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정비사 실기 합격 후기 및 랜선 만들기~

2015. 1. 1. 17:15Review/Product

반응형



          필자의 전공 대로라면 PC 와 전혀 매치가 되지 않지만~ 어찌되었는 기본 실력???? 으로 PC 정비사를 합격했는데~ 그 후기를 남기고자 한다. 기본 실력?? 이라고 말을 했는데~ 공부를 안한건 아니다;; 책 한권은 그래도 팠다.



          우선 PC 정비사 실기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이 다룰 줄 알아야 한다.

          1. 랜선 만들기 - 다이렉트 / 크로스 구분할 줄 알아야 하면서 랜선을 랜툴을 사용하여 만들 줄 알아야 한다.

          2. CMD 명령어 입력하기 - 외워야 할 명령어가 조금 정해져 있는 듯 하다. 시중 교재에 나와 있는 모의고사에 나오는 명령어 정도는 외워야한다.

          3. 레지스트리 수정하기 - 이것 역시 외워야 할 부분인데, 시중 교재에 나와 있는 레지스트리 문제를 보면 도저히 못외울 부분이 있는 것도 있는 반면 뭔가 계속 풀다보면 레지스트리 위치의 패턴이 보인다. 그 패턴 있는 레지스트리 위치만 급하다면 외워야 할 것이다. (예 사용자 계정, 익스플로러, 하드디스크,  CD롬 관련)

          4. 컴퓨터 하드웨어 잡 지식 : AMD Intel 칩은 메인보드 그림 보고 감으로 찍짜... 급하면... 그래픽 카드 위치와 램 종류 는 그림이 생각보다 친절하기 때문에 그림보고 맞출 수 있다. PC 에 대한 기본 상식과 기본 센스 가 필요한 문제

          5. 나머지 문제는 전반적인 운영체제를 어떻게 다루느냐를 묻는 문제다. 기출 문제나 시중 교재 문제 풀정도 실력만 되면 된다.



          랜선을 만들때 가장 중요한 점은 문제에서 요구하는 랜선 결과를 미리 머릿속에 그려야 한다는 점이다. 즉 PC to PC 또는 Hub to Hub 의 경우 크로스케이블로 만들어야 하고 PC to HUB 는 다이렉트 케이블로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필기 시험을 합격한 사람에게는 기본 상식이지만~ 다이렉트 케이블은 흰주황,주황,흰녹,청,흰청,녹,흰갈,갈 -  흰주황,주황,흰녹,청,흰청,녹,흰갈,갈 로 해야하며 크로스 케이블은흰주황,주황,흰녹,청,흰청,녹,흰갈,갈 - 흰녹, 녹, 흰주황, 청,흰청, 주황, 흰갈,갈 이다. 그런데 문제에는 더 디테일하게 묻는 문제가 있다. 즉 다이렉트 케이블 / 크로스 케이블 로 만들어라라고 안하고 PC to HUB 인데 568A(녹이 먼저) 또는 568B(주황이 먼저) 를 지칭하여 만들어라라고 한다.



           우선 랜선을 만들때 피복을 벗겨야한다. 이때 주의해햐할 점이 있다. 피복을 벗기는 과정에서 선이 상처를 받을 경우 완성을 하고나서 테스터기를 돌리게 되면 동작을 하지 않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시험 전에 연습을 통해서 자기만의 벗기는 요령을 깨우치고 단련되어야 한다.

           필자의 경우 벗기는 과정에서 시간이 많이 걸려 (시험칠 때 제한시간이 있다.) 피복전용커터를 사용하지 않고 개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개인 랜툴킷을 시험장에서 사용할 수 있다.) 랜툴킷을 이용하여 사용했다. 정석대로라면 위 사진의 피복커터를 사용.



          그리고 서로 일자로 길이를 맞추도록 다듬는다. 위 사진의 랜선은 시험장에서는 볼 수 없는 랜선~ (시험장에서는 위 랜선을 사용하지 않는다.)

         


          랜틀킷으로 RJ45 에 선을 넣은 상태에서 찝어내면 완성이다. 뒷면을 중심으로 집어넣으면 된다.


반응형

'Review > Product' 카테고리의 다른 글

Deponia 리뷰  (0) 2015.01.11
Soul Historica 리뷰  (2) 2015.01.10
란토코리아 마우스 번지 리뷰  (0) 2014.12.20
다이소 옷걸이 사용 후기~  (0) 2014.11.21
블러디샷 V7MA 10개월 사용 후기  (0) 2014.1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