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10. 15. 11:21ㆍLiteratur/English
* 불펌금합니다.
1. 페르디낭 드 소쉬르 (Ferdinand de Saussure)
1) 일생
페르디낭 드 소쉬르(Ferdinand de Saussure, 1857년 11월 26일 ~ 1913년 2월 22일)는 스위스의 언어학자로 근대 구조주의 언어학의 시조로 불린다. 소쉬르는 언어학에서 사용되는 중요 개념 중 공시 언어학(synchronic linguistics)과 통시 언어학(diachronic linguistics)을 처음 도입하기도 했다. 주요 저서로 소쉬르의 제자들의 강의 노트를 바탕으로 편집하여 그의 사후(1916년)에 출판된 《일반언어학 강의(Cours de linguistique générale)》가 있다.
소쉬르는 젊은이 문법학파의 제자였으나 그들의 이론과 방법론을 그대로 따르지 않고 독창적인 접근 방법을 취하였다. 언어 현상을 전체로서 체계 속에서 고찰하였다. 드 소쉬르의 최초의 논문이자 가장 중요한 저작인 1878년의 Mémoire sur le système primitif des voyelles dans les langues indo-européennes (인구어 원시 모음체계에 관한 논문)가 바로 그것이다. 이 논문에서 드 소쉬르는 인구어의 음성체계에는 이미 알려진 음 이외에 소멸한, 음가를 알 수 없는 한 음이 있었다고 가정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리고, 1941년 헨드릭센(Hendriksen)이 히타이트어를 연구하는 과정에서 드 소쉬르가 언급한 바로 그 위치에서 어떤 후두음을 발견함에 따라 드 소쉬르의 이론의 정당성은 확고해졌다. 이 이론은 후두음 이론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2. 소쉬르의 언어 이론
1) 언어의 자의성
ㄱ. 기표(significant)와 기의(signifié) 사이에는 아무런 저연적 혹은 필연적 관계가 없다.
Ex) 개는 영어로 dog다. 그러나 만약 lod, tet, bloop 라고 영어권의 사람들이 서로 합의를 한다면 이 또한 개를 지시할 수 있다. 그리고 lod. Tet, bloop 이외의 어떤 것도 동의만 한다면 개를 가리키는 기표 노릇을 충분히 해낼 수 있다.
ㄴ. 자의성의 예외
ㄱ) 의성어
a. 기호의 소리가 모방적인 효과를 가진다.
Ex) bow-wow, arf-arf (개짓는 소리)
ㄴ) 2차적 동기유발
a. 소리와 개념사이의 동기 유발
ex) typewriter을 grue 혹은 blimmel 이라고 불러서는 안된다는 뚜렷한 이유는 없다. 그러나 type와 writer라는 서로 다른 소리의 단어가 합성되어 typewriter라는 개념 (기의 : signifié)을 가지고 있다.
ㄷ. 모든 언어가 기본요소로 자의적인 기호를 갖고 있다.
Ex) 프랑스 사람이 typewriter를 사용하면 합성어의 한 부분인 writer라는 단어가 프랑스어에서의 기호가 아니기 때문에 순전히 자의적인 기호가 된다.
ㄹ. 각 언어는 기호를 조합하는 다양한 과정을 갖고 있지만 그것이 언어의 본질과 그 기본적 구성요소를 바꾸지는 않는다.
ㅁ. 기호가 자의적이라는 뜻은 기표와 기의 사이에 아무런 본질적인 연관이 없다.
ㅂ. 한 언어의 기의는 다른 언어의 기의와는 크게 달라질 수 있다. 각 언어는 세상의 사물 혹은 개념을 각각 다르게 발음하고 또 조직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 프랑스어 aimer는 영어로 번역 할 수 없기 때문에 like와 love 와 같은 단어로 문맥에 맞게 골라야한다.
ㅅ.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개념에 붙여진 일련의 어휘목록이라면 언어가 역사적으로 진화하는 과정에서 그 개념은 변하지 않고 그대로 있어야 한다. 하지만 사실은 개념 자체도 변한다. 이는 한마디로 말해서 언어는 어휘집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기의는 언어보다 먼저 존재했던 개념이 아니며 언어의 상태에 따라 바뀔 수 있는 가변적이고도 부수적인 개념이다. 그리고 기표와 기의의 관계는 자의적이다. 반드시 개념이 기표와 결합해야한다는 법도 없다. 따라서 시니피에 그 자체도 자의적이고 시피니앙 그 자체도 자의적이다.
