체를 봄. 업고 달림 그런데 쓰러짐. 목에 걸린 비산 덩어리가 떨어짐. 다시 살아나는 빌선이. 계모 빵에다가 비산을 넣고 자신은 없는쪽 매김. 브럿지로 꽃아 죽임. 실패. 화나서 거울을 계모가 깸 거울속에서새가 등장. 새가 저주를 내림. 계모사망. 공통점은 여성이면 갖고 있는 미에 대한 질투.

11. 동화의 공간

 특히 마법동화에서는 현실과 초자연적 세계가 병존하고 있다. 일차원성이고 묘사의 방법은 초자연적인 세계를 특별하게 현실과 차별하지 않는다. 이는 전설과 상반되어 있다. 홀레할머니에서 빵굽는 가마, 초원, 오두막집이 그러하다. 이동의 문제도 그렇다. 홀레 할머니오ㅘ 성모마리아에서 초자연적인 세계와 현실과의 이동이 너무 쉽다. 따라서 현실과 비현실을 분ㄱㄴ 못하게 한다. 그리고 주인공이 과제를 받고 수행하는 것으로 그것을 자세히 따지지 않는다. 동화에서는 문턱을 없앰으로서 중ㄴ공이 행복을 찾는데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12. 닮아 빠진 구두

 12명의 딸이 있ㄴㄴ 왕이 커다란 방에 한침대에 재운다. 왕은 잘 때 빗장을 진다. 근데 아침에 구두가 닳아 있고 어디서 춤을 ㅊ는지 알면 왕과 딸을 준다고 했다. 3일낮과 밤 못찾으면 사형이다. 왕자가 등장했으나 첫날 둘ㅉ날 셋째날 다 실패 했다. 부상을 입어 더 이상 근무를 할 수 없는 병사가 노파를 만났다. 왕이 되고 싶다고 하고 노파는 ㅜㄹ마시지 말고 자는척하고 망토를 주었다.병사는 그리고 도전햇다. 후한 대전받고 감시했다. 큰 공주가 포도주를 줬는데 몰래 안마셨다. 글고 자는 척 했다. 공주들은 옷을 갈아입고 보석을 입는다. 막내공주는 겁이났다. 큰 공주가 침대를 툭툭치니까 침대에 구멍이 났다. 구멍으로 공주가내려갔다. 망토 걸치고 몰래 그는 ㄸ라 갔다. 막내 공주 옷을 병사가밟아도 막내공주만 의심한다. 아름다운길, 나뭇가지 꺾고, 나무길,다이아몬드길을 지나왕자를 만난다. 강을 지나 성에서 애인과 함께 춤을 춘다. 춤은 춰도 구두가 닮정도로 춤을 춘다. 극단의 법칙이다. 다시병사는 자는척한다. 셋째날 똑같이 했다. 세가지 나뭇가지와 술잔을 증거제시했다. 그리고 공주를 선택할때 큰공주를 선택했다.  홀레 할머니보다 간편하게 침대치고 계단으로 내려가서초자연적 세계로 가는 것을 보여준다. 동화는 전설과 다르게 전혀 다르게 느껴지지 않는 장소다. 초자연적 세곈ㄴ 유혹하고 무서워하지만 피해를 받지 않는 동화다. 미스ㅔ리움 트레멘둠 파스노즈 같은 전설이 아니다.

