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12. 29. 18:37ㆍReview/Book
학교2013 드라마 – 28 ~ 29 차시
영상물에 나타난 학교 폴력 내용별 유형
가. 영상물에 나타난 학교폭력 관련 주요 내용
차시 | 제목 | 주요 내용 |
28 | 솔직히 말해줘 무심코 뱉은 말에 대한 책임성 | 1. 길은혜는 이지훈을 휴대폰 도둑이라고 오해함. 2. 오정호는 이지훈이 휴대폰 도둑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고 있음. 3. 길은혜와 오정호의 말다툼 와중에 송하경이 다침. 4. 오정호는 송하경에 대한 가해자로,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 송부됨. 5. 이지훈은 이 다툼의 원인제공자였던 길은혜에게 구명을 요구. 6. 길은혜는 구명 거부 및 발뺌. |
29 | 사과의 기술 사과하는 마음, 사과받는 마음 | 1. 방과 후 보충수업의 마지막 시간에 이지훈이 그동안 괴롭혔던 한영우에게 사과하는 편지를 전달. 2. 한영우는 사과를 받아들임. |
나. 영상물에 나타난 학교폭력 유형
차시 | 학교폭력 유형 관련 내용 | 학교폭력 유형 | ||||||
신체폭력 | 언어폭력 | 글품갈취 | 강요 | 따돌림 | 성폭력 | 사이버폭력 | ||
28 | 길은혜가 이지훈을 휴대폰 도둑이라고 의심하면서 말다툼에 따른 상대방 모욕 / 이를 해명해주려던 오정호에게도 모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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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정호가 길은혜에게 이지훈이 도둑이 아님을 거칠게 설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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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정호가 길은혜와 말다툼 과정에서 송하경 다침 | ㅇ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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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하경은 자신의 신체 훼손에 따라 오정호를 학교 폭력 위원회에 고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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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지훈은 오정호의 구명을 위해 길은혜에게 강압적으로 구명 요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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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 영상물에는 학교폭력이 나타나지 않음. 학급에서 학우끼리 사과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 주된 내용임. |
2. 영상물에 나타난 가해자, 피해자, 방관자 특성
가. 영상물에 나타난 가해자 특성
차시 | 인물 | 가해자 어휘 | 가해자 행동 | 가해자 특성 |
28 | 길은혜 | 의견 무시 | 소통 차단 의사 표시 | 상대 의견 무시 및 모욕 |
오정호 | 거친 언행 | 폭력 위협, 고의는 아니지만 상대학생이 폭력행위로 인식 유발 | 상해 및 폭행 | |
송하경 | 소통 차단 | 상호 소통 및 전황 파악 없이 학교 폭력 피해 신고 | 근거 없는 명예 회손 | |
이지훈 | 강압적 강요 | 친구와 함께 일방적으로 둘러싸고 강요 | 설득 없는 구명 강요 | |
29 | 해당 차수 영상물에는 가해자 특성 없음. |
나. 영상물에 나타난 피해자 특성
차시 | 인물 | 피해자 어휘 | 피해자 행동 | 피해자 특성 |
28 | 길은혜 | 의견 무시 | 소통 차단 의사 표시 | 소통 거부 |
오정호 | 거친 언행 | 거친 언행 및 간접적인 폭력행위 | 모욕을 받음에 따른 불필요한 감정적 폭력으로 대응 | |
송하경 | 대화 없음 | 치료 후 학교 폭력 피해 신고 | 과잉 반응 | |
학급 | 대화 없음 | 사건에 대한 방관적 행동 | 소란 속에서 학급 운영에 저해되는 일에 따라 피해가 발생 했음에도 불구하고 방관적 태도를 보임. | |
29 | 해당 차수 영상물에는 피해자 특성 없음. |
다. 영상물에 나타난 방관자 특성
차시 | 인물 | 방관자 어휘 | 방관자 행동 | 방관자 특성 |
28 | 길은혜 | 의견 무시 | 오정호의 구명에 동참 안함 | 소통 거부 |