Ex) cattle은 재산 전반을 의미하지만 서서히 개념이 네 발 달린 재산으로 국한되다가 현대는 길들여진 소를 가르킨다.
2) 언어 단위의 성질
ㄱ. 언어는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개념들에게 자의적인 이름을 부과함으로써 만들어진 것이 절대 아니다. 언어는 그 스스로가 선택한 기표와 역시 그 스스로가 선택한 기의 사이에 자의적인 관계를 설정한다. 각 언어는 소리의 흐름을 독특한 방식으로 분절하고 구별하여 각기 다른 기표와 기의를 만들어 낸다. 그렇게 하여 독특하고도 ‘자의적’인 방식으로 현상 세계를 개념 혹은 범주로 조직한다.
Ex)
fleuve (강) 과 riviére (하천) 라는 소리는 프랑스어의 기표이고 river 와 stream은 프랑스어에 대응하는 영어의 기표이다. 이 단어가 개념적으로
어떻게 조직되어 있는가 하는 측면은 눈에는 잘 띄지 않지만 그 의미는 깊다. River 라는 기의와 stream이라는 기의가 구별되는 것은 순전히 강의 크고 작음에 달린 것이다.
반면 fleuve와 riviére 의 기의는
강의 크기를 따지기 보다 바다로 흘러들어가는 fleuve, 바다로 흘러들지 않는 riviére 라는 의미가 구분이 강하다. 따라서 프랑시식 구분과
영어식 구분은 기의 혹은 개념 구분은 아니다. 그러므로 프랑스어의 기의는 개념적 측면을 다르게 분절하고
있다.
ㄴ. 언어는 그 기표들을 자의적으로 선택할 뿐만 아니라 개념적 가능성의 스펙트럼을 제멋대로 구별한다. 이는 시니피에가 어떤 흐름의 자의적 구별이라는 사실이고 이것은 다시 시니피에가 그 자체로 본질을 갖고 있는
독립된 개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바꾸어 말하면 시니피에 역시 한 체계의 부분이며 그 본질은 다른 부분과의
관계에 의해 규정된다.
Ex) 흘러가는 물에 대해 다양한 기준에 근거하여 개념적 구별을 하기 때문. 즉 stream (시내)를 다른 사람에게 설명할 때 stream과 river의 차이, stream과 sivulet(개울)의 차이점을 설명해야한다.
ㄷ. 기호는 자의적이기 때문에 바꾸어 말하면 기호가 속해있는 언어에만 고유한 방식으로 체계의
흐름을 분절한 결과이기 때문에 기호를 독립된 실체로 취급해서는 안 되고 체계의 한 부분으로 파악해야한다.
Ex) 갈색의 의미를 알기 위해서는 다른 색깔을 같이 알아야 하는 단순한 차원이 아니다. 그것 보다는
색깔 체계의 시니페에는 그러한 변별 체계의 산물 혹은 결과라는 사실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언어는
색깔이라고 부르는 범주를 변별하기위해 서로 다른 시니피에의 체계를 만들어 낸다. 즉 언어단위의 가치는
다른 언어 단위와의 차별적 관계에 의존한다. 따라서 개념 즉 시니피에의 본질은 갈생이 갈색으로 정의되는
것은 적색, 흑색, 회색,
조란 색 등 이 아니라는 그 사실에 있다.
ㄹ. 기표의 허용 변폭에 대한 대답은 기의에 대한 대답과 유사하다. 내지르는 소리는 대조되는 기표와 혼동되지만 않는다면 상당히 달라져도 여전히 같은 기표 대접을 받는다. 그이유는 소리자체에 고유한 성질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Ex) 침대라는 단어가 침실, 침구, 침소 등의 단어와 구별되는
이상 친대, 칭대, 치대로 발음되어도 모두 침대로 알아듣는다.
ㅁ. 언어 단위는 순전히 상대적인 동일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것은 변별이다.
Ex) 우리는 24시간 간격으로 떠나는 제네바발 파리행 저녁 8시 25분 급행열차가 비록 객차, 기관차, 승무원들이 다르다 해도 각각 의 날에 떠나는 기차를 동일한 기차로 간주한다.
