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문학개관 강의 정리

2009. 8. 1. 23:18Literatur/English

반응형
Victoria 시대와 문학
Victoria 시대는 1832년부터 1901년 동안을 말한다. 당시 영국은 세계적인 강국으로서 그 발전의 극에 달해 있었다. 이는 영국이 산업화의 최초 국가였기 때문에 세계의 시장을 독점할 수 있었다. 급속한 경제적이고 사회발달에 번영을 누리기도 했으나 Matthew Arnold는 이러한 번영 속에서 선진성이 인간의 행복에 좋지 않은 대가를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지각이 있는 Victoria시대 사람들은 영국의 산업적, 정치적 우월에서 함께 만족감을 누리기는 했으나 그들은 불안한 상실감과 인간 정신의 적응력에 비해 지나치게 급속히 개발된 기술적 변혁으로 인해 낯설어진 세상에서의 난민의식에 시달림을 인지 했었던 것이다. Victoria 시대는 4가지로 나눈다. 1832, 1859, 1870, 1914년으로 나눈다.
1832년은 Walter Scott가 죽은 날이며 독일 시인이 Goethe가 죽은 날이기도 하다. 이 시대를 초기 Victoria 시기라고 하는데 이 때 선거법 개정안이 통과되면서 중산층 요구가 충족되었다. 즉 투표권이 확대되었다. 이는 선거법의 개정을 통해 보수적인 지주들이 향유했던 권력의 독점이 분쇄되었다는 점에서 큰 개혁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경제적인 면에서는 극심한 불황과 실업 때문에 계급갈등이 있었다. 이에 따른 사회적 분위기 속에 참여운동이 일어났다. 인민헌장운동이라고 부르는 급진적 운동은 하층민의 정치적 정의를 목적으로 하였다. 중산층과의 연대를 의미심장하게 깨었다. 여기에는 선거법 개정과 연관된다. 모두 남성에 대한 보통선거와 비밀투표, 매년 국회를 열고 하원의원에게 월급을 주며 하원의원의 의원이 될수 있는 재산자격 철폐와 함께 선거부 공정이 포함되었다. 1848년 인민헌장운동 주도자인 Feargus D’Connor이 500000을 선동했을 때 극적인 클라이막스였다. 정부는 200000 특수 경찰들을 동원해 저지했다. 그러나 의견을 말할 수 있게 되어 정치적 요구를 국회에 1867, 1885년 적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운동은 첫 거대한 외로운 군중 운동이었고 공공 정치의 형성속에 목소리를 얻었으며 이 멤버들은 Karl marx를 통해 영국의 실재 민주주의의 표제를 얻었다.
1859년은 Charles Darwin의 종의 기원과 Hohn Stuart Mill의 On Liberty, Charles Dickens, Lord Tennyson, George Eliot의 첫 소설이 나왔다. 그리고 Matthew Arnold가 사회와 정치적으로 비평가로서 경력을 쌓던 시기이다. 이 당시 경제적 번영과 함께 안정되었고 산업혁명의 결과 혜택을 많이 누렸다. 공장법을 통한 노동시장의 최소연령이 제정되었고 근로시간이 단축되었다. 그리고 종교와 과학간의 갈등이 많았다. 그 대표적인 것이 과학주의와 소논문주의다. 과학주의는 영국 정치와 사회철학이 산업에 의해 궁극적으로 변하면서 적용된다. 동시대 생물과 지질학의 권위적인 창조주와 신의 상상이 만들어낸 우주의 중심이 다르게 혁명적으로 변화를 가져왔다. 진화가 대표적인 것이다. 이러한 새로운 주장의 주요인물은 Thomas Huxley와 Charles Darwin이다. 과학적 사고방식이 성서자체의 연구에 대해서도 적용되고 지질학과 천문학이 인간관에 의해 초래된다. 과학주의에 대항한 소 논문주의도 생겨났다. 그 시대의 과학자들이 무신론주의에 빠졌으며 진실을 드러내는 데 있어 신성한 신비의 종교와는 다르게 이끌었다. Darwin의 종의 기원이 나타나기전에 영국의 교회의 명확한 변화를 두번째 방향으로 이끌어낸 사건이 있었는데 그것은 옥스포드 대학에서 했다고 해서 옥스포드 운동이라고 하고 소위말해서 소 논문주의이다. 복음주의 교회 성직자들 외에 대부분의 성직자들이 합리주의적 경향으로 흐르고, 세속화되고, 영적으로 무능력한 데 대한 불만으로 일어났다. 이들 중 가장 대표자는 John Henry Newman이다. 이 운동은 Newman과 그의 추종자들이 로마 카톨릭 교회로 가면서 끝이 났다. 그는 강력하고 교의적이며 전통적인 종교제도를 주장하였다.