오정호 | 거친 언행 | 거친 행동 | 신체 폭력과 언어 폭력으로 사건의 3자 역할을 행함. | |
학급 | 대화 없음 | 행동 없음 | 사건에 대해 진위 여부를 파악했음에도 불구하고 구명 노력 및 협조 없음 | |
고발자 | 의견 무시 | 비협조적 태도 및 잘못된 고발에 따른 사과 없음 | 소통 거부 | |
29 | 해당 차수 영상물에는 방관자 특성 없음. |
3. 학교폭력 유형별 사전 예방교육 방법
가. 가해자
차시 | 학교 폭력 유형 | 영상물 내용 | 사전 예방 교육 방법 |
28 | 신체 폭력 | 길은혜의 언어 폭력에 따른 오정호의 돌발 행동으로 송하경에게 간접적인 신체 피해 발생 | 언어 폭력에 대응하는 폭력 사용 금지 |
언어 폭력 | 오정호는 길은혜의 행동에 비판을 가하고 정정을 요구할 때 발생하는 협박, 길은혜는 오정호의 언어 폭력의 피해자로서 오정호에게 인격적으로나 명예적으로 모욕, 무시, 다리 부상 입은 송하경은 소통 없이 오정호에게 명예 회손 유발할 수 있는 학교폭력위원회에 고발. | 언어 폭력이 또다른 신체 폴력과 언어 폭력으로 다시 돌아 올 수 있음을 사전에 인지 필요 | |
강요 | 구명을 강압적으로 요구 | 구명 요구는 부탁과 제안으로 설득할 필요 | |
29 | 해당 차수 영상물 폭력 유형 없음. |
나. 피해자
차시 | 학교 폭력 유형 | 영상물 내용 | 사전 예방 교육 방법 |
28 | 신체 폭력 | 오지호의 돌발 행동으로 송하경 다리 부상 | 없음 |
언어 폭력 | 오지호가 길은혜에게 이지훈이 휴대폰을 훔치지 않았다고 대신 해명해 주려고 하다가 오히려 인격적인 모욕을 당함 | 오지호의 해명에 설득보다는 신체 폭력의 위협과 거친 언행이 있었음. 이는 다시 언어폭력으로 돌아온다는 사실을 인지할 필요가 있음. | |
강요 | 이지훈이 길은혜에게 구명을 강압적으로 요구 받음. | 오지호가 처벌 받기 전 적극적인 정황 파악 필요. | |
29 | 해당 차수 영상물 폭력 유형 없음. |
다. 방관자
차시 | 학교 폭력 유형 | 영상물 내용 | 사전 예방 교육 방법 |
28 | 언어 폭력 | 주인공들이 거친 언어 폭력을 주고 받는 동안 구경만 하는 학생들. | 정황을 파악한 후, 적극적으로 사건을 중재. |
강요 | 길은혜가 이지훈으로부터 구명 강요 받을 때, 사건 책임에 대해 회피하려는 고발자. | 고발자로서 고발자는 자신의 말에 사과 필요. | |
29 | 해당 차수 영상물 폭력 유형 없음. |
4. 학교폭력 유형별 사후 대처 방법
가. 가해자
차시 | 학교 폭력 유형 | 영상물 내용 | 사후 대처 방법 |
28 | 신체 폭력 | 길은혜의 언어 폭력에 따른 오정호의 돌발 행동으로 송하경에게 간접적인 신체 피해 발생 | 오정호는 반드시 송하경에게 피해 즉시 사과 및 필요에 따라 보상을 해야함. |
언어 폭력 | 오정호는 길은혜의 행동에 비판을 가하고 정정을 요구할 때 발생하는 협박, 길은혜는 오정호의 언어 폭력의 피해자로서 오정호에게 인격적으로나 명예적으로 모욕, 무시, 다리 부상 입은 송하경은 소통 없이 오정호에게 명예 회손 유발할 수 있는 학교폭력위원회에 고발. | 서로 언어 폭력이 발생하지 않도록 상호 협상 과정이 필요함 | |
강요 | 구명을 강압적으로 요구 | 강압보다는 설득으로 길은혜에게 요청을 했야함. | |
29 | 영상물에 없음 | 복합적인 어떤 학교 폭력으로 고통 받는 피해자 한영우에게 가해자 이지훈의 사과 편지를 전달 | 사과는 반드시 얼굴을 마주 보면서 해야한다. 상대방 기분에 철저히 맞춰 줘야함. 사과보다 상대방의 말을 듣는 것이 먼저다. 자신이 무엇을 잘못했는지 확실히 알아야 한다. |
나. 피해자
차시 | 학교 폭력 유형 | 영상물 내용 | 사후 대처 방법 |
28 | 신체 폭력 | 오지호의 돌발 행동으로 송하경 다리 부상 | 지나친 과잉 반응보다, 가해자 학생에게 사과 또는 피해보상 요구, 이후 신고 |
언어 폭력 | 오지호가 길은혜에게 이지훈이 휴대폰을 훔치지 않았다고 대신 해명해 주려고 하다가 오히려 인격적인 모욕을 당함 | 해명 시 거친 언행을 했던 것에 대해 사과 하고 상대방과 불필요한 언어 폭력을 주고 받는 행동을 하지 않도록 먼저 신사적인 언어와 행동 | |
강요 | 길은혜는 이지훈에게 구명을 강압적으로 요구 받음. | 언어 폭력을 사용한 대응보다 강요에 대한 사과 요구와 구명 협조 | |
29 | 영상물에 없음 | 복합적인 어떤 학교 폭력을 가한 가해자 이지훈의 사과에 피해자 한영우의 감사 전달 | 없음 |
다. 방관자
차시 | 학교 폭력 유형 | 영상물 내용 | 사후 대처 방법 |
28 | 언어 폭력 | 주인공들이 거친 언어 폭력을 주고 받는 동안 구경만 하는 학생들. | 사건 발생 후 학교폭력위원회에 넘어가기 전에 학급단위의 중재를 필요. |
강요 | 길은혜가 이지훈으로부터 구명 강요 받을 때, 사건 책임에 대해 회피하려는 고발자. | 고발 이후 오류 발생시 정정 및 구명 협조 필요. | |
29 | 해당 차수 영상물 폭력 유형 없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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