그 기차에 동일성을 부여하는 것은 시간표에 따라 규정된 기차 운행 시스템이다. 이 상대적인
동일성이 비록 그 기차가 30분 늦게 출발한다고 해도 여전히 제네바발 파리행 저녁 8시 25분 급행열차가 될수 있는 요소로 제공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 기차가 제네바발 파리행 10시 24분 급행열차 또는 제네바 디종행 8시 40분 완행 열차와 뚜렷이 구별되는 사실이다.[1]
ㅂ. 동일성은 순전히 체계 내에서 어떻게 차별의 기능을 하느냐에 따라 정해진다.
Ex) 체스의 기본 단위(말)는 왕, 왕비, 차, 기사, 주교, 졸로 이루어져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사실은 말의 생긴 모양이나 재질은 전혀 중요하지 않다는 것이다. 왕은 다른 말들과 ㄹ구별되기만
한다면 말의 크기나 모양과 상관없이 왕 노릇을 할 수 있다. 더욱이 두개의 차도 다른 말과 구별될 수만
있다면 동일한 크기나 모양일 필요가 없다. 그래서 장기판에서 말이 하나 사라지면 다른 종류의 말로 얼마든지
대체할 수 있다. 단 이 말이 다른 가치를 갖고 있는 말과 혼동되지만 않는 다면 말이다. 말들 사이에 차별이 있어 서로다른 가치가 주어져있다면 말이 어떻게 생겼는지는 중요한 문제가 아니다.[2]
ㅅ. 언어 단위는 실체가 아니라 하나의 형태이며 그 단위는 다른 단위들과의 구분을 통해 그 의미가
규정되는 것이다.
3) 랑그(langue)와 파롤(parole)
ㄱ. 랑그
ㄱ) 언어체계, 언어 형태로서의 언어
ex) 개인의 뇌속에 잠재적으로 존재하는 문법체계 (언어란 그 어느 개인 속에서도 완전할 수가 없고 집단 속에서만 존재하기 때문) , 사회적 산물이며 그것이 개인으로 하여금 언어적 능력을 발휘하게 해 준다.
ㄴ) 언어 체계를 이루는 조합의 규칙과 단위를 결정하기 위한 도구
ㄷ) 논리적이고 분석가능한 대상. 그것은 기호의 체계이며 가장 본질적인 것은 의미와 청각 영상의 결합
ㄹ) 본질상 사회적이며 개인과는 무관. 이 연구는 전적으로 정신적인 것.
ㄴ. 파롤
ㄱ) 언어 행위 : 언어에 의해 가능해지는 구체적인 언어 행위
ㄴ) 언어의 집행 부분
ex) 화자가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언어 체계의 결합, 결합을 구체화하기 위해 수행하는 심리적, 물리적 매커니즘
ㄷ) 언어 활동의 개인적인면 즉 발성을 포함
ㄷ. 랑그와 파롤의 구분
ㄱ) 구분의 주된 목표는 언어탐구의 대상을 분리하기 위한 것
ㄴ) 구별은 음성을 연구하는 학문과 음성을 언어학적 기능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만들어 낸다.
a. 음성학 : 구체적 관점에서 언어 행위 속의 소리를 연구
a) 어떤 단어를 발음할 때 내는 구체적인 소리를 연구 대상으로 한다.
Ex) bed라는 영어 단위의 동일성은 실제로 발음되는 소리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bet, bad, head 등 다른 단어들과 떼어 놓는 변별성에 의존한다.
b. 음운론 : 소리 자체에는 관심이 없고 그보다는 언어 체계 내에서 기능을 발휘하는 기표의 추상적 단위에 더 관심이 많다.
a) 기능적 차이를 연구하는 학문
b) 음성학적 차이.
Ex) feel, fill
c. 음성학과 음운론의 구분 즉 언어 행위에 속하는가 혹은 언어 체걔에 속하는 가의 구분은 발화와 분장간의 구분을 지을 수 있다. 즉 파롤과 랑그를 구별할 수 있다.
a) 두개의 발화가 동일한 언어 단위의 구체적 외현이라고 규정지을 수 있는 것은 그 언어단위에 상대적 동일성을 제공하는 다른 단위와의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Ex) 승무원, 객차, 기관차는 다르지만 매일 출발하는 이 기차를 같은 기차로 보듯이 발화의 소리나 내용이 다르더라도 같은 문장으로 볼수 있다는 것
ㄷ) 언어 체계에 바탕을 두는 구조적인 관계적 의미 (가치)와 언어 단위가 실제 발화에 의해 나타날 때의 의미 (의미작용) 이렇게 두가지의 의미가 있다.