1870년대는 Charles Dickens가 죽은 해일 뿐 아니라 많은 Victoria 시대 오래된 작가들이 비판적인 평을 매우 극도로 받았다. 영국의 위상이 떨어졌다. 외부에서 전쟁과 착취를 많이 했으며 빅토리아 전기와 중기때의 비판글이 나타난다. 그리고 회의주의와 우울, 유미주의와 자연주의가 등장했다.
Victoria시대에 또 다른 흐름은 라파엘전기주의다. 이들은 라파엘 이전시대를 주장하였다. Victoria 시의 화립된 전통적인 능력에 대해 개인과 그룹의 반란이었다. 반란의 거대한 그룹은 라파엘전기 형제라는 이름 아래 함께 반대하였다. 이 그룹에서 리더는 Dante Gabriel Rossetti이다. 라파엘전기 형제라는 이름은 라파엘이전과 중세시대 이탈리아인 화가들의 이후에 의한 자연을 재현된 거처럼 충실함을 묘사하였다. 이 중세시대 라파엘 전기는 낭만주의의 반란이다. 자연의 표현에 충실하지만 초기적 낭만주의의 날카로움과는 다르게 복잡한 예술성을 띈다. 이들의 작품은 낭만적이고 현실적이며 초자연적인 요소가 있다. 왜냐하면 전통적인 도덕적이고 영적인 빅토리아시대의 특징을 줄이고 관능성으로 강한 공격을 펼친다. 이러한 라파엘 전기 주의는 William Butler Yeats와 T.S Eliot의 영향을 준다.
Victoria 시대는 독서의 시대였고 독자들은 특별한 계층이 아닌 대중이었다. 그러므로 Victoria인의 소설은 민주주의적이었다. 인기있는 잡지들은 문학작품의 출구로 제공되었고 거대한 많은 소설들이 매달 부분적으로 이슈화되었다. 이러한 것은 연속물인데 독자의 관심을 계속 끝고 가야하는 부담을 지게 되었다. 왜냐하면 이러한 작가의 집필은 대개 신선하게 드러내기 때문이고 그의 전체적인 그의 계획들은 완성시킬수 있었다. 다만 통일성이 떨어져 예술성이 낮다. 예를 들어 Dickens의 Pickwick Papers는 이러한 연재물 때문에 현재의 작품이 있기 까지 상당한 수정을 거쳐야만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Victoria 시대의 소설은 영국 문학에서 영광의 날이었다. Vitoria 시대의 소설은 19세기 초기의 형태를 몇몇 물려 받고 몇몇은 그 시대의 사회적 압력을 드러내는 많은 형태를 가졌다. 감성적인 이야기와 역사적 로맨스와 풍속과 사회의 일생의 소설의 세가지 형태를 구체적으로 충분히 언급되어진다. 역사적인 로맨스는 빅토리아 형태의 매우중요하지만 Thackeray의 Esmond를 제외하고는 Walter Scott의 산문 분야 같은 빅토리아 시대 소설가는 없었다. Bulwer-Lytton은 로맨스보다는 차라리 맬로드라마적 경향이이었다. 그러므로 그의 역사적 이야기는 자의식이 강한 풍습이었고 과장되고 부자연스러웠다. 풍속의 소설에서 Jane Austen에 의해 시대를 앞서가는 인기가 있어 이 계층에서 믹토리아 소설들의 최고였으며 빅토리아인들이 갈망한 타입이었다. 일반적으로 이 작품들의 제작에 두가지 본질적인 요소가 들어간다. 첫째는 동시대 인생의 실제적인 카피와 인간 관계들과 인간 결점의 해석이 있다. 이러한 이유로 산문의 형태에서 최고의 여성작가로 칭한다. Jane Austen은 사회적 형태가 정확하고 섬세하여 추월할만한 사람이 없었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Jane Eyre가 있다. 또한 심리소설은 인간관계와 내면을 중시하였고 내적독백을 많이 보여주었다. 