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학교 만들기 - 소프트웨어 개발 관련 - 교무부 계획

2015. 1. 4. 13:29Education/General

반응형

1. 서론

1) 교육관

소프트웨어 개발 및 활용 인재 양성을 위한 창의 교육

21세기 이후 인간의 생활은 전세계적으로 시공간이 전자 매체를 통해 급격히 축소되어 왔다. 이는 IT 기술의 발달에서 기인한다. 그러나 IT 경제의 발달은 수익의 안정성 및 제작 기술 능력을 이유 등 이유로 하드웨어가 소프트웨어에 비해 앞선다. , 이는 소프트웨어 제작 또는 활용이 하드웨어의 한계를 고려하는 거 보다 대중적인 하드웨어 사양만 고려하면 된다는 것이다. 최근에는 소프트웨어 제작 기술 용역을 통한 경제 활성화 보다 생활 코딩 활성화로 개인이 소프트웨어를 필요에 따라 제작하여 활용하거나, 개인 또는 소규모 인원이 거대한 배급사의 간섭에서 벗어나 독특한 아이디어로 승부하여 자체 배급을 한다. 활용에 있어서도 최근 소프트웨어 시장은 배급사에 의존하는 제작사 혹은 소규모 개발자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 인터넷 다운로드 방식이라 유형 제작 단가가 사실상 없다. 이로인해 소프트웨어 가격이 20년 전의 소프트웨어 가격보다 매우 싸다. 따라서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는 유저들 역시 좋은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싸게 구입하는 방법을 익힐 필요가 있다. 메이저 배급사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보다 학생들이 무료 혹은 값싼 아이디어 넘치는 소프트웨어를 교육현장에서 활용한다면 거기에 따라 생산되는 창의력으로 다시 재 창조 할 수 있는 인재 육성이 될 것이다.

 

2) 만들고 싶은 학교

제작 소프트웨어 제작 동아리 결성. (중급).

활용 소프트웨어 활용 동아리 결성. (1학년 기초, 2학년 활용 및 소프트웨어 추천 홍보 활동), 소프트웨어 활용 교내 대회, 교내 활동 위한 앱 활성화

 

2. 부서별 계획

1) 교무

a. 수업계획

소프트웨어 연계수업 실시.

학생들에게 소프트웨어를 직접 제작하거나 활용하는 연계수업이 아니라, 해당 과목의 수업에서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 보편적인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종류의 소프트웨어를 통해 학습을 선보여 학생들에게 획일적인 소프트웨어 사용을 보여주지 않음. 이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소프트웨어의 영역을 깨닫게 함으로서 IT 시각을 넓힘.

b. 장학

I소프트웨어 활용 학습 활동을 위한 외부 전문가 초빙 학습 지도.

소프트웨어 연계수업을 위해 외부 IT 전문가를 초빙하여 새로운 프레젠테이션 혹은 기타 소프트웨어 활용을 통해 제작된 자료 기반 학습 방법에 도움을 받음. 가능하다면 교내 소프트웨어 제작 및 활용 동아리와 그리고 이에 대한 지도 교사 컨설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