13. 백설공주와 만화영화 차이

 백설공주주가 등장비중이 높은 반면 영화는 조연 등장비율이 높다. 7난장이가 그렇다. 특히 생활과 일 부분에서 그러하다. 10분짜리 동화인데 만화는 83분이다. 멧돼지, , 짐승을 단순히 언급하지만 만화는 자주 동물들이 등장하고 귀엽고 코믹하게 등장한다. 원작과 원작에는 없는 부분이 존재한다. 도입부에는 만화는 책장 넘기기를 통해 보는 사람이 백설공주를 안다는 전제를 하고 바로 넘어간다. 어떻게 공주가 태어났다는 이야기가 전혀 없다. 원작과 다르게 백설공주 노래 부분에 남자 즉 왕자를 기다리는 노래를 한다. 그리고 결말에는 왕자가 키스로 공주를 깨우는데 이는 장미공주의 결말부분을 가지고 오는 거다. 계모가 달구어진 쇠신발에 죽는다면 만화는 절벽에 떨어지면서 죽임을 당한다. 이를 통해 자인한 부분이 사라진다. 맷돼지 허파’, ‘으로 계모 쇠신발에 죽는 것으로 나온다. 구전동화의 규칙으로 7난장이는 하나의 유닛인 반면 만화는 난장이에게 개성을 부여했다ㅏ. 스니지, 해피, 슬리피, 그럼피, 도피 등 이런 난장이는 조건 없이 백설공주가 즐겁ㄱ 당시 대공황 가부장적 요소를 보내고 살림하는 모습을 그려내었다. 동화의 전형적인생이 등장하는데 노락생이 아이라 황금색, 빨간색, 파란색, 희색, 검은 색 , 그리고 일정한 숫자, 일정ㅎ한 색깔, 묘사로 단순하게 윤곽만보여준다. 그러나 만화는 죽이는 시도가 3 (코르셋끈, 독이든 빗, 사과) 를 똑 같은 단어와문장을 반복하지 않고 바로 한번에 사과로 죽인다. 외모만 바뀌면 내면도 바뀌는 규칙이 바뀌고 몸전체를 마법으로 바꾼다. 7난장이 생활 모습이 간단하게 언급하고 계모가 백설공주를 죽이는 과정이상세한 반면 영화는 당시 1937년때 대공황 중간에 만들어져서 청교도적 윤리관이 대두된 시기 때문에 반대된다. 근면성과 노동에 대한 상을 보여주기 위해 난쟁이 일하는 모습을 5시까지 하게 하는 것을 보여준다. 영화에서 백설공주와 7난장이는 청교도적이고 대공황과가부장적 요소가 있다. 백서공주가 기도하는 모습이 그러하다. 영화에서 빠진부분은 텍스트에서 주는 의미가 달라진다. 하나하나 난쟁이 음식 나눠먹고 하나를 전부 한씨간 침대에 자는 것 말이다. 동화 끝부분에서 완전한 차이점을 보여준다. 동화에서는 계모의 비참한 죽음과 목에걸린 사과가 충격으로 떨어진다. 그리고 난쟁이는 조력자 역할을 하고 7난장이는 하나의 유닛 즉 개성이 없고 단순한 색 표현과 반복이 동일한 언어와 문장구조를 사용하고 잔인한 묘사를 사냥꾼과 계모에서 보여주고 있다. 반면 만화는 난장이에 의한 죽음과 잔인한 묘사 배재 그리고 장미공주를 채용하고 개성이 부여된 난장이와 다양하고 사실적 색과 함께 반복을 없애 따분함을 없앴다.

14. 동화의 시간성

 시간의 평면성이다. ‘장미공주처럼 100년이란 세월이 마치 없었던 것처럼되어 있다. 그리고 시간의 의미와 등장인물에서 평면성을 지닌다. 감정의 감정이 아프면 아파야 되고 스르면 슬퍼야하는데 마치 인형처럼 그러하지 못하다. 따라서 무의미 하다. 이것과 대비하여 전설에 만 적용되는 신드롬인 하이스바흐신드롬 즉 일정한 시점에서 자기가 하지 못한 일들을 모두 정리하는 것을 보여준다.  동장에서 등장하는 인물은 인형이고 형상이다.

15. 동화에서의 공간

 상세한 묘사를 하지 않고 단순 묘사를 한다 수식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예를들어 숲과 성이다. 주인공이 인정받는 곳이고 필터의 역할을하여 주인공만 통과하는 숲이 있다. 황금새가 그예다. 그리고 성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정치적인 무대가 아니라 단지 과제를 부여 받는 곳으로 상세한 묘사가 없다. 조연은 조력자로써 주인공에게 요구도어 질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예를들어 여우는 주인공이 행복을 도와줄수 있는 조력자의 기능을 하는데 굳이 다른 동물로 대체가 가능하다. ‘빌선이에서는 신분, 계급, 이름 들이 동화에서는 중요하지 않음을 보여준다.