이성적으로 말하면서 인간의 근본적 문제를 내부에서 표현하였다. 빅토리아 소설가들 중 대표적 작가는 Charles Dickens, Thackeray와 George Eliot가 있다. Dicken는 의심할만한 여지 없이 매우 유명하다. 이것은 대중적 감정을 움직이게 하며 남성과 여성의 친숙한 상황들과 독자들의 거대한 친숙한 그의 이야기 타임들이 불러내어 그의 경향의 천성적 결과이다. 그는 그의 사실주의 낭만주의였지만 그의 예술은 본질적으로 사실주의다. 그의 훌륭한 인기는 그의 독자의 인기위에 부분적으로 놓여진다. Dickens는 문학적 풍자 만화가였다.그의 작품에는 과장 효과를 위한 능력들이 포함되어 있다. 등장인물들이 잊을 수 없을 정도로 재현된 특징을 가져 두드러진 형태를 통한 별명으로 잊을 수 없게 창조되어진다. Dickens는 의식적으로 대중적인 작가였고 멜로드라마와 감성적인 거부가 없는 많은 인기 같은 모든 상황들에 과장되었다. 왜냐하면 그는 중산층과 서민층의 작가였기 때문이다. 그래서 거부감이 없었다. 상류계층에서 그는 알지도 못했고 해석할수 없었다. Thackeray는 moralist 이고 풍자적 작가였다. 그는 스스로 서민이라고 했으며 아마 그는 본질적이었지만 천민을 싫어했으며 속물적이었고 사회에서 허위적이었다. Dickens와는다르게 그는 상류층과 중산층을 묘사했다. 그의 작품에서 나타나는 도덕적 등장인물은 그의 이야기 개입 뿐아니라 설교와 그의 절정부에서의 고도의 시적정의를 한다. Thackeray는 결코 멜로드라마와 무대가 결코 아니었으며 그의 등장인물은 죄의 가치를 그림같이 몰두하지 않았다. George Eliot는 남녀불평등한 시기에서 여성 소설가로 속했다. 그녀는 영국 문학에서 높은위치의 안전한 Thacyray와 Dickens와 함께 기간에 거대한 작가들중 하나로 위치해 있지만 아무 필요가 없었다. 인문학자와 철학자로 행동했고 행동과 지력을 그녀는 초월했다. 그녀의 소설들은 사회적 정치적 소설로 쓰여저 인기 있었다. Adam bede와 쏟 mill on the Floss와 silas Mariner들의 모든 이야기 작품들과 작가들은 그녀의 정신적 경험들을 통해 꾸며나갔다. 빅토리아 시대의 소설가들에 따르면 George Eliot은 문화의 대표자이고 철학의 소리였으며 남자와 여자의 예리한 관찰자였으며 효과적으로 인생의 놀라운 능력을 가졌다고 한다.

포스트 빅토리아 시대와 문학

19세기 말에 빅토리아 반동에 의한 반란이 운동과 분위기, 언급들, 형태의 혼란스러운 다양함이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후기빅토리아 사람들은 빅토리아 시대의 구속과 전통과 구성의 중요성의 일관전 회기를 반대한 반응의 일반적 영혼이었다. 전체적으로 후기 빅토리아 시대는 자유스러웠으며 매우 솔직했고 매우 예술적이고 도덕적 최폐를 무릅
쓰는 충격성을 빅토리아 시대에 비해서 많이 주었다. 매우 긴급한 예술과 문학적 힘을 후기빅토리아 시대에 새로운 형태의 사실주의인 자연주의를 일관성 있게 사회의 낮은 계급의 침략 뿐 아니라 객관적 묘사와 비감상적으로 개인뿐아니라 가족과 사회 계층의 분석을 했다. 이러한 소재와 방식들은 일반적으로 이 시대의 소설들 뿐아니라 드라마에서 동시대 삶의 성공적인 해석을 만들었으며 빅토리아 연극의 인위성과 공허함을 깨트렸다. 풍자적 요소를 다양한 계층에 쓰여졌다. 그러므로 비판적이고 교정의 영혼이 이 시기의 문학에 명백하게 쫓아다녔다.
