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eative Commons License
Creative Commons License

1. 특수아동과 특수교육

특수교육(special education)은 흔히 보편적으로 실시하는 교육을 상당히 수정하여야 할 정도로 사회적, 정신적, 신체적으로 일반적인 수준을 벗어나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으로 정의된다. 특수아동(exceptional children)은 선천적, 정신적, 신체적 평균이나 표준 또는 규준을 벗어나 있는 아동을 말한다. 통계학적 표준은 평균에서 일탈된 정도에 따른 표준을 말한다.

1) 특수아동의 개념

A. 특수아동의 전통적인 개념

정규분포곡선에서 +-2 편차로 영재아동과 장애아동을 나눈다. 이들 둘 다 통계학적 특수아동이다. 의학적 표준이란 심신의 생리적 기능에 따른 병리적 표준으로 의학적으로 예외적인 아동이란 심신의 생리적 기능에서 정상(normal)의 범위를 벗어난 이상(abnormal)이나 질병의 징후와 관련하여 설정된 기중에 적합한 아동을 말한다. 21번 염색체가 3개인 경우를 다운증후군(down syndrome)이라고 하는 것과 같이 유전적 이상이나 감염, 중독, 외상, 질병 등으로 인하여 의학적 표준에 적합하지 않은 신체적, 정신적 특성을 가지고 있는 아동을 예외적인 아동이라고 한다. 사회학적 표준은 사회적으로 정의된 가치나 규범에 따른 표준으로 사회학적으로 예외적인 아동이란 사회적으로 인정된 규칙이나 규범을 따르지 않는 아동을 말한다.

1980년 세계보건기구(WHO)는 장애의 개념을 체계화하여 ICIDH(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impairments, disabilities, and handicaps)를 발표하였다. ICIDH에서 손상(impairment)이란 심리, 생리해부학적 구조나 기능 상실 혹은 이상을 의미하고, 능력 저하(disabilities)는 손상으로 인한 기능의 제한이 장기간에 걸쳐 지속될 것이라고 판단되어 정상의 범위 내에서 활동을 수행하는 능력의 제한이나 결여를 말한다. 그리고 불리(handicaps)는 환경 적응에 있어서 독립성의 상실이나 사회, 경제적 개인생활상의 역할 수행과 관련된 제한성을 뜻한다. 그러므로 장애란 개인 차원에서 어떤 비정상성이 발생한 건강 조건(health condition)으로서 1차적으로 원래 상태로 복귀할 수 없는 심리, 생리해부학적 구조나 기능 상실 혹은 이상이 이루어져 2차적으로 주어진 지역적, 문화적 족건에서 보통 당연히 행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 행위를 하는데 필요한 능력에 제한을 받아 3차적으로 사회적 불이익을 받게 되는 것을 말한다고 할 수 있다.

2001WHO는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불이익을 소극적으로 강조하기보다 더욱 적극적으로 장애인의 사회참여를 중심으로 보는 관점을 관철시키기 위하여 ICF(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functioning, disability, and health)를 통하여 장애를 건강 조건, 손상, 활동 제한( activity limitation), 참여 제약(participation restriction)이라고 정의하였다. 건강 조건과 손상은 1980년의 장애 정의에 포함된 것과 같은 개념이며, 활동 제한은 능력 저하를 대체하는 용어로 손상으로 인하여 활동을 수행하는데 제한을 받는다는 능력의 개념이고, 참여 제약은 불리를 대체하는 용어로 활동의 제한으로 사회적으로 참여하는데 제약을 받을 수밖에 없다는 기회의 개념이다. 이러한 활동 제한과 참여 제약은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익숙하지 않은 맥락이 아니라, 익숙한 맥락에서 경험하는 경우에만 장애로 정의된다. 대부분의 사람은 익숙하지 않은 맥락에서는 활동에 제한을 받고 참여에 제약을 받는다. 이러한 경우에는 장애로 정의하지 않는다.

B. 특수아동의 최근 개념

장애의 개념은 점차 개인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의학적 모형(medical model)에서 사회적인 책임과 지원을 강조하는 사회적 모형(social model)으로 전환되고 있다. 장애를 의학 용어로 정의하고 전적으로 개인적인 문제로 파악한다. 장애의 의학적 모형은 장애를 병리이며 개인의 내부 또는 외부에 존재하는 객관적인 조건이라고 가정한다. 또 장애의 의학적 모형은 장애를 정상이나 비장애와 비교하여 생물학적 열등, 기능 부전, 병리, 이상으로 간주하는 규범적인 측면을 지니고 있다. 그래서 장애의 의학적 모형은 장애아등을 인성과 자산과 관계없이 평가절하 된 집단에 속한다고 이해한다. 그리고 장애의 의학적 모형은 장애아동을 낙인화 된 범주에 둠으로써 일반아동들로 하여금 장애아동을 개인이 아니라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체장애와 같은 범주로 보게 한다. 이와 같은 장애의 의학적 모형은 장애를 전적으로 개인 내부에 존재하며, 그에 따라 개인이 전적으로 그 문제의 해결을 책임져야 한다고 단정한다.