16. 공간의 일차원성

 닮아빠진 구두’,’홀레할머니에서는 초자연적인 세계나 현실세계와 차이가 없다. 똑 같은 세상의 묘사가 된다. 어떤 제약도 없으며 주인공도 전혀 다르다고 느끼지 못한다. 이는 등장인물이 평면적인 인물과 연관된다. 하나의 동화속의 여러사건들은 질서 정열하게 차례적으로 직선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앞의 사건은 뒤의 사건의 원인이 된다. 사건사건이 서로 관계없이가 아니라 연결되어 나타난다. 그래서 그 다음날’, ‘그 다음날 아침이라는 말로 이용한다. 등장인물은 단순 묘사만 한다. ‘백설공주에서는 눈오는날 피를 연상해서 태어나고 생겨난다. 따라서 동화는 시간과 공간에 부여되어 있지 않고 보편성이 가능해서 어느나라에 적용된다.

17. 동화의 전형적인 특징

 등장인물은 아무나 될수없다. 하지만 전설은 누구나 등장인물이 될 수 있다. 최고나 최하의 신분이면서 막내를 주인공으로 동화는 내새운다. 그이유는 마지막에 있어야 동화진행이 쉽게 풀리기 때문이다. 과제 부여일 실행시 혼자서 외롭게 해야한다. 동화의 주인공은 항상 방랑자가 되느 것이다. 이상적이어야하고 현실적이면 안된다. 여우의 조력이 가능하다. 인간에게 소외되지만 초자연적인 세계의 동물들과 연대가 가능하다. 광범위한 연대성이 존재한다.

18. 군소

 사물이나 공간은 진행에 맞춰 그려야한다. ‘옛날 옛적이 그예다. 창문들이 12개의 홀이 하나 있었ㄴㄴ데 이곳에는 세상에 보이지 않는 것이 엇다. 123… 창문이 점점더 잘보인다. 다른 공주와는 다르게 굉장히 강한 공주다. 공주는 너무 거만해서 나라를 전부 다스리려고 했다. 내면적 특성은 공주가 행동함으로써 드러난다. 공주는 자기에게 들키지 않으면 결혼하겠다. 하고 벌써 97명의 남자가 장대에 머리가 꽂혀졌다. 그뒤로 시도한 사람이 없었으며 공주는 흡족해 했다. 그런데 3형제가 등장했다. 공주앞에 나타나 첫째는 석회굴에 둘짼ㄴ 작은 지하실에 숨었는데 다 들켜서 죽었다. 99번째 장대가 채워졌다.동화에서 주인공은 선택받은 자이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지만 공정한 룰은 아니더라도 막내가 공주에게 하루 의 시간과 3번의 기회를 달라고 했는데 허락 받았다. 사냥이 나 할까 하다가 아침에 까마귀 잡으려다 숲에서 살려달라길래 살려 줬고 수면위에서 물고리를 발견하고 다시 살려줬다. 그릭 여우가 절뚝거리는데 가시가 박혀있어 빼달라고 하길래 주인공이 뺒고 자기를 놓아주면 은혜를 갚겠다고 해서 막내는 그렇게 했다. 막내는 뾰족한 생각이 없어 다음날 까마귀에게 요청하고 까마귀 알을 가져와 막내를 들어오게 하여 붙이고 그위에 까마귀가 올라앉았는데 11번째 창문에서 공주는 발견했다. 그이유는 11,12 번째 하고 마지막에 성공하기 위한 장치다. 즉 실패했다. 막내가 물고기에게 도와달라하자 물고기가 굴꺽삼키고 12번째 창문에서 발견되었다. 마지막날 여우는 숲에 있는 어느 샘에서 몸을 막대가 담궈 막내는 군소 여우는 동물 장사꾼으로 변신했다. 이세상과 저세상의 경제지역으로 목적을 달성시키는 지역이며 그 역할을 담당한다. 장사꾼이 군소와 함께 시장을 가는데 공주가 군소를 샀다. 공주는 창문에서 아무리 찾아봐도 안나와서 화가나서 차운을 닫고 힘있게 닫는 바람에 창문이 다깨져 버렸다. 군소를 보고 내던지고 꺼져라고 했다. 다시 장사꾼과 군소는 샘물에 들어가 볼래 모습으로 변했다. 막내 공주에게 당당히 등장하고 공주는 운명에 굴복하고 그가 오길 기다리고 결혼후 아내곁에 절대적이었다고 한다. 그래서 공주는 난ㅁ편의 특별한 능력 때문에 나보다 한수 위라고 생각했다고 한다. 동뭄ㄹ들은 주인공에게 도움주는 단지 주인공 위주의 기능일 뿐이다. 동물 종류는 변경해도 무방하다. ‘판챠 탄트라는 인도의 고대 우화 모음집인데 기원후 1세기에 출판된것으로 왕자교육용 교재로 승려가 가르쳤다고 한다. 왕이 나중에 그 나라를 다스려야 하는데 백성의 어떤 문화를 우화가 담고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19. 크리스마스 정리

