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 언어 글쓰기 학습에 있어서의 교정적 피드백 효과와 동료를 활용한 수업 연구 주제 개요

2014. 12. 24. 10:31Literatur/Engli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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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주제 개요

 

20146146 박형락

 

연구 주제

 

2 언어 글쓰기 학습에 있어서의 교정적 피드백 효과와 동료를 활용한 수업 연구

 

2. 주제 선정 이유

 

1) 최근 5년 간 피인용 횟수 상위 5의 외국어 교육 관련 저널 선정 후, 2010년 이후 피인용 횟수 상위 20 논문 중 관심 주제 선정. - 키워드 : corrective feedback

 

2)

실용적인 영어를 목표하기 위해서는 빠르고 정확한(accuracy) 문제 해결 능력뿐 아니라 영어의 유창성(fluency)도 필요하다. 예컨대 해외 영업에서 외국어 글쓰기의 유창성은 사실상 무역 공용어인 영어로 기재하는 모든 전자 문서에서 오해, 매출 그리고 수입의 위험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최신 국제 무역 개정법인 인코텀즈(INCOTERMS) 2010에서의 모든 해외 영업 실무는 전자 문서로 시작부터 끝까지 이루어져있다. 따라서 시험 중심의 영어 수업을 지양한다면 문법 학습을 기초로 하면서 이를 적절히 배열할 수 있는 정확성을 기르고, 현장 실무에서 자신의 이미지이자 얼굴이 될 언어를 유창하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제 2 언어 글쓰기 수업이 부분적으로 절실하다. 2 언어 글쓰기 교육은 학습자의 과제 수행이 중요하며 과제 수행 이후 발생하는 오류를 타자(Other)로부터 학습자가 명시(explicit) 또는 암시(implicit)적으로 피드백(feedback)을 제시받으면서 이뤄진다. 이러한 방식에는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가 제시되어야 하며 이를 교수 역시 참여를 학습자에게 유도해야 하는 선결과제가 있으며 그에 따른 효과 역시 있어야 한다. 이에 글쓰기에 대한 효율적인 형태 초점 중심(focus on form)의 교수 방안이 필요하다. 학습도중 발생하는 교수의 교정적 피드백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를 입증하며 어떤 피드백이 더 효과가 있는 지 연구하기 위함이다. 피드백을 하는데 있어서 암시적으로 수정을 학습자에게 가할지 혹은 명시적으로 수정을 학습자에게 가하는 것이 글쓰기와 말하기 학습에서 더 효율적인지도 이번 기회에 고찰해 보고자 한다. 또한 글쓰기와 말하기에서 대한민국 교육 환경에 적합한 피드백을 동료들과의 상호성에서 찾아보려고 한다. 그 이유는 대한민국 여건상 글쓰기와 말하기는 집중과 열성에 대한 에너지가 많이 필요하며 그만큼 시간 역시 교수에게 부담을 짊어야해서다. 따라서 또래의 상호 피드백 효과를 분석해 이를 해결하는 방안 역시 발전적인 논의가 가능하며 해당 데이터를 수집, 방법 및 수행을 어떻게 진행해 나갈지에 대한 고민이 추가적으로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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