반면 장애의 사회적 모형은 장애를 개인의 기능 및 환경과 사호작용에 의하여 나타난다고 본다. 환경이 장애를 야기할 수 있으며, 장애의 한 원인이 될 수도 있고, 장애를 과장할 수도 있다고 가정한다. 장애의 문제 역시 개인의 외부, 즉 환경과 환경의 기능적인 요구에 있다고 장애의 사회적 모형은 가정한다. 이러한 장애의 사회적 모형은 장애를 어느 정도 사회적 편견과 차별을 포함하는 개념이라고 믿는다. 대체로 사회적 태도 때문에 지적장애아동은 더 많은 어려움을 경함할 수 있다.

처음에 장애를 지닌 것으로 진단되지 않았으나 생물학적, 환경적, 유전적 조건에 따라 장애를 지닐 가능성이 평균보다 더 높은 위험아동(at0risk children)을 특수아동에 포함하고, 영재아동을 더욱 특화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졌다. 위험아동은 영아나 유아 중 운동, 언어, 인지, 사회 및 정서 발달 등의 영역에서 하나 또는 둘 이상의 영역에 또래에 비하여 지체를 보이는 아동이나 학령기 아동의 경우 일반학급에서 학습이나 사회성 또는 성장에 어려움을 나타내는 아동, 학업 성취에 실패하는 아동, 전반적인 학교생활을 잘 수행하지 못함으로 인하여 특수아동이 아닌가 하는 의심을 받는 아동을 말한다. 이러한 장애의 개념 변화는 아동의 장애보다 아동이 성공적으로 학교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지원에 초점을 맞추어 학교에서 실패하는 아동을 특수아동으로 규정할 것을 요구한다. 이와 같은 입장에서 경제협력개발기구(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는 범주 A를 손상된 조건에 따라 특별한 교육 요구를 지닌 아동이라는 의미의 장애(disability), 범주 B를 뚜렷한 이유 없이 학습부진이라는 의미의 학습곤란(learning difficulty), 범주 B를 경제적 불리 및 사회적 불리를 가지고 있을 경우라는 의미의 불리(disadvantage)로 구분하고 이러한 조건을 지닌 아동에 대하여 지원을 제공하여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2) 특수교육의 정의

A. 특수교육의 전통적인 정의

특수교육은 이전부터 누구나 받는 보통의 교육인 일반교육(general education)이 제공하는 것 외에 다른 어떤 특수한 것 내지 특별한 것을 제공하는 교육으로 간주되어 왔으며, 현재도 그렇게 간주되고 있다. 특별한 요구가 있는 아동을 돕고자 하는 노력에서 획기적인 사건이 Victor의 사례다. 따라서 이 일을 현대 특수교육의 출발점이라고 한다. 왜냐하면 ItardVictor를 위한 노력에 포함된 원리는 그 이후에도 특수교육에 이어져 왔기 때문이다.

첫째. 그는 지금까지 살아왔던 생활보다 더욱 즐겁고, 그의 과거생활에 가까운 생활을 하게 함으로서 사회생활에 흥미를 갖게 한다.

둘째. 강력한 자극과 때로는 격렬한 감동을 줌으로써 신경적 감각력을 눈뜨게 한다.

셋째. 그에게 새로운 욕구를 주고 사회적 접촉을 넓힘으로서 그의 관념의 범위를 확충시킨다.

넷째. 중대한 필요의 법칙을 통해서 모방의 훈련을 쌓도록 함으로써 언어를 사용하도록 유도한다.

다섯째. 그에게 그의 육체적 욕구의 대상에 대하여 아주 간단한 정신적 작업을 연습하게 한 다음 정신적 과정의 응용을 교육목표로 한다.

Elizabeth Farrell은 우리는 아동을 뭔가 발견할 수 있는 장소에 두며(개별화), 우리는 일반 학년에서 제공하는 것보다 수작업과 신체적 기술을 더 많이 요구하는 작업을 제공하고(기능적 기술), 특수한 경우 자극을 경감하고 순환을 평준화하는데 필요한 만큼 자주 목욕을 시킨다(자극)라고 주장했다.

Kirk는 특수교육의 특수성을 특수한 조직, 특수한 교재, 특수한 진단, 특수한 임상적 교수절차, 학습 원리의 집중적인 이용, 체계적 교수, 개별화 교수, 부모교육으로 정의했다.

이와 같이 특수교육은 초창기부터 특수교육을 일반교육과 구분하고 특수아동들의 특수한 교육내용, 특수한 교육장소, 특수한 교육방법으로 인한 독특한 요구(unique needs)를 충족시킬 수 있는 독특한 교수기법을 개발하는데 초점을 두고 그 특수성을 확립하여 특수교육에 독특한 정체성을 유발하고 강화하였다.

