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및 학교경영의 이해 - 교육과학사 - 요약 (6/6)

2015. 8. 29. 19:23Review/Book

반응형


(위 배너는 구글 애드센스입니다.)


1. 교육정책 : 사회적, 공공적, 조직적 활동으로서의 교육 활동에 관해 국민의 동의를 바탕으로 하면서 국가의 공권력을 배경으로 강행하는 기본 방침 또는 지침을 의미하며, 이것은 교육 활동의 목적, 수단 및 방법 등에 관한 최적의 대안을 의도적이고 합리적으로 선택하는 것.

2. 교육정책의 과정 모형 : 교육문제 -> 사회적 이슈화 -> 교육정책 의제 설정 -> 교육정책 결정 -> 교육정책의 집행 -> 교육정책의 평가 -> 피드백

3. 합리성 모형 : 인간의 과학적 지식과 이성에 대한 기본적인 믿음에 바탕을 두고 정책과 관련하여 합리적으로 결정.

4. 합리성 모형의 한계 : 심리 사회 요소 간과, 완벽한 문제분석능력 한계, 인적 물적 자원 문제

5. 교육정책 정책 결정 : 합리성 모형, 만족화 모형, 점증주의 모형, 혼합모형, 쓰레기통 모형

6. 쿰스의 불순응 이론 : 의사소통, 자원, 정책, 행위, 권위 관련 불순응

7. 교육정책의 평가기준 : 효과성, 능률성, 충족성, 형평성, 대응성, 적합성

8. 지도성 : 주어진 상황에서 설정된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구성원들로 하여금 노력과 에너지를 목표 달성 과정에 투입하도록 유도하고, 설득하며, 영향을 주는 일련의 과정

9. 지도성에 관한 특성적 접근 : 지도자는 일반적으로 다른 평범한 사람들과 구별되는 좋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가정 아래 지도자가 어떠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에 관심을 두고 지도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는 것.

10. 지도성에 대한 상황적 접근 - Fiedler의 이론 : 호의적 상황에서는 과업지향적 지도자가 관계지향적 지도자 보다 더 효과적, 중간 수준의 약간 호의적인 상황에서는 관계지향적 지도자가 효과적, 비호의적 상황에서는 과업지향적 지도자가 효과적.

11. 지도성에 대한 상황적 접근 Hersey의 이론 : 효과적 유형 교육자형, 지휘관형, 관료형, 선한 군주형, 기본 유형 인화형, 통합형, 분리형, 집중형, 비효과적 유형 선교사형, 타협가형, 방임자형, 독재자형.

12. 지도성에 대한 상황적 접근 Blanchard의 이론 : 지시형 -> 설득형 -> 참여형 -> 위임형

13. 변혁적 지도성 : 시간 지향성- 장기적, 협조의 기제 목적과 가치의 일치, 의사소통 다방향적, 초점 ,외의 고객, 보상 체제 내적, 개인적, 권력의 원천 구성원들이 부여함, 의사결정 분산적, 상향적, 수용의 기제 합리적 설명, 변혁에 대한 태도 적극적 대응

 

<질문>

교육정책 사후 피드백 과정에서 발생하는 조직의 성과 보상 혹은 책임 과정 기준에 대한 모형은 없는가?

2. 각 지도성의 접근법을 적용하여 예측하지 못한 문제 발생 시 각각 어떻게 대처하는가?


(아래 배너는 구글 애드센스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