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ing and Evaluating Grammar and Vocabulary Items

2016. 11. 29. 20:33Education/Engli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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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eloping and Evaluating Grammar and Vocabulary Items

박형락

 

문법 학습의 단점은 영어 학습 이후 영어를 사용해야 한다는 문제에서 발생한다. 학습자들이 문법 학습을 하고 그것을 평가한다면 그에 따른 세환 효과는 긍정적이지 못하고 부정적이다. 문법 학습이 곧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의 언어 기능을 통합적으로 평가하지 못하기 때문이고 그것을 활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생들이 문법 학습을 하면서 그것이 언어 학습에 도움이 되는지 의문이 계속 생길 것이다. 또한 채점자 입장에서도 문법 시험은 단기간 채점에 용이하다. 그리고 의사소통을 강조하더라도 그것에는 문법에 대한 정확성 역시 필요하기 때문에 그것에 대한 정확성을 기관에서는 확인하고자 한다. 이는 문법 평가를 최소한으로 시험에서 문항 수를 줄이되 다른 언어 기능들과 통합적으로 채점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교수 및 시험의 목표와 목적에 맞는 문법 구조를 평가 문항에 넣어야 하며, 이러한 시험의 계획에 적합한 문법 시험들의 내용 타당도를 높여야 한다. 그리고 문항을 작성해야 하는데 문항의 내용들은 코퍼스를 활용하여 자연스러운 지문을 수험자에게 제시하고 그것을 활용한 문법 구조로 구성되어야 한다. 문법을 평가하는 문항에는 크게 네 가지 방법이 있다. 빈칸 채우기와 주어진 지시에 맞는 문법을 활용하여 문장 또는 구절을 쓰는 방법이 있다. 그리고 선다형과 주어진 대화문의 맥락에 적합한 대화 쓰기가 있다. 이러한 문항들을 채점자는 채점할 때 수험자가 작성한 글에서 모든 문법 구조를 채점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 목표와 문항에서 채점하고자 하는 목표 문법을 기준으로 채점해야 한다.

어휘 시험 역시 문법 시험처럼 학습 과정 혹은 목표에서 포함되는 어휘들이 시험 문항에 포함되어야 하고 다른 언어 기능 활동에서 학습한 어휘 까지 포함시켜야 한다. 자연에서 혹은 학습과정에서의 단어 빈도순을 고려하여 출제해야 한다. 단어 시험에 출제할 문항에는 동의어 구분, 단어의 정의에 대한 정확성, 문맥에 따른 알맞은 단어 고르기가 있다. 또한 단어를 활용하여 어떻게 표현하는 가에 대해서도 수험자에게 평가 할 수 있다. 따라서 그림을 제시하고 그것에 대하여 단어로 작성을 한다던 가, 단어 뜻에 대한 단어를 적거나, 문장 빈칸에 단어 기입하는 방법이 있다.

문법과 단어 학습이 영어 능력 향상에 기여하는 것은 사실이나 그것을 평가하는데 있어서 수업을 한 학생들에게 단어와 문법을 평가할 때는 제한적인 학습보다는 의사소통을 활용한 언어 기능 통합적 문항으로 평가 하는 것이 좋을 듯하다. 그래야 수험자들에게도 자신이 학습한 문법과 단어를 어떻게 의사소통에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평가를 받고 그에 대해 피드백을 받음으로서 영어 학습 동기가 유지 될 수 있을 거 같다. 그렇지 않으면 끊임없이 왜 영어 공부를 하는 가에 대한 의문이 생길 것이다. 토익 역시 20165월부터 대격변이 일어난다. 파트1과 파트2, 파트5를 대폭 줄이고 듣기에 화자 3명 이상을 넣으며 파트6을 강화했다. 따라서 이제 듣기영역에서는 단어와 문법을 활용하여 핵심 어휘를 수험자가 인지하는 것이 아니라 대화상의 눈치가 필요하다. 어휘, 문법, 읽기 문제의 경우 파트6이 강화됨에 따라 서로의 기능이 복합적으로 상황과 문맥에 맞는 언어 능력 기술이 수험자에게 요구되었다. 이렇듯 영어 학습에서 공교육에서의 영어 시험에도 이와 같은 언어 기능 통합 영어 시험 문제가 필요하다.

 

요약문헌

Hughes, A. (2003). Testing for language teachers.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72-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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