B. 특수교육의 최근 정의

전통적 장애아동은 특별히 설계된 교수법을 시행하며 최근 3개의 범주를 포함한다. 이는 학교 실패와 부가적 자원 지원을 대신한다. 시대의 변화에 따라 이런 특수교육의 정의에 대하여 비판이 제기되기 시작했다. 시대의 변화란 장애의 개념이 의학적 모형에서 사회적 모형으로 바뀐 것과 더불어 교육의 형평성(equity)과 사회정의(social justice)를 강조하는 사회로 시대가 바뀌었다는 의미이다. 접근의 형평성 또는 기회의 평등은 모든 개인 또는 개인들의 집단이 교육체제에서 특정 수준으로 진보할 동일한 기회를 가지는가?의 문제이며 학습 환경의 형평성 또는 수단의 평등은 모든 개인 또는 개인들의 집단이 동등한 학습조건을 받고 있는가?의 문제이고, 산출의 형평성 또는 성취나 결과의 평등은 다른 사회적 배경의 개인이나 개인들의 집단이 교수기간에 동일한 기술을 부여받는가?나 모든 개인이나 개인들의 집단이 학교를 떠날 때 동일한 자격을 주는 졸업장이나 학위를 취득할 동일한 기회를 가지는가?의 문제이며, 실현의 형평성 또는 결과 이용의 평등은 모든 개인 또는 개인들의 집단이 학교를 떠나 사회에서 그들의 목적을 실현하는 데 습득한 기술을 이용하고 기술을 타당화할 수 있는 동일한 기회를 가지는 가의 문제이다. 이와 같은 교육의 형평성은 모든 아동이 동일한 교육기회를 제공받고 있는 가?라는 교육의 접근, 모든 아동이 동등한 조건으로 교육을 받고 있는가?라는 교육의 참여, 모든 아동이 동일한 성취를 하고 있는가? 라는 교육의 진보 및 모든 아동이 동일한 교육결과나 목적을 실현하고 있는가?라는 교육의 실현으로 요약될 수 있다.

특수교육을 특별한 요구 교육(special needs education)이란 용어로 대체하였다. 특별한 요구 교육은 특별한 요구를 언급하도록 고안된 교육적 중재(educational intervention)와 지원(support)으로 정의된다. 부가적인 자원은 일반아동을 위하여 제공하는 일반적인 자원 외에 학교에서 실패하는 아동을 위하여 추가로 제공하는 자원을 말하며, 이러한 자원에는 일반 학급보다 더 유리한 교사 대 아동 비율, 전일제 또는 시간제 보조원 교사 훈련 프로그램 등과 같은 인적 자원, 보청기, 교실의 수정, 특별한 교수 자료 등과 같은 물적 자원, 특별한 요구 아동들에게 유리한 예산 분배 공식, 특별한 요구를 지원하는데 드는 비용, 인적 및 물적 자원에 소요되는 비용 등과 같은 재정적 자원을 포함한다.

Rawls 는 개인주의 철학을 토대로 자원의 분배에 초점을 두어 사회정의를 공정으로 규정하고 자유와 불평들의 제한 (limitation on inequality)을 공정을 유지하는 원리로 제시하였다. Rawls에 의하면 사회의 취약 구성원이 이익을 얻을 수 있게 자원의 차등분배를 허용하여야 한다고 한다. , 취약계층의 불리한 상황을 개선할 수 있는 불평등한 자원의 제한과 재분배만이 정당화된다.

이와 같이 최근의 특수교육은 특수한 교육내용, 특수한 교육환경, 특수한 교육방법 등에 초점을 두어 온 전통적인 정의와는 달리 학교에서 실패하는 아동들에게 부가적인 자원을 제공하는 교육이라 정의된다. 특수교육 정의는 대상이 되는 아동의 특성을 강조하느냐, 아니면 지원을 강조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최근 특수교육은 분명히 객체로서의 개인의 특성보다 주체로서의 개인을 존중하여 지원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정의되고 있다. 그러나 교육은 아동의 능력을 최대한 계발하여 장차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만족한 삶을 향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교수를 제공한다. 이런 교육의 특성을 고려하면 최근의 특수교육은 다양한 이유로 학교에서 실패하는 아동들의 학습을 자극하기 위하여 일반적인 자원 외에 교육과정, 교수, 조직 등을 수정하는데 필요한 부가적인 인적, 물적, 재정적 자원의 지원을 통하여 특별히 설계된 교수를 집중적으로 제공하는 것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특수아동의 범위에 새로이 포함될 수 있는 아동들은?

특수교육의 전통적인 정의와 최근 정의를 비교하여 미래의 특수교육을 정의

교육의 형평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시행되고 있는 교육제도나 교육정책은?

 

3. 특수아동의 통합교육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은 비장애 아동과 장애 아동을 같이 교육하는 것을 의미한다.

1) 틍합과 통합교육

A. 통합의 개념

1990년대 이후부터 많은 나라들은 통합(inclusion)이란 개념을 사회정책과 교육정책에 적용하고 있다. 통합이란 배제(exclusion)와 대비되는 용어로 integration 이란 용어와는 다른 용어이다. 1990년대 중반까지는 통합을 inclusion이란 용어보다 integration이라는 용어로 더 많이 나타내었다. integration은 개별 아동이 자신의 요구를 만족하게 충족시킬 수 있는 최소 제한적 환경(least restrictive environment)에서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신념에 기초하여 장애아동을 적절한 교육 환경에 배치하는 절차.

