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학습모델 발제문

2015. 8. 22. 17:13Education/Gener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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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지적 도제 학습

인지적 도제학습

실제적 과제수행

상호작용

토론을 통한 역동적 학습

 

2.

1)전통적 도제

 

학교교육 제도가 갖추어지지 않았던 과거에 지식이나 기술의 전수 방법

도제는 그 일이 수행되는 것을 지켜보고 난 후, 점점 더 일에 책임을 지게 됨

결국 독립적으로 일을 완수할 수 있음

 

기본아이디어: 도제는 일을 하는 방법을 보고 그 일을 돕는 과정에서 학습된다는 것

 

2)인지적 도제

전통적 학습방법을 현 사회에서 요구하는 교수방법의 형태로 적용·변화시킨 것

도제학습방법의 장점을 살려 현실과 괴리되지 않은 실제상황에서

전문가의 과제수행과정을 관찰

& 실제로 과제를 수행해 보는 가운데

자신의 지식상태의 변화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

독립적으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

주어진 상황에 알맞게 지식을 구축하여 활용할 수 있게 됨

학습: 특정사회집단의 전문가가 지닌 지식과 사고과정을 학습하는 것

학습자가 전문가의 수행에 요구되는 다양한 기능을 확인하고 이들이 적용하는 조건을 발견하여 내면화하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짐

학습이 점차적으로 복잡한 과제, 상이한 문제해결상황으로 계열화 됨

 

3.

동영상

 

4.

ex. 교사는 하나의 목소리로 크게 읽음으로써 읽기과정을 모델링하고, 다른 목소리로 사고의 과정을 언어화 함

ex. 수학수업에서 학생에게 어렵고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모델링

 

5.

-코칭작용의 내용: 목적하는 과제를 수행하기 위한 특수한 시도와 관련

교사는 학생을 지도, 학생은 질문, 그들의 어려운 점을 규명· 요약하고 예측하게 됨

-구성요소: 학생이 과제를 수행하는 것을 관찰하는 것, 힌트를 주는 것, 비계설정, 피드백, 모델링, 조언, 전문가의 수행과 더 가까운 수행을 할 수 있는 새로운 과제들

 

6.

ex. 쓰기를 촉진하기 위해 사용한 단서카드 또는 스키를 가르치기 위해 사용된 짧은 스키 같은 물리적 지원체제 by 스카다멀리아

-비계설정의 선행조건: 학생의 현재 기술수준의 정확한 진단

-페이딩: 학생이 일정 상태에 도달하면 지원체제를 점차 제거하는 것

 

 

7.

ex. 질문수업의 교사는 학생이 좋은 요약이 어떤 것인지 겉으로 알 수 있는 모델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텍스트의 요약 중 어떤 것은 좋고 다른 것은 좋지 않은 이유를 체계적으로 질문한다

 

8.

ex. 읽기나 쓰기 방법에서 학생이 생각하는 것을 크게 말하고 기록하는 것, 전문가와 다른 학생의 생각을 비교하기 위해 테이프를 재생하는 것

 

9.

10.

11.

ex. 교육용 컴퓨터 게임이나 시뮬레이션, 역할놀이를 통해 가능

 

12. 문제 중심 학습

PBL의 유래(조연순·우재경, 문제중심학습(PBL)의 이론적 기초 : 지식관과 교육적 가치, 2003, 교육학연구)

PBL이 최초로 등장한 시기는 1968년으로 캐나다의 McMaster 대학교 의과대학에서이다. 이 곳 교육위원회는 학생들이 수동적으로 학습한다는 점과 의학 실습과는 관련성이 매우 떨어진 많은 양의 정보에 학생들이 노출되어 있다는 전통적 의학교육의 문제점에 주목하였다. 또한 학생들이 환자들과 접하면서 실제 문제해결 활동을 하는 임상훈련단계에 들어가기 전까지는 의학교육에 대한 흥미를 보이지 않는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이에 의과대학 1학년 시기부터 학생들을 조교나 학습안내자가 지원하는 소집단으로 편성하여 일련의 생의학적 문제와 함께 학습하게 하도록 결정하였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학생들은 자극될 것이고, 미래의 책임감과 현재 배우는 학습의 관련성을 알게 될 것이며, 높은 수준의 학습동기를 유지할 것이고, 책임감 있는 전문적 태도를 기르게 될 것이라는 기대를 하였다. 이러한 기대에 따라 새로운 교육 방법으로 설계된 PBL1970년대에 이르러 McMaster대학교 의과대학에서 처음으로 실시되었다.

