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및 학교경영의 이해 - 교육과학사 - 요약 (1/6)

2015. 8. 24. 19:46Review/Book

반응형


(위 배너는 구글 애드센스입니다.)

 

교육행정

1) 학교뿐 아니라 다양한 삶의 공간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이라는 인간 활동을 지원하고 조장하는 정부의 제반 활동을 가리킨다.

2) 교육이 일어나고 있는 공간이 어디냐에 상관없이 다른 가치보다는 교육적 가치의 실현을 중시한다.

2. 교육행정이 추구하는 가치

1) 형평(equity), 효율성(efficiency), 자유(liberty), 수월성(excellence)

2) 수월성+효율성(관료적 엘리트주의), 수월성+자유(분권화된 엘리트주의), 형평+효율성(관료적 자유주의), 형평_자유(평증주의적 자유주의)

3. 교육행정 이론

1) 구조중심 접근 : 조직을 기계로 보는 시각, 과업 및 법규 중시, 경제적 보상 중심 행정.

2) 인간중심 접근 : 조직을 유기체로 보는 시각, 인화 관계 중시, 사회심리적 보상 중심 행정.

3) 정치적 접근 : 학교와 외부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에 관심, 타협 중시.

4) 문화적 접근 : 행정 과정에서 학교의 문화를 중시한다.

4. 교육행정의 과정

1) Sears의 교육행정과정 : 기획, 조직, 지시, 조정, 통제

2) ASAA의 교육행정과정 : 기획, 배치, 자극, 조정, 평가

3) Gregg의 교육행정과정 : 의사결정, 기획, 조직, 의사소통, 영향, 조정, 평가

4) Campbell의 교육행정과정 : 의사결정, 프로그램짜기, 자극, 조정, 평가

5) 김종철의 교육행정과정 : 기획과 정책결정, 집행, 통제와 평가

5. 교육행정의 원리

1) 법치행정의 원리 : 행정이 법령에 의거해서 실시되어야 한다는 원리

2) 민주행정의 원리 : 자유와 평등 그리고 주민의 참여가 실현될 수 있는 교육행정 원리

3) 효율성의 원리 : 행정의 투입에 대한 산출의 비율을 높이는 원리.

4) 자주성의 원리 : 교육행정의 자주성과 독립성을 확립하고 존중하는 것.

5) 지방분권의 원리 : 적극적인 주민의 참여로 지방 실정에 알맞은 자율적인 통제와 운영.

<질문>

교육행정 기획시 형평을 중시 여긴다면 그만큼 형평에 대한 관리로 인해 또 다른 행정 영역에서 손해가 발생할 수 있다. 이는 교육행정의 효율성에도 문제가 생기는데, 현장에서 실제로 이런 경우가 벌어진다면 보통 교육 행정가들은 어떤 부분을 중시 여기는가?

2. 학교행정의 문화적 요소는 교육 평준화 되어 있는 인문계 고교에서는 조식 구성원의 정신적 비효율적인 요소라고 생각한다. 평준화 고교에서 개성있는 학교 문화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아래 배너는 구글 애드센스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