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미디어가 '학습지도 단계별 주요 교수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과 사례

2015. 8. 20. 18:58Education/General

반응형


(위 배너는 구글 애드센스입니다.)


스마트 미디어가 '학습지도 단계별 주요 교수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과 사례

 

교수활동에 합리적인 지원방안

 

스마트 미디어를 활용하여 학습을 진행할 경우, 스마트 미디어 그 자체에 학습자가 학습에 집중하고 스마트 기기가 학습의 중심이 되어서는 안 된다. 스마트 미디어는 학습자가 중심이 되어 목표 학습을 위해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활동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교사가 수업 활동의 조력자 역할을 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학습자 중심의 학습 기회가 쉽게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교사가 수업 활동의 도입과 정리를 진행 한 후, 전개 단계에서 학생들에게 주의 집중, 자극 자료 제시, 학습 수행, 피드백을 할 때 스마트 미디어가 수업에 활용한다면 학생에게 학습 흥미 요소를 충분히 제공할 수 있다. , 스마트 미디어가 직접 목표 학습을 학생에게 가르치고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암시적인 측면에서 목표 학습을 학생에게 자연스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한다.

학습활동에서는 교사와 학생들 간의 의미 협상 과정을 중심으로 학습을 하는 방법이 의사소통 중심 학습에서는 핵심이다. 이 때 스마트 미디어는 교실 학습 상황에서 활용될 수 있지만, 학습 전과 후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여기에는 두 가지 역할을 나눌 수 있다. 대중적인 스마트 미디어를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최대한 접근성을 키우는 것과, 새로운 스마트 미디어를 학생에게 제공하여 수업 활동에 참여하는데 선행학습을 하는 방법이다. 대중적인 스마트 미디어는 카카오톡, 유튜브가 대표적이다. 이 두 어플리케이션은 우선 스마트 기기를 소지하지 못한 학생들도 다른 기기를 통해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이 두 어플리케이션은 복잡한 조작 없이 링크를 전달 및 바로 시청이 가능하다. 새로운 스마트 미디어는 학생에게 수업 전후에서 사용하게 된다면 그에 따른 교육 자원 지원이 뒤따른다. 따라서 현실성을 고려하여 수업 중에 교사가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조력자 또는 안내자로서 스마트 미디어를 활용해야 한다. 공통적으로 대중적인 것과 새롭게 개발된 독특한 스마트 미디어는 교사가 필요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전체 혹은 특정 학생 유형에 맞는 자료를 제시 또는 활용하여 수업에서 전략적으로 이끌어 내게 할 수 있다.

 

지원방안을 실천할 수 있는 사례

 

1) 유튜브-카카오톡 조합

크로스 플랫폼이 가능하기 때문에 학생들과 교사가 이 조합을 활용하기 쉽다. 수업 전 학생들의 전체 아니면 학습 수준 또는 유형별로 교사가 전통적인 학습법을 가지고 있는 짧은 동영상 강의나 수업 자료를 제시하고 수업 중에는 교사가 학생들이 수업 전에 학습했던 내용을 가지고 토론하는 과정에서 조력자 혹은 도우미로서 목표 수업에 다가갈 수 있도록 한다.

학습동기, 학습안내, 수업목표를 사전에 학생들에게 분명하게 매체를 통해 선수학습하게 할 수 있으며 수업중 학생들은 명확한 학습 목표를 가지고 수업 활동에 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수업 이후에 학생에게 교사가 수업 내용을 보충할 수 있는 동영상 자료를 제공한다면 정리단계의 일부 역할을 대신할 수 있을 것이다.

 

2) Overdrive

Overdrive는 미국 최대 전자 도서관이다. 한국에서는 부산전자영어도서관을 통해서 무료로 사용가능하다. 학생들 수준에 맞는 영어 다독 수업을 할 수 있다. 이 전자도서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역시 크로스 플랫폼을 지원한다.

다만 Overdrive는 다독 수업의 일환인 도구 그 자체에 한계를 지닌다. 즉 학습지도 단계별로 교수활동을 펼칠시, 다독 그 자체가 장기간 학습을 통한 긍정적 효과를 노리는 교수법이기에 교수활동 보충 그 자체에서 머물 수밖에 없다.

 

3) 스마트 북 - 스마트 메이커

최근 국내에서 제작된 스마트 북 제작 프로그램이다. 스마트 북은 학생이 스마트 미디어와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예를 들어 학생이 이솝우화를 읽고 있는데 왕자를 클릭하면 왕자에 대한 관련 목표 학습이 나온다. 이러한 스마트 메이커 프로그램을 통해 교사는 손쉽게 목표 학습을 위한 스마트 북 제작이 가능하다. 그렇게 해서 학생들에게 스마트 북을 활용한 방과 후 수업 또는 동아리 활동에 도움이 될 것이다.

수업 중 과제로 스마트 북을 제시한다면 목표 학습에 대한 학습 이후 파지 및 전이 증진 활동에 도움을 줄 것이다. 유사한 상황을 스마트 북으로 가상으로 목표 학습에 맞게 스마트기기로 학생이 체험할 수 있다.

 

4) 스마트 카메라-컴퓨터 조합

수업중 학생들의 토론과정 혹은 수행과정을 교사가 스마트 카메라로 촬영하여 실시간으로 컴퓨터를 통해 기록시킨다. 이를 실시간 혹은 촬영 후, 프레젠테이션으로 교실 벽에 비추어 교사가 학생들에게 피드백 또는 좋은 모델을 소개하여 학생들의 흥미 유발을 유도 할 수 있다.

전개 단계에서 학습행동 유도활동과 피드백 제공활동에 이 학습법이 큰 도움을 줄 것이다. 교사는 좋은 모델을 학생에게 실시간으로 교사의 시각을 대신하여 스마트 기기로 표현할 수 있다. 그리고 학습활동에서 학생들에게 가시적으로 세밀하고 구체적인 학습 목표에 대한 활동을 수업 활동 현장 실황을 통해서 학습한다는 점에서 교사-학생 간의 매체를 통한 소통 및 주의 집중을 시킬 수 있다.

 

5) Quote Unquote: Crossword puzzles meet famous quotations!

안드로이드용 유료 단어 게임이다. 이 게임의 특징은 원어민이 사용하는 단어 중 관용구를 학습하는 게임이다. 수수께끼 형식으로 풀어나가는데, 실제로 수수께끼는 관용구를 설명하는 내용이다. 그리고 다른 힌트는 명언이다. 명언에 있는 알파벳을 조합하면 다수의 관용구가 만들어지게 된다. 힌트는 두 가지나 있으나 난이도는 높은 편이다. 따라서 학생 다수가 한 문제를 풀기위해 서로 외국어로 의사소통을 시도해야 한다. 이 어플리케이션은 그러나 목표 언어를 학습하기 위한 수업 보다는 목표 언어를 이용해서 의사소통을 하는 과정에서 게임이라는 과업을 기반으로 하는 수업이다. 이는 학생들의 외국어 의사소통과 관용구 학습을 위한 수업으로 이용해야 한다는 일회성 스마트 미디어 활용이다.

수업의 전개 단계에서 이 교수법은 진행된다. 난이도가 어렵고 외국어로 학습해야 하기 때문에 교사의 학생 도우미 역할로서의 비중이 크다. 스마트 미디어가 학습지도단계 안에서 활용되는 것이 아닌 교사가 모두 관여하며, 스마트 미디어는 전개단계 과정에서 과업 그 자체로서 수업의 도구가 된다.


(아래 배너는 구글 애드센스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