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2013 드라마 28~29 차시 - 학교 폭력 중심으로

2014. 12. 29. 18:37Review/B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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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2013 드라마 28 ~ 29 차시

 

영상물에 나타난 학교 폴력 내용별 유형

 

. 영상물에 나타난 학교폭력 관련 주요 내용

차시

제목

주요 내용

28

솔직히 말해줘

무심코 뱉은

말에 대한

책임성

1. 길은혜는 이지훈을 휴대폰 도둑이라고 오해함.

2. 오정호는 이지훈이 휴대폰 도둑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고 있음.


3. 길은혜와 오정호의 말다툼 와중에 송하경이 다침.

4. 오정호는 송하경에 대한 가해자로,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 송부됨.


5. 이지훈은 이 다툼의 원인제공자였던 길은혜에게 구명을 요구.

6. 길은혜는 구명 거부 및 발뺌.

29

사과의 기술

사과하는 마음, 사과받는 마음


1. 방과 후 보충수업의 마지막 시간에 이지훈이 그동안 괴롭혔던 한영우에게 사과하는 편지를 전달.


2. 한영우는 사과를 받아들임.

 

 

 

. 영상물에 나타난 학교폭력 유형

차시

학교폭력 유형 관련 내용

학교폭력 유형

신체폭력

언어폭력

글품갈취

강요

따돌림

성폭력

사이버폭력

28

길은혜가 이지훈을 휴대폰 도둑이라고 의심하면서 말다툼에 따른 상대방 모욕 / 이를 해명해주려던 오정호에게도 모욕

 

 

 

 

 

 

오정호가 길은혜에게 이지훈이 도둑이 아님을 거칠게 설득

 

 

 

 

 

오정호가 길은혜와 말다툼 과정에서 송하경 다침

 

 

 

 

 

 

송하경은 자신의 신체 훼손에 따라 오정호를 학교 폭력 위원회에 고발

 

 

 

 

 

 

이지훈은 오정호의 구명을 위해 길은혜에게 강압적으로 구명 요청.

 

 

 

 

 

 

29

영상물에는 학교폭력이 나타나지 않음.

학급에서 학우끼리 사과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 주된 내용임.

 

 

 

 

 

 

 

 

 

 

 

 

 

 

 

 

 

 

 

2. 영상물에 나타난 가해자, 피해자, 방관자 특성

 

. 영상물에 나타난 가해자 특성

차시

인물

가해자 어휘

가해자 행동

가해자 특성

28

길은혜

의견 무시


소통 차단 의사 표시

상대 의견 무시 및

모욕

오정호

거친 언행


폭력 위협, 고의는 아니지만 상대학생이 폭력행위로 인식 유발

상해 및 폭행

송하경

소통 차단

상호 소통 및 전황 파악 없이 학교 폭력 피해 신고

근거 없는 명예 회손

이지훈

강압적 강요


친구와 함께 일방적으로 둘러싸고 강요

설득 없는 구명 강요

29

해당 차수 영상물에는 가해자 특성 없음.

 

 

 

 

 

 

 

 

 

 

 

 

 

. 영상물에 나타난 피해자 특성

차시

인물

피해자 어휘

피해자 행동

피해자 특성

28

길은혜

의견 무시

소통 차단 의사 표시

소통 거부

오정호

거친 언행

거친 언행 및 간접적인

폭력행위

모욕을 받음에 따른 불필요한 감정적 폭력으로 대응

송하경

대화 없음

치료 후 학교 폭력 피해 신고

과잉 반응

학급

대화 없음


사건에 대한 방관적 행동

소란 속에서 학급 운영에 저해되는 일에 따라 피해가 발생 했음에도 불구하고 방관적 태도를 보임.

29

해당 차수 영상물에는 피해자 특성 없음.

 

. 영상물에 나타난 방관자 특성

차시

인물

방관자 어휘

방관자 행동

방관자 특성

28

길은혜

의견 무시

오정호의 구명에 동참 안함

소통 거부

오정호

거친 언행

  거친 행동

신체 폭력과 언어 폭력으로 사건의 3자 역할을 행함.

학급

대화 없음

행동 없음

사건에 대해 진위 여부를 파악했음에도 불구하고 구명 노력 및 협조 없음

고발자

의견 무시


비협조적 태도 및 잘못된 고발에 따른 사과 없음

소통 거부

29

해당 차수 영상물에는 방관자 특성 없음.

 

 

 

 

 

3. 학교폭력 유형별 사전 예방교육 방법

. 가해자

차시

학교 폭력 유형

영상물 내용

사전 예방 교육 방법

28

신체 폭력

길은혜의 언어 폭력에 따른 오정호의 돌발 행동으로 송하경에게 간접적인 신체 피해 발생

언어 폭력에 대응하는 폭력 사용 금지

언어 폭력

오정호는 길은혜의 행동에 비판을 가하고 정정을 요구할 때 발생하는 협박,

길은혜는 오정호의 언어 폭력의 피해자로서 오정호에게 인격적으로나 명예적으로 모욕, 무시,

다리 부상 입은 송하경은 소통 없이 오정호에게 명예 회손 유발할 수 있는 학교폭력위원회에 고발.

