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승리자의 이데올로기 - 누가 슬라보예 지적을 미워하는가? : 토니 마이어스 : 박정수 : 앨피

2011. 7. 28. 00:00Review/Book

반응형

진정한 승리자의

이데올로기

201180142

박형락

1. 슬라보이 지젝 (1949년 3월 21일 ~ )

1) 슬로베니아의 수도 류블랴나에서 (구 유고슬라비아) 중산층 관료의 독자

2) 국가 법에 따라 지방 대학교에 헐리우드 영화 일체를 영화사들은 제공해야 했다. 당시 슬로베니아 영화는 공산당의 이데올로기나 우익 민족 주의에 물들어 있었다.

3) 파리에서 라캉의 사위에게 지적 발전 영향을 받음. 그러나 그에게 박사학위 논문 출판 거부당함. 조국 슬로베니아 귀국. 정치적 행동 시작

4) 1990년 슬로베니아 최초 민주적 선거에서 대통령 후보 출마. 1991년 슬로베니아 공화국 과학대사.

2. 지젝의 학문적 특징

1) 시 문화보다 헐리우드 영화를 좋아함.

2) 지젝의 변증법 – 헤겔

ㄱ. 헤겔 <-> 지젝

ㄱ) 헤겔 : 테제와 안티 테제와의 만남을 통해 새로운 테제가 정의 됨. 완전한 진실에 도달할 때까지 계속 될수 있다. 서로 다른 관점들은 언제나 더 큰 진리로 화해 할 수 있다. Ex) 모든 영화는 훌륭하다. -> 타이타닉은 실제로 나쁜 영화다. -> 대다수의 영화는 훌륭하다.

ㄴ) 지젝 : 테제와 안티 테제와의 만남으로 새로운 모순을 만든다. 그래서 모순 속에 진실을 찾으려고 한다. 왜냐하면 그 차이 속에 의미가 생겨나기 때문이다. 테제가 안티 테제가 있었기 때문에, 테제와 안티 테제가 서로 구별 되기 때문이다. ex) 모든 영화는 훌륭하다. -> 타이타닉은 실제로 나쁜 영화다. -> 모든 영화가 훌륭한 것은 타이타닉이 실제로 나쁜 영화이기 때문이다.

3) 마르크스

ㄱ. 자본주의에서 사회가 조직되는 방법 : 자본주의적 생산 혹은 자유시장 체제는, 다수에 대한 야비한 억압과 지배를 통해 소수가 광대한 부를 축적하도록 허용하는 불평등으로 인해 분열되어 있다.

ㄴ. 분열의 불공정성 : 문화적, 정치적, 법적 사회 구조, 즉 상부구조에 의해 위장되고, 재가되고, 촉진된다.

ㄷ. 상부구조 : 넓은 의미에서 불평등의 존속을 통해 이득을 얻는 지배계급에 의해 결정된다. Ex) 스포츠, 정치, 예술, 가족, 교육

ㄹ. 상부구조의 핵심적 역할은 기존의 경제적 조직화 방법의 재생산을 지탱하는 것이다. -> 이데올로기

ㅁ. 자본주의 이데올로기 : 상부구조를 통합하여 그것이 사회의 자연적 법칙처럼 보이게 만드는 사고체계에 성공적으로 기입시키는 것. 이데올로기는 사물에 대한 사고의 옮고 그름을 문제 삼게 한다. 혹은 그 반대도 가능.

4) 라캉

ㄱ. 상상계

ㄱ) 거울단계 : 인간은 7세까지 자신의 신체적 움직임을 통제하지 못한다는 점에서 미숙한 상태이다. 유아는 이 미숙함을 거울 속에 비친 자기 이미지와 자신을 동일화하며 극복한다. 유아가 본래 지닌 자기 신체에 대한 서툰, 거의 만취 상태의 탈구된 감각과 달리, 이 이미지는 유아에게 완전하게 통일되고 종합적인 신체 형상을 부여한다. 즉, 자아가 탄생하고 인식되는 과정을 가리킨다.

ㄴ) 동일화 과정 : 아이가 동일시하는 통일된 이미지 사이에는 항상 간극이 존재함. 자아는 유아 자신이 아직 갖지 못한 힘을 가정하는 동일화를 통해 형성되기 때문에, 자아는 구성적으로 자기 자신과 자기 이미지 사이의 불일치로 찢기고 부서져 있다. 그래서 다른 것을 자신과 같은 것으로 화해시키려는 끝없는 노력이 남게 된다.

ㄷ) 끊없는 이유 : 어른이 되면 자아는 자신의 성격을 바꾸지 않기 때문. 그럼에도 우리의 일부분은 계속해서 처음의 분열을 극복하고 통일성과 전체성을 찾고자 한다. 그래서 상상계는 넓은 의미에서 영원한 자기 찾기를 가리킨다. 그것은 자기 통일의 신화를 수립하기 위해 끊임없이 사본과 유사물의 사례를 융합시키는 과정이다.

ㄹ) 현대 사회 :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이 자기 자신에게 강박되어 자신과 자신의 창조물을 세계 위에 둔다.

ㄴ. 상징계

ㄱ) 언어에서부터 법에 이르는 모든 사회적 체계들을 포함하는 가장 광범위한 세계

ㄴ) 사회의 비인격적 틀로서, 우리는 다른 인간 존재들과 함께 특정한 공동체 내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ㄷ) 호명

ㄹ) 어떤 것도 아님 : 단어들이 가리키는 것이 세계가 아니라 다른 단어들일 뿐이라면, 우리는 세계에서 분리되어 언어의 해안을 떠도는 고립된 존재이다. 언어는 자기 자신의 폐쇄된 세계를 형성하는 독립된 시스템이다. 이렇게 되면, 언어는 경험을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경험을 구성한다.

ㅁ) 기표의 법 : 의미화 사슬, 사용 가능한 기표들의 전체 네트워크. 기표의 법을 따르지 않고서는 어떤 것도 의미를 파악할 수가 없다.

ㅂ) 대타자 : 대문자 Other 로 표기 된다. 개별 주체들이 경험하는 상징적 질서를 가리키거나, 상징계를 대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