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및 학교경영의 이해 - 교육과학사 - 요약 (2/6)

2015. 8. 25. 22:25Review/B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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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기획 : 미래의 교육활동에 관하여 교육 목표의 달성을 위한 효율적 수단과 방법을 제시 함으로써 교육정책결정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보장해 주는 지적 준비과정

2. 교육기획의 유형 : 계획 기간을 기준으로 단기, 중기, 장기 기획으로 구분할 수도 있고, 복성 여하에 따라 상용기획과 단용기획으로 구분할 수도 있으며, 대상영역에 따라 경제 기획, 사회기획, 교육기획 등으로 구분할 수도 있다. 지역적 수준과 종합성의 정도에 따라 유형을 구분할 수도 있다.

3. 교육기획에 대한 접근방법

1) 사회 수요 접근방법 : 자유롭고 허용적인 사회분위기에 적합하며, 사회적 여론이 교육의 진로와 정책을 결정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국가에서 채택하는 방법.

2) 인력 수요 접근방법 :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력 수요를 고려하여 교육기회를 통제해 나가 는 방법으로, 교육과 경제를 밀접하게 연결시키고자 하는 접근 방법.

3) 수익률에 의한 접근방법 : 교육에 투입된 경비와 산출된 효과를 금액으로 계산하고, 이를 기준으로 교육투자의 중점과 우선순위를 결정하려는 접근방법.

4) 국제적 비교에 의한 접근방법 : 국가의 발전 단계를 국제적으로 비교함으로써 보다 발전 된 나라의 발전모형을 참고하여 교육기획을 하는 방법.

4. Weber의 관료제 : 기본적인 가치는 능률. 능률의 중심이 되는 것이 조직 속의 합리적인 이 념이라고 봄. 따라서 비합리적, 감성적 요소를 최소화하고 정확성, 신속성, 통일성, 마찰의 감소 등을 최대화할 수 있는 합법적 권위가 관료제적 지배의 이상적인 형 태로 봄.

5. 계선조직 : 조직 내에서 명령이 전달되는 수직적, 계층적 구조를 갖추고 업무를 직접 수행 하는 제 1차적인 조직.

6. 참모조직 : 계선 조직이 조직의 공식적 목적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자문하고 조언하는 역할.

 

<질문>

1. 수익률에 의한 접근방법을 학교 현장에서 시도할 경우, 거기에 걸맞는 전문적인 행정 기획팀을 어떻게 만들고 시행해 나가야 하는가?

2. 관료제가 나쁜 의미와 어감을 가지고 있을지 모르지만, 행정적인 면에서 조직이 합리, 신속, 통일을 쉽게 이끌어 나가면서 활동해 나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런데 학교 조직은 기본적으로 구성원들이 정년이 보장되어 있다. 따라서 조직이 합리, 신속, 통일을 중시하지 않아도 행정 업무의 능률과 이에 다른 결과에 권위가 무너질 정도의 책임을지지 않아도 된다. 이러한 불합리에 대해서 교원 연봉제 및 정년 보장 파기를 한다면,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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