 

13.

14.

동영상

 

15.

- 학교에서 다루는 문제: 구조적 문제(문제-실행계획의 명확한 구분)

학생은 문제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고 있으며, 정답이 주어졌을 때 그것이 정답이라는 것도 알고 있음

학습자: 해결안을 얻기 위한 계획과 문제에의 적용; 단순히 제시된 절차를 회상하는 재생적 사고

 

- 비구조적문제: 문제를 찾아내고 필요한 정보를 검증하며 실행계획을 세우는 과정을 필요로 함(문제-실행계획의 명확한 구분X)

학습자: 이미 학습된 정보의 재생에 의존할 수 없음; 실행계획 수립을 위한 추론·분석 문제해결

전략적 사고 ; 지식의 전이와도 관련

 

16.

실제적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학습자는 실생활에서 그와 같은 활동을 수행하는 일반적인 사람의 행동과 지식을 배울 수 있음

실제적 활동은 특징적인 학교활동에 비해 의미가 있고 일관성이 있으며 목적이 있음(학교교육을 성공적으로 받았다 해도 실생활의 문제를 수행하는 데 거의 관계 없음)

전체적인 활동(전체적 과제 규명, 학습목표 제안)과 부분적인 활동(세부적 문제로 학생들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어진 문제영역에 대해 학습)으로 구성

실제상황의 다양한 관점과 경쟁적인 관심사는 그들의 생각과 전략을 조정할 수 있도록 도와줌

 

17.

소집단 또는 학급 전체 집단으로 학습하기 위하여 정보를 찾고, 책임분담을 하며, 문제해결과정과 전략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

 

18.

-성공적인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계속적으로 다양한 역할이 필요(ex. 해결안을 제안하는 자, 의문을 제기하고 비판하는 자) 사고의 유형이 달라짐; 학습자는 과제를 수행하는 동시에 다른 동료의 수행과정을 보면서 자신의 사고를 확대

-집단갈등의 해결과정; 차이점이 발생하였을때 학생들은 각자의 관점에서 정당화하고 협력 쉽게 오개념을 찾아내고 바람직한 해결안을 도출, 다양한 견지에서 문제를 이해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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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해당 분야의 전문가에게 이메일로 자문을 구하여 해결 방안이 실제로 가능한지 알아볼 수 있음

디지털 카메라로 필요한 자료 촬영, 캠코더를 이용한 비디오 촬영 등으로 직접 자료를 제작· 수집

& 이미 만들어진 자료를 인터넷을 통하여 검색하는 등의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하는데 매우 유용

어느 장소, 어느 시간이라도 접속하여 협동학습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줌

ex.간단한 게시판 등은 다양한 사람의 의견을 수렴하고 자신의 생각을 포스팅 할 수 있음

 

22. 자원 기반 학습

서로 다른 교수-학습양식에 쉽게 적용할 수 있으며, 학습을 위하여 교사· 학습자원·학습자 등의 모든 자원요소를 활용

리처드 :학습자가 진정으로 관심있는 문제나 질문에 직면하였을 때 가장 학습효과가 높음

교사는 학습목표를 규명한 후 그 목표에 적합한 주제를 선정하여 학습자에게 의미 있는 질문을 제시한 후, 학습자가 인터넷 상에서 관련된 자료를 탐구하여 해결방법을 제시하도록 유도

목표 : 학습자가 진정으로 관심있는 문제나 질문에 직면하였을 때 가장 학습효과가 높음

교사는 학습목표를 규명한 후 그 목표에 적합한 주제를 선정하여 학습자에게 의미 있는 질문을 제시한 후, 학습자가 인터넷 상에서 관련된 자료를 탐구하여 해결방법을 제시하도록 유도

- 독립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기능

위치 확인기능; 자원을 찾아내고 자원에 포함된 정보를 발견

분석기능; 학습해야 할 주제를 분석하고 연구계획을 수립, 적합한 자원을 분석, 다루고자 하는 주제와 목적에 관련된 정보의 가치를 분석해내는 기능

이해기능; 정보를 이해하고 그것을 주제와 관련하여 생각하며, 관련된 정보를 이끌어 내고 조직하여 관련성을 알아내고 추론과 결론을 이끌어내는 기능

보고 및 제시기능; 다른 사람과 정보를 공유하는 것과 관련된 기능

 

23.