장애 아동을 교육환경에 배치할 때 특수학교와 같이 일반아동들과 함께 할 수 없는 분리된 교육환경보다 일반아동들과 함께 할 수 있는 교육환경인 일반학교에 배치하여야 한다는 의미에서 사용한 용어이다. 이러한 integration의 의미는 장애 아동을 일반아동들이 다니는 일반학교로 모두 합쳐야 한다는 교육 환경의 통합만을 언급할 뿐 통합된 환경인 일반학교에서 장애아동들이 받는 교육의 질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는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통합(inclusion)은 필수적으로 학교나 지역사회가 모든 사람을 공동체의 온전한 구성원으로 받아들이고, 그들이 기여하는 바를 높이 사고 있음을 함의한다. 자유로운 정치 체제와 다원론적 문화를 소중히 하는 사회, 즉 다양성을 찬양하며, 우애와 기회의 평등을 촉진하는 사회의 심장. 모든 아동이 사회적, 학업적, 문화적 공동체에 소속하고 참여하며, 모든 아동이 자신의 학습능력을 최대로 높일 수 있는 학업 공동체에 참여하기 위하여 목표, 교재, 방법, 평가 및 조직의 수정(modification)을 요구하며, 모든 아동이 다른 사람과의 협력을 학습할 수 있고 다양성을 존중하는 공동체에 자연스러운 참여자가 될 수 있음을 의미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B. 통합교육의 개념

전통적인 통합교육은 단일성을 추구한다. 분리교육을 지향하며 특수학교를 배치한다. 의학적 모형으로서 치료 및 교정대상을 중점적으로 관리한다. 변화의 대상은 장애아동이며 장애아동의 치료를 중점적으로 한다. 최근에는 다원성을 지향하며 통합교육을 지향한다. 일반학교에서 사회적 모형으로 사회적 장벽 파괴를 목표로 한다. 변화대상을 사회요인 즉 환경에서 바라본다. 사회, 문화, 환경 장벽을 재거하는 게 교육의 목표다. integration을 통해 모두를 위한 교육으로 개념을 확장하며 장애아동의 일반교실 참여를 지향한다. 일반 교육을 장애아동을 위해 재설계해 나간다. 이는 일반교육 구성원과 장애아동이 통합됨을 의미한다. 일반교육에서 장애아동이 부적응 하는 이유는 장애아동을 위한 교육적 환경이 부족하다. 최근에는 통합교육이 장애학생만이 아니라 다양한 인종 아동을 포함한다. 수준 및 계층이 다른 아동 역시 통합교육의 범부로 포함 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B. 통합교육의 이념

통합은 모든 인간 존재는 존엄성과 권리의 측면에서 자유롭고 평등하게 태어났음을 인식한 1946년의 국제권리장전(international bill of rights)과 함께 요구되기 시작하였다. 통합이 요구되면서부터 특수교육의 논쟁은 장애아동이 어디에서 교육을 받아야 하는가에 초점을 두고 이루어졌다. 통합교육의 옹호자들은 장애아동이 권리를 박탈당하는 것과 차별을 받는 것에 대하여 대항할 것을 강조하면서 중도 장애아동을 포함하여 모든 장애아동을 일반학교에 통합하여야 한다고 요구하였다. 그러나 이에 반대자들은 그 진전은 학업성취의 향상과 사회적 성과의 산출에 의하여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즉 일반교육 교실은 특수교육 교실에서 제공되는 장애아동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할 자원을 갖추고 있지 않아 장애아동이 학업성취나 사회적 성과를 충분히 산출할 수 없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장애아동이 일반 교실에 출석하고 학업적, 사회적 과정들에 완전히 통합되는 것을 그들의 기본적인 권리라고 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아동은 모두 질 높은 교육을 받을 권리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UNESCOSalamaca 선언한 특별한 교육 요구에 대한 국제회의는 92개의 정부와 25개의 국제기구에 의하여 승인된 선언을 채택하였다. 이런 통합 상황의 일반학교들은 좀 더 효과적으로 차별적인 태도와 투쟁하는 것을 의미하며, 창조적이고, 환영하는 사회 공동체, 통합사회 건설과 모두를 위한 교육을 실현한다. 거기에서 그들은 많은 아동들에게 효과적인 교육을 제공하고 전체 교육체제의 궁극적인 비용 효과와 효율성을 증진시킨다.

통합교육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지원을 요구한다. 즉 통합교육은 장애아동 대신 교육환경을 바꾸기 위하여 필요한 지원을 요구한다. 통합교육을 위한 지원은 일반아동들에게 제공하는 일반적인 자원 외에 일반교육 교육과정을 학습하는 데 어려움을 갖는 아동을 위하여 추가로 제공하는 자원의 지원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통합교육의 지원요구는 평등의 통념에 대한 사고의 전환을 요구한다.

C. 통합교육의 이점과 장애물

a. 통합교육의 이점

통합교육은 주류학교인 일반학교에서 제공되는 지원의 이용가능성과 그 질에 기초한다. 분리교육의 단점에 반하여 통합교육은 장애아동과 일반아동 사이의 장기적이고 이질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기술, 태도, 그리고 가치관의 발달을 촉진시킨다. 또한 통합교육은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상호작용을 촉진하며 장애아동들에게 생활연령에 맞는 교육 환경을 제공하고, 기능적으로 자연스로운 교육과정을 접하게 한다. 졸업 이후의 생활을 준비하도록 도움을 준다. 일반아동의 자아개념을 향상시키고 사회적 인식을 진전시키며 타인에 대한 인내력을 길러주고 사람들의 차이점에 대한 두려움을 감소시키며 개인적인 가치관의 개발을 돕는다.

