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및 학교경영의 이해 - 교육과학사 - 요약 (3/6)

2015. 8. 26. 20:11Review/Book

반응형


(위 배너는 구글 애드센스입니다.)


1. Maslow의 욕구계층이론과 학교 조직 : 생리적, 안전, 소속과 애정, 자아실현의 욕구

1) 학교 조직 중점 경영 : 소속과 애정의 욕구, 존경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에 비중이 큼

2. Herzberg2요인설

1) 동기요인 : 심리적 성장 : 성취, 안정, 직무, 책임, 승진, 성장 가능성

(만족이 아닌 것 -> 높은 만족)

2) 위생요인 : 고통회피) : 회사의 정책과 행정, 감독, 보수, 대인관계, 작업조건, 지위,

직무 안정성, 개인생활에의 영향 (높은 불만족 -> 불만족이 아닌 것)

3. Vroom의 기대 이론 = 행위 -> 기대 -> 직접적 결과 -> 수단성 -> 간접적 결과

4. Adams의 공존성 이론 = (성과/투입) 자신 -> 비교 <- 타인 (성과/투입)

5. 장학 : 교육 활동의 개선을 위해 주로 교원을 대상으로 하여 이루어지는 제반 지도 조언 활동

6. 역할로서의 장학 = 누가하는 가? : 장학을 제공하는 사람과 장학을 받는 사람의 상하 관계가 전제된다. 교사는 장학의 객체로서 수동적이고 수동적인 입장에 있게 되며,

교사의 입장에서 보면 장학은 주어지는 장학의 성격을 가짐.

7. 과정으로서의 장학 = 어떻게 하는가? : 어떠한 방법, 절차, 과정을 통하여 교육활동의 개선을 위하여 활용될 수 있는 좋은 지식, 기술, 정보, 아이디어, 경험, 도움, 조언 등을 나누어 갖는가에 중점. 장학에 참여하는 사람들 간의 상하관계 관계보다 협동 관계가 전제됨.

교사는 장학에 보다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임함. = 함께하는 장학

8. 장학의 유형

1) 교육행정기관 주도의 장학 : 종합장학, 담임장학, 표집장학, 확인장학, 특별장학, 협동장학, 개별장학, 교과장학, 일반장학, 방문장학

2) 교육현장 주도의 장학 (자율장학)

a. 교내자율장학 : 수업장학, 동료장학, 자기장학, 약식장학, 자체연수, 멘토링 장학

b. 지구자율장학 : 교육프로그램 및 교육정보 교환, 교육연구 및 특색사업의 공동 협의 및

추진, 지구 교육현안의 협의 및 조정, 협동적 교육 및 학예활동 협의 및 추진,

교직원 학예 및 친목활동 협의 및 추진

3) 혼합형 : 요청장학, 맞춤장학, 컨설팅장학, 사이버장학

 

<질문>

교사의 동기뿐만 아니 학생 역시 동기가 중요하다. 교수법뿐 아니라 교육행정에 따른 학생의 동기 영향은 어떻게 이론에 적용되는가?

2. 이론적인 측면과 해외에서 바라보는 장학의 개념과는 다르게 실제 현장에서 장학이 이루어지 면서 발생하는 갈등 발생 할 수도 있는데, 이에 대한 대안 이론이나 규제가 있는가?


(아래 배너는 구글 애드센스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