라파엘전시파가 빅토리아 예술의 인습성을 거부했는데 자연에서 진실을 예술가들이 합리적으로 책임있게 다시 주장했다. 본질적으로 예술의 자체성에서 확고한 믿음을 사실적 그림으로 헌정하였다. ‘예술을 위한 예술’을 중장한 그들은 정치적 논재와는 무관하고 미를 찬양하는데 국한되어 있다. ‘모든 예술을 쓸모없다’ 유미주의와 댄디즘이 예술을 흔들었다. 모두가 도덕적으로 사회적으로 종교개혁 통틀어서 동일 반항을 모두 다양하게 양상되었는데 19세기 말에 엄청나게 번창하였다. 모사적 인생이 정확하고 생생하게 매우 일상적으로 후기 빅토리아 시대의 작가들의 주제를 이루었다. 1840년 Dickens, Charlotte Bronte, Thackeray, Mrs Gaskell 소설가들이 소설에서 새로운 주제를 열었는데 주제가 특권없는 계층의 삶을 반영하였고 여국 사실주의의 새로운 운동력을 주었다. 이러한 세기 동안에 역사적 로맨스보다 차라리 사실을 존중하고 새로운 과학의 귀납적 언급이 사실주의에 공헌하는 기후를 창조했다. 사실주의와 낭만주의는 분리하기가 어렵지만 구분은 가능한다. 둘 다 저자의 책임성에 대한 인식과 재현이 세계에 사실적으로 둘 다 득별하게 예외적인 것과 낯선 것보다 보통 특히 강조된다. 그러나 자연주의는 일반적 관습 한계를 철학적 단계에 넘어서 사실주의를 이끈다. 이 주장들은 모든 결과들이 자연적인 원인의 피할수 없는 결과이고 과학자 같이 작가 그 스스로가 헌신하여 가르치며 믿을 수 있을 정도로 그려내며 자연과 실제의 다른 양상을 제외하고 인생의 안보이는 면을 다루었다. 그들은 그들 스스로 악취속에서 즐거움을 탐닉하는 것 같이 성격을 묘사하였다. 인상주의는 단독 관점 또는 초점의 주관적인 발표 같은 것은 정의한다. 인상주의자의 목표는 예술과 문학에서 그들 스스로 가능한한 단순하고 단어를 적게 사용하여 분위기로 판단하게 하며 평범한 상세한 삶의 생동감을 전체적으로 탈출하려고 한다. 즉 인상주의의 궁극적 표현 대상은 분위기 속에서 자기자신 표현을 주관적으로 하는 것이다. 상징주의는 영적 또는 지적의 구성의 감추어진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다. 후기 빅토리아 기간의 영국 작가들은 상징보다 인상주의를 우선시 하는 경향이 있다. 후기 빅토리아 시대에 아일랜든 작가들의 개화가 많이 나타났다. 아일랜드 르네상스라고 알려진 이 운동은 아일랜드 독립을 위한 선동에 일치점이 있고 이런 문학운동과 의식적 예술을 가졌다. 이렇듯 민족문학이 발달하였다. 주도자는 William Butler Yeats를 찾을 수 있다. 그들의 현대적 인생과 특성을 그들의 과거 낭만적인 것과 해석으로 소생시켜 아일랜드 사람들 사이에 국가적 의식과 정신적 통일을 창조하려고하는 것이 목적이다. 아마도 그들은 아일랜드 극장의 설립이 거대한 단독적 성과이며 그들은 좋은 드라마적 전통에 세워졌다. 켈트족 과거의 신화와 낭만성과 현대 아일랜드의 사실성을 전체적으로 표현하였고 비록 같은 종류는 아니지만 혼합이 되어있다. George Russell은 켈트전설을 개작하여 사람들의 마음을 끌었고 원래 5막으로 되어있던 극을 1학으로 된 희극으로 만들어 매우 잘알려져 있다. 그리고 장난기가 섞여 있으며 현대 아일랜드 장면의 동정심을 가진 해석을 가졌다.
