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 경영에 대한 이론적 기초

2015. 1. 2. 12:18Education/General

반응형

학급 경영에 대한 이론적 기초


20146146 일반대학원 영어교육과 박형락

 

1. 학급경영의 개념

1) 학급경영

a. 학급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 인적자원과 비인적 자원을 활용하여 계획하고,

조직하고, 지도하고, 통제하는 일련의 활동을 통해 학급 조직의 과업을 수행하는 활동.

b. 교수-학습활동과 생활지도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지원활동.

2) 학급담임

a. 책임감과 현명함이 요구되는 자리.

b. 학생 개개인의 정신적, 정서적, 도덕적 성장과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가장 중요한 성장 모델.

3) 학급의 구성원 : 교사 학생

4) 학급경영의 종류

a. 학생주도형 학급경영

a) 학생이 행동을 스스로 통제하고 다른 사람을 배려하며 현명한 의사결정을 하는 것과 같은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길러 주는 것이 목표

b) 학생은 교실 내의 규칙, 학습할 주제와 문제, 학습활동 방법, 평가기준 등을 포함한

학급생활 전반에 걸쳐 선택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짐.

c) 학습공동체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갈등은 개인이 밀접하게 생활하다보면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간주.

d) 교사의 역할은 학생으로 하여금 갈등을 생산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b. 협력적 학급경영

a) 학생이 학습활동에 몰두하고, 대부분의 학생이 학습에 성공하며, 교사와 동료 학생을 존중하고,

협력을 통해 학급지침을 지켜나가는 잘 조직된 교실을 만드는 것이 목표.

b) 학생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학생과 교사의 공동책임으로 학생은 단순히 규칙을

따라하는 것이 아니라 왜 규칙이 존재하는지 이해하며, 규칙의 논리적 타당성을 인정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짐.

c) 협력형 교실에서는 규칙과 절차를 교사와 학생이 함께 구성.

. 규칙은 교사가 핵심적인 규칙을 정한 후 학생들이 추가할 수 있도록 허용하거나 학생들에게

규칙을 제안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 , 규칙을 추가하거나 제안된 규칙을 거부하는 권리를

교사가 가짐.

. 규칙 이외의 학습활동에 대한 선택권 역시 학생에게 주어지나 교사의 전문적 판단에 의해

어느 정도는 제한.

c. 교사주도형 학급경영

a) 학급경영과 관련한 이슈와 고려해야할 요소를 최소화시키고, 학생의 비행을 억제하며,

비행이 발생하였을 때 될 수 있는 대로 재빠르게 대처하는 것이 목표.

b) 교사의 역할을 생산적인 학습 환경을 만다는 규칙과 지침을 개발하고, 학생이 규칙을

이해하도록 하고, 학생이 규칙과 지침을 따르도록 하는 일관된 보상과 처벌 시스템을 개발.

c) 교사는 수업 첫 날 또는 둘째 날 학생들에게 규칙과 이를 어겼을 때의 결과 또는 처벌 시스템을

알려 줌.

d) 교실 및 좌석 배치, 교실 꾸미기, 수업내용, 평가 도구와 준건 등 일상적인 교실운영에 관련된

결정을 교사가 결정.

 

2. 학급경영의 원리

1) 학습자의 개별화

a. 학습자 개개인의 학습능력을 고려한 학습의 개별화가 이루어지도록 학급을 조직하고 운영.

b. 학습자의 개인적인 특성을 고려한 인성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학습자 중심의 학급경영 필요.

2) 교원의 전문화

a. 학급경영의 주체는 교사

b. 효율적인 학급경영을 위한 교사의 전문적인 능력은 학급경영의 결정적인 요소.

c. 교육은 교사의 능력과 전문성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기에 장기간의 교육과 훈련, 엄격한

자격기준의 적용, 고도의 자율성과 사회적 책임성, 자질향상 및 정책에의 참여 등을 통해

교원의 전문성 강화.

3) 운영의 민주화

a.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교육활동을 동반할 수 있고 교육의 효율성을 극대화 필요.

b. 교사의 민주적 리더십 요구.

4) 타당성의 원리

a. 학급경영의 목표, 내용, 방법 등은 학급경영과 관련된 국가 교육의 목적, 학교 교육의 목표,

교육적 원리 등과 같은 상위의 요소와 사회적 요구, 시대적 요구 등과 같은 환경적 요소를

비롯하여 경영 대상자의 학생의 특성과 필요에 비추어 타당성을 확보.

5) 개별성 존중의 원리

a. 학급 담임교사는 학생 개인의 특성과 개인차를 인정하는 인식을 갖고 학생 각자의 존재적 가치를

존중하는 바탕 위에 학급 경영 해야 함.

b. 학생의 존재적 가치에는 다양한 요소가 포함 : 학생의 학습능력, 재능, 성격, 성장배경, 학습자의

요구, 학습자의 꿈과 희망.

c. 학급의 모든 학생이 각각의 존재 가치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것은 인간경영

원리와 상통하는 기본적인 원리.

6) 사회성 개발의 원리

a. 학급은 작은 사회 : 같은 연령층의 학생들이 각자의 권리와 의무를 가지고 공존하는

교육적 조직이며 사회적 조직.

b. 사회생활의 기본적인 원칙이 학급의 경영을 위해서도 동등하게 적용되고 존중되어야 함.

c. 상대의 권리에 대한 배려, 공동생활의 규칙준수, 공동의 의무에 대한 철저 이행 등 사회유지를

위한 일반적인 원리를 엄격하게 적용하고 이를 실천하는 사회성 개발 노력이 필요.

7) 창조적 경영의 원리

a. 학급담임교사의 자주적이고 창의적인 의사와 판단에 따라 학급경영이 이루어지도록 학급담임의

창의적 자주경영의 권리를 보장하고 이를 권장.

b. 교육의 획일성을 탈피하고 다양성을 확보하는 민주적 경영의 장점을 확보.

8) 환경 적용의 원리

a. 담임교사는 학생의 가정환경과 주변 환경, 학부모의 특성과 구성, 학교의 교육환경과 지역적

특성 등 학급경영에 관련된 모든 환경적 요인을 충분히 분석하여 경영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

9) 합리성의 원리

a. 교사는 학급경영을 위해 학생에 대한 정확한 이해, 학급을 구성하는 환경 요인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합리적인 경영 계획과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실천하며 학급경영의 효율화를 기할 수

있어야 함.

 

참고 문헌

김종운 외(2010). 예비교사를 위한 교직실무, 229-232. 서울: 동문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