-자원기반학습은 교수와 학습의 관계에서 변화를 포함하며, 교수보다는 오히려 학습에 초점

학습자가 독립적인 학습자가 되도록 돕는 것을 중요한 목표로 하기 때문

학습자가 상호작용적으로 참여해야 성공적인 학습이 이루어짐

(교사; 정보제공자, 학습자원 공급자의 역할에서 벗어나 학습의 조언자, 촉진자 역할을 해야함)

 

-자원기반학습의 필수적 요소: 다양한 학습양식에 대처할 수 있는 융통성 & 학습자의 능동성을 촉진하는 것

 

-자원기반학습은 학습자에게 학습하는 방법을 가르치고 학습자가 자신의 지적· 사회적상황과 관련된 방법으로 학습 할 수 있도록 자원을 제공

 

- 자원기반학습은 하나의 독립된 학습모형이라기 보다는 정보화사회에서 학습자의 평생학습의 필요성에 기반을 두고 정보능력의 함양을 위해 제안되고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

 

- 정보화사회에서의 중점은 정보소양능력(정보를 탐색하고 분석하고 종합하여 활용)

 

- 자원기반학습은 학생주도적학습이 수반되어야 가능하므로, 학습자에게 학습하는 방법을 익히도록 해야함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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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과제제시단계(교사)

- 단원의 성격이 인터넷의 활용과 부합되는지를 판단하고 과제의 성격에 따른 범위와 한계를 제시

- 과제의 수행이 개별학습, 협동학습, 상호작용학습 중 어떠한 형태에 더 적합할 것인지를 결정

-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형태에 따른 목표분석 및 전략을 설정하게 함

- 학습과제의 양과 수행에 필요한 시간의 적절성 여부와 학습수행을 어떤 공간에서 할 것인지 미리 제시

 

자료생성단계

- 정보탐색단계; 언어 정보의 검색과 수집, 그리고 자료의 출처를 기록한다

- 정보분석단계; 취득한자료를 분류·비교한 후 미흡한 부분은 교사와의 상담이나 전문가와의 인터뷰를 통해 보완

- 정보산출단계: 언어자료를 재구성하여 문제가 해결된 언어 자료로 조직, 발표에 필요한 보고서를 작성하거나 직접 웹문서로 제출

 

자료공유단계

- 교수-학습의 중점을 자료 공유에 두고 학습자가 생성한 자료를 바탕으로 충분한 토의과정을 가짐

- 학습자는 생성된 자료를 발표하고 교사는 그 내용의 타당성 여부를 학습자간, 교사-학습자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의미있는 결과로 정리

학습자로 하여금 인터넷 매체언어의 풍부한 자료성, 사회적 맥락성 경험

 

과제활동 결과발표

- 결과: 과제해결을 위해 정보를 적용한 것 & 정보내용에 대한 학습자의 의사결정

- 과제와 관련된 대상에게의 결과발표: 평생학습사회의 주체로서 학습자에게 제공된는 학습활동이 학교와 사회를 연결하는 교육적 경험이 되도록 하기 위함

 

27.

과제제시단계

- 교사는 단원의 성격이 인터넷의 활용과 부합된다고 판단되면 적합한 학습의 형태를 결정

- 교사가 직접 자료를 생성하거나, 자료가 있는 사이트의 주소를 제공하는 식으로 정보를 구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자에게 제시해 주어야 함

 

자료생성단계

- 전통적 자원과 전자적 형태의 자원을 모두 고려하여 설계

 

자료공유단계

- 과제 결과를 발표함으로써 궁극적인 자료의 공유가 이루어짐

- 어떤 유형이 되든지 학습자가 결과를 필요하고 다른 학습자가 그 내용을 이해하고 자신과 비교하여 생각해보는 순간이 진정한 의미의 자료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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