언어 폭력이 또다른 신체 폴력과 언어 폭력으로 다시 돌아 올 수 있음을 사전에 인지 필요

강요

구명을 강압적으로 요구

구명 요구는 부탁과 제안으로 설득할

필요

29

해당 차수 영상물 폭력 유형 없음.

 

. 피해자

차시

학교 폭력 유형

영상물 내용

사전 예방 교육 방법

28

신체 폭력

오지호의 돌발 행동으로 송하경 다리 부상

없음

언어 폭력

오지호가 길은혜에게 이지훈이 휴대폰을 훔치지 않았다고 대신 해명해 주려고 하다가 오히려 인격적인 모욕을 당함

오지호의 해명에 설득보다는 신체 폭력의 위협과 거친 언행이 있었음. 이는 다시 언어폭력으로 돌아온다는 사실을 인지할 필요가 있음.

강요

이지훈이 길은혜에게 구명을 강압적으로 요구 받음.

오지호가 처벌 받기 전 적극적인 정황 파악 필요.

29

해당 차수 영상물 폭력 유형 없음.

 

. 방관자

차시

학교 폭력 유형

영상물 내용

사전 예방 교육 방법

28

언어 폭력

주인공들이 거친 언어 폭력을 주고 받는 동안 구경만 하는 학생들.

정황을 파악한 후, 적극적으로 사건을 중재.

강요

길은혜가 이지훈으로부터 구명 강요 받을 때, 사건 책임에 대해 회피하려는 고발자.

고발자로서 고발자는 자신의 말에 사과 필요.

29

해당 차수 영상물 폭력 유형 없음.

 

4. 학교폭력 유형별 사후 대처 방법

. 가해자

 

차시

학교 폭력 유형

영상물 내용

사후 대처 방법

28

신체 폭력

길은혜의 언어 폭력에 따른 오정호의 돌발 행동으로 송하경에게 간접적인 신체 피해 발생

오정호는 반드시 송하경에게 피해 즉시 사과 및 필요에 따라 보상을 해야함.

언어 폭력

오정호는 길은혜의 행동에 비판을 가하고 정정을 요구할 때 발생하는 협박,


길은혜는 오정호의 언어 폭력의 피해자로서 오정호에게 인격적으로나 명예적으로 모욕, 무시,

다리 부상 입은 송하경은 소통 없이 오정호에게 명예 회손 유발할 수 있는 학교폭력위원회에 고발.

서로 언어 폭력이 발생하지 않도록 상호 협상 과정이 필요함

강요

구명을 강압적으로 요구

강압보다는 설득으로 길은혜에게 요청을 했야함.

29

영상물에 없음

복합적인 어떤 학교 폭력으로 고통 받는 피해자 한영우에게 가해자 이지훈의 사과 편지를 전달

사과는 반드시 얼굴을 마주 보면서 해야한다.

상대방 기분에 철저히 맞춰 줘야함.

사과보다 상대방의 말을 듣는 것이 먼저다.

자신이 무엇을 잘못했는지 확실히 알아야 한다.

. 피해자

차시

학교 폭력 유형

영상물 내용

사후 대처 방법

28

신체 폭력

오지호의 돌발 행동으로 송하경 다리 부상

지나친 과잉 반응보다, 가해자 학생에게 사과 또는 피해보상 요구, 이후 신고

언어 폭력

오지호가 길은혜에게 이지훈이 휴대폰을 훔치지 않았다고 대신 해명해 주려고 하다가 오히려 인격적인 모욕을 당함

해명 시 거친 언행을 했던 것에 대해 사과 하고 상대방과 불필요한 언어 폭력을 주고 받는 행동을 하지 않도록 먼저 신사적인 언어와 행동

강요

길은혜는 이지훈에게 구명을 강압적으로 요구 받음.

언어 폭력을 사용한 대응보다 강요에 대한 사과 요구와 구명 협조

29

영상물에 없음

복합적인 어떤 학교 폭력을 가한 가해자 이지훈의 사과에 피해자 한영우의 감사 전달

없음

. 방관자

차시

학교 폭력 유형

영상물 내용

사후 대처 방법

28

언어 폭력

주인공들이 거친 언어 폭력을 주고 받는 동안 구경만 하는 학생들.

사건 발생 후 학교폭력위원회에 넘어가기 전에 학급단위의 중재를 필요.

강요

길은혜가 이지훈으로부터 구명 강요 받을 때, 사건 책임에 대해 회피하려는 고발자.

고발 이후 오류 발생시 정정 및 구명 협조 필요.

29

해당 차수 영상물 폭력 유형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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