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스 플랫폼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문화중심 창의 영문법 수업 모형

2015. 1. 6. 14:52Education/English

반응형

크로스 플랫폼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문화중심 창의 영문법 수업 모형

 

20146146 박형락

 

1. 수업 모형

수업 모형은 크게 기본활동과 연계활동으로 나뉘어져 있다. 기본 활동에는 가정에서의 온라인 활동과 학교에서의 오프라인 활동으로 다시 구분한다. 가정에서의 온라인 활동 수업은 문화 사전 학습과 수준별 영문법 학습으로 구성되어 있다. 온라인 학습은 반드시 PC와 모바일이 서로 연동이 가능한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해야한다. 그 이유는 학생들의 온라인 접근성을 강화하고 UI(User Interface)에 교사, 학생 모두가 친숙해야 하기 때문이다. 학교에서의 오프라인 수업은 창의를 바탕으로 문화 수업을 진행한다. 사전에 온라인에서 제공한 5분내외의 영상을 가지고 교과서에서의 주제와 연관을 맺으며 자연스럽게 주제에 맞는 키워드와 그림을 갖춘 자료를 그룹별로 제공하면서 학습이 진행된다.

그러면서 학생들이 생각하는 서구 문화에 대하여 토론 시간을 가진 후 대화문을 작성한다. 교사는 목표 문법을 대화문에 사용할 것을 요구한다. 대화문 작성 후 조별로 연극을 한다. 교사는 앞으로 온라인으로 제공하게 될 수준별 영문법 학습 영상 자료를 안내한다. 그리고 영어 학습 활동지를 1개월 뒤에 제출 할 것을 요구한다. 끝으로 활동지 작성에 대해서 안내하면서 학습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진다. 이 모형의 특징은 학생들에게 문화 충돌과 영문법 또는 관련된 자료를 온라인으로 제공하고 학습에 활용함으로서 교내 오프라인 수업 시간을 절약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문화적 차이를 학생들이 이해하면서 영어 원어민들이 가지고 있는 직관은 학습하며 문화 학습을 통해 수업에 대한 흥미유발을 불러낸다. 그리고 영어 스크립트 활동을 통해서 학생들은 말하기 연습을 할 수 있다.

수업 모형의 큰 틀은 서지연의 블렌디드 학습(Blended learning) 수업 모형을 참조하였고 학교 오프라인은 김경한의 스크립트 수업 모형으로 재구성 하였다. 그러나 크로스 플랫폼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연계 수업은 이러닝(E-Learning)에 의존하지 않은 특징을 지녔다. 컴퓨터 자료를 학생들은 의무적으로 감상을 해야 하지만 학생 개인적으로 기본 활동에서 영어 학습을 이해하고 받아들이기 힘들 경우, 방과후 활동으로 오프라인 수업시간의 배운 점을 적용시키기만 하면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오프라인 수업을 위해 사용되는 사전 학습은 학생들의 활동에 사용되기 때문에 반드시 온라인으로 제공한 사전 학습 자료와 관계가 없어도 오프라인 수업에서 배운 목표 문법은 반드시 활동지에 연관되어 있어야 한다. 그 이유는 학생들이 활동지를 작성하면서 얼마나 목표 문법을 수업 또는 방과후 활동으로 이해를 했는가를 스스로 고찰해야 해서다. 따라서 사전에 교사가 학생들에게 활동지 작성시 안내해야만 한다.


 

 

2. 문화 수업 지도

문화 수업 모형을 적용하는 데 있어서 KICE(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에서 제공하는 창의 영어 수업 모형을 활용하였다. KICE 창의 영어 수업 모형의 특징은 수업 중에 제공되는 그림 또는 기타 자료를 통해 학생들이 학습할 주제와 연관 시켜 영어 쓰기 활동을 유도하는 것이다. 이러한 쓰기 활동은 학생과 학생간의 흥미있는 상호작용을 거치는 작업으로 문화 스크립트 모형과 일치한다. 해당 수업에 사용된 교과서는 중 3 두산동아 영어 교과서다. 문화 수업이 단원 목표 학습 활동과 연관 되어 있어야 한다. 해당 교과서에는 총 3 단원에서 나오는 학생 학습 활동이 문화 수업과 연관되어 있다. 해당 교과서의 학습 활동은 해당 단원의 주제와 목표 문법과 관련이 없어 교사에게 목표 문법과 주제와 활동이 일치한 학습 활동이 요구 된다.