 예수는 세상의 빛 을 상징한다. 여기에 크리스마스와 이교도 풍습을 없애기 위한 노력이 담겨 있다. 선물은 제 3자를 통해서 주는데 이별의 의미이기 때문이다. 집이 가족만 사는게 아니었고 숫자가 많아 이별이 필요했다. 선물로 이별 또는 해고를 한다. 산업화 이후 자신과시로 변화되었는데 선물은 이별이라는 의미가 있었기 때문에 제 3자가 필요했다. 성티콜라우스와 아기 예수가 그 이용 대상이다. 종교개혁이후 변했다. 19세기 이후 산타클로스가 등장하고 20세기 코카콜라고 인해 널리 알려 졌다.

20 그림형제 시대

 그림형제 시대는 낭만주의 시대였다. 그 이전에는 계몽주의 시대였는데 합리성을 중요시 했기 때문에 동화는 미신적이라는 생각을 많이 가졌다고 한다. 설명되기 힘든 것 신비스럽고 비밀스러움에 대한 관심이 강했다. 노발리스는 독일문학은 동화의 토대에서 비롯된다고 했다. 이 시기에 그림형제는 수집되기 시작했다. 그림형제는 법학과 출신이었으나 스승에 대한 영향으로 중세 고문서에 관심을 가졌다. 그림형제는 독일의 브렌타노와 아르미노에 의해 1810년에 자신이 모은 동화를 교류했었는데 소년의 마술피리공동 집필한 것을 출간하지 못했다. 브렌타노가 이태리 17세기 바질라라는 사람이 나폴리 동화를 책으로 펴낸 것을 그림형제가 빌려달라했는데 거절했기 때문에 절교를 선언한 것이다. 1927년 프랑스 엘사스의 욀른베르크 수도원에서 54개 동화를 발견했다. 이는 필사본이다. 1812년에서 15년에 걸쳐 독일동화집을 초반했고 7판까지 생전에 출반했다. 판을 거듭할수록 개작했는데 2판이 가장많이 수정되어졌다. 낭만주의는 신비로운 과거에 대한 동경으로 그림형제보다 앞서 출판되었다. 그런데 그림형제는 불만을 가졌는데 그 이유는 사람들이 개작을 심하게 했기 때문이다. 그는 그대로 모으고 싶었다. 그러나 2판 이후 개작을 시작했다. 저녁에 오락용으로 당시 동화이야기를 구전했는데 잔인한 부분이 많아 아동을 위한 부적합 판단 때문이었다. 그림형제는 구전동화를 고정시켜내었다. 구전이라는 의미가 없애버리겠지만 동화를 끌어모았다는데 업적을 가지고 있다.

 그림형제 시대에는 물질적 변화가 생겼다. 할아버지가 즉 3대가 전승되면서 구전 문학이 전승되었는데 산업호ㅘ로 전통적인 사회구조가 깨지게 되었다. 대부분 도시로 갔다. 그래서 3대가 살수있는 구조가 깨지고 소가족이 생겼다. 이는 동화구연으로 전통이 사라질 위기였다. 정신사적으로 이성과 합리성이 강조되면서 동화배적이 강했다. 즉 동화의 위기 였다. 여기에 프랑스 영향도 있었다. 1789년 나폴레옹 등장하면서 대혁명이후 단일 군주 체제가 들어 서게 되었다. 이에반해 독일은 느슨한 연맹국이었다. 힘이 파편화 된 상태였다. 독일을 패하게 되고 1806년 독일 제국은 멸망하게 된다. 해방전쟁을 통해 프랑스와 독일은 좋지 않은 감정을 지니고 있었다. 1800년 근방에 독일 상류사회는 프랑스 언어를 사용하였다. 궁정에서는 프랑스 문화와 에티켓이 만연하였다. 부유한 시민 계급 마저 하는 수 없이 프랑스 공부를 해야했다. 아이를 위해 프랑스 동화 및 교사를 도입했다. 이에 위기의식이 생겼다. 독일 정신을 가장 잘 보여줄수 있고 독일 정신 보존 필요성이 생기면서 동화가 부각되기 시작했다 낯선 참가물이 없는 민족적이고 프랑스에 대한 자주성이 있는 순수한 독일적이라고 그림형제는 동화를 생각했으며 독일정신 보전할 필요성을 느꼈었다.