b. 통합교육의 장애물

이동 서비스란 장애아동의 이동을 방해하는 학교의 물리적 구조와 장애아동의 이동에 필요한 서비스의 부족을 말하며, 교육의 이중 체제란 일반교육과 특수교육으로 분리된 교사 양성체제, 재정체제 및 행정체제와 같은 제도를 말한다. 가파른 경사로, 깎지 않은 도로의 경계석, 무거운 출입문과 높은 문턱 등과 같은 학교의 물리적 구조는 장애아동의 일반학교 접근을 제한하는 장애물이 된다. 제도적 장애물 중에서 학교의 관료주의는 일반교육 교사와 특수교육 교사 및 보조인력 사이에 이루어져야 하는 협력의 부족, 중앙 집권화 된 정부에 의하여 부과되는 융통성 없는 규정이나 지침 등과 같은 표준, 특수교육의 실제와 관련된 획일적인 교육과정과 교수의 운영 등을 포함한다. 구성원들과의 효율적인 의사소통, 서비스 제공자를 교육하는 기회, 환경 개선을 자문하는 기회, 프로그램과 정책에 관하여 더 나은 조정과 이해를 돕는 정보 제공 등이 극복방법이다.

또 다른 통합교육을 저해하는 장애물은 사회적 장애물이다. 사회적 장애물이란 일반아동과 교사와 학교의 관리자 및 부모들과 지역사회 주민들의 장애에 관한 부정적인 인식과 장애아동에 대한 거부들을 말한다. 이런 태도는 일반적으로 학교의 분위기나 문화 등도 포함한다. 실제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을 저해하는 가장 심각한 장애물은 장애아동을 제대로 수용하지 못하는 학교의 분위기와 문화이다.

D. 통합교육의 발전

a. 통합교육의 초기 발전

대부분의 나라에서 특수교육 조치는 처음에 종교 단체나 박애주의 단체에 의하여 설립된 특수학교의 형태로 이루어졌다. 일반아동들이 교육을 받는 일반학교와 다른 체제인 특수학교에서 교육을 받는 장애아동들은 그들의 독특한 요구에 어느 정도 적합한 교육을 받을 수 있었지만, 장애아동에 대하여 일반아동과는 다른 아동이라는 명칭붙임(labeling)과 낙인(stigma)을 부여하는 문제를 드러내었다.

1960년대부터 요구되기 시작한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통합(integration)은 먼저 주류화(mainstreaming)란 방법으로 이루어졌다. 주류화란 장애 정도가 가벼운 아동들부터 먼저 일반아동들이 교육을 받는 일반학교에서 교육을 제공하기 시작하면 점차적으로 장애 정도가 심한 아동들도 일반학교에서 모두 교육을 받을 수 있어 종국에는 모든 장애아동들을 통합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실제로 주류화는 장애아동들의 능력과 기술에 기초하여 그들을 특정 시간동안 일반학교의 일반교육 교실이나 특수교육 교실에서 교육을 받고, 그에 필요한 능력과 기술을 지니지 않은 아동들은 특수학교에서 교육을 받는 형태로 이루어졌다. 정상화(normalization)란 장애인이 사회 주류의 규준과 패턴에 가능한 한 유사한 일상생활의 패턴과 조건을 즐겨야 한다는 이상을 구체화한 장애인을 위한 서비스의 원리이며 철학이다.

일반교육 주도는 단일화 된 교육체제를 만들기 위하여 일반교육 체제와 특수 교육 체제를 단일체제로 합벽하는데 목적을 두고, 장애아동들을 전일제(full-time)로 일반학교의 일반교실에 통합하여 그들의 성취를 강화하고자 하였다. 교사들은 모든 아동을 가르칠 수 있고, 모든 아동들은 전통적인 장애 범주에 참조됨이 없이 질적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일반교육 교실은 분리를 하지 않고도 모든 아동을 관리할 수 있다고 가정하였다. 특수학교를 폐지하고 장애아동들을 모두 일반학교의 일반교실에 통합하려고 시도하였다. 이런 시도는 장애아동들을 명칭붙임과 낙인으로부터 벗어나게 하며, 그들을 또래들로부터 고립시키는 결과를 방지할 수 있다는 가정을 토대에 두고 있었다. 실제로 일반교육 주도의 통합은 긍정적인 반응을 얻지 못하였다. 왜냐하면 유능한 일반학교의 교사들도 장애아동에 관하여 긍정적인 태도를 지니지 않고 있었으며, 장애아동에 대한 교수의 부적절성이 더욱 증대하였기 때문이다.

b. 통합교육의 최근 동향

장애아동들이 단지 일반학교와 일반 교육의 교실에 출석하는 물리적 통합(physical integration)이라는 최소한의 조건에 의하여 통합교육을 받고 있음을 나타내어 줄 뿐, 일반교육 교실에서 장애아동들에게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는 나타내어 주지 않는다. 즉 장애아동들이 일반교육 교실의 완전한 구성원이 되어 일반아동들로부터 환영을 받는 사회적 정서적 통합(social-emotional integration)이나 일반교육 교실의 교육과정에 완전히 접근하여 참여하며 진보하는 교육 과정적 통합(curriculum integration)이 되는지 말하여 주니 않는다.

이외 간은 결과에 따라 현재 교육체제는 문화, 언어, 장애 등 증대되고 있는 아동의 다양성에 반응하기 위하여 고군분투하고 있다. 그리고 통합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학교는 더 나은 통합교육을 제공하기 위하여 학교의 재구조화를 다시 생각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통합교육은 학교의 재구조화를 요구하며 아동의 다양성에 긍정적으로 반응하기 위하여 교수법의 개선을 통하여 교육 과정적 통합을 도모하여야 한다고 요구한다.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정당성을 논의하여 보자.