문화 수업 방식은 사이먼 길(Simon Gill)의 문화 학습 수업 방식을 사용하였다. 목표 영어 용법을 정하고 문화를 소개한 뒤 45분에서 1시간 동안 교사가 제공한 자료를 통해 토론하고 문화 차이에 발생하는 상황을 떠올려서 스크립트 작성한 뒤 조별로 연극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학생 활동 중심 수업으로 문화 수업을 지도 하도록 구성했다. 문화 수업에서 내용은 에드워드 스튜어트(Edward Stewart)의 미국인 문화 패턴들(American Cultural Patterns)에 나와 있는 격식과 비격식, 집단과 개인 문화와 사전 학습에서 학생들에게 제공될 다큐멘터리 동과서에서 나오는 개인주의와 집단주의를 소재를 채용하여 교과서 내용에 맞게 재구성 하였다.

 

영역

문항유형

수업조건

말하기, 쓰기

대화문 작성하고 말하기

창의성 계발

모형의 특징

수업 절차의 특징

위 수업 모형은 총 3 차시 진행되며, 2차시 활동지 작성은 방학 숙제로 제공한다.

1) Lesson 1. Forever Friends

미국인의 친교 관습 친구 관계에 대하여

키워드 : 격식, 비격식, 친근함, 호칭

2) Lesson 6. Hello, Mexico!

집단 vs 개인 문화 차이 음주 문화에서 발생하는 일

키워드 : 격식, 비격식, 독립성, 집단, 개인

3) Lesson 8. An Island You Never Want to Visit

단일 vs 조화 - 환경 오염 심각성 대처 방안 모색

키워드 : 단일(개인), 조화(전체)

학생 활동의 특징

1년에 3번 기본 활동과 연계 활동을 한다. 기본 활동 이후 학생은 배운 학습을 토대로 반드시 다음 기본 활동이 있을 차시 전에 학습 활동지를 작성 및 완료 해야한다. 사전학습과 수준별 학습을 하지 않아도 무관하나 그럴 경우 반드시 방과후 활동을 통해 학습 활동지 작성을 위한 연계 활동을 해야만 한다. 또한 메신저 상으로 드러나는 읽지 않음 표시 수에 따라 학급 전체 혹은 그룹의 팀 평가 점수에 를 부여한다. 따라서 팀 평가 점수를 위해 메시지를 읽지 않은 학급 친구들에게 읽을 것을 독려해야한다.

모형 적용시 고려 사항

사전 학습과 수준별 학습 동영상은 메신저를 통해 학생들에게 단체로 전송된다. 이를 토대로 학생들은 오프라인 수업에 적용 할 수 있으며, 연계 활동에 적용할 수 있다. 학생들이 연계 활동에 사전학습과 수준별 학습 동영상을 적용하지 않더라도 수업 목표를 방과후 활동에 적용시켜 활동지를 작성한다면 문제 하지 않는다.

2. 학생들이 문화 차이에 대해서 토론을 하고 대화문을 작 성하는 과정에서 교사는 문화 패턴을 중심으로 토론이 될 수 있도록 토론 중심을 이끌어 나가야 한다.

문항유형

대화문 작성하고 말하기 - 예시

한국과 외국문화의 음주 문화 차이 토론 집단 VS 개인 위주로 유도

대학생이 되고 멕시코 여행에서 만난 외국 친구랑 음주를 할 때 발생될 일을 가정하여 조별 대화문 작성 적용.

대화문을 통한 연극 놀이.

단원

Lesson 6. Hello, Mexico! - Let’s Read. - 예시

멕시코 여행 일정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으며, 읽기 단원 수업 다음 차시에 제공되는 Language Use (vocabulary, expressions, grammar) 이후, Think and Write Project Work Language Use 와 흐름이 끊기는 면이 있어 이를 대화문 작성하고 말하기 수업으로 대체.

수업목표

창의목표: 외국 음주 문화를 집단과 개인 중심으로 상황을 설정하면서 창의적으로 대화를 만들고, 대화 활동하면서 여러 상황을 상상할 수 있다.

