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숙사 내부의 IP 무선 공유기 문제

2013. 2. 16. 13:06Culture/Korea

반응형

 

          기숙사 인터넷에 가끔 느려질때면, 원생들의 불만은 하늘로 치솟는다. 다들 인강을 보나보다;; 인터넷이 안되서 공부에 방해가 된다고 한다;;; 아무튼 그런 불만 사항이 올라오면;; 인터넷 업체는 무선 공유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그러면 조교들은 그날 방점검을 실시하게 된다.

 

 

          이유는, 무선 공유기가 여러 무선 기기들의 트래픽을 소비하면서 이에 따라 엄청난 트래픽이 발생하며, 여러 기기에 하나의 IP를 사용하다보면 IP 충돌이 일어나 트래픽 잼을 유발시킨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추적이 되는가... 안된다고 한다. QOS 는 왜 사용하지 않을까? 간단하다;;; 손이 들어가기 때문.. ㅠㅠ 귀찮아서 인가... 아무튼 이걸 관리하려면 QOS 담당이 있어야 하는 걸로 예전 타 학교에 살았을 시절에 겪었었다. 그걸 또 한명이 전담하기에는 돈이 아까운가 보다... 트래픽이 지나치게 높을 경우 다운로드 속도를 조절하거나 패널티를 줄 수 있는 방법이 좋긴하다.

 

 

          요즘 같이 스마트폰과 태블릿 컴퓨터를 소지하고 있고, 돈이 없어 무제한 데이터 정책을 쓰지 않으면 사실 무선 공유기는 필수이긴하다. 학교에서 제공해 주는 WIFI는 기숙사에서 의외로 효과가 없다. 왜냐하면 간단하다. 학교 기숙사 WIFI 라우터가 복도에 설치되어 있다. 그런데 복도를 중심으로 양 옆에 방들은 두꺼운 콘크리트와 철문이 있기 때문에;; WIFI 수신률이 떨어진다. 거기에 방 끝에 책상이 있기에 안그래도 수신률이 좋지 않으면서 멀리 떨어져 있다. 사실상;; WIFI는 폼이다;;; 그렇다고 아예 안되는 건 아니다;; 무리 없이 쓸 수 있다. 다만;; 편하고 자유롭게 쓰려면 SK 가입자라야 한다;;;;

반응형