통합교육을 통하여 사회정의를 실현할 방향과 방법을 탐색하여보자

장애아동의 분리교육과 통합교육의 장점과 단점을 분석하여 보자

통합교육을 위하여 일반교육 교사와 특수교육 교사의 협력이 필요한 과제를 조사하여 보자.

 

5. 시각장애아동의 이해

시각장애에서 시력은 맹과 저시력이 있으며 장애정도는 중도, 최중도, 극도, 최극도로 나뉜다. 완전실명과, 광곽, 수증, 지수, 저시력이 있다. 실명명시기에 따라 선천적 시력장애와 후천적 시력장애로 나뉜다. 진행정도에 따라 급성과 진행성으로 나뉜다. 중복장애에 따라 중복 또는 단순 시각장애로 나뉜다.

A. 시각장애의 정의와 분류

a. 시각장애의 정의

시각장애의 의학적 정의는 주로 시력(visual acuity), 시야(visual field), 광각(light sense), 색각(color vision) 등에 의하여 정의된다. 시력이란 물체의 존재 및 형태를 인식하는 능력을 말하고, 시야란 눈으로 한 점을 주시할 때 그 눈이 볼 수 있는 외계의 범위를 말하는 것으로 정상적인 시야의 범위는 가로 150, 세로 120도 정도이다. 그렇지 않을 경우 터널시야장애라고 불린다. 그리고 광각이란 빛을 느끼는 기능, 즉 빛의 유무를 판단하며 빛의 강도 차이를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며 색각이란 가시광선 중 파장의 차이에 따르는 물체의 색을 구별하여 인식하는 능력을 말한다. 교육적으로는 시각장애가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는 정도와 특별한 자료와 교육환경이 필요한 정도에 의하여 정의된다.

시각장애를 선천적 또는 후천적 요인에 의하여 보지 못하거나 혹은 보조기기의 활용 및 환경의 개선이 없이 시각적 과제 수행을 하는 데 문제가 있는 것으로 정의된다. 또한 시각장애를 학습, 학습자료, 학습 환경 등을 변형하지 않으면 시력을 통한 학습에 어려움을 받는 경우로 정의하기도 한다. 교육적으로 시각장애는 시각적 과제의 수행을 위하여 보조기기나 특별한 학습매체 등을 필요로 하거나, 시각 대신 촉각이나 청각을 학습의 주요 수단으로 하는 경우로 정의할 수 있다.

b. 시각장애의 분류

시각장애는 시력에 따라 교정시력 20/200 이하인 맹(blind)20/70에서 20/200에 해당하는 저시력(low vision)으로 분류한다. 시각장애는 그 정도에 따라 중도(severe), 최중도(profound), 극도(extreme), 최극도(marked extreme)으로 분류한다. 중도는 특수한 보조기기를 사용하여 과제수행을 하는 데 있어서 속도, 지구력, 정밀도가 줄어든 상태를 말하며, 최중도는 세밀한 시각적 과제수행이 어려운 상태를 말하고 극도는 시각으로 과제수행이 어려워 잔존 감각에 의존하여야 하는 상태를 말하며 최극도는 시각을 완전히 상실하여 시각 이외의 다른 감각을 사용하여야 하는 경우를 말한다.

B. 시각장애의 원인

a. 백색증

백색증(albinism)은 유전질환의 한 종류로서 눈, 피부, 머리카락에 소량의 색소 밖에 없거나 전혀 없는 경우를 말하며, 예외적으로 눈에만 색소가 없는 경우도 있다. 안구백색증은 일반적으로 여성보다 남성에게 더 많으며, 시력저하, 난시, 광선공포증, 안구진탕증을 수반한다.

b. 백내장

선천적 백내장(cataract)은 수정체를 뿌옇게 혼탁하게 하거나 불투명해져 구름이 낀 듯 뿌옇게 보이게 하여 빛이 망막에 도달하지 못하게 되어 시각적 사이 희미하게 보이게 되는 것을 말한다.

c. 녹내장

녹내장(glaucoma)는 방수가 과다하게 생성되어 안압이 높아지기도 하나 주로 배출 경로가 막혀 안압이 상승하면서 시신경이 눌려 손상을 받아 그 결과 시야가 좁아지거나 변화를 초래하게 된다.

d. 안구진탕증

안구진탕증(nystagmus)은 눈동자가 양옆이나 위아래 등으로 동시에 옴직이지 못하여 초점을 맞추기 어려운 상태로 시력 저하를 유발한다. , 한쪽 또는 양쪽 안구의 불수의적인 움직임으로 빠르게 또는 느리게, 빙글빙글 돌거나 좌우방향으로 움직이는 형태도 보인다. 이러한 경우 아동은 머리를 기울이거나 움직여서 초점을 맞추기도 한다.

e. 망막 바리 및 색소변성

망막 발리(detachment of the retina)는 망막이 맥락막으로부터 떨어져서 감각기능이 저하됨으로서 인하여 심한 시각장애를 초래하는 경우다. 망막 색소 변성(retinitis piqmentosa)은 유아기에 증상이 나타나며 장기간 진행되는 질병으로서 눈의 망막에 있는 세포가 변성되어 망막의 기능이 소실되는 유전성 질환이다.

f. 시신경 위축

시신경 위축(optic atrophy)은 시신경유두가 창백해지고 시력이 감퇴하는 눈의 질병으로, 시신경 섬유가 손상되는 것을 말하며, 전기적 자극이 망막에서 두뇌의 시각중추로 전달되지 않아 발생하며, 이로 인하여 손상된 부위와 정도에 따라서 시력, 시야의 손상, 색깔 지각 등의 어려움을 나타낸다.