인성목표: 문화간의 차이를 이해함으로써 타문화를 상대로 열린 마음을 가질 수 있다.

언어목표: as if, which is 생략 용법을 역할 놀이를 통해 응용할 수 있다.

 

 

3. 수업 자료

1) 사전 문화 학습 자료

교사가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영상은 메신저를 통해 실시간으로 모니터링이 가능할 수 있어야 한다. 학생들이 메신저를 읽는 즉시 교사의 모바일 메시지에 읽지 않은 학생의 수가 총 인원 수에 1명당 1씩 줄어든다. 그리고 학생이 링크의 동영상에 접속하면 자동으로 재생이 되며 학생은 시청 후 반드시 좋아요를 눌러야 한다. 학생들은 서로 누가 시청했는지 알 수 있으며 1개월 이내 모든 학급이 시청 할 수 있도록 독려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팀 평가에서 모두 감점을 받게 된다.

사전 문화 학습 자료는 주로 학생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유투브(You Tube) 매체를 활용하였다. 또한 유투브가 모바일과 메신저 전송에 친화적이기 때문에 교사가 학생들에게 메신저로 쉽게 전송하기 쉽고 학생들은 쉽게 스트리밍(Streaming) 시청이 가능하다. 내용은 목표 문화 학습에 맞는 영화, 쇼프로, 다큐멘터리를 채용하였으며 시청 시간은 평균 5분이다.

 

차시 및 내용

동영상 자료

1차시 : 격식과 비격식

Mr. Nice Guy:

An Introduction to Intercultural Communication

http://youtu.be/ucVG8ZAUsRA

2차시 : 집단과 개인

외국인은 한국의 술 문화에 기겁한다?

http://youtu.be/vUgBDc2YTCM

외국인들이 말하는 다양한 음주 문화, 한국은 치킨나라(?)

http://youtu.be/ZyHEbDmp2rA

3차시 : 조화와 단일

EBS 동과서 (사상 중심으로 편집처리 된 영상)

http://www.youtube.com/watch?v=CaswVyAPlog

2) 수준별 영문법 및 문화 학습 자료

수준별 학습 자료는 수업이 종료 된 후, 모바일로 1학급당 2그룹으로 각자 수준에 적합한 영상들로 구성된다. 상위반의 경우 영화, 미국 드라마, 팝송을 활용하여 스스로 학습 활동지에 지난 시간에 배웠던 수업을 고찰하면서 수업 종료 후 교사가 제공한 학습 자료로 복기 했다는 기록을 반드시 남겨야 한다. 하위반 역시 위와 마찬가지이나, 하위반의 경우 교사가 제공한 영상 자료를 활용하지 않아도 되며 기본 학습 활동이나 또는 방과후 활동에서 학습했던 내용을 복기하기 만 하면 된다. 하위반 학생들에게 제공된 영상은 인터넷 평생 교육원에서 제공한 영어 학습 영상이다. 10분 내외의 학급 수업에서 진행했던 영문법을 보충 심화 수업하여 기록한 영상이다. 이 영상의 특징은 영상이 종료 된 후, 해당 영문법과 관련된 약 6단계에 걸친 심화 영상이 자동으로 제공되는 점이 있다.

 

상위반

차시 및 내용

동영상 자료

1차시 : 명사적 용법 (의문사+부정사)

이근철의 굿모닝 팝스

http://down.kbs.gscdn.com/mp3/2fm/gmp_20120919_down.mp3

2차시 : 관계대명사 + be 동사 생략

/ 관계부사 용법

Taylor Swift - Speak Now

http://youtu.be/GyS-vIyI8HE

3차시 : 부사의 위치

미드 SUITS 한 장면

http://serviceapi.nmv.naver.com/flash/convertIframeTag.nhn?vid=96C89322E0E624ADAB8B0AF7884589909A7F&outKey=V129dec15e84017bbd2df2406c344b38d577af5056824660939dc2406c344b38d577a&width=720&height=438

하위반

차시 및 내용

동영상 자료

1차시 : 명사적 용법 (의문사+부정사)

인터넷 강의

http://youtu.be/mtNSSMoI3pM

2차시 : 관계대명사 + be 동사 생략

인터넷 강의

http://youtu.be/0jICZSSrgWM

3차시 : 빈도 부사의 위치

Young girls - Bruno Mars

http://youtu.be/OUNNoGaxdQk

 

 

3) 학습 활동지

학습 활동지는 모국어로 사용해도 된다. 학생들은 학습 활동지에 20 문장 이상으로 작성해야하며, 문화 수업에 대해 느낀점, 방과후 활동, 수업시간에 배운 영어 내용을 반드시 복기해야 한다. 교사는 사전에 학생들에게 활동지 평가 방법을 알려줘야 한다. 제출기한은 1 개월 이내다.

