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문학개관 강의 정리 노트

2009. 8. 1. 23:18Literatur/English

반응형
William Bradford (1590~1675)
William Bradford는 플리머스 식민지의 초창기 지도자였다. 그리고 주지산의 직위에 서른 번이나 재 선출된 것으로 보아 분명히 훌륭한 지도자였다. 그는 단호함과 자기희생을 구현한다.
The Mayflower Compact
William Bradford는 순례자들의 법이었던 'The Mayflower Compact' (1620) 의 저자이자 서명자 중 한사람으로서 유명하다. 그 서류는 초기 정착민들의 정치, 종교, 사회적 행동을 규정한 것이다. 그것은 궁극적으로 미합중국 헌법의 형태와 문테 그리고 내용에 영향을 주었다.
History of Plymouth Plantation
William Bradford의 가장 큰 공헌은 그의 ‘History of Plymouth Plantation’ (1620~1647) 이다. 1856년이 되어서야 출간된 William Bradford의 일지는 신대륙으로의 항해와 플리머스 플랜테이션의 설립 그리고 식민지의 초창기 동안 순례자로서의 체험을 기술하고 있다. ‘History of Plymouth Plantation’ 에는 최초의 추수감사제에 대한 유명한 일화가 있다. ‘History of Plymouth Plantation' 으로 부터의 다음 일화는 William Bradford의 깊고 흔들리지 않는 청교주의 신앙심에 대한 예증이기도 하다. 여기서 그는 메이플라워호의 미국 항해도중 목격한 불경스러운 선원의 운명을 설명하고 있다.
Anne Bradstreet (1612~1672)
Anne Bradstreet는 최초로 시집을 발간한 미국 시인으로서 문학적 불멸성을 공고히 했다. Anne Bradstreet의 ‘The Tenth Muse Lately Sprung Up in America’는 1650년에 런던에서 출간되었다. Anne Bradstreet은 그 책이 발간된 사실을 몰랐다.
To My Dear and Loving Husband
Anne Bradstreet의 시들은 청교도정신으로 가득하지만 그 중 많은 시들이 남편에 대한 그녀의 진정한 열정을 담고 있다. 가장 잘 알려진 시는 이것이다. 청교도적 포장을 통해서 그녀의 열정이 새어나온다. 이 시에서는 남편에 대한 사랑과 더불어 하늘나라가 천국이며 선택받은 자는 사후에 보상받으리라는 청교도의 신념을 전달하고 있다.
Verses Upon the Burning of Our House, July 10, 1666
Anne Bradstreet의 시중 일부는 활동적인 가정생활 중의 기도들로 쓰여 졌지만 많은 시들은 황막한 새로운 땅에서 정착민으로서의 고통에서 빚어졌다. 그 예가 바로 ‘Verses Upon the Burning of Our House, July 10, 1666'이다. 마지막 부분은 그녀의 굳은 신앙을 잘 보여준다.
Edward Taylor (1645~1729)
Edward Taylor 목사는 가장 훌륭한 청교도 시인으로 여겨진다. Edward Taylor의 시는 개인과 신의 관계에 대한 자기 검열을 강조하는 청교도 2세대들의 태도를 구현한다. 그의 시는 기상(Conceit)로 알려져 있는데 그것은 놀랄 만큼 서로 다른 두가지 주제를 정교하고 비범하게 비교하는 것이다. Edward Taylor의 시는 형이상학파 시인들에게 영향을 기쳤다.
Conceit
두 가지의 전혀다른 대상을 비교하는 확장된 은유
Huswifery
신에게 헌신하고 찬양하고자 하는 시인의 소망을 담은 것이다. 신의 뜻이 전달되는 “물질적인” 장치로서의 ‘물레’의 기상(Conceit)는 신의 일부가 되고 싶은 화자의 바램을 나타낸다.
Cotton Mather (1663~1728)
Magnalia Christi Americana
교훈적이고 도덕주의적이며 성경 인용이 가득하다. 또한 당대의 역사와 사회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John Smith (1580~1631)
John Smith는 열성적인 모험가였다.
