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 셰퍼드(Sam Shepard)의 사랑의 바보짓(Fool for Love) & 마틴 셔먼(Martin Sherman)의 벤트(Bent) 강의록

2012. 6. 28. 20:18Literatur/English

반응형

샘 셰퍼드(Sam Shepard)의 사랑의 바보짓(Fool for Love) & 아르또의 잔혹극

          사랑의 바보짓과 반대 되는 비극은 질서가 회복되는 것이다. 하지만 비극은 비극이다. 공동체의 해체를 담고 있기 때문이다. 메이(May)는 아음의 풍경으로 벗어나고 싶어한다. 제목의 의미는 사랑에 대해서 바보다라는 뉘앙스를 지닌다. 근친상간은 그 법의 제정에 가계질서를 유지하려는 지배논리가 존재한다. 이를 아버지의 법리라고 한다. 술꾼은 정신을 잃으면 본래의 정신이 나타난다. 잔혹극적인 극의 성격은 불이 있지 않을 곳에 불이 있다. 사막은 색깔을 강조한 글이다. 무대장치는 드럽과 확성기를 사용하여 과장을 통해 의식을 뒤흔드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극의 이미지는 몽환적이고 환상적이다. 어머니가 메이의 집에 갈때 그 절정을 달한다. 목이 보고싶다라고 하는 것은 향수를 뜻한다. 사막과 모텔 그 자체는 인간의 황폐한 삶을 드러내고 있다. 카우보이 신화처럼 세부적 이미지가 중요하다. 에디(Eddie)와 키스하는 것은 사타구니를 걷어차는 장면에서 끌림과 질투가 동반된다. 이를 통해 오이디푸스 삼각형으로서 간격을 유지하는 관계가 형성된다. 에디와 메이 사이에는 닶이 없다. 극의 마지막에 총으로 죽는데 하나의 사건에 보는 사람에 따라 다른 포스트 모던극을 취하고 있다. 서부는 진리가 아니면서 허구를 진리에 가져온다. 이데올로기와 주체의 본질적인 문제를 제시한다. 인간의 애매한 담론으로 적대적인 진리를 지닌다. 인간의 겉도는 표상에서 우리의 삶을 나타낸다. 

          잔혹극은 당시 일반적인 유럽극과는 다르다. 이는 발리극과 대조된다. 유럽극이 심리극이라면 발리극은 행위와 몸짓에 의존한다. 환상에 빠지는 심리극과는 다르게 잔혹극은 충격을 통해 관객에게 무엇을 한다. 문명화되고 제도화된 것을 탈출 시킨다. 의식의 망을 정신없게 자신도 모르게 한다. 이는 언어의 확장이라고 볼 수 있다. 억압된 감정을 드러나게 한다. 이를 통해 치유하고 정화된다. 이것은 집단적인 정화이다. 억압을 풀게하는 것이다. 워시를 지향한다. 사실적인 언어의 상상의 가치를 잃음으로서 생명 잃음을 막는다. 언어를 채택한다 하더라도 소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공연성을 중요시하며 한 배우의 개인기가 중요시된다. 인간을 있는 그대로 하고 있다. 지배 이데올로기를 봤다면 분노도 쉽게 표현된다고 사유한다. 아르또의 극은 엉ㄴ어의 영역에 확장된 것에 업적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마틴 셔먼(Martin Sherman)의 벤트(Bent)

          젠더(Gender)는 거기에 맞게 변환시키는 것이고 안 맞는데 맞게끔 역할을 만드는 것으로 사유하면서 극을 생각하자. 구조는 부인에서 인정으로의 과정으로 본다. 베드로의 3번 부인과 유사하다. 이 극의 배경이 되는 장검애자는 동성애자 룀과 괴링과의 대립에서 시작된다. 히틀러가 괴링의 SS 편을 들어주면서 체포 및 숙청이 되고 그 과정에서 SA가 무너진다. 희생양이라는 것은 세상이 복잡하고 문제가 있을 때 의 제사로서 희생되어 지는 그것이다. 전체 통치 방식이기도 하다. 이는 모방론으로 타자의 욕망이 대립되면서 같은 모방자끼리 문제에서 비롯된다. 잔잔한 음악속에서의 폭력이 이 극에서 비춰지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