 

English Learning Worksheets

 

 

번호

이름

 

 

 

 

 

Write your short english learning activity of not less than 20 sentences on a topic of class.

 

 

 

 

 

 

 

 

 

 

 

 

 

 

 

 

 

 

 

 

 

 

 

 

 

 

 

 

 

 

4) 문화 학습 자료 - 그림 연상하고 대화문 만들어 보기 예시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슬라이드6.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60pixel, 세로 720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슬라이드7.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60pixel, 세로 720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슬라이드9.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60pixel, 세로 720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슬라이드10.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60pixel, 세로 720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슬라이드11.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60pixel, 세로 720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슬라이드12.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60pixel, 세로 720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슬라이드20.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60pixel, 세로 720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슬라이드21.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60pixel, 세로 720pixel

4. 수업 평가

 

점수

채점 영역

사전

문화 학습

수준별

영문법 및 문화 학습

연계 활동

문화 활동

대화문 작성

문화 중심

역할극 활동

학급 전체 평가.

교사가 제공한 메시지의 영상감상 유무.

수준별 분반 평가.

교사가 제공한 메시지의 영상 감상 유무.

기본 활동 또는 방과후 활동을 통해 학습 활동지 작성.

학습 활동지에 지난 활동에서 배운 문법과 주제가 있을 경우.

제시된 주제에 알맞게 대화문을 작성 유무.

제시된 대화문에 학습한 문법을 활용 유무.

역할극 활동 적극성 판단.

주제에 맞는 몸짓, 제스쳐 또는 목소리 톤 같은 연기 참여도.

2

90% 이상 감상

90% 이상 감상

완벽하게 과제를 수행함.

완벽하게 대화문을 작성.

동작묘사를 포함하여 완벽하게 역할극 활동.

1

90% 이하 감상

90% 이하 감상

문법, 주제, 활동 중 하나라도 활동지에 내용이 담겨있지 않은 경우.

문법, 주제가 대화문에 하나라도 대화문에 내용이 담겨있지 않은 경우.

동작묘사를 포함하지 않거나 적극적으로 역할극에 참여하지 않을 경우

0

해당없음

해당없음

관련이 전혀 없는 내용이거나 과제를 수행하지 못했을 경우

관련이 전혀 없는 내용 일 경우

관련이 전혀 없는 내용 일 경우

(사전 2+수준별 2+연계 2+대화문 2+역할극 2 점 활동) X 3 (총 활동 수) = 30

 

 

 

 

참고 문헌

 

김경한 (2014). 스크립트 기반 언어, 문화 통합 수업 방안. 영미문학교육 18(1), 55-81.

이병민, 박기화, 문영민, Chirstian Kim, 고미라, 김남훈, 김수연, 박수진, 배윤경, 이정은, Traynor Kim (2009). Middle School English 3. 서울: 두산동아.

서지연 (2012). 초등영어 블렌디드 수업 모형의 적용과 효과. Primary English Education, 18(2), 271-293.

Gill, S., & Cankova, M. (2002). Intercultural activities.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KICE English Education. (2013, January 2). 창의성 계발 수업 - 일상생활에 관 한 글쓰기. In 영어 쓰기 수업모형 모델 수업. Retrieved from javascript: attachDownLoad('%EC%B0%BD%EC%9D%98%E%84%B1%20%EA% B3%84%EB%B0%9C%20%EC%88%98%EC%97%85_%EC%9D%BC%E C%83%81%EC%83%9D%ED%99%9C%EC%97%90%20%EA%B4%80%

ED%95%9C%20%E A%B8%80%EC%93%B0%EA%B8%B0.hwp');

Stewart, E. C., & Bennett, M. J. (1991). American cultural patterns:

A cross-cultural perspective. New York: Intercultural Press.

www.gedanke.wo.tc

www.youtube.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