Generall Historie
John Smith가 치카호미니 강을 여행한 것이 유명한 포카혼타스 전설의 진원지이다. John Smith는 처음에는 바지선을 다음에는 카누를 타고 항해하다가 동료들을 잃었다. 인디언 여성들이 두 명의 부주의한 병사들을 잡았고 브레이브즈가 카누를 호위하던 세 번째 병사를 죽였다. 타이드워터 부족의 황제인 포우하탄에게로 끌려간 John Smith는 나흘안에 풀어준다는 약속을 받았다. 다음날 그는 포우하탄의 집으로 불려간다. ... 포우하탄은 대신에 스미스를 아들로 여기고 부족의 웨로완스 우두머리로 삼고 강 아래쪽의 영토를 수여앴다.
J.Hector St. Jean de Crevecoeur (1735~1813)
J.Hector St, Jean de Crevecoeur는 미국 생활에 대해서 가정 널리 읽혀진 평자였다.
The American Adam
‘미국인’ 이라고 불리는 사람들에게는 뭔가 다르고, 독특하고, 특별하고 새로운 것이 있다는 개념
The melting pot
미국의 독특한 정체성이 인종적, 문화적, 종교적 배경을 초월한다.
Letters from an American Farmer
Sketches of Eighteenth Century America (1925)
Benjamin Franklin (1706~1790)
Poor Richard's Almanac (1737~1757)
Benjamin Franklin의 가장 성공적인 저서인 Poor Richard's Almanac은 경작, 조류, 비듬에 대한 조언과 더불어 미국 정신에서 지울 수 없는 부분이 되어버린 경구를 제공했다. 이 작품을 통해 알 수있듯이 Benjamin Franklin은 미국의 약속을 잘 구현한 사람은 없다. 근면, 헌신, 창의력으로 프랭클린은 가난을 딛고 일어나 부유하고 유명하고 힘 있는 사람이 되었다. 그는 정식교육을 거의 받지 못했지만 문학, 과학, 교육, 외교, 그리고 철학분야에 두루 중대한 공헌을 했다.
Thomas Jefferson (1743~1826)
미국의 3대 대통령으로 외교관이자 건축가였으며 음악가이자 과학자이고 발명가였다. 그는 또한 종교적 자유의 열렬한 지지자였으며 일찍이 대중교육의 필요성을 주장하였다. 그는 또한 미국의 훌륭한 문필가중의 한 사람이었다.
The unanimous Declaration of the thirteen united States of America
1776년 6월 11일부터 28일 사이에 제퍼슨에 의해서 고안된 독립선언서는 미국의 자유에 관한 가장 소중한 상징인 동시에 Thomas Jefferson이 이룩한 가장 값진 기념비이다. 가슴을 울리는 필체로 미국인들의 자유를 갈망하는 의지를 그려냈다. 문체상의 특징은 병렬구조와 리듬 그리고 강렬하고 직접적인 언어, 폭발력 있는 어휘가 그 특징이다.
Thomas Paine (1737~1809)
Common Sense
Thomas Paine의 첫 선전문이다. 미국인들이 영국과의 싸움에 우호적으로 끝나게 되길 기원했던 1776년에 나왔다. 당시 식민지 사람들에게 영국으로부터 독립했을 경우 생기는 이익, 필요성, 당위성 등을 볼 수 있도록 하는데 지대한 공헌을 한 책으로 평가되고 있다. Thomas Paine의 문체 특징은 이성뿐아니라 감성에 호소했다. 그리고 나약하고 자기중심적인 인물들과 용기 있는 애국자들을 잘 대비시켰다. Thomas Paine은 영국의 독재를 강조하기 위해 감정을 자극하는 용어를 많이 이용했다. 그리고 전쟁의 명분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피력했으며 신의 지지를 맹세했다.
Washington Irving (1789~1851)
Washington Irnig의 이야기는 미국적 토양을 바탕으로 할 뿐 아니라 미국의 영혼을 대변했다.
Rip Van Winkle
급속한 변화와 반복되는 물리적인 환경을 다루는 등 미국적 병폐를 포착했다. Rip 또한 미국인들이 열등감과 패배감을 극복하게 했다. 그가 독자적으로 자신의 삶을 사는 것에 성공한 것이 미국인들에게 귀감이 되었다.