21. 수정부분

 성적인 묘사다. 예를 들어 개구리 왕자가 있다. 옛날 옛적 소원을 빌어주는 왕이 있었는데 딸이 많이 있었다. 그중 막내가 아주 예뻤다고 한다. 해님도 감탄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한다. 성 근처 숲에 있는 샘에 공주가 샘물가에 있었다. 이 샘물은 이승과 저승의 경계이다. 격에 맞게 공주는 황금공을 가지고 놀다가 어느날 공이 물속에 들어갔다. 공주는 슬퍼했고 이때 개구리가 도와주려 했다. 그러나 모두 함께 동무가되고 식탁에 나란이 있고 함께 밥먹고 같이 잠을 자는 것을 해준다면 이라는 조건을 제시했다. 그러나 필사본에는 간단하게 너의 집에 데려다 준다면 이라는 조건을 건다. 그리고 공주의 다짐으로 개구리는 도와주게 되는데 공주는 냉큼 달아나 버린다. 성에서 왕과 함께 황금접시에 음식을 먹는데 개구리가 성으로 들어가려고 문을 두드린다. 공주는 그것을 알고 왕에게 고한다. 그런데 왕은 개구리 말대로 문을 열어주라고 한다. 약속을 했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에 지켜라는 것이다. 이에 행동에 방해되는 엄마는 나타나지 않는다. 개구리가 약속지켜라고 요구해서왕이 해라고 하고 결국 공주는 개구리를 황급 접시에 올려주고 같이 밥먹었다. 개구리가 아이들에게 연상하지 못하도록 피곤해서 자도록 하자 침대에서 라고 말을 하고 왕은 그렇게 하라고 공주에게 지시한다. 그러나 필사본에는 단지 개구리가 자 이제 침대로 가자라는 말만한다. 왕이 개입해서 해라고 하고 개구리가 공주와 누워 있는데 올라온다. 개구리는 나는 피곤합니다. 나를올려주지 않으면 임금님께 알려주겠다고 말한다. 그리고 공주가 화가나서 개구리를 던지는데 그랬더니 왕자가 등장하였다. 변신했다. 특히 이부분은 남녀간의 변신이 쉬움을 동화에서 보여준다. 대개 결혼 상대자인 남자가 그러하다 그리고 서로 동침을 하게 되고 하늘위에 마차와 시ㅣ종, 하인이 온다. 전설은 이러한 구제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기독교 적인 색체를 집어 너는다. ‘오누이에서는 하나님이 불쌍히 여기시길 이라고 한다.

 선행과 악행을 명확히 구분 할때도 있다. ‘신데렐라에서는 종결부부분에 가벼운 벌은 계모와 언니에게 주고 이제 결혼하는 것을 구경하러 가면서 모두가 행복하게 끝나는 반면 마지막 본에서는 맏언니와 둘째 언니를 비둘기가 눈을 쪼아냄으로써 끝난다. 얼마나 벌을 심하게 받는지를 신데렐라는 얼마나 행복하게 하는지 명확하게 꾸몄다. 그리고 낭만주의 교육당시 교육워닉이 나쁜 짓을 한어긋난 아이에게 심한 벌을 주는게 문화였다.

 플라톤은 아동에게 적합하지 않은 동화는 선별하자고 주장하였다. 그림형제는 초판이후 많이 항의를 받았다. 그들의 의도는 자기의 동화를 통해 깪ㅅ하고 첫 성장과 힘들이 성장하도록 함이었다. 어린이들도 슬픈이 세상장면을 알게되면서 현실적으로 되고 언젠간 경험하는 것들을 평면적 묘사롰 겪게 하려 함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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