Ex) 프랑스어로 mouton 은 양고기와 양을 동시에 가리킨다. 영어로 sheep과 mutton과는 구분에 의해 규정된다. 따라서 대화로써는 같은 의미 작용을 할지 몰라도 언어단위로서는 mouton과 sheep과는 다른 가치를 가지고 있다.
ㄹ) 랑그와 파롤의 구별은 각종 사건을 가능케 하는 내재된 제도와 구체적으로 나타난 사건을 서로 분리한 것이다. 제도를 연구하면 사건을 나타내는 모델, 형태의 상호관계, 형태의 조합 가능성 등을 저절로 파악하게 되고, 개별 사건을 연구하면 특정상황 아래서의 특정 조합의 가능성을 나타내는 통계적 모델을 구축 가능.
ㄹ. 정리 : 기호는 자의적이기 때문에 순전히 관계적인 개체이다. 만약 기호의 정의를 내리고 싶다면 먼저 기호를 만들어 내는 관계와 구별의 체계를 살펴보아야 한다. 그런 다음 기호가 드러나는 각종 실체와 기호를 이루는 구체적 형태를 구별해야한다. 이렇게 하여 우리는 실제로 벌어지는 언어적 행태 (언어 행위 : 파롤) 의 밑에 내재되어 있는 형태의 체계를 얻어 낼 수 있다. 이 형태의 체계가 바로 랑그이다. 기호를 연구하려면 자연히 랑그만 따로 떼어 내어 언어 탐구의 고유 영역으로 삼을 수 밖에 없다. 따라서 랑그만 따로 떼어 내는 것은 논의를 전개 시키기 위한 임의적인 출발점이 아니라 기호 그 자체의 성질에서 연유한 필연적인 결과이다.
4) 공시태와 통시태
ㄱ. 공시태와 통시태의 구별
ㄱ) 기호의 자의성을 논하다가 저연스러운 결과로 발생
ㄴ) 공시태 : 시간과 관계없이 특정 상태에서의 언어 체계를 연구하는 것
ㄷ) 통시태 : 시간의 진화 속에서 변화되어 온 언어체계를 연구
ㄴ. 기호는 자의적이기 때문에 역사의 발전에 따라 마음대로 변할 수 있으며 어느 특정 시점에서의 특정 기표와 특정 기의의 결합은 역사적 과정의 우발적 결과
ex) 고대 영어의 토론이라는 뜻이 현대 영어는 thing이 되었다.
ㄷ. 언어가 늘 변할 수 있는 역사적 실체이기 때문에 언어의 구성 요소를 규정하고자 하면 어느 특정 공시태에서 존재하는 관계를 연구해야 한다는 이야기다.
ㄹ. 통시성이 서로 관계하는 선대 혹은 후대의 기호에는 서로 공통되는 성질이 없다. 언어의 형태는 공시적 양상과 통시적 양상을 동시에 갖고 있지만 서로 다른 질서, 서로 다른 존재 조건을 갖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구별되어야 한다.
ㅁ. 역사적 변화는 언어 체계 바깥에서 벌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통시태는 공시태와는 다른 질서다. 변화는 파를에서만 일어났을 뿐이지 랑그에서는 일어나지 않았다는 이야기다. 또 변화한 것은 관계 체계의 배열이 아니라 배열 요소일 뿐이다. 역사적 변화가 계속되면 체계도 거기에 적응하고 또 역사적 변화의 결과를 수용해야 하기 때문에 언젠가는 관계체계도 영향을 받게 될 것이다. 그러나 그런 변화를 가져오는 것은 결코 언어 체계가 아니라는 이야기다. 즉 전체가 변한것도 아니고 한 체계가 또 다른 체계를 낳은 것도 아니다. 처음 체계의 한 요소가 변했던 것이며 바로 이것만으로 새로운 체계가 나타날 수 있다.
ㅂ. 공시적 구조와 통시적 구조
ㄱ) 공시적 구조 : 꼭 현재가 아니라 하더라도 시간상 특정한 순간에서의 언어 구조에 초점을 맞춘다.
Ex) 세익스피어 영어는 그 자체로서 공시적으로 고찰된다.
ㄴ) 통시적 구조 : 시간에 따른 언어의 전개에 주목
ex) 중세 영어에서 근대 영어로 나아가는 단계에 있는 것으로서 통시적으로 검토될 수 있다.
...