The Legend of Sleepy Hollow
Sleepy Hollow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그 계곡이 마법에 걸렸다고 믿는다. 가장 잘 알려진 유령은 The Headless Horseman 이다. The Headless Horseman은 대포 유탄에 맞아서 머리를 잃은 헤스 군인 이라는 소문이 있다. Icabod Crane은 마을의 아이들을 가르치기 위해서 지역 학교 선생으로 부임하려고 마을에 들어 왔다. 당시 관습대로 Icabod는 Katrina Van Tassel을 만난다. Katrina Van Tassel은 상당한 외적 매력이 아버지의 상당한 은행 구좌에 의해서 증폭되는 미모의 여인이다. 그러나 Katrina Van Tessel을 사랑하는Abraham Van Brunt가 가난하고 말라빠진 Icabod Crane의 무시무시한 적수가 된다. 그래서 연적이 되어 장난친다. 마을
The Devil and Tom Walker
James Fenimore Cooper (1789~1851)
The Last of the Mohicans
The Deerslayer
긴박감 넘치는 모험이야기다. EH한 진지한 메시지도 담고 있다. Natty Bumpo는 유럽이 신대륙으로 가져온 특질과 개척자의 특질을 섞어놓은 문화의 댚적인 영웅이 된다. 어색함과 과장된 언어, 비논리적인 구성, 실패한 유머의 사용으로 James Fenimore Cooper는 소설적 단점이 분명하지만 성취도 는 크다. James Fenimore Cooper는 소설에서 새로운 미국적 장면과 주제를 개척했다. 그리고 대중화 시켰다.
Edgar Allan Poe (1809~1849)
The Raven
The Raven은 섬세한 6행 18연의 발라드다. 1~7연은 음산한 배경과 화자의 불안정한 현실감각을 묘사한다. 8~11연은 새에게 말을 거는 화자를 보여준다. 새는 단지 영원히 없으리 만 반복한다. 12~13연은 화자가 새를 깃털달린 영매처럼 대하면서 질문을 퍼부어댄다. 14~18연은 절정이다. 광기가 고조되면서 새에게 리오노어가 돌아올지 묻는다. 새는 단지 영원히 없으리만 반복한다. 화자는 새에게 나가라고 하고 깃털달린 친구는 꼼짝도 하지 않고 화자는 이성을 잃는다. 빛과 그림자의 역할에서 핵심인 백색 흉상에 앉은 검정 새의 극적 병치는 시가 화자가 슬픔과 비이성적인 절망에 압도되는 광적인 절정에 도달하는 것을 돕는다.
The Philosophy of Composition
효과, 길이, 인상, 어조, 소재를 강조한다. 이상적인 시는 단일한 효과를 가지고 있고 한 자리에서 다 읽을 수 있고 아름다운 여인에 대한 생각에 관한 것이며 슬프고 아름다운 여인의 죽음을 다룬다.
Annabel Lee
소년이 소녀를 사랑하고 소녀가 죽고 소년은 매일밤 그녀의 무덤에서 잠든다는 이댜기다. Annabel Lee는 잊혀지지 않는 리듬과 자장가 같은 반복이 특징이다. 운율은 바다의 박자를 반영한다. sea와 Lee와 me의 반복.. 이는 상실과 슬픔이라는 단일효과와 한번에 읽기, 미에대한 명상, 우울한 어조, 아름다운 여인의 죽음의 The Philosophy of Composition과 연관된다.
The Cask of Amontillado
Edgar Allan Poe의 핵심 논제는 광기이다. 단일 효과를 내려고 애쓰다보면 작품 속의 모든 개별적인 인물, 세부사항, 사건은 작품의 분위기를 창조하게 된다. 이야기가 만들어지는 맨 처음 부분에 해야한다고 Edgar Allan Poe는 주장한다.
The Gold Bug
Edagar Allan Poe는 이러한 소설을 탐정소설로 명칭한다. 감정적이지 않고 이성적 언어사용과 전체적 플롯의 행동이 처음 부분에 해당된다.
Ralph Waldo Emerson (1803~1882)
Transcendentalism
1820년대 젊은 유니테리언 목사들의 그룹이 너무 이성적이 되어 종교적인 경험의 본질인 직관, 감정, 그리고 신비가 부족했던 기본 방침에 반기를 들었다. 독일의 낭만주의와 유사한 철학적 운동이 있다. 낭만주의 운동은 개인의 가치, 선한 인간성 자연과의 친교의 영광 그리고 개인의 표현의 자유를 지지했다. 이미 쇠퇴해가는 청교도의 구속에 반발하기 시작하는 미국인들에게 영향을 주었다. 따라서 개인주의, 직관, 자연, 자기신뢰를 강조했다.
