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및 학교경영의 이해 - 교육과학사 - 요약 (5/6)

2015. 8. 28. 20:14Review/Book

반응형


(위 배너는 구글 애드센스입니다.)


1. 공식적 의사소통의 특징 : 권한관계 명확, 의사소통 확실, 책임소재 분명, 융통성 없음.

2. 비공식적 의사소통의 특징 : 인간관계 기초, 통제 어려움, 솔직 전달, 만족감 상승.

3. 언어적 의사소통의 특징 :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과정에서 언어 전달, 생각 전달 어려움.

4.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특징 : 감정 및 태도 전달.

5. 조해리 창의 4가지 영역 : 개방, 무지, 은폐, 미지

6. - 메시지의 특징 : 상대방의 자존심을 상하지 않게 하면서 나의 감정을 전달.

7. - 메시지의 특징 : 상대방에게 문제의 책임을 지게하면서 감정을 전달.

8. 효과적 의사소통을 위한 기술

1) 발신 : 자기 자신을 남에게 이해하는 능력

2) 청취 :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는 능력

3) 피드백 : 어떤 개인의 행동을 어떻게 인식하고 평가하는가에 관한 정보를 주고받는 능력

9. 교육재정의 개념

1) 사회적, 공공적 활동으로서의 교육활동을 위하여 재원을 확보하고 보관하며 운용하는 활동.

2) 국가, 사회의 공익사업인 교육활동을 지원하기 위하여 국가나 공공단체가 필요한 재원을

확보, 배분, 지출, 평가하는 일련의 경제활동

10. 교육재정의 원리

1) 충족성의 원리 : 교육활동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재원이 충분히 마련되어야 한다는 것

2) 자구성의 원리 : 지방교육 자치를 구현하기 위한 지방자치단체의 스스로의 노력 필요

3) 효율성의 원리 : 최소의 노력과 재정으로 최대의 교육효과를 얻어야 함

4) 공정성의 원리 : 특정 기준에 의하여 재정 규모, 재정 배분 등에 있어서 차이가 나는 것

5) 자율성의 원리 : 자신의 행위를 지배하는 규범이나 규칙을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 및 실천

11. 교육재정 배분을 위한 균등화 모형의 유형

1) 기준 : , 필요, 경비

2) 정액교부금제도, 기본교육비교부금제도, 과세표준보장교부금제도, 비례평형교부금제도,

능력평형교부금제도, 전액주교부금제도

 

<질문>

피드백이 효과적인 의사소통의 기술일지라도 교육행정에 있어서 피드백에 따른 응답 역시 중요하다. 그것에 대한 인사 평가가 한국 교육에서는 부실하다. 교육 외 국내외 사회에서 사용하는 피드백 응답에 대한 평가 방식 제도가 어떤 것이 있는지 궁금하다.

2. 교육 재정 배분을 어떻게 하는 가도 중요하지만 그것에 대한 감사가 필요하다. 교육 현장에서의 감사에 대해 어떤 방법으로 진행되는지 궁금하다.


(아래 배너는 구글 애드센스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