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및 학교경영의 이해 - 교육과학사 - 요약 (4/6)

2015. 8. 27. 21:07Review/Book

반응형


(위 배너는 구글 애드센스입니다.)


1. 학교경영 : 학교 조직의 구성원들이 집단적 협동 행위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

2. 학교경영의 원리 : 민주성, 타당성, 자율성, 효율성, 안정성

3. 학교경영의 영역 : 학교경영 계획, 교육과정 운영, 학생지도(교과지도, 생활지도,

특별활동 지도), 교직원 인사 및 능력 개발, 시설 관리, 재정 관리, 사무 관리,

지역사회 관계

4. 학교경영 모형

1) 공식적 모형, 합의제 모형, 정치적 모형, 주관적 모형, 불확실 모형, 문화적 모형

2) 목표 결정 수준, 목표 결정 과정, 목표와 의사 결정과의 관계, 의사 결정과정의 성격,

구조의 성격, 환경과의 연계, 리더십 형태

5. 학교경영의 과정 : 상황 분석 및 문제파악 -> 교육 목표 설정 -> 경영 목표 설정 -> 경영 방침 설정 -> 조직, 활동, 평가, 계획 -> 계획의 평가 -> 실천 -> 평가

 

6. 학급경영 : 학교 교육 활동의 기본단위로서의 학급을 대상으로 교수 및 학습 활동과

생활지도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인적 및 물적 자원을 활용하고 계획, 조직,

조정, 지시, 통제하는 활동

7. 학급경영의 원리 : 교육성, 민주성, 효율성, 통합성

8. 학급경영의 과업 : 학급경영 계획, 학급 조직, 학급 환경 정비, 수업 경영, 행동 경영,

학급 사무 관리, 학부모 관계, 학급경영 평가

9. 학급경영 수립 과정 : 기초 조사 -> 목표 및 방침 설정 -> 활동 계획 -> 평가 계획

10. 수업 설계 과정 : 최종 수업 목표 확정 -> 학습 과제 학습자 학습 환경 분석 ->

세부 수업의 목표의 진술 -> 출발점 행동의 진단과 처치 -> 수업 전략의 수립 -> 수업 매체의 선정 -> 수업의 수업 셜계의 평가

 

<질문>

학교의 모든 구성원이 하나 되어 일치하고 시행하고 기획하고 실천해 나가려고 하는데 새로운 예산 혹은 자금을 획득 하기도 하는지 궁금하다. 만약 그렇게 하게 된다면 학교 조직원 중 누가 혹은 어떤 부서가 맡게 되는지도 궁금하다.

2. 학급경영에 있어서 교사가 학부모와의 관계가 얼마나 그리고 어떻게 중요한지 궁금하다. 학 부모가 교사에게 수업이나 학급환경에 관여하기를 원할 경우 혹은 학부모가 교사에게 기존 의 수업과 학급경영 방식에 대해 이의를 제기 할 경우 교사가 어떻게 대응을 해야 하는지 깊은 고민이 된다.


(아래 배너는 구글 애드센스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