5) 랑그의 분석
ㄱ. 언어는 서로 관련 있는 가치의 체계이며 언어를 분석한다는 것은 언어의 형태를 구성하는 가치 체계를 관찰하는 것이다. 즉 언어란 실체가 아니라 형태다.
...
ㄴ. 구조주의 언어학의 핵심적 주장 : 언어가 관계에 의해 규정되는 여러 요소들을 모아 놓은 체계일 뿐만 아니라 나아가 언어 체계 그 자체가 서로 다른 구조의 층위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다.
...
6) 사회 현상으로서의 언어
ㄱ. 언어를 분석한다는 것은 사회 현상을 분석하는 것이며 구체적 대상이 사회적으로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다루는 것이다.
Ex) John loves Mary. => 발음에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사회적 현상이 발생한다.
ㄴ. 언어학이란 방대한 소리 연쇄들을 연구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규약의 체계를 연구하는 것이다.
ㄷ. 언어학자는 ㅇㄴ어 체계를 구성하는 단위와 조합의 규칙을 연구하고 나아가 사회 구성원 사이의 의사전달을 가능케 하는 규약을 연구하는 사람이다.
ㄹ. 기호의 문제를 강조함으로써 사회적 규약과 사회현상을 언어학 연구의 중심 과제로 설정했다.
ㅁ. 언어를 실체를 갖고 있는 요소들의 집합체가 아니라 사회적으로 결정된 가치 체계로 인식하도록 가르쳤다.
3. 소쉬르와 문학
ㄱ. 문학의 체계는 교통신호나 예절 규약 같은 명시적인 코드만을 포함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ㄴ. 문학 작품을 해석하려면 언어 체계 이상의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ㄱ) 비유를 해석하는 법, 다른 문학에 적용되는 규약, 문학적 구조와 조직의 유형
ㄷ. 문학과 언어학의 공통성
ㄱ) 언어나 다른 기호 체계도 마찬가지고 가장 근본적인 것이 동일성의 문제다.
ㄴ) 문학은 늘 같은 의미를 드러내는 고정된 형태의 기호를 다루는 것이 아니라 앞서 존재한 기호들에게 의존하면서 새롭게 결합하여 새로운 의미를 생산해낸다.
ㄹ. 전설 속의 인물이라는 개념은 바로 독자에 의해 창조된다. 즉 텍스트를 읽어 나가면서 만나는 여러 상이한 요소들을 한데 결합 시킨 구성물이 곧 인물이다.
ㅁ. 인물의 성격 창조는 일련의 문화적 모델에 의해서 지배된다는 아주 중요한 문학적 규약 체계를 지닌다.
ㄱ) 모델이 있기 때문에 독자는 인물의 행동에서 동기를 추출해 낸다
ㄴ) 인물의 외양에서 성격을 파악한다는 것이다.
a. 소설에서 작중인물의 성격이 바뀐 다는 것을 독자는 인물의 성격을 지배하는 문학적 모델을 바탕으로 항 안다.
Ex) 어떤 인물은 서로 대립되는 행동이나 발언을 할 수가 없다. 따라서 만약 작중 인물이 처음에는 X라는 행동을 하다가 나중에 Y라는 행동을 하면 우리는 그 이율배반적인 행동에 대해 “사람이 변했다” 라고 말하면서 그것을 이해하고 넘어간다.
4. 소쉬르의 구조주의
ㄱ. 언어는 요소들로 이루어진 구조화된 체계라는 관점에서 비로소 제대로 고찰될 수 있으며 각 요소들의 위치는 다른 요소들과 어떻게 관계 맺느냐에 따라 정해진다.
ㄱ) 발음 den과 then 은 발음상으로는 동일하지만 다른의미를 갖기 때문에 이 두소리는 영어에서 다른 가치를 갖는다고 볼수 있다. 다리삼래 이들은 영어 단어를 형성하는 데 있어 두 개의 다른 구조적 단위로써 작용한다. Den과 소두 은 두개의 다른 구조적 단위 즉 음소에 속한다.
*참고문헌
소쉬르 : 조너선 컬러 : 시공사
언어학 : 로버트 로렌스 트래스크 : 김영사
위키피디아
'Literatur > English' 카테고리의 다른 글
sad café (3) | 2010.10.17 |
---|---|
소쉬르가 문학 영향을 준 것 (0) | 2010.10.16 |
사투리의 사용에 관하여 (0) | 2010.10.12 |
비평이론 (0) | 2010.10.11 |
비평이론 과제물 정리 (0) | 2010.10.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