C. 시각장애아동의 특성

a. 신체 및 행동 특성

시각장애를 지닌 유아는 능동적으로 주변 환경을 탐색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기기, 앉기, 걷기 등의 운동기능 발달이 지연되는 경우가 많다. 시각장애아동은 운동 발달의 지체로 인하여 공간에서의 위치 파악능력이 부족하고, 중심을 잡고 서거나 걷는 것이 어려우며, 감각을 통한 지각능력이 부족하고, 몸의 자세가 나쁘며 걷는 모습도 어색하게 된다. 시각장애아동 중에는 외부 세계로부터 자극의 결여를 보상하기 우한 자기 자극 행동으로 몸을 흔들거나 머리를 젓거나 눈을 찌르는 등과같은 사회적으로 부적합한 행동을 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시각장애아동의 상동행동(stereo-typed behavior)을 블라인디즘(blindism)이라고 한다.

b. 인지 특성

시각장애아동의 지능은 일반아동에 비하여 낮지 않다고 보고되고 있다. 다만 시각손상은 인지발달을 방해하는 조건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시각장애아동은 환경에 관한 정보를 단편적으로 획득하고 단순한 개념을 왜곡하는 경향이 있다. 공간 개념에 대하여 학습이 어렵고, 감각적인 경험과 일치하지 않는 말이나 단어를 사용하기도 한다. 시각장애아동의 시각적 정보 획득의 어려움에서 오는 인지적 문제는 반복적인 훈련과 청각이나 촉각 등의다른 감각을 통한 보상으로 얼마든지 극복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c. 사회 및 정서 특성

시각장애아동은 관찰 횟수와 범위 및 다양성이 제한되고 사회적 상황에 참여할 기회도 제한된다. 시각적 신호를 보지 못하므로 눈맞춤이나 미소와 같은 행동을 배우지 못하고 그에 따라 이들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제한되거나 잘못 해석되는 경우가 생긴다. 시각장애로 인하여 사회적 상호작용을 시작하는 것과 유지하는 것이 어려워진다. 시각장애아동은 일반아동이 시각적 관찰과 모방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습득하는 사회적 기술(social skills)을 잘 습득하지 못하기 때문에 구체적인 기술 습득을 위한 교수를 계획하여야 한다. 시각장애아동의 성격은 시각장애의 원인, 정도, 시기 등에 의하여 직접 및 간접으로 영향을 받는다고 할 수 있다. , 시각장애의 원인은 심리적 의미를 가진다.

시각에 문제를 지닌 아동을 발견할 수 있는 특징

 

6. 청각장애아동의 이해

A. 청각장애의 정의와 분류

a. 청각장애의 정의

청각장애(hearing impairment)란 청각기관의 어떤 부위에 손상(impairment)을 입어 듣는 능력인 청력이 저하된(disability)상태를 의미한다. 청력 손실이 심하여 보청기를 착용해도 청각을 통한 의사소통이 불가능 또는 곤란한 상태이거나, 청력이 남아 있어도 보청기를 착용해야 청각을 통한 의사소통이 가능하여 청각에 의한 교육적 성취가 어려운 사람을 말한다.

b. 청각장애의 분류

a) 청력의 손실 정도에 따른 분류

의학적으로는 청력손실 정도가 90dB이상인 경우에는 농(deaf)으로 분류하고 26dB이상 90dB 미만인 경우에는 난청(hard of hearing)으로 분류한다. 교육적으로는 농은 보청기를 사용하거나 사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귀만으로는 말을 들어 이해할 수 없을 정도(70dB)로 청각에 장애가 있어 학습활동이나 일상생활에서 특별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요구하는 자를 말한다. 난청은 보청기를 사용하거나 사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귀만으로 말을 들어 이해하는 것이 불가능하지는 않으나 어려운 정도(35~69dB)로 청각에 장애가 있어 학습활동이나 일상생활에서 특별한 지원을 요구하는 자를 말한다.

b) 장애의 발생 시기에 따른 분류

선천성 청각장애는 유전적 원인, 임신 초기의 풍진이나 기타 바이러스의 감염, 산모의 키니네 복용, 분만 시 물리적 손상 등으로 출생 때부터 청각장애를 초래한 경우를 말한다. 발화가 불가능 하다. 후천성 청각장애는 출산 후 위막염, 홍역, 배일해 등의 질병, 스텝토마이신, 카나마이신 등에 의한 약물 중독, 두부 외상 , 중이염 등에 의하여 청력이 손실된 경우이다. 발화가 가능하다.

c) 장애의 발생 부위에 따른 분류

외이는 귓바퀴, 외이도, 측두골이 있으며 외이와 중이사이에는 고막이 있다. 중이에는 등골, 추골, 침골, 평형기관이 있다. 중이와 내이 사이에는 중이강이 있다. 내이에는 청신경, 달팽이관 이관이 있다.