Nature
Nature은 개인주의에 대한 Ralph Waldo Emerson의 찬가로서 그는 이전에 종교가 그랬듯이 어떻게 재자연의 푸른 가슴이 우리의 자신감을 회복시키고 우리의 힘을 해방시킬 수 있는지 설명한다. 기본 개념은 자연이 인간성에서 보여지는 신의 작품이라는 것이다. Ralph Waldo Emerson은 신의 진리에 이르는 방법은 이성을 통한 것이 아니라 자연과의 의사소통에 의한 것이라고 결론지었다.
The American Scholar
1837년 하버드에서 Ralph Waldo Emerson은 Transcendentalism의 실천적 측면을 표현했다. Ralph Waldo Emerson은 학자의교육에대한 주요한 영향은 자연, 책들, 그리고 행동이라고 선언했다.
Divinity School Address
이 연설에서 Ralph Waldo Emerson은 진정한 종교는 개인의 내부에 존재하는 것이지 기독교나 교회 안에 존재하지 않는다고 선언했다. Ralph Waldo Emerson에 따르면 모든 사람들은 성령에 동등하게 접근하기 때문에 종교의 진리를 입증하기 위해서 사람들은 그들의 내부의 경험이 필요하다고 했다.
Self-Reliance
Ralph Waldo Emerson은 하나의 인간이 되려는 사람은 비순응자가 되어야한다라고 주장했다. 만약 자연이 삶의 도덕적 진리를 드러낸다면 사람들은 자연, 인간성, 그리고 자연에 대한 태도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자신의 정신의 완전무결 이외에 결국 신성한 것은 없다는 것이므로 사람들은 자기자신에게 사면을 언도하고 세계의 참정권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Self-Reliance"는 Ralph Waldo Emerson이 내면을 관찰한 것이지만 그의 많은 시와 에세이들은 또한 어떻게 Transcendentalism이 현재의 사건에 적용되는지 조사하기 위해 외부 환경을 관찰한 것이다.
Hymm Sung at the Completion fo the Concord Monument
Ralph Waldo Emerson은 미국의 시를 미국적으로 만드는 것을 최초로 정의했다. 그것은 과거의 서사적 주제보다는 일상적 경험을 찬양하는 시이다. 게다가 미국 시는 웅변보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그 결과 민주주의의 시인은 동등하게 예언자, 신탁자, 몽상가 그리고 관찰자의 역할을 해야한다. 모방자들을 조롱하면서 시인은 신선하고 새로운 시를 창조해야한다. Ralph Waldo Emerson은 시를 통해 독특한 미국적 목소리를 내는 방법을 제시했다.
Henry David Thoreau (1817~1862)
Henry David Thoreau의 글은 그가 살아있는 동안 거의 주목을 받지 못했지만 그는 지금 주요한 산문 작가로 인정받고 있다. Henry David Thoreau는 주요한 산문 작가로 인정받고 있다. Henry David Thoreau는 그의 경구적 문장, 간결한 비유, 탁월한 은유에서 반복, 병치와 같은 수사적 장치와 수사적 질문에서 유래한다. 많은 이러한 문체기술은 여기에 포함된 인용문에서 명백하게 드러난다. Henry David Thoreau는 정교한 단순성과 상대적 빈곤을 선택했지만 하버드 교육과 부유한 가족의 도움을 받았다.
Waldenn
Henry David Thoreau는 덩교하고 단순하게 살수있는지 알아보고 초절주의라는 철학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서 Waldenn으로 갔다. Waldenn은 독자에게 현명한 삶이 불가능하게 계획된 세계에서 현명하게 살아가는 방법을 제시한다. 간결한 우화, 풍유, 경구, 그리고 말장난으로 채워진 Waldenn은 당신이 기꺼이 롤렉스 시계, 알마니 옷, 메르체데스차를 버리고 자신의 콩을 키우려 한다. 행복은 당신 것이라는 것을 설명하고 있다. Waldenn은 Henry David Thoreau의 걸작이자 자연 관차르 사회 비평 그리고 철학적 통찰력에 대한 독특한 혼합물이다.
On the Duty of Civil Disobedience
Nathaniel Hawthorne (1804~1864)
Nathaniel Hawthorne 은 간통을 주제로 글을 썼다. 죄와 범죄에 사로잡혀 글을 썼기 때문에 Nathaniel Hawthorne은 심리 소설을 개척한 미국 최초의 위대한 작가가 되었다.
The Scarlet Letter
Nathaniel Hawthorne
Young Goodman Brown

불펌 금지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