후기 빅토리아 소설들은 실제로 삶의 속도가 빨라짐에 중기 빅토리아 시대보다 짧아졌다. 많은 소설들은 Thackeray와 다른 그의 세대사람들과 같이 참여하거나 개입하지 않고 그의 이야기를 통해 스스로가 우울과 침울 및 묘사를 한다. 그러나 이러한 것은 소설속에서 강한 낭만주의적 경향에 생존되었다. Robert Louis Stevenson은 완벽한 로맨틱 소설가이다 그리고 영국 문학에서 허구적 캐릭터로 매우 유명한 역사적 명사가 된 출판물도 있다. Sir Arthur Conan Doyle의 셜록홈즈가 바로 그것이다. 이 짧은 시리즈 스토리는 훌륭한 탐정 소설이다. 후기 빅토리아 풍자가에는 Samuel Butler가 있다. 1872년에 유토피아 풍자한 Erehwon을 1872년에 썼다. 이는 nowhere을 꺼꾸로 썼다. 그것은 영국 동시대작가 Swift를 공격한것이다. 영국 중기 빅토리아인의 부패 같은 정착에 따른 우주의 침체를 상ㅅ아하였다. 그는 풍속과 도덕을 공격하지는 않았다. 그의 다른 소설인 Way of All Flesh는 1903년에 유작으로 발표하였는데 제도 같은 가족의 찬양에 대해 빅토리아인들을 쓰게 공격하였다. George Gissing는 독일의 철학자 Schopenhauer의 강의를 통한 학습과 경험을 통해 염세주의를 그의 소설에 부어 넣었다. Thomas Hardy는 영국 사실주의작가로 빅토리아 시대 통들어서 최고의 작가다. 그의 남자와 여성의 묘사는 매우 비극적이다. 그는 자연과 사회의 환경사이에 충돌함을 보여주었다. Hebert Goerge Wells는 The Time Machine 같이 환상소설을 최초로 시작하였다. 상상의 세계를 그는 창조했으며 신의 일부분을 즐기며 인류를 학습시킨다. 그의 사회소설 Th History of Mr Polly는 그가 넓은 시야를 가지고 있으며 과학자, 사회자, 개혁가, 비판 그리고 일반적으로 문학의 잡역부처럼 보여진다. Joseph Conrad는 영국 바다 상인의 선원이었다. 그는 1895년부터 Stevenson 같은 낭만주의 작품의 소설을 헌신하였다. 그러나 실제로는 자연주의적인 소설이고 부분적으로 선원의 일생을 취급하였다. 그는 또한 심오한 심리학자로 Almayer’s Folly에 논중되어 있다. Conrad의 소설은 등장인물을 동기와 내적충동 증명을 하려하였다.

20세기와 문학

빅토리아 시대의 물질적 번영에 뒤이어 해외 시장에서의 무역 부진과 국내 경제 공항으로 노동 불안과 사회 문제에 관심이 고조되어 사회주의 운동이 일어났고, 빅토리아 시대의 번영과 안정의 정신적 지주였던 합리적 과학정신은 세기말적 회의와 불안 때문에 종지부를 찍게 되며, 20세기에 접어들자 중산계층의 팽창과 노동자의 생활 향상과 더불어 소설 수요가 증가하게 되었다. 그리고 초기에는 문학적인 면보다는 사회학적 고찰에 더 작가들의 관심이 기울어져 있었기에 그에 적합한 형식의 소설이 융성하게 되었다. 대외적으로는 프랑스와 영국의 제국주의로 인해 많은 식민지들을 차지하였다. 뒤늦게 독일과 이탈리아가 식민지 사업에 뛰어든 상황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서로의 나라가 제국주의의 미명하에 치열한 식민지 경쟁을 치르고 있었다. 영국 내부에서는 실업문제가 고조되고 사회불안으로 실업수당을 미봉책으로 책정하지만 큰 혼란을 빚고 있었다.