전음성 청각장애는 외이 또는 중이의 이상으로 음의 전달에 장애가 있는 경우다. 골도청력은 정상이고 기도청력만 저하된다. 치료나 수술을 받으면 회복될 수도 있다. 감각 신경성 청각장애는 내이 또는 청신경에 손상이 발생한 경우다. 손상은 영구적이어서 의학적으로 치료될 수 없다. 기도 청력과 골도 청력이 거의 같은 정도로 저하된다. 혼합성 청각장애는 전음성 청각장애와 감각 신경성 청각장애가 혼합되어 있는 상태를 말한다. 기도청력의 손실이 있어 기도 청력과 골도 청력의 현저한 차이를 보이게 된다.

B. 청각장애의 원인

a. 외이의 원인

귀지나 이물 등이 외이도를 막았을 경우에도 청각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나 비교적 경미하다. 그러나 선천적 기형에 의하여 외이도가 생기지 않은 경우에는 중이의 기형을 초래한다. 선천적 기형은 임신 초기 태아에게 영향을 주는 바이어스성 감염인 풍진과 인플루엔자에 의한 경우가 많다.

b. 중이의 원인

중이염은 중이에 발생하는 염증을 중이염이라 하며, 이러한 중이염은 염증의 기간과 양상에 따라 급성 중이염, 삼출성 중이염, 만성 화농성 중이염 및 만성 진주종 중이염 등으로 나누어진다. 중이염이 발생하면 소리의 전달에 장애가 생기므로 전음성 난청이 발생하고 이외에도 중이염의 종류와 진행 정도에 따라 여러 가지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고막 천공은 타박이나 중이의 과도한 압박, 기타의 염증에 의하여 생긴다. 이소골 연쇄가 건전하다면 20~30dB의 청력 손실이 온다.

이경화증은 중이염에 비하여 드물게 발생하는 질환으로 등골이 난원창에 비정상적으로 붙어 있게 하는 질병이다. 이경화증은 일반적으로 유전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c. 내이의 원인

유전성 청각장애 증후군은 유전성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주요 증후군으로는 Waardenberg증후군, Ushers증후군, Treacher Collins증후군 등이 있다. 현재 청력 손실을 일으킬 수 있는 유전적 증후군이 50개 이상 확인되고 있다. 또한 아동기 농의 약 50%가 유전성 원인에 의한 것이라 한다.

싸이토메갈로 바이러스는 최근에 확인된 바이러스로 아직 백신이 없으며 선천적으로 감염된다. 싸이토메갈로 바이러스는 새로 태어난 아이들 중에 가장 흔한 바이러스성 감염으로 감염된 아동의 1/3이 청각장애를 일으킨다. 싸이토메갈로 바이러스는 진행성 청각 손실의 원인이 되나 즉시 발견하기도 어렵다.

이경화증은 골미로의 뼈의 흡수와 재생의 조직학적 병변이 계속되어 형성되는 것으로 유전성 요인이 큰 것으로 열려져 있다. 병변은 골미로의 어떤 부위에서 도 나타나나 전원창 부위에서 가장 잘 일어나며 그 결과 등골판과의 골 유착이 생겨 운동장애에 의한 전음성 청각장애가 생긴다.

C. 청각장애아동의 특성

a. 인지 특성

청각장애아동은 건청아동에 비하여 지적으로 열악하다. 청각장애아동의 지능은 건청아동과 양적으로 동일하나 질적으로 차이를 나타낸다. 지적 기능의 폭과 정교성 및 추상성등에서 건청아동에 비해 차이가 난다. 난청아동과 건청아동 간의 지능수준의 비교 모두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인정되지는 않는다. 어떤 결함을 보인다면 그것은 청각장애 그 자체 때문이라기 보다는 그가 처한 사회 환경적 불리함에 기인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b. 행동 특성

청각장애아동들은 선천적 또는 후천적인 청각장애로 인하여 의사소통을 원만하게 수행하지 못하고 상호작용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여 행동에 많은 문제를 지닌다. 억압, 위축, 우울, 소외감 등을 갖기 쉽다. 농인들은 수화라는 언어매체를 통하여 농사회라는 독특한 하위문화권을 형성하여 농인특유의 사회를 유지해 가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농문화는 농문화권 내에서는 강한 응집력을 보이며, 그 속에서 개인의 자아개념, 정체성 등을 확립하며 성장한다. 가족이상의 문화권을 형성한다.

c. 학습 특성

청각장애아동은 학업성취도에 심각한 결함을 보이고 있는데 이는 학업성취도가 언어능력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청각장애아동의 경우 주의집중 유지하기, 도움 요청하기, 노트 필기하기, 과제하기, 읽기와 쓰기, 시험 준비하기, 암기하기, 자신의 생각 조직하기 기술에 약점을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청각장애아동은 학습기술의 부족 등으로 인하여 학업성취에서 어려움을 나타내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d. 사회 및 정서 특성

청각장애아동은 인성이 발달하는 유아기부터 청력의 손상으로 듣는 능력도 저하되고 상대방에게 의사를 전달하는 과정에서도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경험한다. 이와 같이 사회 및 정서적 성숙에 상당한 결핍을 보이는 청각장애아동은 자기중심성, 충동성, 피암시성 등을 지니고 있으며,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는데 미흡하고 자각의 미숙, 자기중심적, 자기 확신의 부족, 주도성의 부족, 고집스러움 들을 지니고 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by 정치적무의식 2014.12.28 10:16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