영국문학에서 1914년 이후 4개의 기간으로 나눌수 있다. 첫째는 1923년 전쟁이 발발한 시점 부터이다. 다양한 문학의 흐름이 나타났지만 19세기에서 찾으려고하고 형태다 실제 둘다 전통적 태도를 최소한 고수하고 ㅇ싶어하는 작가들의 욕망이 매우 강하게 나타났다. 두번째 기간은 1923년과 1929년 사이이다. 전설의 째쯔시대로서 오래된 도덕성과 신념에 대해 비웃고 거부하며 던저버리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그것은 극도의 안티 빅토리아를 표현하였다. 1929년부터 1929년 사이는 2차 세계대전의 우울한 전주의 기간이다. 여기에서는 정치를 떠나는 자경화와 사회 외적으로 보는 집단주의를 가진다. 광야에서 울부짓는 개인이 희망없이 오랫동안 방황하는 사람의 생각같이 구성하는 어느 소수의 한 부분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집단의 한 부분으로서 가치가 있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2차 세계대전기간과 그후에 계속되는 냉전 기간으로 1939년부터 현재를 말한다. 이 시기에는 눈에띄는 문학이 이상하게 생겨나지 않았다. 소위 말해서 실존주의 철학이 강한 영향력을 끼쳤다. 이 4개의 기간은 일반적으로 임시변통 지정되어 있고 다른 많은 중요한 부분과 겹친다. 영국 문학에서 1914년과 현재 사이에 무모하게 전통적인 기중과 관점으ㅔ 반응하는 경향이 있다. 그것은 종종 흐릿하고 괴상한 극단적인 자아이다. 그것은 비록 감성성의 공포를 명백하게 시댕 단언하지만 감상적이라고 할수 있다. 반면에 그것은 여성의 세계를 더 많이 생각에 반영하는 것으로 보인다. 불손하고 섹스에 대한 선입견과 구체적인 강조 또는 그것으로 부터의 육체적인 징후를 상당히 강하게 내려친다. 물론 그것이 내면의 진실을 강하게 흔들수는 없지만 그것을 거만하게 응시하고 모든 진실성들의 거대한 변화를 주장하는 경향이 있다. 사실주의에 동의하지만 종종 로맨틱하다. 그것은 일괄되지 못하며 일정한 방향이 없다.
매우 많은 20세기 작가들이 염세주의적 대토를 적용하였다. 그러나 인생의 아름다움을 여전히 보고 이 아름다움을 찬양하면서 그들은 믿음을 회복하려하며 과학을 산산히 부셔버린다. 20세기 대표적 시인중 한사람이 William Butler Yeats는 아일랜드 문예 부흥운동의 천재적 주체이다. Sailing to Byzantium에서 William Butler Yeats는 삶의 엄격한 긴박성을 이상주의와 낭만주의오 함께 녹이는 것을 시도하였으며 신화적 경험을 종종 표현하였다. William Butler Yeats는 실제 모습과 사실을 주관적 반응하거나 그의 반응의 신화와 상징적 해석을 표현하였다. 그러므로 그는 현실위에 확고하게 주관적 시를 강렬하게 유지하가위해 그의 꿈들을 현실화를 무효화하지 않음을 보여준다. 그 당시 영국 최고의 극작가는 George Bernard Shaw였다. 그는 매우 격렬한 개인주의자였다. 그는 Oscar Wilde 같이대화와 생각의 역살을 즐겨표현하였다. 그는 소심하고약하고 감상적인 것을 싫어 했다. The Quintessence of Ibsenism을 통해 현대적 삶의 문제들에 전념하고 대사 속에다 순수한 토론을 도입하였다. 그리고 그는 그의 극작 기술만큼이나 그의 작품들에서 인격과 유머와 민감한 모욕대한 관찰을 담았다. Saint Joan에서 과거를 현재에다 유추시켜 과거를 흥미롭게 만들었고 역사적 인물들도 오늘날에 똑 같은 종류의 일을 하려는 인물처럼 해석하였다. 전통주의적 작가들은 결코 애국심과 명애와 사람이 결코 실질적이 아니라고는 믿을수 없어한다. 그들은 기계론적 철한을 거부했으며 생물학과 심리학적 과학의 문학적 적용도 그들에서 지웠다. 그들은 몇몇의 논리적인 단정들에 대한 생각들을 눌러 버리기도 했다.
빅토리아 시대의 정신들이 과학의 영향렬으로 이미 환상에서 깨어나도록 충격을 내리쳤고 새로 조정되는 몇몇 부분이 거의 모두 강요되어졌다. 그러나 현대시대에 심리학을 찾을 수 있는데 빅토리아 시대의 혁명적 교리보다는 영적인 격변을 많이 야기시켰다. 행동주의 이론과 Sigmund Freud에 의한 무의힉의 분석은 Darwin의 이론과 같이 혼란스러운 결론을 이끌어내었다. 그의 의식적 생각은 그의 무의식적 생각에 영향을 미치며 이성의 권위에 대한 질문은 해야만 했다. 이러한 혁명적 사고의 동의는 인간성보다 더욱더 절대적으로 과학과 시험과 탐구에 이해를 두어야 한다. 또한 확실한 개념을 유보하며 지식들이 결코 완벽할수 없다고 생각했다. 마찬가지로 새로운 과학에 대해 완전 부정 가능성은 없어졌다. 이러한 20세기 마천루와 혼잡한 도시, 교통수단의 소란, 거대한 과학 장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